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특별한 것들로 천천히

가장 특별한 것들로 천천히

가장 특별한 것들로 천천히

우스갯소리로 아트 작품을 걸 수 있는 ‘흰 벽’이 많은 집을 럭셔리 하우스라고 하는데 그녀의 집이 그랬다. 입주한 지 1년이 넘었지만 남겨둔 공간이 많았다. 대신 맞춤한 듯 자리 잡고 있는 것은 공예 작품부터 조각, 회화에 이르기까지 모두 최고라 할 만했다.

 

장 미셸 오토니엘의 이 목걸이가 들어오는 날, 그녀는 살짝 뭉클한 감정이 되었다고 했다. 열심히 살아서 원하는 작품을 집에 들여놓을 수도 있구나 싶어서.

 

오후 2시. 이정희 씨의 집에는 두터운 햇빛이 긴 광선을 드리우며 거실 안쪽까지 깊게 들어왔다. 섀시 문을 열면 시원한 바람이 순식간에 거실을 가득 메운다. 빛과 바람이 두고두고 좋은 집을 만든다.

 

허명욱 작가의 블루 옻칠화가 걸려 있는 거실 전경. 삼베의 일종인 천에 옻칠을 반복해서 올려 철판처럼 두꺼워진 작품은 물성과 소재, 기법을 짐작할 수 없을 만큼 형형한 깊이를 보여준다.

 

“가장 심사숙고해서 고른 작품이 다이닝 테이블이에요. 힘 있는 작품을 원했는데 마땅한 것이 없더라고요. 그러다 조은숙 아트 앤 라이프스타일 갤러리의 조은숙 대표님이 댁으로 가져가시려던 작 품을 알게 됐어요. 금속공예가 박성철 작가님이 만든 건데 표면 전체에 일 일이 홈을 파고 검은색 옻칠로 마감해 묵직하면서도 세련된 멋이 넘쳐요 . 상판 아래쪽을 봤더니 보이지 않는 곳인데도 윗부분하고 똑같이 일일이 무 늬를 새겨 넣으셨더라고요. 남편하고 와인을 마시면서 표면의 굴곡을 쓰다 듬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요. 이런 것이 공예의 힘이구나 싶기도 해요.” 이 작품은 금속공예가 박성철 작가가 작정하고 만든 대작. 무쇠 다리에 가로 길이만 3m20cm가 넘는다. 느티나무 원목을 상판으로 얹었는데 조은숙 대 표는 “4도어 냉장고만큼 무거워” 하고 말한다. 보기만 해도 그 단단함이 전 해진다. 공간을 잡아주는 힘도 대단하다. 좋은 것을 하나씩 제대로 들여놓는 태도는 집을 꾸밀 때 가장 유념해야 할 항목이 아닐까 싶다. 별로인 것이 하나둘 늘어날수록 공간은 빛과 색채를 잃기 때문이다. 이 집에 있는 가구와 액자, 테이블웨어는 패션 의류 사업을 하는 이정희 씨가 모두 시간을 두고 천천히 낙점한 것들이다. ‘딱’인 제품이 나 작품이 없는 것은 서둘러 메꾸지 않고 여백으로 남겨두었다. 가급적 특 별한 것으로 집을 채우자, 하는 기준을 세우고 나니 빅 브랜드와 기성품은 자연스럽게 밀려났고 그 자리에 아티스트의 작품이 들어왔다.

 

소반을 쌓아 완성한 침실 옆 사이드 테이블. 도자기에 순은을 입힌 이혜미 작가의 항아리가 눈에 띈다.

 

다이닝룸으로 올라가는 계단에는 조광훈 작가의 ‘하트를 품은 오리’를 놓았다. 귀여운 얼굴이라 눈이 마주칠 때마다 기분이 좋아진다고.

 

다양한 목가구로 포인트를 준 거실. 손의 노동으로 완성한 옻칠화와도 잘 어우러진다.

