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던 집을 고쳤다

정확한 니즈에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감각이 더해진 집

정확한 니즈에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감각이 더해진 집

클라이언트의 정확한 니즈에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감각이 더해진 집을 만났다.

주방을 가로막았던 벽을 없애 확장감을 확보했다.

 

거실 바닥에 마감한 타일을 벽에 일부 시공하면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는 물론 정돈된 느낌이 든다.

 

작년 가을 최성욱, 신혜영 씨 부부는 살던 집을 고치기 로 마음먹었다. 팬데믹 기간이 길어지고, 재택근 무가 잦아지며 집이라는 공간이 자신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실감했기 때문이다. 살던 집을 고치는 거라서 변화에 대한 니즈가 명확했다. 첫 번째로 집 한 켠을 오피스 공간으로 만드는 것. 두 번째는 멀티룸을 만들어 만화책도 읽고, 게임도 할 수 있 는 휴식의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다. 부부는 플레이스투비를 찾 았다. 서동민 실장은 먼저 집이 코너에 위치해 있어 건물 뒤의 판 교숲을 다각도로 감상할 수 있는 것에 리모델링 포인트를 뒀다 . “건물이 자연에 둘러싸인 곳에 앉혀 있었어요. 거실 확장이 안 돼 있고, 창이 두 겹이라 밖의 풍경이 보이지 않았죠. 거실을 확장하 고 창호를 교체하는 것으로 디자인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난 간을 없애니 이 집의 가장 큰 장점인 푸른 자연이 선명하게 보이 기 시작했어요.” 화이트를 메인 컬러로 설정하고 창밖의 자연과 집 안이 이질감이 들지 않도록 나무 소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니 안과 밖의 자연스러운 흐름이 완성됐다.

 

깔끔한 화이트 톤에 나무 소재로 포인트를 준 주방.

 

드레스룸 역시 집의 주조색인 흰색으로 마감했다.

 

크림 베이지 타일에 나무 소재로 포인트를 준 욕실

 

간결한 선 정리와 감각적인 소재의 선택으로 확장감을 부여하는 그의 디자인은 곳곳에서 빛을 발했다. 먼저, 부부가 최우선으로 필요로 했던 오피스룸과 멀티룸 사이의 벽에 기다란 창을 내 시선이 이어지게 한 것이 돋보인다. 복도 측 멀티룸의 벽을 철거하고 유리로 마감해 창을 통해 주방까지 시선이 닿는다. 멀티룸은 집의 주조색인 화이트보다 조금 연한 회색으로 벽과 천장을 마감했다. 너무 어두운 색감은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거실과 다른 영역이라는 느낌만 표현한 것. 오피스룸 책상 앞에 앉으면 왼쪽으로는 창을 통해 푸른 산이 보이고, 앞에는 기다란 창을 통해 멀티룸이 보이는데, 살짝 톤 다운된 색감이 왠지 안점감을 준다. “눈앞에 벽이 있으면 공간의 깊이가 얕지만, 창이나 유리를 통해 레이어를 쌓으면 심리적으로 더 넓어진 느낌 그리고 시각적으로 확장감이 듭니다.” 오랜 시간 집에 머무르면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창이나 유리 같은 장치를 부여하면 매번 다른 관점으로 공간을 발견할 수 있어 지루하지 않다. 서동민 실장은 요리를 좋아하는 남편 최성욱 씨를 위해 주방 또한 세심하게 매만졌다. 벽을 향했던 싱크 구조를 중앙 아일랜드 형식으로 바꾼 뒤 옆에 6인용 원목 상판의 테이블을 둬 동선을 정리했다. 남편이 그동안 모은 그릇을 정리할 수납장은 주방 한쪽 면에 벽처럼 세워 넉넉하게 적재할 수 있게 했다.

 

판교숲이 쏟아져 들어오는 부부의 오피스룸.

 

은은한 빛이 특징인 베르판의 문라이트 조명이 공간을 부드럽게 품어주고 있다.

