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French Style

My French Style

My French Style

인테리어 디자이너 박서지의 작업실은 그녀가 좋아하는 파리의 분위기를 닮았지만 날카로운 듯 부드럽고, 빈티지하지만 모던하다. 나무와 금속, 텍스타일이 어우러져 파리의 작은 아파트를 연상시키는 이곳은 누군가가 영감을 얻을 수 있을 만큼 물건 하나에도 스토리가 담겨 있다.

 

박서지 디자이너

모던 프렌치 스타일을 좋아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박서지. 책상을 둔 공간에는 아치형으로 파티션 벽을 만들었다.

 

작업실이 상가 건물에 있어서 놀랐다. 27평 정도 되는 공간의 반을 다른 업체와 나눠서 사용하고 있다. 그전 작업실이 7평 정도로 좁아서 지금은 엄청 넓어진 것 같은 기분이다. 바깥에서 보이지 않는 안쪽 공간은 남편이 사용하고 있다.

아치형 벽은 만든 것인가? 천장은 손댈 엄두가 나지 않아서 그대로 두었고, 옆의 공간과 구분되는 공간에 파티션 겸 가벽을 만들었다. 책상이 놓인 쪽에는 아치형으로 벽을 만들었고, 자재를 보관할 수 있도록 벽에 만든 수납장과 자재 보관실 겸 작은 탕비실도 만들었다. 7평 정도 되는 공간이 3개의 구조로 나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유일하게 색채가 느껴지는 곳이 녹색 벽이다. 인터뷰가 정해지고 부랴부랴 페인트칠을 했다. 원래는 좋아하는 아이보리나 베이지, 블랙 컬러로 칠할까 하다 공간에 색채가 거의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녹색으로 칠했다.

빈티지를 좋아하게 된 건 파리에서 오래 살았던 영향 때문인가? 파리에서 16년 정도 살았는데 여전히 그리운 곳이긴 하지만 그것과 상관없이 내 취향이 빈티지 스타일인 것 같다. 너무 앤티크하거나 화려한 클래식보다는 모던한 디자인과 믹스&매치하는 것을 좋아한다.

 

벽 페인트

유일하게 색채가 도드라지는 벽. 건너편은 다른 업체가 사용하고 있다. 리넨 소파는 직접 만든 것이고, 일본에서 사온 벽에 건 동그란 오브제는 무척 아끼는 것이다.

 

빈티지 소품

인테리어 소품

소품 하나에도 박서지 대표의 취향이 듬뿍 묻어난다. 디자인 브랜드 제품보다는 빈티지나 작가의 작품이 많다.

 

작업실 인테리어

박서지 대표가 좋아하는 베이지 컬러로 칠한 작업실. 액자로 만든 기하학적인 무늬의 포장지는 오래전 파리에서 구입한 것인데 지금까지도 좋아한다.

 

주거 공간을 디자인하면서 요즘 어떤 트렌드를 읽나? 조금씩 클래식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는 듯싶다. 특히 선에서 그런 경향이 보이는데, 곡선 형태의 가구나 몰딩, 아치 형태를 원하는 이들이 늘어나긴 했지만 결국 집에는 본인의 취향이 제일 많이 반영되는 것 같다.

작업실에 놓인 가구들도 빈티지인가? 빈티지 가구도 있지만 지금 이 테이블처럼 사용하던 테이블 위에 합판을 얹어서 폭을 넓힌 것도 있고, 소파처럼 을지로에서 제작한 것도 많다. 지금 앉아 있는 의자도 커버만 새로 씌운 것이다.

당신에게 집과 작업실은 어떤 의미인가? 예전에는 사무실은 정말 일을 하기 위한 공간이었고 집은 온전히 쉬고 머무는 공간이라고 생각해서 마음에 드는 물건을 거의 다 집에 가져다 두었다. 그런데 지금은 집에 있는 물건을 자꾸 가져오게 된다. 작업실이야말로 내가 일하면서 좋아하는 것들에 둘러싸여 있을 수 있는 공간이다.

취향은 어떻게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나? 좋아하는 것을 계속하다 보면 어느새 취향이란 것이 생기는 것 같다. 오래전 파리에서 산 포장지를 액자로 만들었는데 10년도 더 되었지만 지금 봐도 좋다. 일단 굳어진 취향은 쉽게 변하지 않는 것 같다.

작업실 가운데 공간이 좌식이다. 좌식 공간처럼 만들었는데 미팅할 때는 테이블에 앉지만 친구들이 놀러 오면 가운데 둘러앉아 이야기를 나눈다.

스타일리시한 작업 공간에서 책상 위에 놓인 미니 선풍기와 코바늘이 의외의 요소였다.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가 좋지 않아서 창문을 열 수가 없다. 책상 옆에 둔 올리브나무를 위해 통풍이 될까 싶어서 미니 선풍기를 틀어주었다(웃음). 또 종종 책상에 앉아 코바늘뜨기 같은 걸 한다. 손으로 뭔가 만드는 것이 즐겁다.

