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 LIAISON

자연과 자유로움에서 찾은 건축 디자인

자연과 자유로움에서 찾은 건축 디자인

 

사르데냐 섬, 포르토 체르보 Porto Cervo의 협곡에 자리한 브리지트와 파트릭의 빌라는 주변 바위의 형태와 색을 본떠 지은 건축물이다. 이곳은 건축이 어떻게 자연과 공생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적절한 사례다.

 

동글동글한 건축물. 건축가 스테파니아 스테라가 디자인한 컨템퍼러리한 집은 풍경과 썩 잘 어우러진다. 집 주변의 바위와 나무 껍질을 참고해 건축물을 마감하는 도료(도무솔루지오니 DomuSoluzioni)의 색을 결정했다. 꽃병은 칼라 고노네 Cala Gonone의 앤티크 상점에서 구입한 것.

 

건축물의 오가닉한 형태는 주변의 자연에서 영향을 받았다. 동굴 모양의 방으로 인해 물결치는 것처럼 보인다. 브리지트는 원래의 모습으로 만들기 위해 집 주변에 사르데냐 섬에서 볼 수 있는 종으로 다 자란 나무들을 심었다.

 

 

“여러 개의 현관과 이동 가능한 가구가 있어 누구한테나 맞출 수 있는 집이에요.”

 

통창과 모듈식 파티션이 있어 야외와 하나가 될 수 있다. 계절에 따라 인상이 달라지는 이곳은 건축가가 직접 디자인한 패턴 대리석 인테르마르미로 마감했다. 접시와 낮은 테이블 또한 건축가가 디자인하고 레 자틀리에 르봉 Les Ateliers Lebon에서 제작했다. 컬러풀한 쿠션은 선브렐라 Sunbrella. 자수를 놓은 쿠션은 피에르 프레이 Pierre Frey.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적인 산책길을 만들고 싶었어요.”

 

자연에 뿌리 내리기. 자연에 완벽히 녹아든 여름 부엌은 언제나 거기 있었던 것처럼 보인다. 그만큼 주변 환경과 하나가 된다. 나무 타부레와 낮은 테이블은 레자틀리에 르봉. 세라믹 그릇은 산 판탈레오 San Pantaleo의 페트라 사르다 Petra Sarda.

 

 

비밀스런 알코브. 지하에 있는 침실 입구를 주변의 색으로 칠했다. 하늘과 바다의 파란색, 나무 껍질과 바위의 회색, 식물의 녹색을 칠해 환경에 완벽하게 물들게 했다. 바닥에는 건축가가 디자인하고 아르티지아나토 파셀라 하우스에서 제작한 이탈리아 타일을 깔았다.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쿠션은 콜롬비아에서 가져왔다.

 

 

비밀스런 풍경. 바위를 가로질러 만든 방 입구가 반은 가려져 있다. 이탈리아 타일은 건축가가 디자인하고 아르티지아나토 파셀라 Artigianato Pasella 하우스에서 제작. 흰색 나무 타부레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이 집에서는 신발이 없어도 아무렇지 않아요. 맨발의 궁전 같아요.”

 

산과 머리를 맞댄집. 다이닝룸에 있는 커다란 미닫이 통창을 통해 유니크한 파노라마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레자틀리에 르봉과 함께 디자인하고 제작한 떡갈나무 가구는 낮은 테이블로도 사용할 수 있는 벤치와 잘 어울린다. 테이블 위에는 펜던트 조 대신 디자이너 다비데 그로피 Davide Groppi가 조명으로 만든 나무를 매달았다. 샤르데냐 산 그릇은 산 판탈레오에서 구입.

 

“침실에는 옷장이 없고 바퀴 달린 수납장이 있어요.”

 

집을 넓게 쓰기 위해 방에는 일부러 가구를 놓지 않았다. 그 장소를 쓰지 않을 때에는 그곳의 가구를 ‘피아제타’ 아래 넓은 세탁실에 가져다 놓는다. 바퀴를 달아 맞춤 제작한 호두 나무 옷장은 여행 가방을 참고해서 만들었다.침대 옆 테이블과 벽걸이 나무 수납장은 모두 레 자틀리에 르봉. 리넨 침대보와 쿠션은 메종 드 바캉스. 바닥에는 토스카나 피에트라 세레나 Pietra Serena의 사암 타일을 깔았다.

 

스테파니아 스테라의 Good Advices
1 땅의 경사를 길들이려면 건물을 여러 개로 나눠 지으면 좋다. 각각의 건물을 제약이 많은 땅의 특성에 적응시키면 된다. 이곳도 중앙 건물 주변으로 여러 개의 요소가 둘러싸여 있다.
2 피아제타 아래 설치한 넓은 세탁실에 가구를 보관해서 집 안에 여유 공간을 남겨두어 가족들이 활용할 수 있게 했다.
3 침실에 드레스룸이 아니라 바퀴 달린 모듈식 옷장을 설치해 활용도를 높였다.

