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이 있는 집

계획이 있는 집

계획이 있는 집

오래된 건물을 매입해 미래를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상가 주택에 다녀왔다.

 

TV 대신 빔 프로젝터를 설치한 거실. 나무 테이블은 고재를 사용해 모노펙트에서 제작한 것이다.

 

식탁에 앉아 시간을 보내는 조성윤, 정혜은 가족의 모습.

 

안양에 사는 조성윤, 정혜은씨 부부는 몇 달 전 30년 된 상가 건물을 매입하고 112㎡ 꼭대기 층을 집으로 리모델링했다. 거주만을 고려한다면 단독주택을 선택할 수도 있었으나, 미래를 염두해 상가 건물로 결정하게 되었다고 했다. “저는 취미로 전통주를 배우고, 아내는 꽃을 공부했어요. 두 가지를 접목해 3년 뒤쯤, 1층에 꽃을 파는 술집을 열 계획이에요. 지하는 양조장으로 만들어 직접 술을 담글 거고요.” 남편이 설레는 표정으로 말했다. 화이트 톤에 나무 소재로 멋을 낸 집은 열정 가득한 부부의 젊은 취향을 닮았다. 밖에서 보면 오래된 벽돌 건물이지만, 안으로 들어서면 전혀 다른 풍경이 펼쳐지는 것이 매력적이었다. “처음에는(오래된 건물을 보고) 작은아들이 이사 오고 싶지 않다고 했어요. 이게 무슨 단독 주택이냐면서요. 그래서 집을 공사하는 데 있어서는 아들의 요구를 많이 들어줬죠. 페인트를 칠해야 한다고 하길래 그렇게 했고요(웃음).”

 

집으로 들어오는 현관 입구의 풍경.

 

오브제처럼 걸려 있는 복숭아나무는 술 지게미를 저을 때 쓰는 동도지다. 

 

집 안을 모두 흰색으로 도장해 깔끔한 느낌을 살렸다.

 

상부장을 없애 시원한 느낌을 주는 주방.

 

30년의 시간을 입은 건물 내부는 과거의 시간을 모두 잊은 듯 새롭게 재탄생됐다. 일단, 같은 층에 있던 세 개의 집을 하나로 합쳐 공간을 확장했고, 주방이었던 곳은 서재 겸 드레스룸으로, 창문이 있던 자리는 주방으로 변경하는 등 대대적인 개편을 거쳤다. 몇 달간의 공사는 모노펙트 이윤진, 박민서 대표의 손길을 거쳐 진행됐다. 그렇게 탄생한 공간은 가족의 취향을 반영해 꾸며졌다. 주방 옆에는 식탁이 있는 다이닝룸을 만들어 식사뿐 아니라 차를 마시거나 음악을 듣는 등 여가 공간으로 활용한다. 거실에는 TV 대신 좋은 화질의 빔 프로젝터를 설치해 영화를 보며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진열장 한 켠을 가득 채운 술과 술지게미를 젓는 동도지, 직접 심은 만세 선인장 등 부부의 취미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아이템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

깔끔하면서도 단정한 느낌으로 꾸민 두 아들의 방.

 

라운드 형태의 아치를 지나면 서재 겸 드레스룸이 나온다.

 

내추럴한 소재의 나무로 제작한 안방 문.

 

욕실은 건식과 욕실로 나누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아내가 직접 식재했다는 식물은 공간에 싱그러운 생기를 더했다. “옛날에는 여기가 안양의 중심이었어요. 지금은 구시가지가 되어버렸지만요. 아이들도 있으니 너무 번잡한 상업지구는 좀 그래서 살짝 떨어진 곳으로 자리를 잡았죠.” 조성윤 씨가 오미자를 넣어 직접 담갔다는 막걸리를 건네며 말했다. 오래된 거리여도 변화를 이끄는 힘 하나만 있으면 충분할 것이다. 곧 문을 열 부부의 작은 공간이 그러한 힘이 되지 않을까. 참고로 가게의 이름은 팁시 플라워. 술에 취한 꽃을 뜻한다.

 

곡선 오브제가 집 안에 편안한 느낌을 더한다.

 

작은 옥상정원을 만들어 여가를 보내곤 한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단독주택의 꿈

단독주택의 꿈

단독주택의 꿈

산이 보이고 숲으로 둘러싸인 묵화원은 보안은 물론 최첨단 IoT 시스템으로 관리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한 미래지향형 타운하우스다.

 

테라스로 바로 나갈 수 있는 거실.

