Welcome HERE!

Welcome HERE!

Welcome HERE!

서울에서 조금 벗어난 외곽에 오픈한 빌라드파넬은 주변을 온화하게 감싸는 자연부터 건축과 가구, 커피까지 두루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누군가의 저택에 초대 받은 듯 환영 받는 기분은 덤이다.

 

빌라드파넬 전시동

빛이 잘 들어오는 빌라드파넬 전시동의 1층. 탁 트인 전망과 창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 트리뷰 제품이 어우러져 화사하다. 크게 붙인 벽지는 프랑스 아난보 Ananbo의 제품.

 

중부고속도로를 달려 용인시에 위치한 박곡리 안으로 들어서자 모던한 박스 형태의 건물이 보이기 시작했다. 손으로 그린 듯한 클래식한 촛대 로고가 그려진 두 개의 짙은 회색 건물과 흰색 건물은 네모반듯하게 잘 지어졌다. 차를 대고 내려서 살펴보니 빌라드파넬 Villa de Parnell은 크게 3개의 동인 물류창고와 카페동, 전시동으로 나뉘어 있었다. 입구에 서서 바라보니 뒤편의 나지막한 산과 화이트와 블랙으로 나뉘는 건물이 어우러져 “와, 좋다”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왔다.

 

박스 형태 건물

깔끔한 박스 형태의 전시동.

 

야외 테라스

 

야외 정원

전시동과 카페동 사이에는 정원을 만들어 야외에서 웨딩이나 연주회를 진행할 수 있다.

 

파넬은 프랑스 수입가구 몽티니 Montigny를 비롯해 호주 브랜드인 하버 Harbour, 최근 힘을 싣고 있는 트리뷰 Tribù 그리고 자체 제작 가구까지 40여년간 가구업계에서 굳건하게 자리를 지켜온 브랜드다. 부부인 최영범 대표와 조민임 감사, 딸인 최정원 이사와 최정아 실장이 이끄는 가족 브랜드이기도 하다. “오랫동안 땅을 보러 다녔어요. 빛이 잘 들고 한적하고, 들어오는 길이 잘 정돈된 곳 등 몇 가지 기준을 만족하는 땅을 찾아 다녔죠. 땅을 고른 뒤엔 저희 집을 설계했던 디아키즈 건축사무소의 명재용 대표를 다시 찾았어요. 3개의 동은 모던하고 심플하게, 대신 내부는 파넬의 가구들로 부드럽게 채우기로 했죠.” 최영범, 조민임 부부가 전시동을 안내하며 빌라드파넬의 시작에 대해 이야기했다. 디아키즈 명재용 대표는 판교에 위치한 이들 가족의 ‘파넬하우스’를 인연으로 이곳, 빌라드파넬의 설계를 맡았다. “소개하는 가구가 대부분 클래식한 분위기라고 해서 외관까지 같은 스타일이면 올드하고 무거워 보일 수 있어요. 그래서 마치 창고처럼 무심한 듯 심플하게 외관을 만들고 어떤 스타일의 가구를 두어도 잘 어우러질 수 있게 내부 장식은 최소화했어요. 조경 역시 중요한 요소인데, 다행히 얼라이브어스에서 건물과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조경을 완성해주셨고요. 여러모로 파트너십이 참 좋았던 프로젝트였습니다” 라며 건축가가 설명을 보탰다.

 

아웃도어 가구

높은 천고를 살려서 만든 난로와 트리뷰 가구들이 겨울에도 포근해 보인다. 트리뷰 가구는 아웃도어 가구이지만 실내에서 사용하기에도 무리가 없다.

 

나선형 계단

리셉션처럼 연출한 전시동. 나선형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갈 수 있다.

 

복층 침실

2층에서 내려다본 1층. 유리 온실처럼 별도의 전시 공간을 만들어 의자에 앉아 위쪽의 유리 천장을 바라볼 수도 있다. 전시동의 첫인상을 보여주는 공간이다.