 

이 과정에서 길라잡이 역할을 한 이가 이길연 대표(@kilyeon76)다. 국내외주요 아트페어에 모두 발도장을 찍는 아트 컬렉터이자 열혈 아트 애호가인 그녀는 인맥과 정보를 총동원해 이정희 대표를 아트 신 Scene으로 불러냈다. “정희 씨가 일만 열심히 하는 타입이에요. 집과 직장만 오가다 처음으로 이렇게 좋은 집을 샀으니 이곳에 어울리는 것을 최대한 많이 보여주고 싶더라고요. 용인에 있는 허명욱 작가님의 작업실부터 가나아트갤러리, 국제갤러리까지 20곳 가까이 다닌 것 같아요.” 이길연 대표의 강점은 그 집에 어울리는 아트 작품은 물론 포크 하나, 화병 하나까지 최적의 것으로 제안한다는 것. 그런 공력과 마음 씀씀이가 이 집에서 빛을 발했다. 설계 디자인을 함께한 권용석 팀장도 아트, 공예 애호가여서 유독 제안이 풍성했고, 그렇게 류연희 작가와 김정옥 작가의 테이블웨어, 허명욱 작가의 옻칠화와 상부장, 김홍석 작가의 조각, 조광훈 작가의 오리 연작, 박원민 작가의 사이드 테이블이 하나둘 자리를 잡아나갔다. 그저 돈을 주고 쉽게 구매한 작품에는 이야기가 담기지 않지만 생각만 해도 미소가 지어지는 작품을 신중히 구매하다 보면 각별한 스토리가 만들어진다. “제 침실에 장 미셸 오토니엘의 목걸이 작품이 있잖아요. 인테리어를 할 때도 이길연 대표님께 모노톤을 강조했을만큼 화사한 컬러를 좋아하지 않는데, 이 작품은 예외였어요. 영롱한 아름다움이 너무 마음에 들더라고요. 그렇게 작품이 설치되는 날 일밖에 몰랐던 과거가 파노라마처럼 스치면서 찔끔 눈물이 났어요. 그래도 열심히, 잘 살아왔구나, 그래서 이렇게 나에게 선물도 줄 수 있게 됐구나 하는 마음이 들더라고요.”

 

볼수록 조형미가 돋보이는 다이닝 테이블. 디테일이 살이 있는 블랙 드레스의 뒤쪽을 보는 듯하다.

 

무표정한 얼굴이라 더욱 매력적인 주방 풍경. 간결함의 미학이 가장 두드러지는 공간이다.

 

주방 수납장을 채운 테이블웨어 역시 대부분 공예 작가의 작품이다. 보고, 사용하고, 씻을 때마다 손맛의 온기와 매력이 전해져 예전보다 더 즐겁게 요리를 하게 됐다.

 

이길연 대표는 작품 ‘구슬’의 보라색만 보면 이정희 대표를 처음 만났을 때가 떠오른다며 웃었다. “포스가 대단했 어요. 보라색 원피스에 민트 컬러 재킷을 입고 있다 재킷을 벗었는데 등이 이만큼(손으로 큰 동작을 그리며) 파여 있더라고요. 만난 곳이 정 육점 식당이었으니 얼마나 눈에 띄었겠어요. 쉽게 만족할 만한 여인 이 아니구나, 하는 느낌이 팍 왔지요.” 가구와 아트 작품이 빛을 발하는 건 인테리어 자체의 완성도가 높기 때문이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벽의 마감. 의류 원단이 사업의 핵 심인 의뢰인의 직업을 감안해 삼베에 흰색을 올려 직물의 감촉이 고스란히 드러나게 했다. 앞뜰과 맞닿아 있는 거실 천장에는 간접조명을 매립해 밤에도 정원의 소나무가 창문에 은은하게 비치도록 했고, 채광을 중심으로 방의 모든 위치와 구조를 완전히 바꾸었다. “쿠션이나 그릇처럼 작은 물건 은 바로바로 바꿀 수 있잖아요. 하지만 장을 짜고 슬라이딩 도어를 만들어 물건을 편하게 수납하고, 주방과 거실에 조명을 매립하고, 벽을 터서 층고 를 높이고,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을 미리 만들어놓는 일은 처음부터 미리미리 구조를 잡아놓지 않으면 안 돼요. 제 고객들을 평생 볼 거잖아요 . 그러니 처음에는 좋았는데 3년 후, 5년 후에 불편한 집을 만들면 안 돼요. 이 왕이면 가장 좋은 걸로, 어떻게든 오래가게 신경 써야 하지요. 의자 하나, 조명 하나까지 리스트를 만들어 제안을 드리는 이유는 집에 있는 시간을 가급 적 온전히 즐겼으면 하는 바람이 있기 때문이에요. 추천 작가는 한국 분들 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아무래도 성장하는 걸 곁에서 지켜볼 있으니까 보람 이 있어요. 한국이 잘돼야 우리 모두가 더 잘 살게 되는 것도 맞고요(웃음).” 인테리어 디자인은 단순히 집을 바꾸고 꾸미는 것이 나를 위해 좋은 시간과 공간을 갖는 것. 그래서 나의 생활 방식이 점점 건강한 쪽으로 자리를 잡아 나가는 것. 그런 맥락에서 이정희 대표와 이길연 대표가 보여준 ‘합’은 무척 이상적으로 다가왔다. 권용석 팀장의 든든한 백업도. 아직 빈 벽이 많은 이 곳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하지만 정교하게 완성될 것이다.

