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가구의 멋

나무 가구의 멋

나무 가구의 멋

세 식구가 사는 집은 바닥부터 대부분의 가구가 나무 소재다. 빈티지와 제작 가구, 수종이 다른 각종 나무 가구가 모여 따뜻하고 조화로운 집을 완성했다.

 

원목 테이블

거실 베란다를 확장한 공간에는 비아인키노에서 구입한 원형 식탁을 두었다. 날씨가 좋을 때는 창문으로 보이는 풍경이 근사한 배경이 된다.

 

몇 번의 전셋집을 거쳐 집을 사고 공사를 하게 된 부부는 나무 가구를 중심으로 한 단정하고 정갈한 집을 완성했다. IT업계에서 일하는 아내와 영상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남편은 128.26㎡의 집을 평수보다 더 넓어 보이고 개방적으로 고쳤다. 거실 베란다를 터서 원형 식탁과 오디오 코너를 만들었고, 주방 쪽 다용도실도 문을 없애고 건식 공간으로 만들었다. 넓은 주방에는 아일랜드를 설치해 간단한 식사와 요리를 동시에 해결하지만, 주말에 가족들이 동그란 식탁에 둘러앉아 식사를 할 때는 창밖으로 산의 풍경이 보여 여행지에 온 듯한 기분도 든다. 확장한 베란다에 취미를 위한 공간과 다이닝 공간을 모두 포용한다는 게 쉽지 않기에 이 집의 특징이 됐다. “집이 생기기 전에는 여행을 많이 다녔어요. 좋은 숙소에 머물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제는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어요. 퇴근하는 순간 다 잊고 집에 오고 싶어져요”라며 아내는 집에 대해 만족해했다.

 

다이닝룸 인테리어

다이닝 공간 안쪽에는 부부의 취미 중 하나인 음악 감상을 위한 작은 코너를 마련했다. 그동안 모은 CD를 가지런히 정리해 벽 장식처럼 활용했다.

 

“ 신혼부터 좋아하는 스타일이 변하지 않고 꾸준히 유지되고 있어요.
남편과도 취향이 잘 맞아서 집을 꾸미는데 늘 한 목소리를 낼 수 있었죠. ”

 

아일랜드 식탁

평일에는 부부가 모두 바빠서 아일랜드에서 간단하게 식사를 한다.

 

거실 인테리어

조금씩 다른 무늬와 수종을 지닌 나무 가구로 채운 거실. 형광등 대신 천장 매입 조명을 설치하고 테이블 조명을 여러 개 두었다.

 

만족해했다. 방의 개수가 부족하지는 않은지 물었다. “옷방으로 사용할 공간이 부족해서 침실 안쪽에 달린 작은 옷방 외에도 침실 옆에 흰색 옷장을 만들었어요. 둘째 계획이 있어서 아이가 생기면 부부 서재의 물건이 거실로 나올 것 같아요. 그걸 염두에 두고 거실 벽을 흰색으로 칠했죠.” 아내의 설명을 듣고 있을 무렵 이 집을 시공한 샐러드보울디자인의 구창민 대표가 방문했다. 다양한 출신의 직원들과 일하고 있는 그는 결과물만큼은 샐러드보울디자인의 스타일이 돋보이도록 신경 쓴다며 마감 역시 중요한 요소라고 전했다. 아내는 “제게는 마감이 아주 중요해요. 다른 곳은 견적도 받지 않고 샐러드보울디자인에 공사를 의뢰했는데, 시공한 집을 확대해서 봐도 마감이 엄청 고르고 깔끔하더라고요”라며 함께 작업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요즘 많이들 시공하는 건식 다용도실이나 원목 마루 시공, 벽 마감 등은 소소한 디테일 때문에 살면서 불편해질 수 있어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부분이다. 구창민 대표는 그런 점에서 이번 고객과는 합이 잘 맞았다고 전했다. 디자인에 워낙 관심이 많은 남편과 아내는 신혼부터 구입한 가구를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었다. 아내는 “몇 가지는 새로 샀지만 저와 남편의 취향이 잘 맞아 그 당시 구입한 가구를 주로 사용하고 있어요. 취향이 확고하다면 신혼이어도 좋은 가구를 구입하는 게 낫다고 생각해요. 또 부부한테는 서재처럼 자신만의 공간도 필요하죠. 아이가 있더라도 거실 한 켠에 파티션을 만들어서라도 나만의 공간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라며 신혼부부를 위한 조언을 건넸다. 발바닥에 닿는 나뭇결의 질감만큼이나 따뜻하고 포근한 집. 네 식구가 되어도 부부가 꿈꿔온 집의 본질은 흐트러지지 않고 오랫동안 남아 있을 것이다.

