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들인 집

자연을 들인 집

자연을 들인 집

정발산에 소담스레 터를 잡은 주택을 찾았다. 창을 통해 작품처럼 들어오는 풍경과 본연의 물성이 돋보이는 자재로 완성한 집은 자연과 조금 더 가까이 머물고 싶은 마음이 곳곳에 흔적처럼 반영되어 있었다.

 

내추럴 화이트 톤으로 마감한 내부. 돌과 나무 등 자연의 일부를 집안으로 들여와 한층 자연과 가까운 집을 만들었다.

 

거실에 복도와 주방으로 통하는 문이 각각 있어 유기적인 동선을 취했다. 

 

살짝 눈이 감기는 따스한 햇살이 고스란히 들어선다. 구태여 노력하지 않아도 창문을 열면 소박히 자리한 나무가 눈에 보이고, 만족스러운 큰 숨을 들이쉴 수 있는 꿈 같은 공간. 차소연씨는가족이 함께 사는 이곳이 그런 집이 되길 바랐다. “결심은 작년부터 줄곧 해왔어요. 머릿속에 그려온 상상이 이 집에 녹아들었으면 했죠.” 그녀는 옐로플라스틱에 인테리어와 시공을 의뢰해 다시금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할 집을 그려나가기 시작했다. “목조주택만이 가진 특유의 너른 느낌이 있어요. 일반적인 아파트에서는 쉽게 느낄 수 없는 감각이죠. 이러한 장점을 십분 살리고싶었어요. 자연적인 요소가 어우러지는 집을 바랐던 집주인의 마음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기도 했고요.” 시공을 담당한 황혜수 실장이 설명했다. 주택의 변화는 현관에서부터 시작된다. 나무로 만든 간살 도어를 설치해 입구에 머무르던 빛이 안까지 다다르는데, 거실과 주방 그리고 복도가 모두 연결되는 유기적인 구조 덕분에 1층 전체에 자연광이 고루 퍼져 내추럴한 화이트 톤으로 마감한 내부와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복도에는 1층과 2층을 잇는 계단이 자리한다. 나무 계단을 철거하고 화강암과 금속으로 된 계단을 새롭게 제작했고, 그 옆에는 모오이의 매시매틱스 펜던트 조명을 포인트로 배치해 주택의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게 의도했다. 복도를 기준으로 왼쪽에 마련된 거실은 1층의 핵심과 같은 구역으로, 단차를 두어 다른 공간과 명확하게 구분했다. “이집에서 가장 신경 쓴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자재예요.이곳 거실 바닥에 깔린 자연석 느낌의 타일처럼 내추럴한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나무나 돌 등 자연의 물성을 닮은 자재를찾아 이집에 녹여냈죠”라며 황혜수 실장이 거실을 소개했다.

 

프라이빗한 다이닝 공간을 위해 불투명한 유리 블럭을 활용한 창을 고안했다.

 

다이닝 공간과 어우러질 수 있도록 대면형 구조로 만든 주방.

 

거실 벽에 문을 내 한폭의 풍경화처럼 소나무를 감상할 수 있다.

 

세안을 하면서도 그림처럼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한 거실 화장실.

 

구조 변경을 통해 만든 긴 세면대와 타일 욕조가 자리한 안방 화장실.

 

자재와 함께 고심한 것은 외부의 자연과 어우러진 내부를 구획하는 일이었다. “집주인께서 바깥에 펼쳐진 자연이 집안에도 고스란히 이어지는 모습을 바랐어요. 그래서 떠올린게 바로 액자예요. 그림 작품이 담긴 액자처럼 문이나 창을 프레임처럼 활용해 밖에 서보이는 자연이 마치 그림처럼 집안에 자리할 수 있도록요. 거실은 주택 옆에 자라던 소나무가 보일 수 있도록 문을 냈어요.” 그녀의 설명처럼 복도에서 거실을 바라보면 마주 보게 되는 벽 가운데 아치형으로 난 문 사이로 보이는 소나무가 한폭의 동양화를 떠올리게 한다. 옆에 난 또 하나의 라운드형 게이트는 다이닝룸과 통한다. 옆집과 인접해 있어 불투명한 유리 블럭을 두어 빛은 들어오되 한층 프라이빗한 식사 공간을 만들었다. 부부의 생활 공간인 안방은 드레스룸과 연결되는 것이 눈길을 끈다. 이는 더욱 많은 수납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안방 쪽으로 드레스룸을 확장하고 이중 붙박이장을 둔 결과인데 마치 안방 안에 또 하나의 작은 복도가 있는 듯한 인상을 준다.