 

욕실 창문은 마치 우주선 창을 연상시킨다. 바닥에는 건축가가 디자인하고 아르티지아나토 파셀라 하우스에서 제작한 이탈리아 타일을 깔았다. 대리석 세면대는 토스카나의 바르디글리오 임페리알레 Bardiglio Imperiale. 수전은 아가페 Agape. 옷걸이와 벤치는 레 자틀리에 르봉.

CREDIT

REPORTAGE

로랑스 티에리 Laurence Thierry

PHOTOGRAPHER

브뤼노 쉬에 Bruno Suet

TAGS
당신은 어떤 집에 살고 있나요?

사람과 사랑으로 채운 박지원 디자이너의 집

사람과 사랑으로 채운 박지원 디자이너의 집

 

집은 내가 누구인지 어떠한 취향인지 보여주는 가장 확실한 요소다. 그래서인지 다른 사람의 집을 구경하는 것은 언제나 흥미롭다.
패션 디자이너이자 청담동 레스토랑 Park의 오너, 최근에는 작가, 사진가, 비주얼 아티스트 등 끊임없이 매력적인 시각적 언어를 만들어내고 있는 그녀가 지난 5월31일부터 6월13일까지 2주간에 걸쳐 이태원 테이스트마켓 팝업 공간 2층에서 좋아하는 것들로 꾸민 ‘집’을 선보였다.

 

유럽에 정착해 일상을 담아낸 책 <애플 타르트를 구워 갈까 해>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박지원.

 

가장 눈에 띄는 콘텐츠는 그곳에 모인 서로 또 같고 다른 사람들이다. 일단, 그녀의 공간을 들여다 보자면 어느 하나 이야기가 담기지 않은 오브제가 없다. “한국에 우리 집을 꾸민다면? 이라는 콘셉트를 정하고 원하는 인테리어를 그려봤어요. 먼저는 사과로 유명한 파리 노르망디의 정취가 담긴 애플 타르트 향이 가득하고, 작가의 작품을 걸어 미술관처럼 만들고, 세월의 흔적이 묻어나는 빈티지 가구와 오브제로 여백을 채워나갔죠. 식물 없는 집은 왠지 썰렁해서 마당과 집 안에 꽃과 아시아 감성의 모던한 분재를 가까이 두고 싶었어요. 준비하는 기간은 결코 길지 않았지만 오래된 아니 또 새로운 인연과 물성, 이 모든 것이 만나 집을 완성했습니다.”

 

사이다의 빈티지 가구와 문승지의 업사이클링 가구, 문우림 작가의 아트, 박지원 특유의 시적인 감성이 느껴지는 사진, 분재박물관의 분재, 공정무역 볼가바구니 등 애정하는 것들로 꾸민 이 집에서 나오는 스토리는 무언가 ‘생명력’이 느껴진다.

 

집은 단지 최선, 최상, 최고의 것으로 꾸미는 것이 아닌 곧 사람이다. 자신이 아끼는 물건, 추억이 있고 히스토리가 있는 그리고 무엇보다 ‘사랑’으로 가꾸어 가는 것이라고 말하는 그녀. 이곳에 모인 살림을 하는 사람, 그림을 그리는 사람,사진을 찍는사람,향을 만드는 사람,옷을 만드는 사람,책을 만드는 사람 등 나이도 직업도 다양한 그들에게서 어딘가 모르게 느슨하지만 끈끈한 연대가 채워지고 있는 기분이었다.

 

유럽에 정착해 일상을 담아낸 책 <애플 타르트를 구워 갈까 해>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박지원.

 

“사람들의 따뜻한 후기를 들어보면 누군가에게 위로를 준 것 같아 뿌듯해요. 책을 읽고 또 이 공간을 찾아온 사람들이 여유를 되찾고 돌아가고 그 좋은 에너지를 다시 누군가에게 전해주며 새로운 에너지가 탄생되길 바라요. 이것이 바로 제가 추구하는 생명력 있는 ‘집’이고요. 파리로 돌아가면 한국 신진 작가의 작품을 소개하며 또 다른 ‘한국의 미’를 알리는 역할을 하고 싶어요.”

암스테르담에 살던 어느 때 아장아장 걷는 둘째 아이를 보고 지나가던 할머니가 “너의 아이니?” 묻더란다. 그렇다고 답하니 바로, “Enjoy”. 그 한마디가 뇌리에 꽂혔다. 순간을 즐기는 것 아, 이것이 진짜구나. 그 순간을 잊을 수가 없다고.