 

이정희 대표의 집에서 가장 압도적이고 묵직한 오라의 다이닝 테이블. 박성철 작가의 작품으로 가로 길이만 3m가 넘는다. 느티나무 원목으로 만들었다.

 

욕실 역시 최소한의 재료만 사용해 ‘대담한 간결함’이 돋보인다. 조명은 김민수 작가의 작품. 이 집에 들어간 거의 모든 아트피스와 공예품은 이길연 대표와 권용석 팀장, 이정희 대표가 함께 고른 것이다.

 

남편의 서재. 거실과 같은 쪽으로 창이 있어 겨울에도 햇살이 깊게 들어온다. 사이드 테이블은 황형신 작가의 작품. 소파와 테이블, 조명까지 또 하나의 작은 리빙룸으로 꾸민 것이 인상적이다.

 

거실에서 바라온 다이닝룸과 그 너머로 펼쳐지는 후원. 김홍석 작가의 조각 작품도 보인다. 이 집의 마스코트 ‘빈’은 촬영 당일 주연 역할을 톡톡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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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임태준

writer

정성갑

interior design

길연 이길연 대표 · 권용석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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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P IN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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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머스 대디의 정원과 어우러진 치유와 휴식을 위한 리빙 스타일.

 

 

창밖 풍경은 계절의 시계다. 연둣빛으로 탄생해 짙은 초록으로 성장한 후 붉게 물들고 대지의 색으로 변해가는 솔직한 과정이다. 불빛을 밝혀 시간의 온도를 데우고 자연이 그렇듯 생의 순간순간이 아름답다고 말해줄 사람이 풍경 사이로 걸어오기를 소망한다.

조명은 루이스폴센의 PH5 블랙 에디션. 폴헤닝센 Paul Henningsen이 디자인한 명작PH 한정판 모델로 아시아에서만 단독으로 판매하며 루이스 폴센 특별 도록을 함께 제공한다.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물의 온기 속에 몸을 담그면 먼 곳으로부터 시작된 생각도, 먼데까지 향하는 마음도 잠시 숨을 고른다. 감정이 사그라들고 심장 뛰는 소리와 깊은 호흡에 귀 기울이는 시간. 삶의 굴곡과 시간의 흔적을 새긴 두 손을 가만히 바라보면 스스로를 더 자주 안아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세라믹 솔리드 마감의 프리스탠딩 욕조는 카르텔 by 라우펜 컬렉션. 선택의 폭이 넓은 프리스탠딩 수전은 제시 Gessi.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파머스대디를 만든 공간 디자이너 최시영은 초록은 세상의 혼탁함을 걸러주고 우리의 마을을 평온하게 해줄거라고 썼다. 숨을 고르며 천천히 가는 정원과 밭농사의 길은 세상의 속도와는 다르다고도 적었다. 붉게 물든 정원에 앉아 나의 색을 찾고 있으면 우리의 시간도 자연을 따라 천천히 흐르기도 할 것이다.