 

수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방까지 드레스룸을 확장했다.

 

벤치룸에서는 모오이의 메시매틱스 펜던트 조명을 포인트로 한 복도와 1, 2층이 한눈에 보인다.

 

계단을 타고 2층에 오르면 사뭇 다른 공간이 펼쳐진다. 주거 공간에 특화된 구역이 1층이었다면, 2층은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적 성격이 진하기 때문. 가장 먼저 마주하는 것은 선룸이다. 이곳은 식물을 좋아하는 집주인의 취향에 맞춰 실내 가드닝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자리매김했다. 창을 새로 낼 수 있는 목조 주택의 특성을 살려 햇살이 가득 들어오도록 이전에 있던 창을 더욱 넓혀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꾸린 것이다. 더욱 재밌는 점은 선룸과 인접한 서재에서 발견할 수 있다. 본래 있던 미닫이문은 없애고 거실처럼 액자 역할을 하는 창을 내 책읅 읽다가도 고개를 돌리면 아기자기한 식물이 놓인 선룸을 작품처럼 감상할 수 있는 위트를 발휘했다. 2층의 백미는 바로 패밀리룸. 이곳은 가족들이 2층의 거실이라 부를 만큼 가족 간의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높은 박공지붕에는 실링팬을 달아 허전함을 덜었고, 아래에는 의자와 테이블을 두어 언제든 가족이 모여 두런두런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특히 패밀리룸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비밀 공간이자, 1층과 2층의 모습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벤치룸은 이곳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더욱 잦게 만드는 요소다. 집안으로 들어온 자연을 만끽하고 그곳에서 가족간의 이야기가 자유로이 오간다. 두 가지 요소가 조화로운 정발산 주택은 자연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가치가 온통 도사리고 있는 것만 같았다.

 

조도 확보를 위해 넓게 창을 낸 선룸.

 

선룸과 서재 사이에 난 미닫이문을 제거하고 대신 사각형 창을 내 두 공간을 그림처럼 감상할 수 있는 재치가 엿보인다.

 

제2의거실이라할만한 패밀리룸. 노출 레일을 설치해 문을 열면 벤치룸이 나오는 구조를 꾸렸다.

 

패밀리룸은 가족 간의 소소한 대화가 오가거나 한가로이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패밀리룸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벤치룸.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김덕창(스튜디오다)

TAGS
AT THE END OF THE STORY

AT THE END OF THE STORY

AT THE END OF THE STORY

마크와 캉디스는 마지막 작품으로 산악 삼부작을 완성했다. 오두막과 중간 오두막 그리고 작은 오두막의 화음이 아름다운 동요처럼 울려퍼진다.

 

부엌과 거실 사이에는 공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문을 달지 않고 그을린 나무로 만든 미닫이 문을 만들었다. 부엌 가구는 파브리스 아르보 Fabrice Arbaud가 디자인하고 원 아틀리에 One Atelier에서 제작했다. 벽은 메탈릭한 느낌이 나는 그을린 나무판으로 마감했다. 미소니 Missoni 패브릭 ‘Weggis 174’로 커버링한 소파는 올리비에 게이가 디자인하고 에토프 에 메종 Etoffes et Maison에서 제작했다. 그 위에 걸린 사진은 슬림 아론스 Slim Aarons의 작품으로 므제브 Megeve의 아틀리에 55에서 구입했다. 타투 장식을 한 테이블은 세실 고노 Ceceil Gauneau 디자인이다. 므제브의 아틀리에 55에서 구입한 1960년대 빈티지 의자는 벨벳으로 다시 커버링했다.