 

침실은 바닥 마감재를 블랙 강마루로 선택해 차분한 휴식을 유도했다. 검은색이지만 칠흑 같은 깊은 어둠이 아니라 빛이 반사되면 은은하고 아늑한 회색빛이 난다. 타일은 관리에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오래 걸으면 비교적 피로감을 주기에 침실과 오피스룸은 마루 소재를 선택했다. 헤드보드와 침대 프레임은 웜 그레이로 거실의 분위기를 중화시킨다. 침실에서 욕실로 통하는 문은 기존 두 짝 미닫이문을 철거하고 무문선 회전 도어를 설치했다. 닫았을 때 벽과 일체감을 줘 군더더기 없지만, 문을 열면 크리미한 색감의 욕실이 보이며 공간이 깊어진다. “문이라는 요소가 그저 드나들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라 공간과 공간을 잇고, 때로 서로 흡수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길 바랐습니다.” 서동민 실장이 설명을 더했다. 살던 집을 고치는 것은 때로는 큰 결심을 요한다. 하지만 그들 부부는 기존의 집에 살면서 문제점을 파악했고, 필요한 부분을 디자이너에게 정확하게 전달했다. 그렇게 완성된 집은 부부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줄 것이다.

 

오피스룸에 설치한 벽 선반에 부부의 취향이 드러나는 아이템들을 전시했다.

 

이 집의 큰 장점인 숲이 들어오는 침실. 그레이 톤으로 차분하게 연출해 휴식에 집중할 수 있다.

 

거실 한 켠에 원형 거울을 설치했다. 움직임에 따라 숲이나 거실의 모습이 반사되며 공간의 다양한 모습을 마주할 수 있다.

CREDIT

에디터

자료제공

플레이스투비

TAGS
WATCH YOUR LIFESTYLE

다섯 가지 라이프스타일을 입은 삼성 TV

다섯 가지 라이프스타일을 입은 삼성 TV

개인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이 다채로워지는 요즘, TV 또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추구하는 삶과 취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세분화된 TV는 일상에는 즐거움을, 공간에는 멋을 더한다.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는 이들을 위한

THE TERRACE

날씨가 좋은 날, 야외에서 가족 혹은 친구들이 모여 식사를 하거나 홈파티를 하면서 TV를 즐길 수 있다면 얼마나 매력적일까? 좋아하는 영화나 스포츠 채널 등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프로그램을 함께 본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신나는 일이 될 것이다. ‘더 테라스’는 실외에서도 TV의 매력을 고스란히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국내에서도 복잡한 도심을 벗어나 테라스와 마당의 장점을 누릴 수 있는 타운하우스나 단독주택을 찾는 이들이 점점 늘고 있는 만큼 아웃도어 TV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부는 등 변수가 많은 야외에서도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방진과 방수 기능을 갖췄고, 특히 온도제어 기술을 탑재해 무더운 여름에도 걱정이 없다. QLED 디스플레이는 물론 해가 내리쬐는 날에도 선명하고 생생한 화질로 TV를 감상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연동해 음악을 듣거나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더 테라스’와 매칭되는 ‘더 테라스 사운드바’는 풍부한 소리를 제공해 사용자들의 시청 경험을 배가시킨다.

‘더 테라스’와 함께 모던한 테라스 인테리어를 연출한 가구는 모두 트리뷰 Tribù 제품으로 빌라드파넬에서 판매.

 

 

나만의 갤러리를 즐기고 싶다면

THE FRAME

‘더 프레임’은 다양한 취향 및 인테리어 스타일에 맞춰 연출할 수 있는 강점을 지닌 TV다. 미술 혹은 사진 작품의 감상을 즐기는 이들이라면 월마운트 형태로 설치해 작품처럼 감상할 수 있고, 교체할 수 있는 베젤 액세서리를 통해 계절마다 다른 액자를 거는 기분을 낼 수도 있다. 아기자기하게 소품으로 데커레이션하고 싶은 이들이라면 마이쉘프를 더해 꾸밀 수도 있고, 이젤 형태의 스튜디오 스탠드를 이용해 코너에 설치할 수도 있어 어느 곳에서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전원버튼을 누르면 펼쳐지는 ‘아트 모드’를 활용하면 1400여 점이 넘는 세계 유명 미술관이나 아티스트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특히 집 안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S 시리즈 사운드바와 매칭할 경우 더욱 풍부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어 완벽한 TV 감상을 돕는다. ‘더 프레임’ 2021년형은 실제 액자와 거의 유사한 형태를 위해 두께를 절반 가까이 줄였고, 직접 찍은 사진을 5MB 기준 1200장까지 저장할 수 있도록 용량도 대폭 늘어났다. 특히 모던한 공간에 잘 어울리는 더 프레임은 TV 본연의 기능과 작품 감상을 위한 인테리어 요소로써의 기능까지 갖춰 팔색조의 매력을 발산한다.

‘더 프레임’이 설치된 거실에 놓인 가구는 모두 프리츠한센의 제품으로 프리츠한센 코리아 협찬, 프리츠한센 서초점에서 판매.