 

식물 인테리어

따뜻한 질감이 돋보이는 집 안에 잘 어울리는 아기자기한 식물들.

 

다용도실

다용도실을 주방과 이어지도록 건식으로 만들어 동선이 편리하다.

 

서재 인테리어

마주 보는 책상을 둔 부부의 서재.

 

침실 인테리어

옷방이 부족해 흰색 붙박이장을 짜넣은 침실.

 

나무 선반

언젠가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빈티지 스트링 선반.

 

ABOUT HOUSE

면적 128.26㎡
주거 형태 아파트
구성원 부부, 아이 1명
인테리어 및 시공 샐러드보울디자인 www.salad-bowl.co.kr
추천 아이템 침실 사이드 테이블에 올려둔 루미앤의 밸라 단스탠드 조명, 서재의 빈티지 스트링 선반, 부엌과 가까워 동선이 편리한 밀레 세탁기와 건조기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White&Natural

White&Natural

White&Natural

금호동의 한 신혼부부는 내추럴 톤의 화사한 인테리어로 집을 꾸몄다. 첫 자가인 만큼 오래 살 것을 고려해 신중을 기했다고 했다.

 

거실 테이블

거실 한 켠에 아치형의 아트월을 만들었다. 그 앞에는 따듯한 분위기의 나무 테이블을 놓아 홈 카페 분위기를 연출했다.

 

금호동 아파트에 거주하는 김다미, 고석훈 씨 부부는 작년 4월에 결혼한 신혼부부다. 결혼은 작년에 했지만 지금의 집으로 이사한 것은 지난 3월이다. 계약상의 문제로 시간 차가 생겨 남편이 자취했던 상암동의 아파트에서 신혼을 시작했다. “아무래도 남자 혼자 사는 집이다 보니 제 취향과는 조금 다르더라고요. 베란다에는 운동기구 같은 것이 있기도 했고요(웃음).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시간을 벌 수 있어 좋았어요. 결혼하자마자 바로 지금 집에 입주했으면 이렇게 인테리어를 할 여유가 없었을 것 같거든요.” 부부는 고대하던 집의 입주를 앞두고 비하우스의 김지영 대표를 만났고, 의논 끝에 화이트 톤에 우드 계열로 포인트를 준 밝고 화사한 집을 완성했다. 사실 패션 디자이너인 김다미 씨는 컬러풀하면서도 비비드한 색감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이렇게 깔끔한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결심한 데는 이유가 있었다. “개인 사무실을 컬러풀하게 꾸몄는데 한 5년쯤 지나니까 질리는 감이 있더라고요. 집을 구입한 거라 20년 이상은 살아야 하는데 너무 강한 인테리어는 지양해야겠다 싶었어요.”

 

신혼집 꾸미기

둘만의 오붓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고석훈, 김다미 부부.

