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NTASTIC ORDER

THE FANTASTIC ORDER

THE FANTASTIC ORDER

퓌르뵈와 프레데릭은 융합되기 어려운 화려함과 스위스식의 엄격함을 이 집에 조화시켰다.

 

주문 제작한 녹색 페인트(카임 Keim 제품)로 칠한 벽이 19세기로 복귀시킨다. 아틀리에 취리히에서 디자인하고 기어스베르거 Girsberger에서 제작한 카나페는 오스본&리틀 Osborne&Little의 벨벳으로 커버링했다. 쿠션은 하우스 오브 호크니. 낮은 테이블 ‘봅 시스템 Bob System’은 폴 켈리 Paul Kelley 디자인. 작은 그릇 ‘일 비아지오 디 네투노 Il Viaggio di Nettuno’는 지노리 1735 Ginori 1735. 태피스트리는 얀 캐스 Jan Kath. 펜던트 조명 ‘클라우드 Cloud’는 아파라투스 스튜디오 Apparatus Studio. 조명 ‘글로보 Globo’는 조나단 아들러 Jonathan Adler.

 

앤티크한 녹색과 보르도 와인색을 좋아하는 퓌르뵈는 화려하고 환상적인 분위기로 집을 완성했다.

 

마치 두개의 세상이 이어져있는 듯 하다. 이 집의 화려하고 환상적인 분위기 뒤에는 모든 것이 제자리에 있는듯 마치 군대와 같은 질서가 숨어 있다. 1897년에 지어진 두 개의 사무실을 하나의 주거 공간으로 재정비하는 작업은 1밀리미터까지 세심하게 이뤄졌다. 퓌르뵈와 프레데릭은 럭셔리하면서도 정확한 것을 기본으로 하는 세상에 몸담고 있다. 퓌르뵈는 주얼리 브랜드 티파니앤코 Tiffany&Co.에서, 프레데릭은 최고급 시계 브랜드에서 일하기 때문이다. 취리히의 건축 사무소에서 일하는 건축가 클라우디아 실버슈미트는 그들 부부가 원하는 바를 재빨리 포착했 다. 그들은 일상적인 느낌에서 벗어난 기능적이면서도 특별한 집을 원했다. 그들이 200m²의 집에 만들고 싶은 리스트는 길었다. 건축가는 그들의 요구에 부응해 기구를 주문 제작하고, 독특한 데커레이션으로 채운 도면을 완성 했다. 건축가는 기존의 몰딩과 래디에이터, 유리가 있는 문을 원래대로 보존했는데, 록 스타일의 프린트를 사용해 고루한 분위기를 누그러뜨리고 오가닉한 형태의 오브제로 기존의 스타일을 비틀었다. 베란다는 정원으로 바꿔 깃털 달린 나무와 조개 모양의 암체어를 놓았다. 부엌은 포도주색 벽과 가구로 꾸며 그랑크뤼를 애호하는 클럽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다이닝룸은 끝부분이 레이스같이 멋진 금색 테이블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각각의 공간은 어디서도 시도하지 않은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어 계속해서 놀라게 된다. 고전적이고 럭셔리한 이곳은 <티파니에서의 아침을>의 주인공 홀리 골라이틀리가 언제라도 나타날 것 같은 기대감마저 준다.

 

사이키델릭한 벽지 ‘아르테미스 Artemis’가 욕실에 시적인 격정을 선사한다. 벽지는 하우스 오브 호크니 House of Hackney. 세면대 ‘리본 스퀘어 Ribbon Square’는 Ex.t. 수전은 돈브라크 Dornbracht. 가죽 프레임의 거울은 아틀리에 취리히 Atelier Zurich에서 디자인.

 

올리브 나무색 벨벳으로 커버링한 소파와 강렬한 호랑이 쿠션이 시선을 압도한다. 여기에 클랙식한 디자인의 천장 몰딩과 아파라투스의 ‘클라우드’ 펜던트 조명이 더해져 극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웅장한 분위기의 다이닝룸. 보석처럼 세공한 테이블은 아틀리에 취리히에서 디자인하고 기어스베르거에서 제작했다. 유리잔 ‘오리앙트 Oriente’는 지노리 1735 제품으로 아틀리에 취리히의 컨셉트 스토어, 프로신 Frohsinn에서 구입. 에로 사리넨 Eero Saarinen이 놀 Knoll을 위해 디자인한 의자 ‘컨퍼런스 Conference’는 오스본&리틀 패브릭으로 커버링했다. 태피스트리는 프로신에서 주문 제작했다. 벽지와 블라인드 패브릭 ‘잔잔 Zanjan’은 하우스 오브 호크니. 벽 조명은 세르보무토 Servomuto. 한 쌍의 플로어 조명 ‘멀티-라이트 Multi-lite’는 루이 바이스도르프 Louis Weisdorf 디자인으로 구비 Gubi.

