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의 공간

공유의 공간

공유의 공간

새로운 시작을 선택한 디자이너 정규태는 조급해하지도, 많은 것을 바라지도 않는다. 직접 꾸린 작지만 아늑한 비스트로가 그곳을 찾은 이들의 생각과 이야기로 넘실대는 공간이 되길 바랄 뿐이다. 그는 단지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말한다.

 

오랫동안 모아온 오브제와 가구로 라이브러리를 꾸몄다. 이곳은 그의 시간과 노력이 스며 있다.

 

용산에 위치한 비스트로 통통 꾸떽. 정규태 그를 닮은 시그니처 로고가 가장 먼저 방문객을 반갑게 맞이한다.

 

10년. 누군가에게는 강산이 변할 만큼 묵직한 시간일 테지만, 적어도 정규태 디자이너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듯하다. 어느 누가 남부럽지 않을 만큼의 성공가도를 달리다 이를 과감히 내려놓고 홀연히 떠날 수 있을까. 그랬던 그가 돌연 용산에 작은 비스트로를 오픈했다는 소식에 조심스레 문을 두드렸다. “10여 년 전에도 이 근처에 자주 발걸음했던 기억이 나요. 재개발이 된다고 했었는데, 지금까지도 큰 변화가 없더라고요. 길 건너에는 고층 빌딩이 잔뜩 들어섰지만 반대편은 여전히 철길이 남아 있고, 사람 냄새가 가득하죠. 시간이 멈춰버린 듯한 이 공간에 마음을 뗄 수 없었어요.” 덜컥 이곳에 터를 잡아보겠다고 결정한 그는 1960년대부터 운영되던 두부 공장 건물을 리모델링해 ‘비스트로 통통 꾸떽’을 열었다. 처음에는 디자인 스튜디오로 사용하려 했지만, 두 개 층의 건물을 모두 작업실로 쓰는 대신 2층만 본래 목적으로 사용하고, 비교적 넓은 1층은 색다르게 사용하고 싶다는 호기심에서 비롯된 선택이었다.

 

10년의 공백이 무색할 만큼 활기차게 새로운 시작에 임하는 정규태 디자이너.

 

로비에서 메인 공간으로 이어지는 복도. 그 옆에는 2층 작업실로 향하는 계단이 있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비스트로 겸 카페를 운영하기 위한 작은 주방과 로비를 마주하게 된다. 깔끔한 화이트 톤으로 내부를 꾸몄고 천창을 무지갯빛 발로 덮어 다채로운 빛의 향연이 펼쳐진다. 좁은 복도를 지나면 넓은 공간이 나오는데, 좁은 창을 통해 넓은 풍경을 볼 때와 같은 개방감을 느낄 수 있게 한 정규태 디자이너의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다. 비스트로 통통 꾸떽의 메인 공간이라 할 수 있는 이곳은 다양한 식물과 나무 소재를 적극 활용해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로 꾸몄다. 중앙에 놓인 커다란 거울은 중심을 잡는 동시에 인위적인 파티션 대신 공간을 분리하는 역할도 겸한다. 천장과 거울이 맞닿는 면에 레일을 설치해 360°로 거울이 회전하며 모든 공간을 비추도록 연출한 점 또한 눈여겨봐야 할 포인트다.공간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지금까지 수집한 다양한 오브제와 가구, 서적으로 채운 라이브러리는 그가 디자이너로 살아온 세월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오롯이 담겨 있다. 카페와 전시실은 복합 문화 공간을 만들고자 했던 그의 바람이 반영돼 있다.

 

로비와 이어지는 좁은 복도를 지나면 탁 트인 공간이 나온다. 개방감을 주기 위한 소소한 재치가 반영된 구조다.

 

거울과 천장이 맞닿은 면에 레일을 설치해 360°로 돌아가며 공간 전체를 담아내게 했다.

 

화이트 톤으로 꾸민 심플한 로비. 천장에 유리창을 내 언제나 햇빛이 가득하다.