도시&레빈 Doshi&Levien이 디자인한 케탈Kettal의 칼라 Cala 암체어는 로프의 짜임새가 주는 가벼운 느낌과 머리까지 감싸는 안락함이 돋보인다. 야외에서는 물론 라운지 체어로 활용하기에도 좋다.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다정하고 따스한 말을 잃었다면, 날선 언어와 곤두세운 감정으로 살고 있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휴식이 필요하다는 신호다. 여기 편안하게 누워 좋아하는 음악을 듣다 스스르 잠에 빠지거나 머리맡에 오래 두었던 책 한권을 마저 읽으면 좋겠다. 당신이 오랫동안 간직한 다정함과 따뜻함이 다시 찾아와 인사를 건넬 때까지.

제스퍼 모리슨 Jasper Morrison이 완성한 파크 라이프 덱체어 Park Life Deckchair는 케탈 제품으로 심플한 라인이 돋보이며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자연과 가구의 교집합은 쉼과 치유다. 어쩌면 인간은 밖에서 살 수 없어서 안으로 가구와 조명을 들여 안락함을 찾는 것은 아닐까. 안과 밖의 경계를 허물고 햇살과 바람이 드나드는 곳에 머물 수 있기를 소망한다. 오리들의 열병식을 보며 미소 짓는 동안 은행잎 몇개가 어깨 위로 떨어지면 완벽하다.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Patricia Urquiola가 디자인한 케탈의 아웃도어 소파 비미니 Vimini. 비미니는 재료로 사용한 고리버들이자 디자이너가 좋아하는 섬 이름이다.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꽃이 피어야 한다면 어디서든 꽃을 피운다. 가파른 비탈에서 든 돌틈에서든 보는 이 하나 없어도 꽃피운다. 라이너 쿤체의 이 시는 소란스럽지 않은 언어와 산란하지 않은 몸짓으로 살아가는 작고 여린 생명을 기억하게 한다. 대지를 딛고 사는 모든 존재는 저마다 꽃피우는 순간이 있다. 당신도 그렇다.

단 6개만 제작한 몰테니앤씨의 ARC 리미티드 테이블. 기존 모델과 달리 브라스로 마감했으며, 디자이너 노만 포스터의 사인을 새겼다.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테이블이 한때 바람에 춤추는 나무였다고 한 시인이 알려주었다. 부지런히 물을 끌어올려 몸피를 키우고 햇살을 받기 위해 잎을 펼치던 생명은 기꺼이 몸을 내어 다른 형태를 입고 사람을 감싸는 테이블이 된 것이다. 햇살 아래서 책을 읽어본 사람은 안다. 행간 사이로 나뭇잎 그림자와 햇살이 차례로 드나들 때 느끼는 깊은 감사에 대하여, 그 온전한 행복에 대하여.

빈센트 반 두이센 Vincent Van Duysen의 얀 테이블Jan Table, 1986년 아프라&토비아 스카파가 디자인한 미스 체어 Miss Chair 모두 몰테니앤씨.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해, 달, 별, 물, 바람, 꽃잎…. 세상의 아름다운 존재는 단정한 이름을 지녔다. 휴식, 온기, 치유, 희망. 사람이 누리고 품어야 할 것도 마찬가지다. 물의 치유, 빛의 온기, 휴식의 안온함 속에서 잠시 쉬어 가자. 평화로운 순간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휴식을 누리고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케탈의 비미니 소파.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박명주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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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진영(프리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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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향이 켜켜이 쌓인 신혼집

취향이 켜켜이 쌓인 신혼집

취향이 켜켜이 쌓인 신혼집

오래 머문 듯 편안함이 느껴지는 공간에는 오랜 시간 쌓아온 취향이 존재한다.

 

김다은 씨의 취향을 고려한 공간 분할 아이디어. 가벽을 설치해 주방과 다이닝룸을 분리하고, 창을 내 시각적으로 공간감을 확보했다.

 

새집으로 이사하며 이노베이션 리빙의 언풀 소파 베드를 구입했다. 때에 따라 등받이를 펼쳐 침대로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일러스트 책은 서양화를 전공한 김다은 씨가 브랜드의 영감을 얻는 방법 중 하나다.