 

퓌르뵈와 프레데릭은 이 집에 원래 있었던 짐바브웨산 검은색 돌로 만든 부엌 가구와 유리를 부분적으로 끼운 문은 그대로 두고 싶었다. 벽지 ‘메이 메 Mey Meh’는 하우스 오브 호크니 제품으로 예스러운 화려함을 더한다. 시멘트 타일은 비사자 Bisazza. 벽 조명은 롤&힐 Roll&Hill. 아일랜드 위에 있는 꽃병 ‘트리안골리 Triangoli’는 다비드/니콜라 David/Nicolas 제품으로 에디시옹 밀라노 Edition Milano에서 구입. 수전은 돈브라크. 오븐은 밀레 Miele.

 

부엌에 마련한 아침 식사 공간은 편안한 느낌이다. 아틀리에 취리히에서 디자인한 카나페는 벽과 같은 프린트의 패브릭 ‘메이 메(하우스 오브 호크니 제품)’로 커버링했다. 암체어 ‘플래너 Platner’는 워렌 플래너 Warren Platner 디자인으로 놀. 테이블과 펜던트 조명은 아틀리에 취리히의 컨셉트 스토어 프로신에서 제작했다. 벽 조명은 롤&힐. 시멘트 타일은 비사자.

 

온통 회색으로 꾸민 게스트룸. 침대와 헤드보드는 짐 톰슨 Jim Thompson의 패브릭 ‘올림푸스 Olympus’로 커버링했다. 침구는 C&C 밀라노. 벽지 ‘인세로 Insero’는 아르트 인터내셔널 Arte International. 펜던트 조명 ‘친톨라 맥시 펜던트 Cintola Maxi Pendant’는 톰 커크 라이팅 Tom Kirk Lighting.

 

거울을 중심으로 마주하는 두 개의 세면대는 대칭을 이뤄 시각적으로 완벽하다. 모두 아틀리에 취리히에서 디자인하고 아펜젤 Appenzell의 바이스하우프트 Weishaupt에서 제작했다. 세면 볼은 글로보 Globo. 수전은 돈브라크. 욕실 액세서리는 데코 발터 Decor Walther.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가엘 르 불리코 Gaelle Le Boulicaut

TAGS
가장 특별한 것들로 천천히

가장 특별한 것들로 천천히

가장 특별한 것들로 천천히

우스갯소리로 아트 작품을 걸 수 있는 ‘흰 벽’이 많은 집을 럭셔리 하우스라고 하는데 그녀의 집이 그랬다. 입주한 지 1년이 넘었지만 남겨둔 공간이 많았다. 대신 맞춤한 듯 자리 잡고 있는 것은 공예 작품부터 조각, 회화에 이르기까지 모두 최고라 할 만했다.

 

장 미셸 오토니엘의 이 목걸이가 들어오는 날, 그녀는 살짝 뭉클한 감정이 되었다고 했다. 열심히 살아서 원하는 작품을 집에 들여놓을 수도 있구나 싶어서.

 

오후 2시. 이정희 씨의 집에는 두터운 햇빛이 긴 광선을 드리우며 거실 안쪽까지 깊게 들어왔다. 섀시 문을 열면 시원한 바람이 순식간에 거실을 가득 메운다. 빛과 바람이 두고두고 좋은 집을 만든다.

 

허명욱 작가의 블루 옻칠화가 걸려 있는 거실 전경. 삼베의 일종인 천에 옻칠을 반복해서 올려 철판처럼 두꺼워진 작품은 물성과 소재, 기법을 짐작할 수 없을 만큼 형형한 깊이를 보여준다.

 