 

모든 동은 1, 2층으로 나뉘어 있다. 전시동은 트리부 아웃도어 가구를 비롯해 자체 제작 가구, 하버 등 파넬의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가구로 디스플레이했다 . 모든 스타일링과 디렉팅은 조민임 감사와 두 딸이 함께 했다. “집에 가면 음악도 틀고, 차도 마시고 소파에 기대서 쉬다가 에너지를 충분히 얻은 다음 일어나서 일을 하곤 해요. 저에게 집은 그런 곳이에요. 사무실과는 또 달리 편안하고 따뜻하고 마음을 부드럽게 어루만져주는 곳이죠. 그런 느낌을 빌라드파넬에 오신 분들도 느껴봤으면 해요.” 조민임 감사의 말처럼 빌라드파넬은 갤러리 공간이나 전시와 판매를 목적으로 한 가구 쇼룸과는 다르게 당장 집에 적용해도 될 것처럼 실용적이지만 파넬만의 스타일링이 느껴진다. 맞은편의 창고와 맞닿아 있는 카페동은 스탠딩커피에서 커피를 책임지고 있고, 파넬에서 수입하고 판매하는 가구에 자유롭게 앉아서 차와 다과를 즐길 수 있다. 앉아보고, 만져보고, 경험해야봐야만 진가를 알 수 있다는 대표의 신념이기도 하다. “요즘 노키즈 존도 많고, 잔디밭에 들어가지 말라는 곳도 많잖아요? 저는 생각이 달라요. 방문한 이들이 자연부터 가구, 커피, 공간을 어떤 제약 없이 충분히 느끼고 가셨으면 해요.” 최영범 대표는 다른 곳에 비해 칸이 많고 유모차가 들어가도 넉넉한 화장실을 만든 것도 이런 이유라고 덧붙였다.

 

화장실 인테리어

빌라드파넬은 유모차가 들어가도 넉넉한 크기의 화장실을 여러 개 만들어 아이를 동반한 고객을 배려했다.

 

피에르 프레이 패브릭

피에르 프레이 Pierre frey 패브릭으로 힘을 준 공간. 블랙 패브릭 소파는 파넬 제작 제품이다.

 

하버 의자

자체 제작한 침대가 놓인 2층. 최근 뉴질랜드의 텍스타일에 매력을 느껴 제작했으며, 앞에 놓인 가구는 하버 제품이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간인 빌라드파넬은 갖고 있는 계획이 많다. 소규모의 대관 파티부터 웨딩, 리사이틀이나 작은 연주회 등 너른 정원과 건축을 활용한 이벤트를 하나 둘씩 선보일 예정이다. 봄에는 산수유가 피고, 여름에는 온통 녹음이 우거질 것이며 가을에는 단풍을, 겨울에는 펑펑 내리는 눈으로 덮인 풍경을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혼자만 잘나서 되는 일은 없다고 생각해요. 파넬 식구들을 비롯해 건축가, 조경업체, 카페 또 구석구석 손을 봐주는 많은 사람들 그리고 이곳을 찾는 이들이 빌라드파넬을 완성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곳이 그저 자기만족을 위한 공간이 되지 않길 바라요. 파넬과 연을 맺고 있는 이들의 애정이 담긴 이곳이 한번 와보면 또 오고 싶은 공간이 되도록 노력해야죠.” 최영범 대표의 말을 들으니 왜 파넬이 40여 년간 꾸준히 사랑받아왔는지 알 것 같았다. 넉넉한 마음으로 누구라도 기쁜 마음으로 맞이하는 곳, 빌라드파넬을 다시 찾고 싶은 이유다.

 

컬러 벽지

붉은색으로 벽을 칠해 다른 공간과 구분된 느낌을 주는 카페동 2층의 미팅룸. 여러 명이 둘러앉아 프라이빗한 모임을 하기에도 제격이다.

 

카페 인테리어

카페는 스탠딩커피에서 운영을 맡았다. 파넬과 좋은 인연을 맺고 있는 파트너사 중 하나다.

 

스탠딩 커피

카페동 2층의 모습. 전시동과 비교했을 때 조금 더 내추럴하고 캐주럴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화장실 타일

빌라드파넬의 특징 중 하나는 모든 화장실 바닥과 벽, 디테일이 다르다는 것이다. 글래머러스한 느낌으로 연출한 카페동의 화장실.

 

식물 인테리어

식물과 식물 모티프의 벽지, 패브릭 등으로 내추럴한 느낌을 살린 카페. 누구든 편하게 앉아서 가구를 체험할 수 있다.

 

정원 호수

‘수水 공간’으로 이름 붙인 정원의 한 코너. 얕은 물과 트리뷰의 아웃도어 가구를 섬처럼 떨어트려서 연출해 정적이고 차분한 감성을 느낄 수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Cabinet of CURIOSITY

Cabinet of CURIOSITY

Cabinet of CURIOSITY

인테리어 디자이너 강정선 대표가 첫 사무실을 오픈했다. 한남동 언덕에 위치한 그녀의 공간은 회사 이름인 ‘엘세드지’처럼 색다르면서도 아름다운 스타일을 찾기 위해 호기심을 놓지 않고 있었다.