요즘 하고 있는 고민은? 텍스타일 제품을 판매하면 어떨지 구상 중이다. 내가 좋아하는 리넨 소재로 만든 침구부터 키즈 제품, 쿠션 등을 만들어 소개하고 싶다.

 

원목 가구

책상 뒤편의 공간. 가구는 주문 제작한 것이고 오렌지색 전화기는 실제로도 사용하는 제품이다. 박서지 대표는 삐죽 나온 스투키 새싹이 귀엽다는 이야기를 보탰다.

 

원목 테이블

자재를 늘어놓고 미팅을 하기에 좋은 테이블. 원래 사용하던 테이블에 합판을 올려서 폭을 넓게 만들었다. 긁히거나 오염이 생겨도 부담이 덜한 테이블이다. 흰색 의자는 커버를 만들어서 씌운 것.

 

거실 인테리어

작업실 중심에는 좌식 공간이 있다. 낮은 의자와 스툴, 둥그런 함석판을 올린 간이 테이블이 놓인 편안한 공간이다. 친구들이나 지인이 오면 이곳에 많이 머문다.

 

책상 꾸미기

책상에서 발견한 형광 분홍색 실과 코바늘. 손으로 만드는 걸 즐기는 박서지 대표의 소소한 취미다.

 

명함 홀더

벽에서 발견한 귀여운 디테일. 명함을 올려두는 훅 형태의 빈티지 받침대다. 박서지 대표의 공간에는 누구나 아는 디자인 브랜드 제품 대신 이름 모를 보물 같은 아이템이 가득하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For My Place

For My Place

For My Place

천편일률적으로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또렷이 담아 프렌치 모던 스타일로 탈바꿈한 도곡동 타워팰리스에 다녀왔다.

 

드레스룸 인테리어

넓은 침실을 두 개로 나누어 드레스룸을 만들었다.

 

집은 패션과 다르다. 남에게 보여지는 것보다 그 공간에 머무르는 사람이 가장 만족해야 한다. 하지만 취향과 별개로 유행과 주변 반응에 신경 쓰다 보면 천편일률적인 스타일이 나온다. 도곡동 타워팰리스는 그렇지 않아 좋았다. 딱 부러지는 취향과 가치관으로 완성된 탄탄한 집이었기 때문이다. “여기로 이사하기 전, 같은 평형대의 옆 동에서 전세로 살았어요. 지금 집과 완전히 똑같은 구조였거든요. 그래서 집을 어떻게 고칠지 미리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었죠.” 촬영팀에게 다과를 내며 집주인이 설명했다. 그녀는 시종일관 유쾌한 성격으로 분위기를 화사하게 만들었지만 대화를 나눌수록 신중한 성격의 소유자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자신과 남편, 아들과 딸이 평생 함께 살 집을 고치는 일에 있어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촉각을 곤두세웠다. 일례로 그 시작점인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찾는 과정부터 무척이나 깐깐했다. “요즘 가장 유명하다는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만나 상담을 받아보기도 했어요. 하지만 가장 트렌디하게 꾸밀 수 있을지는 몰라도, 제 스타일을 구현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더라고요.” 그러다 한성아이디 홈페이지에 들어가 포트폴리오를 보게 되었는데, 마음에 드는 스타일이 모두 임선영 디자이너의 작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녀는 이미 퇴사하고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었기에 연락이 쉽지 않았지만, 한성아이디 남천희 대표의 배려로 함께 일할 수 있었다.

 

포인트 가구

화려한 가구 컬러가 공간에 포인트가 된다.

 

파넬 침대

침대는 15년 전 파넬에서 산 것을 리폼했다. 특이한 침대 컬러는 임선영 디자이너와 의논해 선택한 것이다.

 

모던하면서도 약간의 장식적인 요소를 더하자는 것이 공사의 방향이었다. 여기에 부엌 창문을 내고, 와인을 좋아하는 남편을 위한 홈 바를 만드는 등의 세세한 요구 사항이 추가되었다. 특히 부엌은 대학에서 도예를 전공하고 강의도 했던 집주인이 애착을 갖는 공간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가족과의 소통을 위해 오픈 키친을 만드는 것이지만 집주인의 생각은 달랐다.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는 조리하는 곳과 다이닝 공간이 분리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이 주방과 다이닝 공간을 가르는 중문이에요. 오픈 주방이 심플하기는 한데, 일하는 제 모습을 보면 사람들이 불편해서 식사를 잘 못하잖아요. 계속 빨리 앉으라고, 같이 먹자고 하면 저도 음식을 만들기 힘들고요. 그리고 음식 만드는 모습이 정신없어서 굳이 보여주고 싶지는 않거든요(웃음). 미처 치우지 못하고 쌓여 있는 것도 많고. 따듯하게 완성된 음식만 짠 하고 내고 싶은데 말이죠.”

