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t & Contemporary

역사와 현대의 섬세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피렌체 저택 리모델링

역사와 현대의 섬세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피렌체 저택 리모델링

 

역사와 전통을 고스란히 보존한 채 잠들어 있던 15세기의 궁전이 현대건축가의 손길로 새롭게 태어났다.
마치 르네상스 시대의 귀족이 된 듯한 기분마저 들게 하는 피렌체의 저택으로 초대한다.

 

프레스코풍 벽화와 붉은색의 토스카나 테라코타 바닥 그리고 곳곳에 자리하는 예술 작품이 다이닝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완성한다. 에로 사리넨의 식탁과 플랜트너 의자, 마르셀 반더스와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의 펜던트 조명이 공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도심 중앙을 가로지르는 아르노 강과 그 위에 놓인 아름다운 베키오 다리가 인상적인 낭만의 도시 이탈리아 피렌체에 고대의 역사가 되살아난 아파트가 등장했다. 아르노 강의 남부 지역인 올트라르노에 위치한 240㎡의 이 아파트는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벽화 기법인 프레스코의 흔적으로 단번에 시선을 사로잡는다. 오랜 시간 방치되어 존재감마저 희미해져가는 이 15세기 궁전에 새 삶을 부여한 이는 바로 피렌체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건축회사 피에라텔리 아키텍처 Pierattelli Architecture다.

 

원목과 브라운 계열의 대리석에 레드와 골드로 포인트를 준 주방과 다이닝.

 

이탈리아의 고대 건축 양식에서 볼 법한 나선형 계단이 인상적이다.

 

“올트라르노 지역의 좁은 거리에는 작은 상점과 바, 부티크, 비스트로, 레스토랑 등이 즐비해 있어요. 특히 해 질 녘 아르노 강을 비추는 황금빛 석양은 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순간으로도 손꼽히죠.” 피에라텔리 아키텍처는 위치의 특성과 건물이 품고 있는 정체성을 반영하는 동시에 기능과 디자인을 살린 현대적 감각을 결합하기 위해 과감하게 스타일 변경을 감행했다. 따뜻하고 대담한 색상을 중점으로 대리석과 가죽, 원목 등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했으며 집주인의 생활 동선 과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가구도 제작했다.

 

장 마리 마소가 폴트로나 프라우를 위해 디자인한 아치볼드 안락의자와 베이지색의 반원형 모듈 소파, 직접 제작한 맞춤형 책장과 곡선형의 패널이 조화를 이룬 거실.

 

이 집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천장의 프레스코 벽화는 오랜 역사를 증명하듯 현대 가구와 멋스럽게 어우러졌으며, 곳곳에 놓인 예술 작품이 이 집의 가치를 한껏 끌어올렸다. 이 집은 높은 천고로 채광을 확보한 넓은 거실과 다이닝을 겸하는 주방 그리고 두 가지 타입의 침실로 구성된다.

“거실의 가장 큰 특징은 거대한 곡선형의 패널이에요. 리모델링 과정에서 거실 공간을 분리하기 위해 새롭게 제작한 거예요. 갈빗대 모양의 오크나무에 황동 소재로 하단 부분을 마감해 견고하며 구조적인 장면을 연출할 수 있었어요. 그 맞은편으로는 부드러운 곡선이 강조된 폴트로나 프라우의 아치볼드 안락의자를 서로 마주보게 배치했어요. 곡선이라는 통일된 주제로 마치 공간 속에서 대화가 이뤄지는 듯한 효과를 낸 거죠.” 피에라텔리 아키텍처의 건축가가 거실의 숨은 디테일에 대해 설명했다.

 

장 마리 마소가 폴트로나 프라우를 위해 디자인한 아치볼드 안락의자와 베이지색의 반원형 모듈 소파, 직접 제작한 맞춤형 책장과 곡선형의 패널이 조화를 이룬 거실.

 

작은 홈 오피스로 꾸민 공간.

 

15세기 궁전의 건물 내벽을 그대로 살린 게스트 침실 입구. 프랑스 사진가 에르베 생 헬리에의 Hervé Saint Hélier의 사진 작품을 걸었다.

 

작지만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게스트 욕실.