 

“사실 카페와 비스트로는 본디 문화인들의 만남의 장이자 다양한 대화와 담론이 펼쳐지는 곳이잖아요. 프랑스에서 유학하던 시절, 자유롭게 즐겼던 문화는 제게 항상 노스탤지어처럼 남아 있어요. 그곳에 대한 그리움은 한국에도 이런 복합 문화 공간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어졌죠. 아무래도 디자인을 업으로 삼다 보니 문화와 예술에 대한 갈증이 깊었거든요.” 그 말을 뒷받침하듯 간단한 식사와 커피,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프렌치 스타일의 의자와 테이블을 두었고 벽면에는 다양한 풍광이 담긴 66장의 사진을 걸어 전시까지 겸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오픈 초기인 지금은 그가 10년간 여행하며 찍은 사진이 걸려 있지만, 이곳을 방문하는 이들과 함께하는 참여형 전시를 기획하고 있음을 넌지시 알렸다. “전시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을 예술가로 만들 생각이에요.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의 주제를 정한 후 그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촬영에 임하다 보면 더 깊은 시선으로 디테일하게 사물을 볼 수 있거든요. 그러다 보면 나도 모르게 몇 번이고 다시 생각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테고요. 그런 의도로 마련한 장치가 바로 이 액자 전시예요. 이 공간에 걸리는 사진만큼 세상을 보는 다양한 시각이 전시될 거라 믿어요. 다 같이 모여 사진을 감상하며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주변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유롭게 담론을 펼친다면, 다양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지 않을까요.”

 

메인 공간 중심에 놓인 거울은 자연스레 파티션 역할을 겸한다. 뒤편에는 전시를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신진 디자이너를 위한 2층 작업실.

 

그의 바람은 2층에서도 이어진다. 자신의 작업실 외 공간은 신진 디자이너를 위한 공간으로 남겨두었다. 아저씨 혹은 삼촌을 뜻하는 불어인 ‘통통’처럼 앞으로 친근하게 신진 디자이너를 위한 길을 열어주고 싶다는 다짐이 오롯이 담겨 있는 대목이다. “자연스럽게 이곳을 놀이터처럼 활용해주었으면 해요. 저 혼자서는 원하는 결과물을 완성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제가 할 수 있는 건 단지 이곳을 방문하는 많은 예술가와 문화인이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놀이터를 만드는 것뿐이죠. 이제 남은 것은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몫이에요.” 특별한 계획도 없이 이곳을 만들었다는 그의 말과 달리 담담하게 그려내는 앞으로의 계획은 왠지 모를 기대감으로 가득 했다. 그가 그리워하는 프랑스의 어느 카페처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꿈을 펼치게 될날이 머지않은 듯하다.

add 서울 용산구 한강로 3가 40-321
instagram @bistro_tonton_kutec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Saltbox House Lodge

Saltbox House Lodge

Saltbox House Lodge

도시로부터 도피한 삶이 이처럼 멋있었던 적은 없었다. 코네티컷 주의 워싱턴에 위치한 헤이버&스콜닉 아키텍츠의 주말 별장은 내부와 외부 사이의 경계가 사라진 디자인으로 자연이 주는 우아함을 한껏 만끽할 수 있다.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유명한 고전적인 솔트박스 형태의 이 집은 현대화의 손길을 통해 새롭게 꾸며졌다. 폴딩 유리문을 통해 실내와 실외의 경계를 넘나든다.

 

꾸밈없고 단아한 데커레이션과 현대적인 조명과 가구로 개성을 부여했다. 벽은 참나무 목재로 마감했다.

 

뉴욕에 살고 있는 가족을 위해 디자인된 이 전원주택은 코네티컷의 워싱턴에 위치한 28헥타르 규모의 지역에 자리한다. 헤이버&스콜닉 아키텍츠 Haver&Skolnick Architects의 설립자인 찰스 헤이버와 스튜어드 스콜닉은 돌로 만든 집을 짓기 위해 오래된 농장을 탈바꿈시켜 새로운 기능을 부여했다. 작업 기간이 몇 년이나 걸린 이곳은 가족 구성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완성했다. 집주인이 원하는 것은 명확했다. 먼저 가족 간의 시각적이고 관계적인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하고, 새로운 도전을 시도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가족이 함께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거나 스파에서 시간을 보낼 때 또는 일광욕을 하기 위해 태양 아래 누워 있을 때, 러닝머신에서 운동할 때 역시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모든 활동 공간이 리치필드 산맥의 풍경을 향하도록 설계했다.

 

브론즈 소품과 벽 조명으로 디테일을 더했다.

 

운동 공간의 한쪽 벽면 유리창은 창밖 풍경을 실내로 끌어들인다.