 

주방 인테리어

오른쪽에 위치한 중문을 이용해 다이닝 공간과 부엌을 분리했다.

 

홈 바

아치형 중문을 지나 부엌으로 들어서면 남편을 위한 홈 바가 있다.

 

그림 인테리어

모던한 분위기의 복도는 작품을 걸어 완성했다.

 

투명한 아치형 중문 너머에는 와인 냉장고와 홈 바, 커피 바가 자리를 잡았다. 와인을 무척 좋아하는 남편은 두 대의 냉장고뿐 아니라 욕조까지 이용해 와인을 보관할 만큼 컬렉션이 방대했고, 그런 남편을 위해 홈 바를 만들어주고자 했다. 얼마 전 대학생이 된 딸의 방은 수납 부분에 신경을 썼다. 고등학생 때와 달리 옷과 화장품 등의 물건이 늘어남에 따라 이전보다 방을 넓혀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가장 신경 쓰지 못한 것은 고3인 아들의 방. 환경적인 변화가 크면 공부에 방해가 될 것 같아 최대한 이전 집과 비슷한 상태를 유지했다고 한다. 가구를 고르는 것도 수많은 논의와 과정이 있었다. 아무리 멋진 집이라도 그 안을 채우는 가구와 조명이 조화롭지 않으면 집이 완성되었다고 할 수 없다. 이 과정에서도 그녀의 신중함이 발동했다.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인 이정선 실장이 집에 어울리는 다양한 가구를 제안했지만 결제를 조금 미루고, 매장을 찾아 꼼꼼히 살펴보며 꼭 사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되물었다. 아무리 유명한 브랜드와 디자이너의 제품이라 해도 내가 살 집에 오는 물건이기에 신중한 검열을 거쳐야 했다.

 

거실 인테리어

그림 액자

동양적인 장식 요소를 더한 거실.

 

그렇게 완성된 프렌치 모던 스타일의 집을 가만히 보고 있자니, 어쩌면 집주인 내외의 라이프스타일이 주상 복합 아파트보다 단독주택이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닌지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제주도에 세컨드 하우스가 있어요. 단독주택에 대한 로망은 거기에서 다 푸는 편이죠. 처음에는 단독주택에 대한 환상이 크게 있었는데, 가만 보니까 관리가 참 힘들더라고요. 특히 보안 부분에 있어서는 주상 복합 아파트가 훨씬 좋아요. 누가 왔다 갔는지도 알 수 있고요.”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예산이 늘어났지만, 전혀 아깝지 않았다는 그녀는 자신과 가족이 오래 살 것이니, 모든 사람들이 쓰는 것 말고 색다르면서도 좋은 것으로 하자는 디자이너의 말이 힘이 되었다고 했다. 보여지는 것보다 나를 위해 투자하는 것. 어찌 보면 그것이 진정 가치 있는 소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1인용 암체어

와인도 마시고 책도 읽을 수 있는 서재. 남편의 여가 시간을 위한 아늑한 공간이다.

 

서재 인테리어

의사인 남편의 수많은 책이 꽂혀 있는 서재.

 

집 꾸미기

옷과 화장품이 많은 대학생 딸을 위해 수납공간을 늘린 방.

 

욕실 인테리어

원형 거울이 돋보이는 욕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햇살 같은 작업실

햇살 같은 작업실

햇살 같은 작업실

사람들에게 자연과 밀접한 삶을 선사하고 싶다는 플레이 포켓 이지영 작가의 작업실은 따뜻한 차 한잔의 여유를 누리기 좋을 만큼 아늑하다. 그녀는 자신이 만들어내는 작업으로 따뜻한 마음을 전파하는 행복 전도사다.

 

플레이 포켓

 

이번이 몇 번째 작업실인가? 도산공원, 한남동, 가로수길에서 두 번. 다른 한 곳은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다섯 번쯤 옮긴 것 같다.

어떤 작업을 하나? 공예를 전공했고 크라프트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자연에서 모티프를 얻어 일상에서 사소하게 넘어갈 수 있는 소재를 가지고 작업한다. 섬유로 표현되는 작업 과정에서 특별히 거창한 것은 없다. 무언가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과 손, 이 두 가지로도 충분하다.

동식물과 관련된 작업이 많아 보인다. 자연과 사람한테서 영감을 받는다. 자연이라는 콘텐츠로 작업을 펼치기도 하지만, 사실 사람들에게 의식을 전달하고 싶다. 멸종 위기의 동물이라던지,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펠트 소재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뜨개나 십자수는 틀에서 움직여야 하는 규칙이 있는데, 펠트는 그런 ‘틀’이라는 게 없어서 좋다. 펠트의 장점은 무겁지 않고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펠트는 무엇보다 따스함을 전달하는 데 가장 좋은 소재라고 생각한다.

