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일터 #림디자인

나의 일터 #림디자인

나의 일터 #림디자인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세 명의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작업실을 공개했다. 일반적인 사무실과는 다른 미적인 요소로 공간을 꾸민 이들의 작업실은 자신을 대변하는 또 다른 자아이다.

 

#림디자인

면적 100㎡
형태 상가
직원 10명
컨셉 오트밀 크림 톤으로 실내 전체를 마감한 이곳은 곡선의 형태를 띠는 소파와 라운지 체어,모던한 블랙 톤의 다이닝 테이블 등을 두어 소셜 살롱에 온 듯한 인상이다.

 

입구를 기준으로 중앙에는 로비 겸 라운지, 왼쪽에는 직원들의 사무 공간이있다.

 

막연하게 머릿속에 그려온 이상적인 집을 실체화시키는 일을 매일같이 해온 디자이너가 누군가의 바람 이 아니라 오롯이 자신을 위한 곳을 만든다면 어떤 공간이 될까. 하물며 휴식을 위한 주거 공간이 아니라 작업실이라는 뚜렷한 목적성을 띤다면 그 의문은 더욱 짙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누군가의 요구가 아닌 제 자신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일은 항상 새로운 결의 작업인 것만 같아요. 제 자신과 절충의 과정을 거쳐야 하니까요.“최근 학동에 새롭게 사무실을 오픈한 인테리어 스튜디오 림디자인 이혜림 대표는 이런 의문에 강한 긍정의 답을 건넸다. 장안동에 위치했던 첫번째 사무실과 건대에 위치했던 두번째 사무실에 이어 지난해 12월, 벌써 세 번째로 일터를 옮긴 그였지만 말이다.

 

 

조심스레 그의 새로운 사무실 문을 열었더니 오트밀에 가까운 크림 톤으로 마감한 라운지가 먼저 눈에 들어왔다. “회화를 전공해서 색에 대한 고집이 있는편이에요. 이번 사무실은 화이트와 베이지 사이 중간 느낌의 색을 구현하고 싶었죠. 심플함과 따뜻함이 묘하게 공존하는 오트밀 크림 컬러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어요. 사람을 홀린다고 하나요? 이 색에는 그런 힘이 깃들어 있는 듯하거든요.” 상상하던 색을 구현하기 위해 몇 번이고 다시 벽을 칠해야했다고. 이와 함께 마치 곡선을 한데 모은 듯 블랙 톤의 삼손 체어와 우아하게 늘어진 소파 그리고 바닥과 선반에는 벽과 톤온톤으로 매치한 카펫과 도자, 조명이 진열되어 있어 클래식한 살롱을 방문한 듯한 느낌이었다.

 

오트밀 톤의 벽과 톤온톤으로 매치한 라운지에는 블랙 톤의 스피커를 포인트로 두었다.

 

“작업할 때 클래식한 곡선이 들어가는 가구나 시공을 선호하는 편이에 요. 곡선을 지향한다는 게 모나지 않고 편안함을 원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이라 하는데, 작업에 그런 마음이 저도 모르게 반영이 되나봐요. 문을 열자마자 보이는 이 라운지처럼요. 림디자인 사무실인 만큼 문을 여는 순간 작업 스타일을 마주할 수 있게 꾸몄죠.” 긴 직사각 구조로 된 100m2의 공간 에는 곡선 특유의 조형미가 담긴 라운지를 기준으로 왼쪽에는 함께 일하는 직원들을 위한 사무 공간과 자재를 놓을 수 있는 선반이, 오른쪽에는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이나 회의가 이루어지는 공간과 함께 대표실이 있다.

 

직접 제작한 흑단무늬목 테이블을 중앙에 두어 무게감을 준 회의실 겸 상담실.

 

이혜림 대표가 특히 고심했던 곳은 바로 회의실 겸 상담실이다. 중앙에 놓인 흑단 무늬목으로 제작한 테이블과 조화를 이루는 블랙 톤의 펜던트 조명을 달아 한층 모던한 공간을 연출했다. 비교적 협소한 상담실이지만 큰 존재감을 주고 싶었던 이혜림 대표는 직접 테이블 상판의 크기부터 모서리 마감 등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썼다. 편안한 착석감을 위해 패브릭을 고르고 상담실 뒤편에 마련한 작은 정원을 꾸미는 일까지 모두 그녀의 손을 거쳤다. “클라이언트와 직접 대면하는 공간이잖아요. 상담실에 있는 모든 것이 림디자인이라는 인테리어 스튜디오를 이해하는 요소가 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직접 손으로 만지고, 눈으로 보고, 촉감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을 최대한 고려한거죠.”