 

사실 이 집의 백미는 주방이다. 데칼코마니처럼 똑같은 모습을 한 두 개의 거실 통로로 이어지는 주방은 고가의 가구 쇼룸을 방불케 하는 유명 디자이너의 가구가 대거 집합되어 있다. 에로 사리넨이 디자인한 타원형의 대리석 식탁과 워렌 플랜트너의 다이닝 체어, 마르셀 반더스의 금색 펜던트 조명 그리고 공간 속 액세서리처럼 존재하는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의 조명이 고급스러운 무드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좁은 드레스룸은 대형 거울을 달아 넓어 보이는 효과를 냈다.

 

고급 자재로 마감한 욕실. 호텔 스위트룸의 욕실을 방불케 한다.

 

네이비 컬러로 포인트를 준 메인 침실. 특별 제작한 원목 헤드보드가 공간을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마지막으로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뉜 침실은 기능적인 편리함을 한껏 강조했다. 하나는 집주인을 위한 프라이빗한 침실로, 다른 하나는 게스트 침실로 나뉘는데 두 곳 모두 피에라텔리 아키텍처가 직접 설계한 카날레토 호두 원목 소재의 헤드보드를 특징으로 한다. 이는 헤드보드 뒤편으로 옷장과 수납공간을 마련해 시각적 어지러움에서 벗어나 취침에만 오롯이 집중할 수 있도록 구상한 아이디어다. 또 거실과 주방에 이어 침실까지 이어지는 붉은색의 토스카나 테라코타 바닥이 침실에 온기를 불어넣는다. 현재로서는 흉내 낼 수도 없는 15세기 건축양식의 특징을 고스란히 살려 영민한 구조 변경을 이뤄낸 이 집은 역사와 현대가 공존하는 아름다움을 여실히 보여준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루리 니콜라이 Luri Niccolai

TAGS
The Good Influences

한가로운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인테리어

한가로운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인테리어

 

겨울 정원, 테라스, 풍성한 식물과 다양한 영감의 요소. 스테파니와 마르탱의 파리 집은 일상에서 벗어난 한가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마치 1년 내내 휴가인 듯한 두 사람의 집을 공개한다.

 

모든 계절을 즐길 수 있는 공간. 지붕과 통창, 두 개의 슬라이딩 도어가 있어 1년 내내 테라스를 사용할 수 있다. 나무 판자로 시공한 벽에는 작은 벽감을 만들었다. 그 안에 초를 넣어 빛이 부드럽게 퍼지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페인트 ‘피존 Pigeon’은 패로&볼 Farrow&Ball. 에로 사리넨 Eero Saarinen이 디자인한 테이블 ‘튤립 Tulipe’은 놀 Knoll. 볼은 CFOC. 등나무 펜던트 조명과 암체어는 HK리빙 HKliving. 쿠션은 메종 뒤 몽드 Maison du Monde. 100년 넘은 고사리류 식물은 포트리 당뒤즈 Poterie d’Anduze의 화분에 심었다. 

 

스테파니와 마르탱은 바캉스 분위기의 집을 원했다.

 

벽에 붙은 작은 포스터를 본 스테파니가 원래는 가죽 공방이었던 이곳을 발견한 것은 정말 우연이었다. 퐁슬레 마을의 고요하고 비밀스러운 골목에 자리한 집. 새롭게 리노베이션한 200㎡의 집은 날씨 좋은 외국으로 우리를 데려다놓는다. 파리 17구에서는 느끼기 힘든 분위기랄까. 베르베르족의 태피스트리가 깔린 거실의 묵직한 나무 벤치는 모로코로, 불에 태운 카메룬산 나무와 프라케 Frake 소재로 만든 부엌 가구는 아프리카로, 다이닝룸의 모던한 분위기는 미국으로 그리고 TV 룸의 젠 스타일은 일본으로 데려다준다. 이처럼 이국적인 다양성은 모든 시선을 집중시키는 중앙의 겨울 정원과 테라스의 풍성한 식물 덕분에 더욱 부각된다. “행복의 집이에요.” 스테파니가 즐겁게 말한다. 그는 건축가 친구 로랑 겔리가 완성한 결과물에 아주 만족한다. 건축가는 2년 동안 벽을 허물어 공간 사이에 유동적인 흐름을 이끌어냈고, 겨울 정원의 2층 바닥에 유리를 설치해 층을 밝히는 빛우물을 만들었다. 거실은 스테파니와 마르탱의 가장 큰 즐거움을 위해 에스닉한 느낌으로 꾸며 흥겨운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친구들을 갑자기 초대해서 점심이나 저녁을 같이 먹어요. 여섯 명으로 시작했지만 40명이나 있다는 걸 알게 되죠!” 부부가 파리의 소음에서 멀리 벗어난 덕에 누릴 수 있는
보헤미안 하우스다.