 

거실 인테리어

소파 맞은편 벽은 일부러 비워두어, 빔 프로젝트로 영화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태어날 아이를 위해 남겨둔 방 하나를 제외하고는 신혼의 취향을 듬뿍 담았다. 일단 침실은 호텔처럼 TV와 침대만 놓아 심플하게 꾸몄다. 특히 침대의 헤드보드를 확장해 가구처럼 활용한 것은 김지영 대표의 아이디어다. 헤드보드의 한 켠은 화장대로 만들어 공간의 효율성을 높였다. 맞은편에 위치한 방은 드레스룸으로 탈바꿈시켰다. 패션 디자이너라는 직업상 옷과 소품을 넉넉하게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중요했기 때문. 드레스룸의 공간을 여유롭게 활용하기 위해 방문을 없애고, 업체에서 직접 제작한 가구와 이케아 제품을 적절히 섞어 비용도 절감했다. “아무래도 신혼 때는 취향이 확고해지기 전이라 가구 구매에 있어 가성비가 중요하거든요. 이케아 같은 가성비 좋은 브랜드를 적절히 섞어 꾸미는 것이 좋아요.” 김지영 대표의 조언이다.

 

침실 인테리어

침대의 헤드보드를 확장한 침실. 헤드보드의 오른쪽 끝에 화장대를 만들어두었다.

 

인테리어 소품

헤드보드 위에 강인기 작가의 사진을 올려두었다.

 

드레스룸

옷방은 패션 디자이너인 김다미 씨가 애착을 갖고 있는 공간이다.

 

서재는 무척이나 색다른 분위기의 공간으로 화이트 톤의 내추럴한 집 분위기와 달리 인더스트리얼하게 장식했다. “남편이 인더스트리얼한 분위기를 좋아해요. 하지만 집 전체를 그렇게 할 수는 없으니(웃음) 남편의 취향을 반영해 어두운 톤으로 꾸며봤어요.” 거실이나 주방처럼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의 경우 톤&매너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지만, 문이 있어 구획이 나누어진 방은 다양한 컬러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거실은 아트월을 두어 포인트를 주고 앞에는 내추럴 톤의 테이블을 놓아 홈 카페를 만들었으며, 지인을 초대해 와인을 즐기는 부부를 위해 다이닝룸도 완성했다. 특히 내추럴하면서도 빈티지한 무드의 식탁과 아늑한 조도의 조명으로 완성한 다이닝룸은 부부가 가장 애착을 갖고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주방은 다이닝룸에서 보이지 않는 안쪽에 위치해 손님들에게 정신없이 요리하는 모습을 숨길 수 있어 좋다. “아무래도 가구는 아이가 태어나면 많이 망가진다고 하더라고요. 망가질 위험이 있는 가구는 저렴한 것으로 하고,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조명이나 식탁에 투자했어요.”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를 위해 조언을 부탁하자 김다미 씨가 웃으며 말했다.

부부가 이렇게 아름다운 공간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은, 어쩌면 시간을 두고 천천히 집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닐른지. 모든 인테리어를 급하게 한번에 끝내기보다는 찬찬히 계획을 세워 둘만의 공간을 만들어가는 것. 오직 신혼에만 쌓을 수 있는 소중한 추억이 아닐지 잠시 생각해보았다.

 

서재 꾸미기

서재 인테리어

다크한 톤의 페인트를 칠해 인더스트리얼한 무드로 꾸민 서재.

 

“ 오래 살 집이니만큼 내추럴하면서도 편안한 분위기의
공간으로 만들고 싶었어요. 오래 보아도 질리지 않게 말이죠. ”

 

다이닝룸

와인을 사랑하는 부부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다이닝룸. 브랜드 작은언니네가구점 식탁에 조지 넬슨 버블 펜던트와 톤 체어로 완성했다.

 

공간 인테리어

지인을 초대해 홈 파티를 하기 좋은 다이닝룸. 빈티지한 우드 테이블에 근사한 조명을 설치해 분위기를 조성했다. 맞은편의 그릇장은 가구처럼 제작하여 더욱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게끔 했다.

 

ABOUT HOUSE

면적 145㎡
주거 형태 아파트
구성원 부부
인테리어 및 시공 B하우스 blog.naver.com/b-house
추천 아이템 빔 프로젝트, 작은언니네가구점 식탁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그림 같은 거실

그림 같은 거실

그림 같은 거실

오세정 · 정민선 씨에게 단독주택은 낯설지도 모르지만 그동안 모아온 가구와 좋은 안목으로 고른 아이템들로 완벽한 보금자리가 됐다.