* 마이쉘프 액세서리의 제품 디자인은 본 화보에 연출된 이미지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영화광인 당신을 위한 프라이빗 시네마

THE PREMIERE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공공장소에 가는 일이 줄어들면서 집에서 영화나 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다. 거실이나 서재에서 대형 화면을 감상하며 여가 시간을 보내고 싶은 이들에게 제격인 ‘더 프리미어’는 벽 앞에 바로 두고 사용할 수 있는 초단초점 방식의 프로젝터를 사용해 위치를 간단하게 조정하는 것만으로도 최대 130인치 화면을 감상할 수 있고, 트리플 레이저 기술로 완벽한 색을 표현하는 4K화질, 4.2채널 40W의 강력한 출력과 어쿠스틱 빔 기술로 공간감을 더한 음질은 홈시네마 경험을 즐기기에 손색이 없다. 늦은 저녁 와인 한잔과 함께 영화를 감상하며 온전히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

‘더 프리미어’를 위한 홈시어터 공간에 연출한 가구는 모두 허먼밀러 제품으로 스페이스로직에서 판매.

 

 

디자인과 함께 하는 삶을 위한 선택 THE SERIF

이미 국내에도 많은 팬을 거느리고 있는 디자이너 부훌렉 형제가 디자인한 ‘더 세리프’는 측면에서 보면 세리프 글씨체의 I 형태를 볼 수 있는 TV다. TV 윗부분에 다양한 소품을 올려두어 개인의 스타일과 취향을 보여줄 수 있고, 부드러운 곡선 디자인으로 가전제품이지만 인테리어 아이템으로도 사랑받고 있다. 좁고 아늑한 공간이라면 다리를 끼워 코너에 설치할 수 있으며, 미팅을 하거나 음악 감상 등을 위주로 한다면 다리 없이 책상 위에 올려두고 사용할 수도 있다.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특히 더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다.

‘더 세리프’가 놓인 아늑한 다락방은 비트라 가구와 소품으로 꾸몄으며, 이노메싸와 루밍에서 판매.

 

 

밀레니얼 세대의 액티브한 감성을 담은

THE SERO

힙한 감성을 지닌 이들이거나 1인 가구나 작은 신혼집을 꾸민 이들 혹은 모바일과 TV 연동이 잦은 이들이라면 ‘더 세로’에 주목할 것. ‘더 세로’는 TV 화면은 항상 가로여야 한다는 공식을 깬 파격적인 디자인이 특징으로, TV를 시청할 때에는 가로 화면으로 사용하고 모바일 미러링을 통해 세로 화면으로 전환해 SNS 콘텐츠를 더욱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아랫부분에 4.1채널, 60W의 고사양 스피커가 탑재되어 별도의 스피커 없이도 생동감 있는 사운드를 선사한다.  특히 함께 구입할 수 있는 바퀴를 달면 좁은 공간에서도 이동이 편리하고 주방이나 거실, 침실 등 어디로든 쉽게 옮길 수 있다는것 또한 장점이다.

‘더 세로’가 놓인 공간은 모두 헤이 가구로 연출했으며 이노메싸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스타일리스트

민송이· 민들레(세븐도어즈)

어시스턴트

이지연 · 오민선

TAGS
ALONG THE WATER

네덜란드 패션 디자이너의 감각이 머문 강 위의 하우스 보트

네덜란드 패션 디자이너의 감각이 머문 강 위의 하우스 보트

네덜란드 시골에 파묻힌 엘레오노라와 어윈의 하우스보트는 그들이 자신의 근원을 찾으러 오는 안식처이다. 집을 에워싼 잔 강의 고요한 물결이 부드러운 위안을 준다.

외관을 각목으로 마감한 집이 주변의 자연과 어우러진다. 아래 엘레오노라는 테이블 대신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앤티크 작업대를 놓았다. 꽃병에 꽂은 조화는 실크-카 Silk-Ka 제품으로 암스테르담의 꽃집 폼폰 Pompon에서 구입. 거실에 있는 XXL 사이즈의 벨벳 카나페는 HK 리빙 HK Living 제품으로 여기 앉아 잔 강을 바라보면 나른함이 몰려온다. 물고기 쿠션은 임바로 Imbarro. 둥근 테이블은 하우스홀드 하드웨어 Household Hardware. 창가에 있는 해양 조명과 백조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천장에 매단 인조 식물은 실크-카.