 

“난간이 없는 계단이
마치 공중에
떠 있는 것 같아요.”

 

부엌을 마주한 거실에는 에스닉한 악센트를 주었다. 묵직한 나무 벤치는 맞춤 제작. 그 위에 매트와 베르베르족의 태피스트리를 얹었다. 쿠션과 바닥의 태피스트리는 엘리티스 Elitis. 워렌 플래너 Warren Platner의 낮은 테이블은 놀 Knoll. 래커를 칠한 볼은 CFOC. 벽에 칠한 페인트는 패로&볼의 ‘컬크 그린 Calke Green’. 나무 펜던트 조명은 포레스티에 Forestier.

 

부엌의 아일랜드와 그릇장은 프라케 나무로 맞춤 제작했다. 조리대는 화강암으로 만들었다. 메탈 바 타부레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것. 쿠션은 베르베르족의 태피스트리로 제작. 접시와 샐러드 그릇, 유리잔, 피처, 차 주전자는 CFOC. 세라믹 펜던트 조명은 더콘란샵 The Conran Shop.

 

시크하면서 안락한 분위기. 벽을 마감한 테라코타(패로&볼의 ‘픽처 갤러리 레드 Picture Gallery Red’)가 다이닝룸에 개성을 부여한다. 큰 타원형 유리 테이블과 나무 벤치는 맞춤 제작. 래커를 칠한 트레이는 CFOC. 빈티지 마호가니 의자와 비토리오 다시 Vittorio Dassi의 나무 책장은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 책장에는 꽃병과 잔(CFOC)을 놓았다. 베이클라이트 소재의 펜던트 조명은 마르셋 Marset.

 

 

“원래 아틀리에의
현관이었는데 로랑이
통창으로 만들었죠.
빛의 샘이에요!”

 

일본 분위기를 자아내는 TV룸에는 파우더 톤을 사용했다. 모래 분사한 유리로 만든 통창을 격자창처럼 연출했다. 카나페는 크리스토프 델쿠르트 Christophe Delcourt. 쿠션과 태피스트리는 엘리티스. 대리석과 황동으로 된 낮은 테이블은 기에르므 토레 Guiherme Torres 디자인으로 메이드 인 디자인 바이 프렝탕 Made in Design by Printemps. 기다란 꽃병과 주름진 조명, 볼, 잔, 꽃병은 모두 CFOC. 맞춤 제작한 선반 위에 있는 검은색 나무 말 ‘대드 Dad‘는 에디시옹 조르주 마르탱 Editions Georges Martin. 구리 도금한 황동 벽 조명은 톰 딕슨 Tom Dixon. 페인트는 패로&볼의 ‘캘리포니아 헤이즈 California Hazy’.

 

 

“침대에서 식물이
우거진 테라스를
감상할 수 있어요!”

 

안락한 밤의 시간. 패로&볼의 ‘피존’ 톤으로 칠한 침실은 마음을 편안하게 가라앉힌다. 면 담요와 리넨 침대보, 쿠션은 리소이 Lissoy. 구리 도금한 황동 벽 조명 한 쌍은 톰 딕슨.

 

침실과 간이 벽으로 구분한 욕실은 이탈리아 대리석(마라치 Marazzi)으로 마감했다. 욕조 ‘웨이브 Wave’, 세면 볼과 수전은 번스타인 Bernstein. 목욕 타월은 데캉 Descamps. 황동 벽 조명은 톰 딕슨.

 

 

“여름이 되면 갈대로 만든 슬라이딩 천장이
기분 좋은 신선함을 가져다줘요.”

 

2층에 만든 겨울 정원. 고사리류 식물 사이에서 휴식하기에 좋다. 바닥의 삼중 유리가 빛우물을 만든다. 천장에 매단 암체어는 AMPM. 쿠션은 메종 뒤 몽드.

CREDIT

editor

실비 테보 Sylvie Thébaud

photographer

벵상 티베르 Vincent Thibert

TAGS
Color Fantasy

복층 아파트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복층 아파트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둔 프랑스 브랜드 메종 다다를 이끌고 있는 디자이너 토마스 다리엘이 최근 완성한 주거 프로젝트 소식을 알려왔다. 장난스럽고도 기발한 형태와 대조적인 색 조합이 펼치는 파리의 복층 아파트를 소개한다.