집은 구성된 모든 것으로 이루어진다. 지금, 그 모든 것을 즐기자. 라이프 디자이너 박지원의 집에는 그런 힘이 있다.

 

올리비에무르그 꽃 조명 아래 디자인 거장 폴 케홀름의 라운지 체어와 젊은 디자이너 문승지의 가구, 노이치 Noiich의 러그가 어우러진 사색의공간.

 

오랜 세월 퇴적된 모래 속에서 그녀만의 따뜻한 감성으로 찾은 조가비, 조약돌 사진은 그녀가 살고 있는 파리 노르망디의 풍경을 떠오르게 한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

TAGS
옛것이 품은 새로움

하우스윤 이윤정 대표의 집

하우스윤 이윤정 대표의 집

 

새것이 언제나 환영 받을지는 몰라도 세월을 고스란히 담고 묵묵히 우리 곁을 지키는 옛 것의 가치는 더욱 특별하다. 우리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기프트숍 하우스윤을 이끌고 있는 이윤정 대표의 집을 찾았다.

 

지하 1층에 자리한 하우스윤 스튜디오. 애초에 이곳은 하우스윤의 쇼룸으로 운영될 계획이었지만 현재는 이윤정 대표의 작업실이자 지인들을 초대하기 위한 일명 ‘윤 바’로 활용된다. 장 미셸 오토니엘의 작품과 화려한 샹들리에, 고재 수납장이 어우러져 독특한 시너지를 낸다.

 

겉잡을 수 없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트렌드에 이끌려가다 보면 경쟁하듯 너도 나도 새것에 현혹되기 마련이다. 집 인테리어도 그렇다. 소위 유행하는, 베스트셀링 아이템으로 입소문이 난 가구를 사다 보면 결국 내 집에 있는 것이 남의 집에도 있는 불상사를 마주하곤 한다. 이러한 고민과는 거리가 먼 집을 만났다. 거실을 차지하는 큼지막 한 소파와 테이블은 물론이고, 지인한테서 얻은 오래된 샹들리에, 성인이 된 큰아이가 유치원생일 때 구입한 조명 등 족히 10년은 넘은 것이 대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집 안 곳곳에는 시댁에서 받은 자개장과 아버지의 고향 인 경상북도 한계 마을에서 가져온 화로와 조선시대 사발, 놋그릇 등 박물 관을 방불케 하는 골동품으로 가득하다. “한번 사면 오래 쓰는 스타일이라서 제가 빈티지를 만들고 있다고 생각해요(웃음). 오래 사용하다 보면 생기는 자잘한 흠집 같은 것을 크게 개의치 않는 편이에요. 20년이 지난 것도 많은데, 여전히 사용하고 있는 걸 보면 제 취향이 한결같은가 봐요.” 지하를 포함해 4개 층으로 이뤄진 이곳의 집주인이자 기프트숍 하우스윤을 이끌 고있는 이윤정 대표가 입을 뗐다. 한눈에 봐도 범상치 않은 골동품과 셀 수 없을 만큼 방대한 놋그릇으로 가득한 이 집을 소개하기에 앞서 하우스윤에 대한 궁금증을 먼저 풀고 싶었다.

 

소파부터 티 테이블, 조명까지 족히 10년은 넘은 오래된 것들도 보인다. 하지만 한결같은 취향 덕분인지 오래 보아도 질리지 않는다. 소반 아래 숨어 있는 반려묘 브루노.

 

그녀의 집을 가득 채운 물건은 하우스 윤과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 “원래는 예돌이라는 이름으로 2007년에 시작 했어요. 우연히 시댁 식구들을 모시고 갔던 한식집의 놋그릇에 매료되어 지금까지 온 것 같네요. 무작정 유기장 명예 보유자인 이봉주 장인의 아들 이 운영하는 이형근 공방에 찾아갔어요. 처음에는 제가 집에서 쓰기 위한 숟가락과 티스푼 정도만 주문 제작했던 것이 우연히 삼성문화재단 리움미 술관의 기프트숍과 연이 닿아 비취를 단 캔디 볼을 제작했어요. 그 당시만 해도 놋그릇이 대중적으로 사용될 때는 아니었는데, 점차 큰 회사에서 놋 그릇을 출시하기 시작하면서 살짝 주춤하기도 했지만요”라며 당시의 열정을 떠올리며 설명했다. 그렇게 꽤 오랫동안 예돌을 운영해오다 결정적인 계기가 또 한번 찾아왔다. 옻칠에 반해 큰마음 먹고 구입한 허명욱 작가 의 수납장에 문제가 생겨 AS를 부탁했는데, 그가 직접 수리하기 위해 집을 방문했다.

