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게리의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파리

프랭크 게리의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파리

프랭크 게리의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파리

건축가 프랭크 게리는 파리 시민들이 사랑하는 휴식처인 불로뉴 숲에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을 설계했다. 거대한 돛단배 형태의 이 건축물은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의 품안에서 문화예술적인 콘텐츠를 소개한다.

 

불로뉴 숲에 지어진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선박 형태의 건축물은 주변 환경과 어우러져 판타지적인 느낌을 선사한다. 불로뉴 숲에 지어진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선박 형태의 건축물은 주변 환경과 어우러져 판타지적인 느낌을 선사한다.불로뉴 숲에 지어진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선박 형태의 건축물은 주변 환경과 어우러져 판타지적인 느낌을 선사한다. ⒸTodd Eberle for Fondation Louis Vuitton, 2014

 

5년간의 긴 여정을 거쳐 2014년 파리 불로뉴 숲에 있는 아클리마티시옹 공원에 모습을 드러낸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프랑스 정부와 파리 시, LVMH그룹이 함께 뜻을 모아 건립한 미술관이자 문화센터로 건축은 최근 루이 비통 메종 서울을 설계한 프랭크 게리가 맡았다. 우거진 나무 사이에 자리 잡은 거대한 12개의 돛을 단 선박 형태의 건축물은 바다가 아닌 곳에 배가 떠 있는 듯한 비현실적인 느낌마저 준다. 강인하지만 시적인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프랭크 게리의 개성이다. 빌바오 구겐하임 박물관, 베를린의 DZ 은행 건물, LA의 월트디즈니 콘서트홀 등의 건축물을 선보인 그는 누구든 숲길을 걷다가 자연스럽게 건물을 마주하게 되는 그림을 그렸다. 그래서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은 분명 이질적이지만 거부감이 없다. 내부에는 총 11개의 전시 공간과 350석 규모의 모듈식 오디토리움을 갖추고 있으며, 전체 건물의 모습을 쉽게 상상하기 어려울 만큼 복잡하고 비정형적인 구조를 지녔다. 굵은 철제 뼈대와 3000개가 넘는 유리 프레임으로 감싼 이 건물의 하이라이트는 테라스인데, 해가 질 무렵 이곳에 서면 파리의 모습과 라데팡스 빌딩 그리고 불로뉴 숲까지 두루 눈 안에 담을 수 있다. 다양한 장르의 전시가 특별전으로 진행되며, 올해 2월 24일까지는 샤를로트 페리앙의 서거 2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가 진행된다. 55년간 장기 임대 계약으로 공원 부지에 건립된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은 기업의 사회문화적 역할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한다.

 

어디에서 보아도 전혀 다른 각도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수많은 유리 패널과 철근 구조가 그대로 드러나 있다. ⒸTodd Eberle for Fondation Louis Vuitton, 2014

 

구조물을 숨기기보다 과감하게 드러낸 모습. 흡사 트랜스포머 같기도 하다. ⒸTodd Eberle for Fondation Louis Vuitton, 2014

 

은은한 햇빛으로 작품을 감상하기에 최적인 전시 공간. ⒸTodd Eberle for Fondation Louis Vuitton, 2014

 

네모 형태보다는 곡선과 비정형으로 이뤄진 공간이 많아 매력적인 내부. ⒸTodd Eberle for Fondation Louis Vuitto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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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과 현대의 만남, 마스콥 스토어

전통과 현대의 만남, 마스콥 스토어

전통과 현대의 만남, 마스콥 스토어

로랑 데루 아키텍트가 건축한 스페인 패션 브랜드 마스콥의 매장은 지역의 전통 소재와 현대적인 디자인의 결합으로 단조롭지만 아늑하고 독특하다.

 

매장 중간에 자리한 나선형 계단. 장식적인 요소는 최소화하고 구조와 형태에 집중해 미니멀한 매력이 돋보인다.

 