 

 

한없이 펼쳐진 방목지에서 소들이 고요함 속에 풀을 뜯고 있다. 강에서 규칙적으로 들려오는 찰랑거리는 물소리에 개의치 않고 말이다. 패션 디자이너 엘레오노라 니오펀하위전 Eleonora Nieuwenhuizen과 남편 어윈 Erwin은 암스테르담에서 20분밖에 안 걸리는 이 목가적인 시골의 매력에 푹 빠졌다. 그들은 이곳에 420㎡의 하우스보트를 지어 쉬러 오기도 하면서 렌트할 계획도 세웠다. “아이들이 떠나고 나서 우리 부부는 다른 곳에서 지낼 생각을 하면서 도시에 있는 큰 집으로 돌아왔어요.” 아홉 달이 지나고 주거용 배를 건축하는 안젤라 홀터먼의 도움으로 그들의 프로젝트는 마무리되었다. 부부는 강 위에 떠 있는 유리와 각목으로 된 2층짜리 집을 지었고 이는 풍경과 잘 어우러졌다. 엘레오노라는 여러 시대를 차용해 인테리어를 꾸몄다. “새로 지은 집에 좋은 파동을 주기 위해 앤티크 가구와 오브제가 필요했어요.” 엘레오노라는 빈티지 가구와 조명, 문을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그리고 집을 둘러싼 물결을 더욱 잘 반사하기 위해 나무와 파스텔 컬러를 우선적으로 사용했다. 이 집의 주인공이 잔 Zaan 강이기 때문이다. 커다란 유리창 덕분에 강을 볼 수 있고 그러면서 자신을 찾게 된다. 봄에는 엘레오노라가 가장 좋은 곳에 자리잡고 백조들이 새끼들과 몸을 흔들며 물기를 터는 모습을 바라본다. 현실에서 일어나는 장관이다. 행복은 초원에 있다는 말을 상기하면서 말이다.

 

 

맞춤 제작한 그래픽적인 부엌 가구는 더 빅 이지 키친 The Big Easy Kitchen. 벽에 붙인 데커레이션 접시는 비토시 Bitossi. 조리대 위에 있는 냄비는 리탈라 Littala. 소스 포트와 우유 포트, 접시 받침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오븐은 스메그 Smeg.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유리 장 안에 있는 그릇 ‘블라우 블뢰섬 Blauw Bloesem’은 하이넨 델프트 블라우.

 

엘레오노라는 테라스에 패브릭 벤치와 쿠션(임바로 제품)을 놓아 휴식을 취한다.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작업대는 원래 상태로 두었다. 안쪽 벽을 마감한 라슈 Rasch의 벽지에 엘레오노라는 비토시 접시 컬렉션과 빈티지 오브제를 설치했다. 이 중 몇 개는 할머니한테 물려받은 것이다.

 

엘레오노라의 방은 재활용한 나무로 된 테라스로 이어진다. 암체어는 HK 리빙, 둥근 테이블은 하우스홀드 하드웨어.

 

안젤라 홀터먼의 팁
1 하우스보트는 사각 형태로 고르는 것이 좋다. 바람이나 물결의 상태에 상관없이 집의 안정성을 확보해줄 것이다.

2 날씨가 안 좋을 때 집이 균형을 잃지 않도록 집 안에 있는 가구와 구조물은 다리를 균형감 있는 배치해야 한다.

3 테라스나 파티오 같은 야외 공간은 밖이 아니라 집 안에 설치해야 한다. 이는 변덕스러운 날씨와 바람으로부터 집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침대의 헤드보드에는 구찌 Gucci의 조형적인 벽지를 커버링했다. 엘레오노라는 과감하게 두 개의 조명을 섞어 사용했다. 크리스털 장식이 달린 조명(벼룩시장에서 구입)과 석고 디스크로 된 ‘알라바스터 Alabaster’(젠자 홈 Zenza Home 제품). 침대보와 쿠션은 앤트로폴로지 Anthropologie. 아일랜드 욕조와 수전은 핫배스 Hotbath.

 

빛이 머무른다. 알루미늄과 유리로 된 큰 미닫이 창(GewoonGers 제품)이 밖과 안의 경계를 지운다. 이 창을 통해 한쪽으로는 푸르른 시골 풍경이, 다른 쪽으로는 잔 강이 보인다. 피에트 헤인 에이크 Piet Hein Eek가 디자인한 나무 테이블 위에는 인도에서 가져온 철사 조명을 달았다. 버드나무 암체어 ‘호라이즌 라탄 Horizon Rattan’은 폴 투 폴 글로벌 인테리어스 Pole to Pole Global Interiors. 태피스트리는 골란 Golran, 그릇 ‘블라우 블뢰섬’은 하이넨 델프트 블라우 Heinen Delfts Blauw.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베네딕트 드뤼몽 Benedicte Drummond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