 

빈티지 임스 체어

브라운 컬러가 돋보이는 빈티지 임스 체어가 놓인 사무실.

 

DK3 테이블

DK3 테이블 위에 놓인 소소한 오브제를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그 위에 달린 독특한 조명은 주얼리와 조명 빛의 연관성에서 출발해 디자인된 것으로 플로스 제품.

 

‘세련됐다’는 말은 왠지 불편하다. 억지로 치장한 느낌이랄까. 허리를 꼿꼿하게 세우고, 배에 힘을 꽉 주고 있어야 할 것처럼 숨이 막힌다. ‘자연스럽다’는 표현과 놓고 비교하자면 둘은 분명 머나먼 양극단에 있다. 그런데 강정선 대표와 대화를 나누다 보니, 왠지 두 단어를 묶어놓고 싶어졌다. 물방울이 하나둘 떨어져 마침내 단단한 돌에 굴곡을 이뤄내듯, 오랜 시간 감각이 무르익어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버린 사람. 그렇게 무척이나 자연스럽게 세련된 사람. 그 바탕에는 새로움에 대한 열정과 끊임없는 호기심이 있었다.

한남동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인테리어 디자이너 강정선 대표를 만났다. 오후 2시의 사무실은 햇빛이 닿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눈이 부셨고, 우리는 딱히 의자에 앉지도 않았다. 사무실 창가에 무심히 걸터앉아 이따금씩 빵을 오물대며 교토나 리스본 같은 여행지에서의 기억을 공유했다.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것을 제안하려면 저부터 많이 봐야 하잖아요. 저는 여행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최근에는 리스본이 굉장히 좋았어요. 일을 너무 많이 하다가 갔던 거라서 도시를 공부하지 않고 무작정 갔거든요. 그래서 더 좋았어요. 전차를 타고 골목 구석구석을 돌며 코스 끝까지 가보기도 하고요. 아, 산타클라라 1728이라는 호텔에 묵었는데, 꼭 가보세요. 아침엔 셰프가 코스로 조식을 차려주는데 너무 맛있고요. 이 대리석으로 된 욕조 좀 보세요. 이 호텔을 위해 주문 제작했다는데 너무 예쁘죠?” 그녀는 핸드폰 속 사진첩을 뒤적이며 피터 줌터 Peter Zumther가 디자인한 스위스의 발스 온천이나 작은 물건도 정성껏 만드는 교토, 최근 작업 차 방문했던 제주에서의 경험담을 늘어놓았다. 설렘 가득한 어투로 말이다.

 

인테리어 소품

강정선 대표가 까다롭게 선별한 아름다운 가구와 물건들이 자리한 공간.

 

한국 고가구

<진품명품> 전시에서 구입한 한국의 고가구. 비례감이 특히 아름답다.

 

최근에 입주를 마쳐서 아직도 희미하게 공사 소리가 들려오는 사무실을 찬찬히 둘러보았다. 세계적인 건축가 조민석 소장이 지은 4층 구조의 건물에는 조민석 소장을 포함하여 여배우들의 이재용 감독 등 유명 이웃이 자리 잡았고, 그 건물 3층에 강 대표에 사무실이 있다. 사무실은 두 개의 큰 공간으로 나뉘어 있는데, 하나는 강 대표가 온전히 사무를 보는 곳, 다른 하나는 클라이언트한테 좋은 가구와 물건을 보여주며 스타일을 제안하는 라운지로 쓴다고 했다. 회사의 이름은 엘세드지. L’appartement -curiosités de Jungsun의 약자로, 호기심 있는 공간을 뜻한다. “제가 호기심이 있어야 클라이언트들에게 제안도 하니까요. 그래서 클라이언트들의 집을 공사할 때는 제 집이라고 생각하면서 해요(웃음).”

 

메종마르지엘라

메종마르지엘라의 프린트를 붙인 문 앞에 선 강정선 대표. 프랑스에서 공수한 테이블에 있는 사진은 검프린트 기법이라는 특별한 인화 방식으로 회화의 느낌을 더한 김수강 작가의 사진 작품과 노부 이바라키의 세라믹 오브제 그리고 메드 엣 렌 Mad et Len의 디퓨저.