 

비대면, 언택트, 일상에서의 거리두기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과거에 비해 길어지면서 집이라는 공간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기다. 때문에 자신의 취향을 온전히 파악하고 집에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김다은, 김왕수 부부 는 성수동으로 이사하며 EDND 이민우 실장에게 인테리어를 의뢰했다. 구축 아파트라 네모난 틀 안에 공간이 구획되어 있지만 조금이라도 부부의 취 향에 맞는, 개성을 살린 요소를 집에 부여하고 싶은 이유에서다. “좁은 공간도 알찬 구성으로 클라이언트에게 꼭 필요한 집으로 완성하는 EDND의 포트폴리오가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그래서 타이트한 일정이지만 무리해서 부탁을 드렸죠.” 20여 년 동안 한번도 고친 적이 없어 철거 후 물이 샌 자국 등이 발견되며 문제점이 드러났지만 이민우 실장은 하나하나 천천히 해결하며 부부의 공간을 다지기 시작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으면 부부가 함께 보내는 시간 외에 개인적인 휴식도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했어요. 복도식 아파트라 구조 변경을 할 수는 없었지만 복도 양 옆의 방 을 부부 각자의 작업실, 서재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신혼부부의 집에서는 흔히 작은 방을 드레스룸으로 활용하지만 김다은, 김왕수 부부의 아파트는 시대의 니즈를 반영해 각 개인의 시간 또한 존중한 공간 구성을 시작점으로 잡았다. 덕분에 유아 패브릭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김다은 씨는 애정하는 물건들로 정성껏 꾸민 작업실에서 오롯이 작업에 몰두하고, 그림을 그리기도 한다.

 

그간 수집한 오선주, 최수진 등 여러 도예가의 작품을 정리하기 위해 선반장을 맞췄다. 덕분에 다이닝룸 벽에 단차가 생기면서 시각적으로 공간이 분리됐다.

 

가리모쿠 소파는 반려묘 알루의 차지가 됐다.

 

떡갈나무, 알로카시아 스팅레이 등 새로 들인 식물이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아내가 이민우 실장에게 인테리어를 의뢰하며 부탁한 것은 딱 한 가지다 . “거실과 주방이 길게 연결되는 구조가 마음에 걸렸어요. 시원스럽고 미니멀 하기보다는 작은 공간이 옹기종기 모여 밀도 있게 구성된 곳을 좋아하거든 요. 이런 걱정은 가벽을 설치하는 것으로 해결됐어요.” 부부의 집에는 TV가 없기 때문에 거실과 다이닝룸을 한데 묶고, 가벽으로 주방을 분리해 공간의 역할을 분할할 수 있었다. 가벽을 설치하며 시각적으로 답답해 보일 수 있는 부분은 창을 내는 것으로 보완했다. 가벽 위쪽의 천장과 가까이 낸 창문은 반투명 패턴의 유리를 시공해 주방의 조명빛이 거실과 복도로 은은하게 새어나가 아늑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주방은 아내가 여행하며 구입한 컵 ,코스터, 접시 등의 색감과 어우러질 수 있도록 옅은 파스텔 톤으로 마감했 다. “가벽을 세우면서 복도에 작은 자투리 공간이 덤으로 생겼어요. 수납장을 맞춰 넣을까 고민했지만, 결혼 전부터 모아온 소품, 책, 그림 등을 전시 하는 곳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남들에겐 데드 스페이스처럼 애매한 공간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저희 부부한테는 취향의 결과를 한데 모아 감상할 수 있어 오히려 애정이 갑니다.” 나무 소재의 가구나 빈티지 조명 등이 공간에 온기를 불어넣고, 푸릇한 식물을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적당한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도 이곳의 특징이다. “항상 식물을 키우고 싶었는데, 이전 집은 채광이 안 좋아서 포기했어요. 이사하며 양재 꽃시장에 가서 식물을 구입했어요. 가구를 고르듯 어울리는 식물을 들이고 가꾸는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을 잘 알고 오래도록 머무를 수 있는 집을 완성한 부부는 새로운 취향을 더하며 집이라는 공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가고 있다.

 

집 안 곳곳에서 느껴지는 김다은 씨의 취향. 특히 작업실은 결혼 전부터 모아온 조명과 소품이 빛을 발한다. 스톡홀름을 여행하며 구입한 포스터, 파리 빈티지 시장에서 만난 판화 작품이 그녀의 취향을 말해주는 듯하다.

 

모던하게 꾸민 남편의 서재

 

깔끔한 화이트 사각 타일로 마감한 화장실.

CREDIT

에디터

김수지(프리랜서)

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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