프랑스 출신의 건축가 로랑 데루가 2008년 설립한 로랑 데루 아키텍트 Laurent Deroo Architecte는 18년간 이어진 프랑스 패션 브랜드 APC와의 인연으로 유럽, 일본, 한국, 중국, 미국 등지에 있는 APC 매장을 도맡아 설계했기에 한 번쯤 접해봤을 만큼 친숙하다. APC 외에도 이자벨 마랑, 바네사 스워드, 칼하트 그리고 최근에는 스페인 마요르카의 항구도시 팔마에 위치한 스페인 패션 브랜드 마스콥 Masscob을 담당했다. 로랑 데루 아키텍트는 따스함과 내추럴한 디자인이 특징인 마스콥의 브랜드 정체성을 고려해 이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렸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스페인 전통 석재인 석회암을 사용하기로 결심했어요.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 마스콥의 캐릭터를 살리기 위해 석회암의 강렬함과 현대적인 미학을 결합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숙제였죠.” 마스콥 매장에 쓰인 주재료는 석재와 나무다. 두 가지 소재를 기반으로 단순하면서고 강한 인상을 주는 기하학적인 모양을 선택한 이유는 재료에 따른 특성을 보다 잘 보여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내추럴과 미니멀함이 특징인 브랜드의 가치를 표현하기 때문이었다. 또한 마스콥 매장은 높은 천고로 시원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데, 천장에 매달린 가느다란 나무 옷걸이는 높은 천고를 강조하는 동시에 수직 수평을 이루는 전체적인 구조와 조화를 이룬다. 매장 내부 곳곳에는 전통적인 스페인의 정원에서 영감을 얻어 푸릇푸릇한 대형 식물을 들였는데, 이는 자칫 차가워 보일 수 있는 석재에 따뜻함과 생기를 부여하는 데 한몫한다.

 

다양한 의류를 디스플레이한 마스콥 매장 2층. 나무로 마감해 따뜻한 인상을 남긴다.

 

매장 출입구는 나무에 황동 테두리를 더했으며 원형 창을 통해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길목에는 스페인의 전통 정원에서 영감을 얻은 커다란 식물을 배치해 생기를 부여했다.

 

오로지 의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최소화한 피팅룸.

 

천장에 의류가 걸린 옷걸이를 매달아 높은 천고를 더욱 강조했다. 균형을 이루며 시원하게 뻗은 직선 형태의 내부 구조가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나무로 마감한 반대편과 달리 다른 한쪽은 스페인의 전통 석재인 석회암으로 마감했다. 석재와 나무의 만남으로 자칫 석재에서 느껴지는 차가움을 보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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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네 스튜디오의 신사옥

아크네 스튜디오의 신사옥

아크네 스튜디오의 신사옥

지난해 11월, 아크네 스튜디오가 창립 20주년을 기념하여 스톡홀름에 신사옥을 오픈했다. 대사관이었던 기존 건물을 활용해 지어진 신사옥에서는 브루탈리스트 건축의 전형적인 예시를 만나볼 수 있어 더욱 뜻깊다.

 

스톡홀름에 위치한 아크네 스튜디오의 신사옥.

 

아크네 스튜디오가 스톡홀름에 신사옥 플로라가탄 13을 오픈했다. 사옥의 주소를 이름으로 딴 플로라가탄 13은 본래 체코슬로바키아 대사관이었던 건물을 패션 스쿨이라는 컨셉트로 리모델링한 것이다. 건축가 얀 보칸 Jan Bocan이 지은 기존 건물은 1970년대 브루탈리스트 Brutalist 건축의 전형적인 예시를 보여주며, 건물 곳곳에 숨어 있는 냉전시대의 비밀스러움과 동유럽 특유의 모더니즘적인 요소를 발견하는 재미도 있다. 총 10개 층으로 이뤄진 신사옥의 리모델링은 스웨덴의 건축사무소 요하네스 놀란더가 도맡았다. 신사옥의 가구와 장식은 아티스트 겸 디자이너인 맥스 램 Max Lamb이 제작했는데, 바이킹에서 모티프를 얻은 돌 의자와 금속 테이블, 나무로 된 라운드 테이블, 패턴 러그 등이 공간에 디테일을 더한다. 이외에도 아티스트 다니엘 실버가 아크네 스튜디오의 남은 원단으로 만든 콜라주 작품이나 프랑스의 아티스트 브누아 랄로즈가 만든 분홍색 조명으로 따스한 분위기를 더했다. 건물의 중심에는 피팅룸과 디자인 스튜디오, 아틀리에, 원단실로 이루어진 4개의 디자인 및 생산담당 층이 자리 잡고, 로비에는 아크네 스튜디오의 지난 작업물이 설치미술처럼 전시되어 있다. 특히 1층에 위치한 도서관은 신사옥의 특징을 가장 잘 엿볼 수 있다. 도서관은 직급에 관계 없이 모든 직원에게 개방되며, 누구나 책을 빌리고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플로라가탄 13은 실제 건물이 위치한 주소에서 따온 것이다.

 

플로라가탄 13은 실제 건물이 위치한 주소에서 따온 것이다.

 

직원들의 창의력을 길러주는 도서관. 분홍색 조명이 포인트가 된다.

 

아티스트 다니엘 실버는 이번 신사옥을 위해 남은 원단으로 아트피스를 만들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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