 

산와 컴퍼니

두 개의 사무실 공간을 이어주는 복도. 계단을 놓는 대신, 주춧돌 하나를 무심하게 놓아 계단을 만든 감각이 돋보인다. 복도 중간에 있는 그레이 톤의 주방가구는 일본 산와 컴퍼니의 것.

 

하지만 같은 일을 오래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좋아하던 일의 가치를 잃어버리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인테리어 업계에서 오랜 시간 일해온 강정선 대표는 어떤 마음일까. 여전히 사회 초년생 같은 설렘을 간직하고 있을까. “그런데 저는 하는 일이 계속 조금씩 바뀌고 있어요. 처음에는 학교에서 강의만 했었는데 <메종>과 화보를 촬영하게 됐고, 그다음엔 <보그>나 <바자> 같은 패션지에서 세트 스타일리스트로도 일했죠.” 그때의 기억은 너무나 즐겁고 유쾌했다. 인테리어 화보의 경우 의자가 본래 있어야 할 곳에 있어야 했다면 패션지는 의자를 엎고, 천장까지 50 개 이상 잔뜩 쌓아올리는 것도 용인되었다. 맥시멀리즘이 유행하던 시절이었다. 그 후에는 갤러리나 뮤지엄, 백화점 같은 상업 공간 영역을 넓혀 디스플레이를 맡기도 했다. 그리고 집 공사를 맡아 기능과 인간의 행태에 대해 연구하기도 했다. 큰 맥락에선 같은 일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그녀에겐 모두 새로운 일이었다. 강정선 대표는 여전히 새로운 일을 좋아하고, 이유 없이 반복되는 일상을 힘들어 한다. 어릴 때는 칠판에 빼곡히 적힌 선생님의 필기 내용을 받아써야 하는 이유를 몰라, 한 시간 넘게 아무 것도 쓰지 않고 반항했던 적도 있었다고. “그런 삐딱선이 좀 있었어요(웃음). 같은 것을 반복하는 게 너무 싫어요. 지금도 같은 길로 다니는 것이 싫어서 집에 갈 때도 항상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서거든요. 물론 새로운 것을 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있죠. 그런데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 필요한 것 같아요. 그래야 뭔가를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하나의 커다란 트렌드로만 흐르는 인테리어 시장에서 조금은 색다른 스타일을 만나볼 수 있을까. 강정선 대표가 엘세드지에서 만들어낼 다채로운 컬러가, 이제는 조금 지루해진 서울에 다채로운 스타일을 더해줄 그날을 기대해본다.

 

플롬 소파

빨간색 플롬 소파가 포인트가 되는 사무실. 테이블에는 최근 맡은 프로젝트를 고민한 흔적이 널려 있다. 오후에는 빛과 그림자가 사무실 곳곳에 들어찬다.

 

스튜디오 칼프

암스테르담에서 데려온 ‘디스 사이드업 글라스 This Side up Glasses’. 스튜디오 칼프 Studio Kalff의 제품으로 기분에 따라 위아래를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다.

 

강정선 대표

강정선 대표의 취향과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사무실 서재.

 

서용선 작가 드로잉

일본에서 공수한 소박한 장과 그 위에 올려진 서용선 작가의 드로잉 작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나를 위한 집

나를 위한 집

나를 위한 집

집이라는 공간을 온전히 자기 계발과 휴식을 위해 활용하고 있는 김지명 씨는 제2의 고향과도 같은 분당에 그녀의 첫 번째 싱글 하우스를 마련했다.

 

다이닝룸 인테리어

간결한 디자인의 무토 다이닝 테이블과 두 가지 타입의 의자, 구비의 멀티라이트 펜던트로 꾸민 주방. 테이블에 생화를 둬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분당에 위치한 122㎡ 면적의 이 집에는 집주인 김지명 씨와 고양이 둥이가 함께 살고 있다. 대학 시절을 보낸 분당은 익숙함과 편안함을 주는 동시에 도시와 근접해 있으면서도 자유롭고 한적한 느낌이 좋아 이곳에 둥지를 틀었다고 했다. 집주인의 취향과 활동 반경을 고려해 리모델링한 이곳은 디자인 스튜디오 ‘더 아름’의 고아름, 이상옥 실장이 맡아 레노베이션했다. “세련되지만 과하지 않은 스타일을 추구하는 집주인의 취향을 그대로 반영했어요. 싱글 하우스이지만 친구들을 초대해 와인 파티를 하거나 고양이와 놀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을 원해서 현관 입구에서부터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현관을 확장하는 공사를 했어요”하고 고아름 실장이 설명했다. 현관 입구를 확장하는 것이야말로 집주인이 가장 원하던 바였다. 현관을 열고 들어왔을 때만큼은 환하면서도 과하지 않은 편안한 공간이 자신을 맞이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가로 몇 미터, 세로 몇 미터로 획일화된 입구가 아닌 구조의 경계를 허물어 바닥에는 블랙&화이트의 체크무늬 타일을 깔고 붙박이 신발장 앞으로는 단층을 둬 잠시 앉을 수 있는 자리도 만들었다. 넓은 현관 덕분에 거실, 다이닝, 안방 등 각각의 방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야를 확보했다.