 

사무 공간 뒤편에는 직원들이 자재를 보고 고를 수 있도록 선반이 설치되어 있다.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는 나무 소재의 바와 슬라이딩 형태로 제작된 간살도어다. 클래식한 느낌이 감도는 크림 톤의 사무실과 따뜻한 나무 소재의 조화에서 그녀의 세밀한 위트가 느껴졌다. 함께 사무실을 둘러보며 이야기를 주고받던 이혜림 대표는 넌지시 아직 사무실이 완벽하게 정리되지 않았다는 말을 건넸다. “재밌는 건 이 공간을 꾸리면서 다시 한번 제가 좋아하는 것을 갈무리할 수 있었어요. 다만, 취향은 서서히 변하잖아요. 여러 소재와 가구, 공간을 접하면서 저만의 아카이브를 쌓아가고 그에 맞춰 제 취향의 결도 많이 달라질테니까요. 저도 또 이곳이 어떻게 변할지 그 모습이 기다려져요.” 그녀의 말에서 변화하는 이곳의 다음을 절로 기약하게 되었다.

 

슬라이딩 형태로 제작된 간살 도어가 인상적인 티 바.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 이향아

TAGS
THE ESSENCE OF HOUSE

THE ESSENCE OF HOUSE

THE ESSENCE OF HOUSE

건축가 오렐리앙 레스피나가 뼈대만 남기고 다시 지은 파리 아파트. 그는 본질에 집중하기 위해 부수적인 요소를 과감하게 정리했다.

 

스튜디오 AL이 디자인한 서랍장 ‘하와이 Hawai’ 위에 있는 조각은 질 드 케르베르소 Gilles de Kerversau의 작품. 석고, 대리석, 유리로 된 오브제는 스튜디오 AL 디자인. 꽃병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벽 조명은 오렐리 트레몰리에르의 작품.

 

아내와 함께 130m²인 이 집에 처음 왔을 때 오렐리앙은 집에 대해 어떠한 기대도 하지 않았다. 1950년대 파리의 이런 건물은 매력도 없고, 구조도 형편없을 가능성이 컸기 때문이다. 그의 예상은 정확하게 들어맞았다. 그런데 그 아파트는 누구도 예기치 못할 반전이 숨어 있었는데, 바로 숨막히는 전망이었다. 개발제한구역 위로 내려다보이는 녹음의 바다가 정말 환상적이었다. 그는 이곳을 리노베이션할 가능성을 찾았고 바닥부터 천장까지 전부 다 허물었다. 단 천장을 가로지르는 들보와 구조를 지지하는 두 개의 기둥만 남겨놓았다.

 

스튜디오 AL이 디자인한 서랍장 ‘하와이 Hawai’ 위에 있는 조각은 질 드 케르베르소 Gilles de Kerversau의 작품. 석고, 대리석, 유리로 된 오브제는 스튜디오 AL 디자인. 꽃병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벽 조명은 오렐리 트레몰리에르의 작품.

 

“모든 방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공간이어야 해요. 뭔가를 감내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요.” 그는 이 원칙에 따라 투인원의 공간을 만들었다. 예를 들면, 현관은 서재이기도 해서 앉아서 책을 읽거나 신발 끈을 맬 수 있다. 집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거쳐야하는 복도는 유리창을 통해 빛이 잘드는 밝은 부엌이 되었다. 이 유리창을 통해 부엌에서 거실로 요리를 옮길 수 있다. 오렐리앙은 벽 전체에 만든 수납장을 감추기 위해 파티션을 활용했다. 이런 아이디어 덕분에 자질구레한 생활용품이 산만하게 보이지 않으며 데커레이션에 집중할 수 있었다.

 

 

“전체적인 조화를 위해 가구는 딱 맞게 놓아야 해요.” 그는 이전에 사용하던 가구 대신 스튜디오 AL과 함께 모든 가구를 새로 제작했다. 여기에 조형예술가인 아내 오렐리 트레몰리에르의 작품을 더했다. 그들은 대리석, 나무, 리넨, 양모 등 의 자연 소재를 아주 세심하게 사용했다. “자연에서 온 소재에서는 나름의 매력이 느껴져서 좋아요.” 지중해 연안에서 사는 사람이 일상에서 자연의 촉각을 맘껏 누릴 수 있는 집이다.

 

맞춤 제작한 테이블은 스튜디오 AL 디자인.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 꽃병은 마리-빅투아르 윙클러 Marie-Victoire Winckler의 제품. 에밀 테시에 Emile Tessier의 흰색 꽃병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컵은 파이앙스리 다르 드 말리콘 Faienceries d’Art de Malicorne. 마르탱 아이슬러 Martin Eisler의 암체어와 벽 조명은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 벤치는 크리스티앙 아스튀그비에이유 디자인.