 

작은 마을인 쿠르슈벨에는 마크와 캉디 스가 손님들이 머물 수 있도록 지은 오두막 두 채가 있다. 최근에는 그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새로운 오두막을 한 채 더 지었다. 두 채의 오두막을 설계한 건축가 올리비에 게이에게 또다시 의뢰해 완성한 세 번째 오두막은 그중 에서도 가장 작다. 85m²의 면적에 같은 소재와 스타일을 반복하며 변화를 주었다. 외관에는 돌 과 나무, 도료를 번갈아 사용했고 내부는 그을린 나무와 체크 패브릭, 패턴 있는 바닥재로 꾸몄다. “우리의 취향을 반영해 알프스에 있는 작은 여름 철 오두막인 마조 Mazot를 만들고 싶었어요.” 건 축가 올리비에가 설명했다. 그는 이런 소재를 사 용하는 것 외에도 이 건물의 전통을 새롭게 바꾸 었는데, 편리함을 갖추면서 공간을 넓게 사용하 기 위해 다양한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했다. 계단으로 자투리 공간을 둘러싸고 책장을 짜 넣어 수납공간을 확보했으며, 부엌에는 미닫이문 을 달아 공간의 손실을 줄였다. “공간에 리듬을 주고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컨템포러리 아트 와 앤티크 시장에서 구입한 오래된 그림을 배치 했어요.” 계단 위에 설치한 두 개의 사슴 머리와 거실의 깃털 샹들리에 그리고 박공 아래 연출한 동물처럼 클래식하면서도 정돈되지 않은 느낌이 지만 데커레이션으로 환상적인 분위기를 더했 다. 마치 동화 속 주인공이 된 것마냥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하나로 이어진 두 채의 오두막. 한 집은 이 지역의 돌과 오래된 나무로 지었고 다른 집은 밤나무와 석회칠로 마감했다.

 

거실은 벽난로 그라퓌 Grappus로 난방을 한다. 오른쪽 앞에 있는 카나페 ‘스쿠아드롤레토 Squadroletto’는 비비에페 Vibieffe 제품으로 실베라 Silvera에서 구입. 그 옆의 벽에 걸린 염소 머리는 보젤 Bozel에 있는 르 갈르타 Le Galetas에서 구입했다. 낮은 대리석 테이블은 아르플렉스 Arflex. 푸프는 웨스트윙 Westwing. 왼쪽의 암체어 ‘오드리 Audrey’는 마시모 카사냐 Massimo Cassagna가 갈로티&라디스 Gallotti&Radice를 위해 디자인한 것으로 실베라에서 구입했다.

 

올리비에 게이는 박공 아래 공간에 조화와 박제 동물로 동화 같은 장면을 연출했다. 나무로 된 부엌 가구는 파브리스 아르보가 디자인하고 원 아틀리에에서 제작했다. 메탈릭한 느낌이 나는 그을린 나무판은 파리에 있는 트리뷔&루아이욤 Tribus&Royaumes에서 구입. 펜던트 조명 ‘스푸트니크 Sputnik’는 파리의 아틀리에 55에서 구입했다. 오븐은 아스코 Asko.

 

바사자 Basazza의 깅엄 블루 Gingham Blue 바닥재를 조립하고 벽을 따라 능선을 모방한 구조물을 설치했다. 침대와 헤드보드는 시몬스 Simmons. 담요 ‘네스토르 Nestor’는 부삭 Boussac 제품으로 에토프 에 메종에서 구입했다. 쿠션은 벼룩시장에서 구입했고 커튼과 벽을 마감한 패브릭 ‘레 트루아 발레 Les Trois Vallees’는 피에르 프레이 Pierre Frey에서 구입했다. 조명 ‘오스테르 Austere’는 트리조21 Trizo21 제품으로 엘렉트로라마 Electrorama에서 구입. TV는 삼성의 더 세리프 The Sherif. 암체어 ‘세리 누아르 Serie Noire’는 폴 살레 Paul Salet. 티크와 포마이카로 만든 침대 옆 테이블은 세르페트 Serpette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CREDIT

에디터

TAGS
Winter ILLUSION

Winter ILLUSION

Winter ILLUSION

정원의 문을 열고 들어가면 루이스 캐럴 소설에서 나올 법한 길들이지 않은 풀과 잔가지 그리고 점점 희미해지는 안개가 가득한 몽환적인 배경이 펼쳐진다. 꿈처럼 또는 아름다운 순간의 약속처럼 말이다.