 

주택 마당 인테리어

마당에서 바라본 거실. TV를 바라보는 전형적인 거실 구조에서 벗어나 호텔 로비나 응접실 같은 분위기를 낸다.

 

식물도 좋은 이야기를 해주고 애정을 주면 더 잘 자란다는 연구 결과가 있듯 사는 사람의 애정이 담긴 집에서는 좋은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 정민선씨의 단독주택 역시 그랬다. 신혼 때 남편의 직장 발령으로 일본으로 건너가 15년을 살다 한국에 들어온 그녀는 아파트 생활을 하다 더 늦기 전에 단독주택에서 살아보겠다는 결심을 했다. 이미 지어진 집을 구입했기에 집 전체를 레노베이션하기보다 최소한의 공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단독주택이 익숙하지 않아 오래 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도 했기 때문이었다. 우연히 방송을 통해 알게 된 인테리어 디자이너 마미지 실장의 집을 보게 된 집주인은 꼭 그녀에게 집을 의뢰하기로 마음먹었다고 전했다. “공사가 밀려 있어 기다려야 한다면 그럴 각오까지 되어 있었죠. 그만큼 저와 취향이 잘 맞을 것 같았어요. 역시나 제 예상대로 만족스러운 집을 갖게 됐죠 . 성격이 꼼꼼한 남편도 나중에 다시 집을 고치게 되면 마미지 실장한테 또 의뢰할 생각이 있다고 하더군요(웃음).” 마미지 실장은 “2층에는 가족들의 침실과 남편을 위한 오디오룸이 있고요, 거실과 주방은 모두 1층이에요. 가족들의 취향이 모던한 편이라 최대한 깔끔하게 마감했어요. 이 전에 살던 사람이 한번 수리했기 때문에 바닥도 그대로 살리고 구조 변경도 최소화했어요. 대신 취향에 맞지 않는 주방은 마감을 새롭게 해서 모던하게 바꾸었고요. 또 밋밋해 보이지 않도록 동양적이 느낌의 고재 기둥으로 주방에 포인트를 주었어요.”라며 집주인의 취향과 스타일이 확고해 오히려 작업하기가 수월했다고 말했다.

 

식물 인테리어

원래는 데크를 걷어내고 자갈과 동양적인 나무 한두 그루를 심으려고 했던 마당. 생각했던 것보다 예산이 높아서 보류 중이다.

 

정성 들여 꾸민 현관. 코너에 있는 디퓨저는 꼭 갖고 싶어서 일본까지 가서 직접 구입해온 것으로 애착이 큰 제품이다.

 

까시나의 붉은 패널 수납장. 여행지에서 구입한 물건과 디자인 책, 사진 액자 등으로 장식했다.

 

이 집에는 오랜 시간 모아온 가구와 소품이 많다. “예전부터 제 삶의 화두 중 하나가 집이었어요. 젊을 때는 옷을 사고 외모에 신경 쓰기도 했지만, 점점 집에 집중하게 되더군요. 일본에서 살았을 때 소위 말하는 명품 디자인 가구가 국내보다 저렴해서 하나씩 구입했어요. 거실에 있는 까시나 소파도 일본에서 구입했는데 여전히 튼튼해요.” 이야기를 듣고 보니 디자인 가구와 작품이 어우러진 거실은 호텔 로비처럼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러웠다. 다이닝 공간은 정민선 씨가 가장 좋아하는 곳이기도 한데, 가끔 주방에서 일을 하다 바라보면 ‘우리 집, 참 예쁘다’ 하는 생각이 들 만큼 아끼는 공간이라고. “식탁이 있는 공간은 왠지 흐트러짐 없이 곱게 바라보고 아끼고 싶어요. 사실 피트 헤인 에이크의 테이블은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이 공간에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오랜 시간 집을 가꾸어온 사람이라면 특별한 노하우가 있지 않을까.