 

거실에 있는 카나페와 낮은 대리석 테이블은 스튜디오 AL 디자인. 흰색 볼은 아스티에 드 빌라트 Astier de Villatte. 나무 조각은 막심 페롤 Maxime Perrolle의 작품으로 마야로 Mayaro 갤러리에서 구입. 스칸디나비안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프린지 장식이 달린 타부레는 크리스티앙 아스튀그비에이유 디자인. 태피스트리는 툴르몽드 보샤르 Toulemonde Bochart. 오른쪽에 있는 둥근 테이블과 흙으로 된 머리 오브제는 스튜디오 AL 디자인. 브론즈 조명은 오렐리 트레몰리에르의 작품. 벽 가운데에 걸린 두개의 판화는 가엘다 브랭슈 Gael Davrinche의 작품. 왼쪽에 걸린 두 개의 뉴욕 석판화는 장-밥티스트 세슈레 Jean-Baptiste Secheret의 작품. 그 위에 걸린 사진은 루오 단 Luo Dan의 작품. 왼쪽에 있는 둥근 테이블은 스튜디오 AL 디자인. 이탈리아 꽃병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부처 두상은 캄보디아에서 가져온 것. 조명은 플로스 Flos. 바닥재는 아르테아 Artea.

 

맞춤 제작한 밤나무 판재로 만든 가구와 가문비나무로 만든 흰색의 낮은 가구는 스튜디오 AL 디자인. 수전은 르프로이 브룩스 Lefroy Brooks. 앞에 보이는 석고, 대리석, 유리로 된 오브제는 스튜디오 AL 디자인.

 

가문비나무 가구와 카라레 대리석 세면 볼은 스튜디오 AL 디자인. 페인트 ‘인스틴트 Instinct’는 톨랑 Tollens의 토템 Totem 컬렉션. 수전은 르프로이 브룩스. 타부레는 튀니지의 스팍스 Sfax 메디나에서 가져왔다. 벽 조명은 크리스티앙 아스튀그비에이유의 디자인. 사진은 자비에 로이 Xavier Roy의 작품. 앤티크 프레임으로 만든 거울은 파리의 앙탕 롱탕 Antan Longtemps에서 구입.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디디에들마DidierDelmas

TAGS
나의 일터 #817디자인 스페이스

나의 일터 #817디자인 스페이스

나의 일터 #817디자인 스페이스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세 명의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작업실을 공개했다. 일반적인 사무실과는 다른 미적인 요소로 공간을 꾸민 이들의 작업실은 자신을 대변하는 또 다른 자아이다.

 

#817디자인스페이스

면적 132㎡
형태 빌라
직원 6명
컨셉 집을 모티프로 디자인한 사무실. 주방, 다이닝, 거실, 집무실이 구획되지 않은 개방형 레이아웃으로 직원들의 다양한 활동을 유도하는 공간이다.

 

사무실 입구인 주방부터 개인 업무실까지 시원스럽게 개방된 흐름을 보인다. 자칫 어두워 보일 수 있는 부분은 나무와 브라운 가죽으로 보완했다.

 

집은 지친 몸과 마음을 언제든 편안하게 안아주는 안식처로써의 역할을 한다. 때문에 주거 인테리어는 유행과 한발 떨어진 자세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행에 따라 가구를 바꾸며 분위기의 전환을 꾀할 수는 있지만, 공간을 구성하는 동선, 그것을 분할하는 벽체와 마감재는 다르다. 얼마 지나지 않아 불편해지거나 지루 해질 수 있으며, 거주자의 집에 대한 애정 또한 반감될 수 있다. 유행을 좇지 않고 간결한 면과 선의 조화를 기본으로 모던과 미니멀한 주거 공간을 디자인하는 817디자인스페이스의 과거와 현재 작업은 시간이 지날수록 편안함이 배가한다. 최근 논현동으로 사무실을 옮긴 817디자인스페이스를 찾았다. 817디자인 스페이스는 마포구의 조그마한 5평 오피스텔 817호에서 시작한 인테리어 디자인 아틀리에다. 그 뒤 망원동으로 터를 옮겨 카페, 쇼룸, 사무실을 운영하던 임규범 소장은 2019년 가을, 논현동으로 이사하며 이곳의 디자인 정체성을 가다듬었다. 카페와 쇼룸을 정리하고 사무실만 운영하기로 결심한 것이다.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며 공간에 어울릴만한 가구, 조명 등의 소품을 제작하고 쇼룸을 만들어 판매했어요. 하지만 논현동으로 이사하면서 사무실의 규모를 조금 줄였죠. 공간의 컨셉트를 잡는 기획 단계부터 마무리까지 제가 직접 진행 하기에는 선택과 집중을 하고 싶었습니다.”