 

 

ENGLISH CANDY

1 나무와 등나무로 만든 파티션 ‘가망 Gamen’은 AM. PM. 155×175cm, 459유로. 2 프린트가 돋보이는 실크 드레스 ‘리베라시옹 Liberation’은 쇠르 Soeur. 365유로. 3 면 벨벳 ‘스트립스 파우더 Strippes Powder’는 인디아 마다비 India Mahdavi 디자인으로 피에르 프레이 Pierre Frey. 폭 131cm, 미터당 232유로. 4 철제 다리에 금박을 입힌 조명은 에릭 로빈 Eric Robin이 디자인하고 피에르 바세 Pierre Basse(디에고 쟈코메티의 철물 제작자)가 제작한 것으로 앙 아탕당 레 바르바르 En Attendant les Barbares. 2000유로. 5 카나페 ‘봄봄 Bombom’은 요아나 바스콘셀로스 Joana Vasconselos 디자인으로 로쉐 보보아 Roche Bobois. 3400유로. 6 떡갈나무와 등나무로 만든 의자 ‘위라가노 Uragano’는 데 파도바 De Padova 제품으로 실베라 Silvera. 1766유로. 7 스코틀랜드 양모 스웨터 ‘히로 Hiro’는 마 포에지 Ma Poesie. 185유로.

 

 

MAGICAL FOREST

1 자수를 놓은 와일드 실크 패브릭 ‘에르비에 Herbier’는 노빌리스 Nobilis. 폭 135cm. 미터당 212유로. 2 코팅한 면 트렌치코트 ‘로랑 Laurent’은 쇠르. 365유로. 3 누비 면, 모헤어, 양모로 만든 외투 ‘짐 Jim’은 마 포에지. 290유로. 4 넨도 Nendo가 디자인한 패브릭으로 커버링한 회전의자 ‘토리이 다이닝 Torii Dining’은 미노티 Minotti. 2800유로. 5 면 쿠션 ‘헤링본 Herringbone’과 ‘포브 Fauve’는 노빌리스. 45×45cm, 140유로. 6 양모 직조의 담요 ‘빅 Big’과 기하학적인 패턴의 자카드 양모 담요 ‘클림 Klim’은 소사이어티 리몬타 Society Limonta. 150×210cm 480유로, 130×180cm 350유로. 7 로랑스 포크디 Laurence Fockedey의 독특한 디자인의 조명은 오쿠스도푸스 OpusDopus. 950유로. 8 갈대를 엮어 만든 작품은 라파엘 플리포 Raphael Flipo에서 주문 제작한 것. 9 작은 핑크색 꽃병은 플뢰. 12유로. 10 오동나무와 종이로 만든 조명 ‘트리발리아 Tribalia’는 메종 뒤 몽드. 59.90유로. 11 2인용 카나페 ‘알라페르토 노틱 Allaperto Nautic’은 마테오 튠&안토니오 로드리게즈 Matteo Thun&Antonio Rodriguez 디자인으로 티크와 재활용한 폴리프로필렌 끈을 이용해 헤링본 패턴으로 직조했다. 에티모 Ethimo. 가격 문의. 12 나무와 밧줄로 만든 토템은 메종 뒤 몽드. 39.90유로.

 

 

GENTLE SKY

1 프린트가 있는 실크 드레스 ‘리마 Lima’는 쇠르. 275유로. 2 파피에마셰 기법으로 만든 은색 물고기는 러브 크리에이티브 피플. 개당 25유로. 3 메탈 조명 ‘파커 Parker’는 해비태트 Habitat. 69유로. 4 폴리우레탄 폼과 탄성 있는 패브릭으로 만든 암체어 ‘푸카 Pukka’는 야부 푸셸베르그 Yabu Pushelberg 디자인으로 치나 Cinna. 1549유로. 5 자수를 놓은 쿠션은 르 봉 마르셰 Le Bon Marche. 65유로. 6 폴리에스테르 자카드 패브릭 ‘셀레스트 Celeste’는 엘리티스. 폭 140cm. 미터당 125유로. 7 그래픽 패턴의 아웃도어 자카드 패브릭 ‘캠퍼스 Campus’는 데다르 Dedar. 폭 140cm. 미터당 134유로. 8 포슬린 찻잔 ‘에큄 도르 Ecuem D’or’는 베르나르도 Bernardaud. 개당 121유로. 9 푸프를 커버링한 비스코스 벨벳 ‘일 베네토 Il Veneto’는 아르데코라 Ardecora. 폭 148cm, 미터당 232유로. 10 세라믹과 황동으로 만든 촛대 ‘피외브르 Pieuvre’는 갈르리 카올랭. 156유로. 11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 카라페 ‘이포캉프 Hippocampe’는 마시모 루나돈 Massimo Lunardon 디자인으로 더콘란샵 The Conran Shop. 259유로. 12 유리 카라페 ‘무통 Mouton’은 디올 Dior. 340유로. 13 스틸 튜브로 만든 의자 ‘마에스트로 Maestro’의 시트는 벨벳으로 커버링한 것으로 리 브룸 Lee Broom. 1135유로.