“가장 심사숙고해서 고른 작품이 다이닝 테이블이에요. 힘 있는 작품을 원했는데 마땅한 것이 없더라고요. 그러다 조은숙 아트 앤 라이프스타일 갤러리의 조은숙 대표님이 댁으로 가져가시려던 작 품을 알게 됐어요. 금속공예가 박성철 작가님이 만든 건데 표면 전체에 일 일이 홈을 파고 검은색 옻칠로 마감해 묵직하면서도 세련된 멋이 넘쳐요 . 상판 아래쪽을 봤더니 보이지 않는 곳인데도 윗부분하고 똑같이 일일이 무 늬를 새겨 넣으셨더라고요. 남편하고 와인을 마시면서 표면의 굴곡을 쓰다 듬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요. 이런 것이 공예의 힘이구나 싶기도 해요.” 이 작품은 금속공예가 박성철 작가가 작정하고 만든 대작. 무쇠 다리에 가로 길이만 3m20cm가 넘는다. 느티나무 원목을 상판으로 얹었는데 조은숙 대 표는 “4도어 냉장고만큼 무거워” 하고 말한다. 보기만 해도 그 단단함이 전 해진다. 공간을 잡아주는 힘도 대단하다. 좋은 것을 하나씩 제대로 들여놓는 태도는 집을 꾸밀 때 가장 유념해야 할 항목이 아닐까 싶다. 별로인 것이 하나둘 늘어날수록 공간은 빛과 색채를 잃기 때문이다. 이 집에 있는 가구와 액자, 테이블웨어는 패션 의류 사업을 하는 이정희 씨가 모두 시간을 두고 천천히 낙점한 것들이다. ‘딱’인 제품이 나 작품이 없는 것은 서둘러 메꾸지 않고 여백으로 남겨두었다. 가급적 특 별한 것으로 집을 채우자, 하는 기준을 세우고 나니 빅 브랜드와 기성품은 자연스럽게 밀려났고 그 자리에 아티스트의 작품이 들어왔다.

 

소반을 쌓아 완성한 침실 옆 사이드 테이블. 도자기에 순은을 입힌 이혜미 작가의 항아리가 눈에 띈다.

 

다이닝룸으로 올라가는 계단에는 조광훈 작가의 ‘하트를 품은 오리’를 놓았다. 귀여운 얼굴이라 눈이 마주칠 때마다 기분이 좋아진다고.

 

다양한 목가구로 포인트를 준 거실. 손의 노동으로 완성한 옻칠화와도 잘 어우러진다.

 

이 과정에서 길라잡이 역할을 한 이가 이길연 대표(@kilyeon76)다. 국내외주요 아트페어에 모두 발도장을 찍는 아트 컬렉터이자 열혈 아트 애호가인 그녀는 인맥과 정보를 총동원해 이정희 대표를 아트 신 Scene으로 불러냈다. “정희 씨가 일만 열심히 하는 타입이에요. 집과 직장만 오가다 처음으로 이렇게 좋은 집을 샀으니 이곳에 어울리는 것을 최대한 많이 보여주고 싶더라고요. 용인에 있는 허명욱 작가님의 작업실부터 가나아트갤러리, 국제갤러리까지 20곳 가까이 다닌 것 같아요.” 이길연 대표의 강점은 그 집에 어울리는 아트 작품은 물론 포크 하나, 화병 하나까지 최적의 것으로 제안한다는 것. 그런 공력과 마음 씀씀이가 이 집에서 빛을 발했다. 설계 디자인을 함께한 권용석 팀장도 아트, 공예 애호가여서 유독 제안이 풍성했고, 그렇게 류연희 작가와 김정옥 작가의 테이블웨어, 허명욱 작가의 옻칠화와 상부장, 김홍석 작가의 조각, 조광훈 작가의 오리 연작, 박원민 작가의 사이드 테이블이 하나둘 자리를 잡아나갔다. 그저 돈을 주고 쉽게 구매한 작품에는 이야기가 담기지 않지만 생각만 해도 미소가 지어지는 작품을 신중히 구매하다 보면 각별한 스토리가 만들어진다. “제 침실에 장 미셸 오토니엘의 목걸이 작품이 있잖아요. 인테리어를 할 때도 이길연 대표님께 모노톤을 강조했을만큼 화사한 컬러를 좋아하지 않는데, 이 작품은 예외였어요. 영롱한 아름다움이 너무 마음에 들더라고요. 그렇게 작품이 설치되는 날 일밖에 몰랐던 과거가 파노라마처럼 스치면서 찔끔 눈물이 났어요. 그래도 열심히, 잘 살아왔구나, 그래서 이렇게 나에게 선물도 줄 수 있게 됐구나 하는 마음이 들더라고요.”

 

볼수록 조형미가 돋보이는 다이닝 테이블. 디테일이 살이 있는 블랙 드레스의 뒤쪽을 보는 듯하다.

 

무표정한 얼굴이라 더욱 매력적인 주방 풍경. 간결함의 미학이 가장 두드러지는 공간이다.

 

주방 수납장을 채운 테이블웨어 역시 대부분 공예 작가의 작품이다. 보고, 사용하고, 씻을 때마다 손맛의 온기와 매력이 전해져 예전보다 더 즐겁게 요리를 하게 됐다.