 

근처의 오래된 농장에 반해 현대화된 수영장을 품은 저택은 마치 지붕이 있는 전통적인 뉴잉글랜드 스타일의 주택인 솔트박스 스타일의 고전적인 느낌을 풍기며 구리와 등잔 장식으로 분위기를 한껏 살렸다. 거실에서 수영장을 바라보는 방향에는 폴딩 유리문을 달아 집의 내부와 외부 사이의 경계를 허물었다. 수영장 경계의 푸른빛을 띠는 대리석 장식은 베란다에 이어 실내까지 통일감을 준다. 창고와 세탁실, 수영 용품을 보관하는 공간 모두 일체형 구조로 거실과 대칭을 이룬다. 이 같은 양식은 거실에서도 볼 수 있다. 소파의 위치는 벽난로를 기준으로 대칭을 이루는데, 밝은 톤의 참나무 패널과 푸른 색감의 바닥 장식 같은 자연스럽고 소박한 재료는 재미를 더하며 조명과 형형색색의 패브릭과 대조를 이룬다. 투박한 브론즈 조명과 수도꼭지, 온갖 작은 집기는 정적인 색감을 보여주는 주요한 요소다. 빽빽하게 짜인 황마와 울 카펫은 거실을 포근한 분위기로 만들며 다양한 질감과 빛깔을 지닌 소품을 비치했다. 양방향에 자리한 벽난로는 거실과 바로 옆의 운동 공간을 아늑하게 해주며, 이 주말 별장을 추운 겨울날에도 포기할 수 없게 만드는 이유다. 수영장은 집의 단조롭고 단아한 구조를 반영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으며, 돌로 만든 오솔길을 통해 수영장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 단아하면서도 기품 있는 이 수영장에는 수면이 얕으며 누워 쉴 수 있는 선 베드가 마련되어 있다.

 

오래된 농장을 리노베이션해 솔트박스 하우스 형태로 지은 별장 외관.

 

가구는 홀리 헌트 Holly Hunt. 조명은 홀리 헌트와 이타마 Itama 컬렉션에서 구입. 패브릭은 그레이트 플레인스 Great Plains. 카펫은 스타크 Stark. 액세서리는 팔레책 Palecek과 세레나&릴리 Serena&Lily, 카르텔 Kartell.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로버트 벤손 Robert Benson

TAGS
Green HOUSE

Green HOUSE

Green HOUSE

사빈과 피에르는 골목 깊숙이 숨어 있는 자연으로 둘러싸인 집에서 살고 있다. 파리 한가운데에서 조용한 시골의 일상을 누리고 있다.

 

절제되고 시크한 욕실은 푸른 정원을 향해 있다. 보피 Boffi의 세면대 위에 있는 박스 ‘트룰로 Trullo’는 파비오 노벰브레 Fabio Novembre 디자인으로 카르텔. 수건 건조기는 아코바 Acova. 스포트라이트 조명은 볼텍스 Voltex. 욕식 타월은 리소이 Lissoy. 벽에 삽입한 거울 뒤에는 선반이 숨어 있다. 낮은 황동 테이블은 WR 인스파이어드 WR Inspired.

 

정원에 있는 암체어는 라몬 에스테베 Ramon Esteve의 ‘카질다 Casilda’. 푸프 ‘재키 Jackie’와 테이블 ‘클레오 Cleo’는 모두 마르코 아케르비스 Marco Acerbis 디자인으로 탈랑티 Talenti. 물방울무늬 쿠션은 린델&코 Lindell&Co. 테이블 위에 있는 피처와 유리잔은 아이외르 Ailleurs.

 

“ 파리에서 시골 생활이라니, 절대 불가능한 것을 찾았어요.” 사실 사빈과 피에르는 헛된 꿈을 꾸지는 않았다. 파리 도심에서 그들이 꿈꾸는 집을 찾는다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 부부는 작가인 사빈이 소설의 집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용하고 정원이 딸린 집을 찾고 싶었다. 심지어 살고 싶은 동네도 정해놓았다. 그런 그들의 인내는 마침내 열매를 맺었다. 2년간 많은 집을 보러 다니다 드디어 작은 보석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나무가 우거진 골목 안에 숨어 있는 이 집은 19세기 말에 사냥꾼들을 위한 호텔로 사용되었다. 집의 상태는 무난했지만 모든 벽이 화이트라 지나치게 지루했다. “지하를 포함해 4층인 이 집에 활기를 더해달라며 사빈과 피에르가 제게 전권을 주었어요”라며 인테리어 데커레이터 카트린 베델이 말한다. 그는 공간을 재정비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1층에는 거실, 2층에는 침실 그리고 꼭대기 층에는 서재와 게스트룸을 배치했다. 정원의 풍성한 녹음과 어울리는 녹색을 메인 컬러로 정했다. 카나페, 암체어, 쿠션, 태피스트리, 게다가 식기까지 ‘실내와 실외의 대화’를 위해 색을 맞추었다. “피에르는 자신의 예술 작품과 어울리는 공간을 정말 찾고 싶어했어요. 이보다 더 좋은 집을 발견하지 못했을 거예요!” 사빈 역시 마찬가지다. 사생활을 보호하는 푸른 정원을 비밀의 장소처럼 음미하며 그곳에서 많은 영감을 얻고 있다.