 

소파부터 티 테이블, 조명까지 족히 10년은 넘은 오래된 것들도 보인다. 하지만 한결같은 취향 덕분인지 오래 보아도 질리지 않는다. 소반 아래 숨어 있는 반려묘 브루노.

 

 

지하 1층에는 어머니에게 물려받은 골동품 유기 식기부터 현재 하우스윤에서 판매하고 있는 놋그릇까지 다양한 종류의 식기를 둘러볼 수 있다.

 

 

허명욱 작가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옻칠을 입힌 놋그릇.

 

당시 헤리티지 조리원에서 고급 선물을 위해 놋그릇 이유식기를 만들어 보자는 요청을 했던 차에 때마침 허명욱 작가와 마주하게 된 것. 용기를 내어 이야기를 꺼냈고, 그렇게 옻칠을 입힌 놋그릇이 탄생했다. “겨울에 선생님을 만났는데, 3월쯤엔가 샘플을 보러 오라고 하셨어요. 눈앞에 펼쳐진 샘플을 보고 너무 기뻐서 순간 눈물이 흘렀어요. 10년 동안 저도 모르게 놋그릇이 질리고 약간 스트레스가 되기도 했는데, 너무 새로운 모습 의 놋그릇과 마주하니 아주 흥분되더라고요.” 이후 본격적으로 오렌지와 민트 컬러를 입힌 디저트 식기를 제작했고, 현재 신라호텔 아케이드에 하우스윤이라는 이름으로 쇼룸을 운영하고 있다. 놋그릇 외에도 박선민, 류연희, 이혜미 등 국내 작가들의 그릇도 함께 셀렉트해 소개하고 있다. “그릇 편집숍이라기 보다는 우리의 전통을 선물하는 고급 한국 기프트숍이라고 소개하고 싶어요.” 그녀가 하우스윤이 추구하는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사실 이 집도 하우스윤의 쇼룸을 오픈할 것을 고려해 선택한 것이다. “집의 외관이 정말 볼품없었어요. 각각의 층이 20평대로 좁고 높은 집이라 부동산에서도 집보다는 갤러리 같은 상업 공간으로 추천했어요. 지금의 신라호텔 쇼룸을 오픈하기 전이라 이 집이 딱 알맞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입구가 두 개라 숍과 주거 공간을 분리해 생활하면 되겠다 싶었죠.”

 

이윤정 대표의 다이닝 공간을 가득 채우고 있는 테이블은 어반아일랜드와 협업으로 제작한 것이다. 허명욱 작가의 수납장과 피에르 잔느레의 다이닝 체어, 10년도 더 전에 구입한 웨스트엘름과 포터리반 펜던트 조명, 자라홈에서 구입한 스툴까지 브랜드에 한계를 두지 않고 다양한 조합을 즐긴다.

 

 

하우스윤에서 판매하는 식기와 커틀러리.

 

 

하우스윤에서 판매하는 식기와 커틀러리.

 

애초에 하우스윤의 쇼룸으로 사용할 예정이었던 지하 1층은 현재 하우스윤의 스튜디오이자 지인들을 초대하기 위한 ‘윤 바’로 불리기도 한다. 큰 공사 없이 깔끔한 장을 짜 넣어 옛날 어머니 집에 보자기에 싸여 있던 골동품과 옛날 놋그릇들을 멋스럽게 진열했다. 덕분에 그녀의 집을 방문한 손님들이 가장 흥미롭게 구경하는 곳이다. 오래된 물건이 주는 분명한 힘이 있어서 일까, 이윤정 대표는 새롭게 페인트를 칠하고 누렇던 계단 손잡이는 노끈을 감아 가리는 등 보기 흉한 부분만 교체하고 최소한의 공사로 집을 완성했다. 여기에 동양적인 분위기와 잘 어우러지는 장 미셸 오토니엘의 그림 과 박서보, 쿠사마 야오이 등의 작품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한 집 걸러 한 집에서 볼 수 있는 뻔한 분위기에 조금 싫증이 났다면 이윤정 대표의 집이야말로 ‘특색 있는 집’이라고 부를 수 있지 않을까. 분명 옛것과 새것이 조화를 이뤄 만들어낸 독특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시어머니에게 물려받은 오래된 수납장과 베이지색 옻칠을 한 녹그릇이 조화롭다.

 

 

오래된 자개장과 B&B 이탈리아의 허스크 암체어로 단조롭지만 특색있게 꾸민 침실.

 

 

계단에는 카펫을 깔고 손잡이에는 노끈을 감아 보기 싫은 부분을 가리는 등 큰 공사 없이 꼭 필요한 부분만 손봤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