 

817디자인 스페이스 임규범 대표

 

임규범 소장은 건축집단 MA에서 실무를 다지고 우연한 기회에 지인 집의 인테리어를 도와주며 817디자인스페이스를 이끌게 됐다. 그는 거주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귀 기울이고 그것을 공간에 풀어내는 것이 주거 인테리어의 매력이라고 말한다. 주거 인테리어가 베이스다 보니 사무실 역시 직원들이 편안하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집처럼 구성했다고. 사무실은 디자인 업무를 보는 공간과 미팅, 임규범 대표의 개인 업무실로 크게 두 곳으로 나뉜다. 입구에 들어서면 묵직한 존재감을 자아내는 회색 대리석 아일랜드 싱크와 화이트 수납장이 보인다. 수납장을 화이트로 마감하니 그 앞에 놓인 아일랜드 식탁의 존재감이 더욱 빛을 발한다. 미팅 겸 식사를 하는 다이닝 테이블 역시 회색으로 톤을 맞췄지만, 전체적인 모양을 타원형으로 만들어 리듬감을 부여했다. “공간 디자인에서 추구하는 레이아웃이 오픈형 공간이에요. 정형화된 방식으로 공간을 나누면 동선과 생활이 제한되는 면이 있거든요. 주방을 따로 분리하지 않아 다이닝 테이블의 활용도가 높아요.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이 이뤄지기도 하고 직원들과 배달 음식을 즐기기도 합니다. 몇몇 지인들과 함께 업무가 끝난 이후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기도 좋아요.”

 

만다라키 스튜디오의 할로 에디션 조명을 켜면 흰색 벽에 무지갯빛이 입혀지며 또 다른 분위기가 연출된다.

 

다이닝 테이블 옆으로는 임규범 소장이 디자인한 구로 철판 소재의 의자와 LC2 소파, 바실리 체어, 체르너 체어가 있다. 작은 거실처럼 아담하지만 817디자인스페이스 스타일인 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가구를 배치해 이곳만의 정체성이 시각적으로 힘있게 와닿는다. 벽면에는 나무 선반을 설치해 전체적으로 무거울 수 있는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었다. 공간의 제일 안쪽으로 임규범 소장의 개인 업무실이 위치한다. 벽으로 공간을 분리하지 않고 통유리를 설치해 시각적으로 시원하게 연결된다. 통유리 옆에 유리 슬라이딩 도어를 달아 중요한 미팅이 있을 때에는 닫을 수 있다. 유리 도어는 공사 일정이나 아이디어를 그때그때 메모하는 용도로 활용되기도 한다.

 

6개월 전 사무실 앞에서 구조한 고양이. 이름은 고대리로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사무실을 집처럼 꾸며놓다 보니 프로젝트 상담을 위해 817디자인스페이스를 찾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생각해온 디자인 컨셉트를 바꾸기도 한다고. “6~7년 전부터 인테리어를 한다면 저희와 함께하고 싶다는 분들이 있어요. 상담을 위해 사무실을 방문하고 나서 이곳처럼 해달라고 하시는 분도 있고요. 동선, 재료, 색감 등 모든 결정을 저희한테 일임한다면서요. 저희 사무실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던 것 같아요. 덕분에 즐겁게 작업했고, 뿌듯했습니다.” 임규범 소장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취향을 녹여내려면 공간이 그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사무실을 구경하다 보니 나무 선반에 있는 소품이 눈에 띄었다. 빈티지 전화기부터 미니어처 기중기까지 임규범 소장의 폭넓은 취향이 느껴졌다. 그럼에도 선반에 놓인 소품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졌다. 임규범 소장의 강점은 모던하고 간결한 디자인으로 중심을 지키면서 다양한 스타일을 품는다는 것이다. 중심을 지키는 디자인의 힘을 다시 한번 확인하며 사무실을 나섰다.

 

임규범 대표의 개인 업무실. 통유리 파티션으로 열려 있는 느낌을 준다.

 

흰색 수납장과 짙은 회색 대리석의 아일랜드 싱크가 대비되는 주방 겸 다이닝룸 모습. 다이닝 테이블에서는 식사, 미팅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진다.

 

흰색 수납장과 짙은 회색 대리석의 아일랜드 싱크가 대비되는 주방 겸 다이닝룸 모습. 다이닝 테이블에서는 식사, 미팅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진다.

 

임규범 대표의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선반. 재미있는 소품이 즐비하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 이향아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