 

부드러운 녹색 팔레트로 채운 거실. 크리스티앙 리에그르 Christian Liaigre의 카나페는 벨벳으로 커버링했다. 벨벳과 패턴이 있는 쿠션은 인디아 마다비 India Mahdavi 디자인으로 피에르 프레이 Pierre Frey. 타탄 체크 쿠션은 린델&코. 크리스티앙 리에그르의 암체어 두 개는 짐 톰슨 Jim Thompson의 업스 앤 다운스 Ups and Downs 패브릭으로 커버링했다. 쿠션은 린델&코. 플로어 조명 ‘미러 볼 Mirror Ball’은 톰 딕슨 Tom Dixon. 페레이라 데 사 Ferreira de Sa의 태피스트리는 주문 제작한 것. 그 위의 낮은 테이블 시리즈 ‘멀티 문 Multi Moon’은 사라 키아루지 Sara Chiarugi와 미켈레 모란디 Michele Morandi 디자인으로 모스 디자인 Mos Design. 흰색 꽃병은 세락스 Serax 제품으로 아이외르에서 판매. 회색 공 모양의 꽃병은 선물 받은 것. 벽에 걸린 사진은 플로리안 드 라세 Floriane de Lassee 작품. 안쪽에 보이는 의자 ‘힐 하우스 Hill House’는 찰스 레니 매킨토시 Charles Rennie Mackintosh 디자인으로 까시나 Cassina.

 

오픈 스페이스로 디자인한 다이닝룸은 부엌 옆에 있다. 인디아 마다비의 ‘알버 Alber’ 테이블 위에 있는 실크 매트 세트는 짐 톰슨. 그릇은 르 봉 마르셰 Le Bon Marche, 유리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흰색 세라믹 접시는 아이외르,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Particia Urquiola가 디자인한 암체어 ‘클랩 Clap’은 카르텔 Kartell. 페리에라 데 사의 태피스트리는 주문 제작한 것. 아일랜드 위에 설치한 황동 펜던트 조명 ‘클램 Clam’은 101 코펜하겐 101 Copenhagen.

 

부엌 가구는 카트린 베델이 디자인하고 MBC 가구 공방에서 제작했다.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Sebastien Heckner가 아메스 Ames를 위해 디자인한 테라코타 접시는 아이외르에서 구입. 바 타부레는 르 몽드 뒤 타부레 Le Monde du Tabouret. 황동 펜던트 조명 ‘클램’은 101 코펜하겐. 선반에 있는 두 개의 흰색 파이앙스 조각은 르 봉 마르셰에서 구입. 받침이 있는 작은 조각 시리즈는 여행지에서 가져온 것. 나무 도마와 접시는 아이외르.

 

그래픽적인 모티프로 꾸민 부부의 침실. 맞춤 제작한 카나페는 루벨리 Rubelli의 패브릭 리아 Lia로 커버링했다. 패턴이 있는 쿠션 ‘델리스 Delice’는 마 포에지 Ma Poesie. 단색 쿠션은 모노프리 Monoprix. 태피스트리 ‘마이애미 Miami’는 마 포에지. 벽에 걸린 사진은 주세페 마스트로마테오 Guiseppe Mastromatteo 작품.

 

나무가 우거진 정원. 푹신한 암체어는 라몬 에스테베의 ‘카질다’. 푸프 ‘재키’와 테이블 ‘클레오’는 모두 마르코 아세르비 디자인으로 탈랑티. 물방울무늬 쿠션은 린델&코. 테이블 위에 있는 피처와 유리잔은 아이외르.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브뤼노 쉬에 Bruno Suet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