 

이길연 대표는 작품 ‘구슬’의 보라색만 보면 이정희 대표를 처음 만났을 때가 떠오른다며 웃었다. “포스가 대단했 어요. 보라색 원피스에 민트 컬러 재킷을 입고 있다 재킷을 벗었는데 등이 이만큼(손으로 큰 동작을 그리며) 파여 있더라고요. 만난 곳이 정 육점 식당이었으니 얼마나 눈에 띄었겠어요. 쉽게 만족할 만한 여인 이 아니구나, 하는 느낌이 팍 왔지요.” 가구와 아트 작품이 빛을 발하는 건 인테리어 자체의 완성도가 높기 때문이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벽의 마감. 의류 원단이 사업의 핵 심인 의뢰인의 직업을 감안해 삼베에 흰색을 올려 직물의 감촉이 고스란히 드러나게 했다. 앞뜰과 맞닿아 있는 거실 천장에는 간접조명을 매립해 밤에도 정원의 소나무가 창문에 은은하게 비치도록 했고, 채광을 중심으로 방의 모든 위치와 구조를 완전히 바꾸었다. “쿠션이나 그릇처럼 작은 물건 은 바로바로 바꿀 수 있잖아요. 하지만 장을 짜고 슬라이딩 도어를 만들어 물건을 편하게 수납하고, 주방과 거실에 조명을 매립하고, 벽을 터서 층고 를 높이고,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을 미리 만들어놓는 일은 처음부터 미리미리 구조를 잡아놓지 않으면 안 돼요. 제 고객들을 평생 볼 거잖아요 . 그러니 처음에는 좋았는데 3년 후, 5년 후에 불편한 집을 만들면 안 돼요. 이 왕이면 가장 좋은 걸로, 어떻게든 오래가게 신경 써야 하지요. 의자 하나, 조명 하나까지 리스트를 만들어 제안을 드리는 이유는 집에 있는 시간을 가급 적 온전히 즐겼으면 하는 바람이 있기 때문이에요. 추천 작가는 한국 분들 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아무래도 성장하는 걸 곁에서 지켜볼 있으니까 보람 이 있어요. 한국이 잘돼야 우리 모두가 더 잘 살게 되는 것도 맞고요(웃음).” 인테리어 디자인은 단순히 집을 바꾸고 꾸미는 것이 나를 위해 좋은 시간과 공간을 갖는 것. 그래서 나의 생활 방식이 점점 건강한 쪽으로 자리를 잡아 나가는 것. 그런 맥락에서 이정희 대표와 이길연 대표가 보여준 ‘합’은 무척 이상적으로 다가왔다. 권용석 팀장의 든든한 백업도. 아직 빈 벽이 많은 이 곳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하지만 정교하게 완성될 것이다.

 

이정희 대표의 집에서 가장 압도적이고 묵직한 오라의 다이닝 테이블. 박성철 작가의 작품으로 가로 길이만 3m가 넘는다. 느티나무 원목으로 만들었다.

 

욕실 역시 최소한의 재료만 사용해 ‘대담한 간결함’이 돋보인다. 조명은 김민수 작가의 작품. 이 집에 들어간 거의 모든 아트피스와 공예품은 이길연 대표와 권용석 팀장, 이정희 대표가 함께 고른 것이다.

 

남편의 서재. 거실과 같은 쪽으로 창이 있어 겨울에도 햇살이 깊게 들어온다. 사이드 테이블은 황형신 작가의 작품. 소파와 테이블, 조명까지 또 하나의 작은 리빙룸으로 꾸민 것이 인상적이다.

 

거실에서 바라온 다이닝룸과 그 너머로 펼쳐지는 후원. 김홍석 작가의 조각 작품도 보인다. 이 집의 마스코트 ‘빈’은 촬영 당일 주연 역할을 톡톡히 했다.

CREDIT

포토그래퍼

임태준

writer

정성갑

interior design

길연 이길연 대표 · 권용석 팀장

TAGS
DEEP INSIDE

DEEP INSIDE

DEEP INSIDE

파머스 대디의 정원과 어우러진 치유와 휴식을 위한 리빙 스타일.

 

 

창밖 풍경은 계절의 시계다. 연둣빛으로 탄생해 짙은 초록으로 성장한 후 붉게 물들고 대지의 색으로 변해가는 솔직한 과정이다. 불빛을 밝혀 시간의 온도를 데우고 자연이 그렇듯 생의 순간순간이 아름답다고 말해줄 사람이 풍경 사이로 걸어오기를 소망한다.