사진 작품과 디자인 체어도 눈에 띄고, 공간에 많은 공을 들인 것 같다. 자연을 소재로 작업하다 보니 일상에서 사람들과 어떻게 하면 내 작업을 나눌까 생각했다. 이곳의 컨셉트는 ‘취향 반영’ 이다. 작업을 하면서 영향 받은 사람, 물건, 책 등을 취향대로 둔 그 자체가 일종의 전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보통 크라프트 작가라고 하면 다소 무겁게 다가오기도 하는데, 내 작업을 통해 사람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기 바란다.

클래스도 진행한다던데. 이곳에서 만 4세의 어린이부터 70대 노인과도 수업을 진행한다. 내가 무언가를 하라고 정해주는 선생님의 개념보다는 만들고 싶은 것을 옆에서 도와주고 이끌어주는 서포터가 맞는 것 같다.

 

이지영 작가

새롭게 작업 중인 블랙 컬러의 박쥐 프로젝트에 맞춰 블랙 의상을 입은 이지영 작가의 모습.

 

작업실 인테리어

큰 테이블에는 다양한 색감의 실과 색연필 등 수업에 쓰이는 재료가 가득하다. 아이들이 그린 상상력 가득한 그림들이 벽에 걸려 있다.

 

원목 테이블

온갖 재료가 넘쳐나는 테이블과 달리 차나 커피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

 

어린아이와의 수업을 통해 본인도 얻어가는 것이 있나? 물론 있다. 일화를 들자면, 언젠가 한 아이가 일대일 수업 말고 다섯 명을 정원으로 학교를 만들어보면 어떻겠냐고 제안한 적이 있다. 그 아이가 직접 수업 스케줄까지 세세하게 작성한 것을 보곤 아이들이야말로 완벽한 어시스트라고 생각했다. 무조건적으로 ‘내가 선생이니까 나를 존중해야 해’ 하는 사고가 아니 라 아이들한테 존중받을 수 있도록 나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내게 있어 아이들은 존중받고자 하는 대상이 아니라 배려하고 배려받기 위해 더욱 노력하게끔 만들어주는 자극제다.

가장 최근에 작업한 박쥐 반지고리는 이전에 보았던 색감과 확연히 다른 것 같다. 스타일이 바뀌었다기보다 색을 가지고 작업하다 보니 작업을 색으로 분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박쥐라고하면 블랙에 무언가를 감추고 있는 느낌이 먼저 떠오르는데, 작업을 하는 동안 일어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상황과 그 과정을 펼칠 예정이다. 박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하나하나 기록하고 싶다. 그다음에는 블루가 될 수도 있겠고, 작업의 전체적인 흐름이 색으로 펼쳐졌으면 한다.

제작비와 상관없이 만들고 싶은 게 있다면 무언인가? 노아의 방주에 나오는 동물들을 만들어보고 싶다. 세상의 모든 숨 쉬는 것, 곤충이나 동물, 식물 등을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 전체 공간을 채우고 싶다. 방금 대화를 나누며 생각 난 것이 있는데, 내가 직접 만드는 것도 있지만, 전 세계 사람들한테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만들어보도록 릴레이 형식으로 풀어보고 싶다.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싶었지만 그것을 현실화 할 수 없었던 이들을 위해 말이다. 이를 통해 내가 가진 재능을 나누는 것은 물론이고, 궁극적으로 모든 것이 지구촌 어린이를 돕는 데 쓰였으면 한다.

꿈에 그리는 작업실이 있다면? 지금으로서는 내가 내 안에서 아우를 수 있는 작은 공간이지만 앞으로 폐교 같은 곳에 정말 나무 한 그루가 크게 자리하고, 그 주위로 테이블이 턱턱 놓여 있어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온갖 재료를 가지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보고 싶다. 학교나 아카데미의 개념보다는 하고 싶은 것이 생겼을 때 누구나 부담 없이 와서 원하는 것을 현실화할 수 있는 그런 장소 말이다.

 

나무 테이블

원목 가구

밝은 톤의 나무 소재와 화이트로 작업실 가구를 통일했다. 따뜻하고 아늑한 느낌으로 알록달록한 소재를 돋보이게 한다.

 

알바 알토 암체어

알바 알토가 디자인한 암체어는 높이가 낮아 어린아이들이 앉기 좋다.

 

펠트 클래스

알록달록 컬러 팔레트를 보는 듯 다양한 색감의 펠트와 실이 보관돼 있다. 장 위에는 아기자기한 오브제로 귀여움을 더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병주(프리랜서)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