 

 

SMOKE BOX

1 프린트가 있는 면 벨벳 ‘자르댕 뒤 팔래 Jardin du Palais’는 피에르 프레이. 폭 132cm, 미터당 232유로. 2 실크와 면 트윌 패브릭 ‘아 콩트르-주르 A ContreJour’는 데다르. 폭 147cm. 미터당 303유로. 3 프린트가 있는 모시 쿠션 ‘납 비키 Nap Vikie’는 소사이어티 리몬타. 50×80cm. 185유로. 4 세라믹 촛대 ‘BB’는 아비 벤 쇼샨 Avi Ben Shoshan 디자인으로 더콘란샵. 높이 20cm, 160유로. 5 줄무늬 꽃병은 플뢰 Fleux. 높이 35cm, 46유로. 6 손잡이가 달린 세라믹 꽃병은 아비 벤 쇼샨 디자인으로 더콘란샵. 160유로. 7 돋을무늬 실크 ‘마담 뒤 바리 Madame du Barry’로 커버링한 암체어 ‘스테파니 클럽 체어 Stephanie Club Chair’는 뤼벨리 Rubelli. 4990유로. 8 벌집 패턴의 양모 담요 ‘니돈 Nidone’은 소사이어티 리몬타. 180×240cm, 390유로. 9 상판이 3개인 유리 테이블 ‘뤼방 Ruben’은 라 르두트 앵테리외르 La Redoute Interieurs. 565유로. 10 LED 메탈 테이블 조명 ‘카타나 Katana’는 해비태트. 169유로. 11 돋을무늬 실크 ‘빌라 피사니 Villa Pisani’로 커버링한 푸프 ‘소피아 Sofia’는 뤼벨리. 2135유로.

 

 

THE BEAUTIFUL HAIRS

1 리넨 커튼 ‘라스 포자스 Las Pozas’와 손 자수는 엘리티스 Elitis. 폭 136cm, 미터당 22유로. 2 면 크로셰 펜던트 조명 ‘빌바오 Bilbao’는 마 포에지. 높이 60cm, 90유로. 3 호박색 유리잔은 갈르리 카오랭 Galerie Kaolin. 6개 세트 146유로. 4 세라믹 접시 ‘페인트 Paint’는 해비태트. 4개 세트 55.60유로. 5 메탈 소재의 성게 오브제는 AM. PM. 5개 세트 99유로. 6 2가지 컬러의 꽃병 ‘아오키 Aoki’는 더콘란샵. 109유로. 7 석고로 만든 테이블 조명 ‘알라바스트 Alabast’는 조르디 베치아나 Jordi Veciana 디자인으로 더콘란샵. 265유로부터. 8 메탈 다리가 돋보이는 테이블 ‘이세 ISe’는 AM. PM. 1699유로. 9 다리가 3개인 나무 의자 ‘보톨로 Botolo’의 커버링은 누드 핑크 퍼 색상으로 치니 보에리 Cini Boeri 디자인. 아르플렉스 Artflex. 2542유로.

 

 

THE BLUE IS KING

1 스틸 튜브에 구멍을 뚫어 래커를 칠한 함석으로 만든 플로어 조명 ‘그리드 Grid’는 앙투안 루조 Antoine Rouzeau 디자인으로 치나. 높이 175cm, 1098유로. 2 아르네 야콥센이 디자인한 암체어 ‘스완 Swan’의 커버링은 크바드랏 Kvadrat의 파란색 벨벳으로 했다. 더콘란샵에서 독점 판매. 4245유로. 3 빨간색을 칠한 호두나무 암체어 ‘카리마트 Carimate’의 시트는 밧줄로 제작했다. 비코 마지스트레티 Vico Magistretti 디자인으로 프리츠 한센 Fritz Hansen. 1087유로. 4 양모 태피스트리 ‘월 스트리트 Wall Street’는 재즈 에이지 Jazz Age 컬렉션으로 마뉘팍튀르 드 코골랭 Manufacture de Cogolin. 210×325cm, 13455유로. 5 줄무늬 사암 꽃병 ‘페캥 Pekin’은 해비태트. 각각 24.90유로, 29.90유로, 34.90유로. 6 노란색 라피아 쿠션은 더콘란샵. 50×50cm, 145유로.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디디에 들마 Didier Delmas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