 

관리가 어렵다, 보안이 위험할 수 있다, 도심의 인프라를 누릴 수가 없다는 등의 문제는 단독주택에 살고 싶지만 많은 이들이 고민하는 부분이다. 화성시 동탄면에 위치한 묵화원은 이런 고민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단독형 전원주택 단지다. 단독주택의 장점은 갖추고 있으면서 단점은 최대한 보완했기 때문이다. 묵화원의 집을 설계한 SG homey의 이창헌 디렉터는 실제로 묵화원에서 거주할 만큼 이곳에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다. 그는 “아파트가 왜 편하고 좋다고 생각할까요? 편리하고, 안전하고, 뭔가 고장이 났을 때 부를 사람이 있고, 단지에서 보호 받는 느낌도 드니까요. 그렇다면 이런 아파트의 장점을 단독주택에 고스란히 옮겨온다면 누구나 살고 싶지 않을까요?”라며 말문을 열었다.

 

묵화원의 모든 세대는 조금씩 다른 정원과 외관을 지니고 있다.

 

“묵화원은 27세대의 집을 모두 케어할 관리사무동이 있고 입구부터 차량을 통제해 보안에도 신경 썼어요. 단차가 있는 지형에 지어서 사생활도 보호되지만 같은 단지 안에 속해 있다는 소속감도 느낄 수 있죠. 내부 타입도 5가지나 돼서 가족 구성원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요.” 분양하고 있는 묵화원의 집 가운데 오픈하우스로 개방 중인 갤러리하우스를 둘러보며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묵화원의 모든 세대는 IoT(사물인터넷) 시스템을 통해 집을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 조명이나 가스 밸브, 보일러 제어부터 홈 오토 내장 카메라로 집 안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침입자나 비상상황 발생 시에도 스마트폰으로 경고를 받을 수 있다. 새로 지은 신축 아파트가 아닌 타운하우스 단지에서 전 세대에 이런 시스템이 적용되는 것은 거의 드문 일이다. 또 단지 앞 한원CC의 그린 필드와 숲 덕분에 자연환경이 뛰어나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전원 생활을 하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으며, 동탄의 상권 중심지인 동탄호수공원이 인근에 있어 생활 편의시설을 가깝게 누릴 수 있다. 실제로 타운하우스에서 5분 정도면 빠르게 고속도로를 탈 수 있고, 10분 거리의 동탄역에서 SRT나 GTX를 타면 20분대에 서울 진입이 가능해 출퇴근을 하는 이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일본의 단독주택을 떠올리게 하는 오픈하우스를 보며 건축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1층과 2층의 테라스 문을 열면 집 안 전체에 바람이 지나다니는 길이 생긴다.

 

트인 가구와 가전을 사용해 깔끔하게 마감한 주방.

 

“묵화원의 집은 모두 핀란드의 추운 겨울을 견딘 나무를 사용했고 중량목 구조로 지었어요. 나무는 벌목 후 계속 단단해져서 200년에 최고의 강도점을 갖는데, 이런 이유로 120년 주택이라는 말도 있어요. 대를 물려 살아도 될 만큼 집이 단단하고 튼튼해요. 한국의 전통 건축 기법을 현대식으로 재해석했다고 할 수 있어요. 현장에서 자르고 조립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에서 정확한 치수로 자재를 들여오기 때문에 모든 집에 오차가 없고, 마감이 깔끔해요.” 오픈하우스인 ‘갤러리하우스’ 타입의 경우 1층과 2층 복도의 양쪽 문을 열면 집 안 전체에 바람이 지나가는 길이 만들어져 환기가 좋다. 또한 가족들의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하실부터 1층의 테라스, 2층의 프라이빗한 침실까지 다양한 가족 구성원을 품은 집이었다. “이제 아파트가 부의 상징인 시대는 지난 것 같아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이들이 도심을 벗어나 자연에서 집을 짓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기를 갈망하는 것 같아요. 도심의 편의성과 전원 생활의 한적함 그리고 단독주택의 장점을 갖춘 묵화원은 앞으로 모두가 살고 싶어하는 집의 형태라고 생각해요”라는 이창헌 디렉터의 말처럼 먹으로 자연스럽게 그려낸 풍경 같은 묵화원은 많은 이들의 안식처가 되기에 충분하다.

 

묵화원
위치 경기도 화성시 장지동 769-30
구조 중량목 구조
건물 규모 지하 1층, 지상 1· 2층
건축 면적 건폐율 20%
연면적 132.38㎡
용적률 60%
시공 및 설계 SG homey
갤러리하우스(오픈하우스)
02-2664-0388,
www.mukhwawon.com

 

프라이빗하게 사용할 수 있는 2층의 침실과 욕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

TAGS
오래 써도 좋아, 빈티지 가구

오래 써도 좋아, 빈티지 가구

오래 써도 좋아, 빈티지 가구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디자인과 가치가 있는 빈티지 가구. 새로 산 가구와 달리 특유의 분위기가 집 안의 분위기를 바꾸는데 톡톡히 역할을 한다. 그 때문에 빈티지 가구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며 시장도 점점 커지고 있다. 곳곳에 위치해 있는  빈티지 가구 숍을 한데 모았다. 빈티지 숍 4곳을 소개한다.