조명은 루이스폴센의 PH5 블랙 에디션. 폴헤닝센 Paul Henningsen이 디자인한 명작PH 한정판 모델로 아시아에서만 단독으로 판매하며 루이스 폴센 특별 도록을 함께 제공한다.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물의 온기 속에 몸을 담그면 먼 곳으로부터 시작된 생각도, 먼데까지 향하는 마음도 잠시 숨을 고른다. 감정이 사그라들고 심장 뛰는 소리와 깊은 호흡에 귀 기울이는 시간. 삶의 굴곡과 시간의 흔적을 새긴 두 손을 가만히 바라보면 스스로를 더 자주 안아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세라믹 솔리드 마감의 프리스탠딩 욕조는 카르텔 by 라우펜 컬렉션. 선택의 폭이 넓은 프리스탠딩 수전은 제시 Gessi.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파머스대디를 만든 공간 디자이너 최시영은 초록은 세상의 혼탁함을 걸러주고 우리의 마을을 평온하게 해줄거라고 썼다. 숨을 고르며 천천히 가는 정원과 밭농사의 길은 세상의 속도와는 다르다고도 적었다. 붉게 물든 정원에 앉아 나의 색을 찾고 있으면 우리의 시간도 자연을 따라 천천히 흐르기도 할 것이다.

도시&레빈 Doshi&Levien이 디자인한 케탈Kettal의 칼라 Cala 암체어는 로프의 짜임새가 주는 가벼운 느낌과 머리까지 감싸는 안락함이 돋보인다. 야외에서는 물론 라운지 체어로 활용하기에도 좋다.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다정하고 따스한 말을 잃었다면, 날선 언어와 곤두세운 감정으로 살고 있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휴식이 필요하다는 신호다. 여기 편안하게 누워 좋아하는 음악을 듣다 스스르 잠에 빠지거나 머리맡에 오래 두었던 책 한권을 마저 읽으면 좋겠다. 당신이 오랫동안 간직한 다정함과 따뜻함이 다시 찾아와 인사를 건넬 때까지.

제스퍼 모리슨 Jasper Morrison이 완성한 파크 라이프 덱체어 Park Life Deckchair는 케탈 제품으로 심플한 라인이 돋보이며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자연과 가구의 교집합은 쉼과 치유다. 어쩌면 인간은 밖에서 살 수 없어서 안으로 가구와 조명을 들여 안락함을 찾는 것은 아닐까. 안과 밖의 경계를 허물고 햇살과 바람이 드나드는 곳에 머물 수 있기를 소망한다. 오리들의 열병식을 보며 미소 짓는 동안 은행잎 몇개가 어깨 위로 떨어지면 완벽하다.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Patricia Urquiola가 디자인한 케탈의 아웃도어 소파 비미니 Vimini. 비미니는 재료로 사용한 고리버들이자 디자이너가 좋아하는 섬 이름이다.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꽃이 피어야 한다면 어디서든 꽃을 피운다. 가파른 비탈에서 든 돌틈에서든 보는 이 하나 없어도 꽃피운다. 라이너 쿤체의 이 시는 소란스럽지 않은 언어와 산란하지 않은 몸짓으로 살아가는 작고 여린 생명을 기억하게 한다. 대지를 딛고 사는 모든 존재는 저마다 꽃피우는 순간이 있다. 당신도 그렇다.

단 6개만 제작한 몰테니앤씨의 ARC 리미티드 테이블. 기존 모델과 달리 브라스로 마감했으며, 디자이너 노만 포스터의 사인을 새겼다.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테이블이 한때 바람에 춤추는 나무였다고 한 시인이 알려주었다. 부지런히 물을 끌어올려 몸피를 키우고 햇살을 받기 위해 잎을 펼치던 생명은 기꺼이 몸을 내어 다른 형태를 입고 사람을 감싸는 테이블이 된 것이다. 햇살 아래서 책을 읽어본 사람은 안다. 행간 사이로 나뭇잎 그림자와 햇살이 차례로 드나들 때 느끼는 깊은 감사에 대하여, 그 온전한 행복에 대하여.

빈센트 반 두이센 Vincent Van Duysen의 얀 테이블Jan Table, 1986년 아프라&토비아 스카파가 디자인한 미스 체어 Miss Chair 모두 몰테니앤씨. 모두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해, 달, 별, 물, 바람, 꽃잎…. 세상의 아름다운 존재는 단정한 이름을 지녔다. 휴식, 온기, 치유, 희망. 사람이 누리고 품어야 할 것도 마찬가지다. 물의 치유, 빛의 온기, 휴식의 안온함 속에서 잠시 쉬어 가자. 평화로운 순간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휴식을 누리고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케탈의 비미니 소파. 한샘넥서스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writer

류진영(프리랜서)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