 

주방 인테리어

모던하게 리뉴얼한 주방. 이전 사람이 사용하던 주방에서 마감만 바꿔서 깔끔한 주방으로 탈바꿈했다.

 

다이닝룸

피트 헤인 에이크의 테이블과 벤치, 체르너의 나무 의자, 비트라의 스탠더드 체어를 둔 다이닝 공간. 정민선 씨가 가장 좋아하는 곳이기도 하다. 천장의 움푹 들어간 부분은 이전에 대들보가 있던 자리를 그대로 둔 것.

 

“ 우리 집의 다이닝 공간은 왠지 흐트러트리지 않고
마냥 바라만 보고 싶어요. ”

 

홈시어터 스피커

남편 오세정 씨가 아끼는 오디오룸.

 

주택 인테리어

화장실 인테리어

가족들은 2층 화장실에 포인트를 주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고 마미지 실장은 서재처럼 보이는 디자인 벽지를 시공했다.

 

“신혼 때는 자신의 취향을 잘 알지 못할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구입도 많이 해보고 시행착오를 겪어야 어떤 스타일을 좋아하는지 더 잘 알게 되는 것 같아요. 이제는 갖고 있는 물건 중에서 저보다 더 잘 사용할 것 같은 사람이 있으면 주곤 해요. 미니멀한 삶에도 관심을 갖게 된 거죠.” 그녀는 거실에 둔 까시나 소파처럼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며 예전만큼 물건을 많이 사지는 않지만 존재감 있는 아이템을 선택한다고 말했다. 작은 것 여러 개보다 비용이 들더라도 공간에 확실한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제품이 구입하는 기준이다. 그래서인지 거실의 장식장이나 선반 등에 올려둔 아이템이 예사롭지 않다. “하나를 구입하더라도 제대로 된 걸 구입해야 나중에 후회가 없더군요. 결과적으로는 훨씬 더 경제적이기도 하고요. 제가 처음부터 지은 집이 아니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있어요. 데크가 깔려 있는 마당도 자갈을 깔아서 일본식 정원처럼 만들려고 했는데 예산 문제로 잠시 보류 중이에요. 대충할 바에는 하지 않는 것이 낫거든요. 언젠가 집을 짓는다면 이런 요소까지 모두 고려하겠죠.” 아내는 인터뷰 전 단독주택을 돌보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며 가까운 미래에 다시 아파트형 주거 공간으로 갈지도 모른다고 했다. 하지만 그녀는 집을 소개하며 정말 행복해 보였고 내년에는 꼭 거실에 프리츠 한센의 PK 데이베드를 두고 싶다고 전했다. 아무래도 오세정  정민선 씨 가족은 예상보다 더 오래 이 집에서 머물 것만 같다.

 

까시나의 블랙 컬러 마라룽가 소파와 칼 한센 앤 선의 셸 체어, 그리고 체르너의 의자가 어우러진 거실. 테이블은 프리츠한센의 PK 시리즈다. 벽에 건 작품은 사진작가 류호열의 작품으로 남편이 고른 것이다.

 

“ 하나를 구입하더라도 제대로 된 걸 구입해야 나중에 후회가 없더군요.
결과적으로는 훨씬 더 경제적이기도 하고요.  ”

 

아이보리색 프랑스 핸드메이드 침대를 둔 부부 침실.

 

원래는 부부만 오붓하게 살 계획이었지만 유학 생활을 마친 딸들이 돌아오면서 방 두 개는 딸들의 차지가 됐다.

 

손님들을 위한 1층 화장실. 질감이 느껴지는 페인트로 마감하고 메시지가 담긴 좋아하는 작품을 걸어두었다.

 

ABOUT HOUSE

면적 220㎡
주거 형태 단독주택
구성원 부부, 딸 2명
구조 지하 1층, 지상 3층 철근 콘크리트 구조
인테리어 및 시공 모모모 momomo_house@naver.com, instagram @gogomiji
추천 아이템 거실에 둔 까시나 소파와 수납장, 핸드메이드 침대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