 

원오디너리맨션, 빈티지가구

ⓒ원오디너리맨션 @oneordinarymansion

원 오디너리 맨션

이미 빈티지 러버들에게는 입소문이 자자한 원 오디너리 맨션. <메종>이 취재한 집들만 둘러보아도 원 오디너리 맨션의 가구 하나씩은 보인다.  최근 연예인들도 많이 방문하며 더 뜨거워 지고 있는 이곳은 마치 디자인 박물관을 방불케 한다. 엄청난 규모의 공간에 르 코르뷔지에부터 샬롯 페리앙, 허먼 밀러, 드세데와 같은 아이코닉한 빈티지 가구를 만날 수 있기 때문에 둘러 보는 재미가 솔솔하다. 예약제로만 받고 있는데 이미 예약이 가득 차 있어 서둘러야 한다.

add 서울 강남구 자곡로7길 24
tel 02-451-0525
instagram @oneordinarymansion

 

 

델라보테가, 빈티지가구

ⓒ델라보테가 @dellabottega

델라보테가

디자인 가구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고 그곳에서 커피도 즐길 수 있는 카페 겸 빈티지 가구 숍이다. 바리스타 경력이 있는 남편과 패션 디자이너 아내가 오픈한 이 곳은 이탈리아 베이스로 다른 곳과 달리 이탈리아 브랜드와 가구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마치 바우하우스같이 빨강, 파랑, 노랑과 같은 컬러 매칭을 해 신선하고 재미있는 공간 또한 볼만 하다. 델라보테가만의 커피도 즐기며 찬찬히 가구를 골라보자. 예약제로 운영.

add 서울시 강남구 헌릉로622길 10, 1층
instagram  @dellabottega

 

 

컬렉트바이알코브, 빈티지가구

ⓒ알코브 @alkov.kr

컬렉트 바이 알코브

미드센트리 가구를 만날 수 있는 컬렉트 바이 알코브에서는 아르네 야콥센, 한스 베그너, 핀율 등 북유럽 디자이너의 제품뿐만 아니라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등 각지에서 선별한 빈티지 가구를 만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빈티지 포스터와 조명, 그릇 등도 둘러 볼 수 있다. 가구와 소품들이 어우러져 인테리어 팁도 얻을 수 있는 컬렉트 바이 알코브도 예약제로 운영된다.

add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로 146번길 23-3 1층
tel 031-705-0903
instagram @alkov.kr

 

사무엘스몰즈, 빈티지가구, 빈티지조명

ⓒ사무엘스몰즈 @samuel_smalls_

사무엘스몰즈

성수에 위치한 이 곳은 20세기에 생산된 가구부터 조명, 소품, 오디오를 소개하는 숍이다. 숍은 두 곳으로 나뉘는데 한 곳은 포스터와 의자가 주로 있고, 다른 한 곳은 브라운의 턴테이블과 다양한 음향기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실제 보기 어려운 디자인 제품들도 꽤 있어 눈이 즐겁다. 가끔 저녁에는 셀렉한 음악과 커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레코드와 커피 원두 또한 구매할 수 있으니 사무엘 스몰즈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소식을 받아보자. 예약제로 운영되며 최근에 오픈한 망원동 팝업 스토어는 작은 굿즈들을 만날 수 있다. 이곳은 예약 없이 워크인으로 방문 가능하다.

add 서울 성동구 연무장5가길 25 SK V1 B108
tel 02-2135-5655
 instagram @samuel_smalls_

 

모벨랩, 빈티지가구

ⓒ모벨랩 @mobellab.korea

모벨랩

빈티지라는 개념이 생소했던 시절부터 북유럽 빈티지 가구를 국내에 소개해온 모벨랩은 스칸디나비아 가구 컬렉션부터 실용적인 빈티지 가구를 선보이는 보물창고 같은 숍이다. 나무 소재의 가구들이 가득 차 있는 성북동 쇼룸을 방문하면 따뜻하면서도 포근한 분위기가 반겨준다. 모벨랩에서는 일 년에 두 번씩 세일을 진행하고 있으니 그 기간을 잘 활용해보자.

add 서울시 성북구 선잠로 49
tel 02-3676-1000
instagram @mobellab.korea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oneordinarymansion @dellabottega @alkov.kr @samuel_smalls_ @mobellab.korea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