거실은 모던한 디자인의 보컨셉 소파와 미니멀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스웨덴 브랜드 마스프로덕션의 스파크 라운지 체어 등 편안하면서도 깔끔하고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의 가구를 선택했다. “아무래도 마케팅 분야에서 일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트렌드를 따라가게 되는 것 같아요. 원래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건 아니었지만, 실용적이면서도 유니크하고 멋스러운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김지명 씨가 덧붙였다. 주방 역시 꼭 필요한 것들로만 꾸몄는데, 무토의 다이닝 테이블에 비트라와 디자인하우스 스톡홀름의 다이닝 체어를 매치하고 화이트와 골드 컬러의 구비 조명으로 자칫 심심할 수 있는 공간에 여성스러움을 더했다.

 

화이트톤 주방

화이트 톤의 ㄷ자 구조의 주방. 창문 밖으로 보이는 나무로 가을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다.

 

거실 인테리어

편히 앉기 좋은 간결한 디자인의 보컨셉 소파에 자리 잡고 있는 고양이 둥이. 소파와 라운지 체어, 두 개의 커피 테이블만 배치해 둥이가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여분의 공간을 남겼다. 드레스룸에서는 첼로 연습을, 거실에서는 피아노 연주를 즐긴다.

 

거실과 다이닝을 화이트 톤의 색감을 배재한 정적인 공간으로 완성했다면, 드레스룸은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이곳은 매트를 깔고 운동을 하거나 첼로 연습을 하는 등 엔터테이닝을 할 수 있는 활용도 위주로 꾸몄어요. 거울로 된 붙박이장을 만들고 한쪽 면은 제가 모으고 즐겨 신는 신발들을 디스플레이했어요. 다른 공간이 정적인 분위기라면 이곳은 동적인 느낌으로 즐기고 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고 싶었어요. 그래서 문을 달 필요도 없었고 컬러도 과감하게 사용했죠. 또 하나 재미있는 건 드레스룸의 창문을 열고 손을 뻗으면 바로 나무가 닿을 정도로 가깝게 있어요. 지금도 가을 느낌이 물씬 나는 단풍을 볼 수 있는데, 여름에는 푸른 잎이, 봄에는 벚꽃이 펴 창밖으로 계절의 변화를 한눈에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요.” 김지명 씨는 집이라는 존재를 휴식할 수 있는 공간에 중점을 뒀지만 드레스룸만큼은 자신을 계발하고 취미 활동을 할 수 있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이라고 설명했다. 편안한 휴식을 위해 깔끔한 디자인의 가구로 채웠지만 자신의 발전을 위해 꾸민 공간만큼은 색감과 취향을 더해 집주인의 개성과 분위기를 한 껏 느낄 수 있는 집이었다.

 

아치형 문틀

아치형 틀에 따로 문을 달지 않아 집주인과 고양이 모두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다.

 

화이트톤 현관

시원한 개방감을 위해 확장한 현관 입구.

 

드레스룸 인테리어

자신을 표출하고 가꾸는 공간으로 활용하는 드레스룸.

 

침실 조명

강렬한 레드 컬러가 돋보이는 베르너 팬턴의 ‘플라워 팟’ 펜던트 조명으로 침실에 컬러감을 부여했다.

 

서재 인테리어

맞은편 드레스룸과 같이 자기 계발과 휴식을 위해 마련한 서재. 특별할 것 없는 깔끔한 분위기지만 일을 하는 집주인에게는 꼭 필요한 공간이다.

 

DESIGNER’S COMMENT

이 집을 디자인한 고아름, 이상옥 대표는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더 아름’의 공동 대표로 다수의 주거와 상업 공간을 디자인해왔다. 의뢰인의 취향과 니즈를 분석해 ‘더 아름’만의 세련된 감각으로 과하지 않은 실용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안한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