 

개방감을 강조한 6m 높이의 천고와 웅장한 계단이 인상적인 거실. 메종 다다의 메이저 톰 Major Tom 소파와 미라 Mira 시리즈 사이드 테이블, 자르댕 드 로카이유 Jardin de Rocaille 러그를 깔았다.

 

조형미가 돋보이는 가구와 오브제를 선보이는 프랑스 브랜드 메종 다다 Maison DaDa. 이 브랜드의 시작은 프랑스 디자이너 토마스 다리엘 Thomas Dariel이 2006년, 중국 상하이에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를 설립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아시아와 유럽을 넘나들며 자신이 추구하는 디자인적 이상향을 널리 펼쳐왔고 10년 뒤인 2016년, 본격적으로 가구 디자이너를 대거 영입하면서 메종 다다를 론칭했다. 기하학적 형태와 자유분방한 컬러를 입은 멤피스 스타일을 기본으로 현재 유럽과 중국 가구 시장에서 주목받는 브랜드로 우뚝 섰다. 그런 토마스 다리엘이 최근 파리의 한 복층 아파트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완성했다며 사진을 보내왔다. 영민한 구조 변경과 함께 메종 다다가 추구하는 컬러의 향연으로 6m 높이의 복층 아파트에 두 번째 삶을 부여한 것. 기존의 획일화된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대대적인 철거를 시작했고 사무실과 개방형 주방, 욕실, 침실 그리고 건물 1층과 2층 사이에 있는 라운지 공간을 비롯한 초기 건물을 완전히 깨트려 새로운 장면을 연출했다. 여기에 거실을 확장하고 계단을 옆으로 옮겨 창을 통해 햇빛이 자연스레 실내로 스며들 수 있게 재구성했다.

 

그린, 블루, 오렌지 컬러의 기하학적 패턴이 돋보이는 침실. 침대를 중심으로 데칼코마니처럼 배치한 메종 다다의 스탠바이 미 베드 사이드 테이블과 블루 달리 디비나 테이블 램프가 인상적이다.

 

틀에 박힌 분위기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하게 펼쳐낸 아이 방 겸 서재.

 

틀에 박힌 분위기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하게 펼쳐낸 아이 방 겸 서재.

 

메종 다다의 오브젝트 오브 디스커션 펜던트 조명과 모로소의 트로피컬리아 체어가 시선을 끈다.

 

거실을 구성하는 주된 컬러는 브릭 레드와 다크 그린, 네이비다. 그리고 포근한 그레이 컬러가 채도 높은 컬러들을 한층 부드럽게 중화하는 역할을 한다. 그 결과 생동감과 우아한 분위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 오픈형으로 구성된 주방은 볼드한 피코크 블루 색상을 선택해 시각적인 분리를 부여하고 맞춤형 아일랜드 식탁에는 질감이 살아 있는 통나무와 금속 소재를 혼용해 독특한 신선함을 줬다. 안방에서는 조금 더 과감한 시도가 이어진다. 청록에 가까운 이집트 그린, 블루, 오렌지의 기하학적 컬러 블록이 허전한 벽면을 채우며 침구 역시 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엄선했다. 그 옆으로는 메종 다다의 스탠바이 미 베드 사이드 테이블과 블루 달리 디비나 테이블 램프가 시각적 재미를 안겨준다. 다락방에 위치한 아이의 공부방 겸 서재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거실의 전경과 아름다운 파리 시내 건축물을 한눈에 내다볼 수 있도록 큰 창을 냈으며 기존 서재의 인상을 과감히 깰 수 있는 인테리어를 구상했다. 세계지도를 품은 벽지를 바르고 조형미가 돋보이는 샹들리에와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모로소를 위해 디자인한 트로피컬리아 라운지 체어를 배치해 유머러스하고 생동감 넘치는 레저 컨셉트의 방으로 꾸민 것. 이로써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이 집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곳곳에 자리한 동양적인 소품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다리엘이 다년간 상하이에서 지낸 경험과 중국 문화에 대한 영감을 바탕으로 청나라 시대의 골동품부터 청자와 백자 등의 소품으로 집 안 곳곳을 장식했기 때문.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중반까지 유럽 귀족 사이에 일어난 중국풍 취미를 일컫는 시누아즈리 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시각적 풍부함과 흥미로운 요소를 가득 품고 있는 이 파리의 복층 하우스는 우리의 새로운 감각을 일깨워준다.

 

통나무와 금속, 시원한 블루 컬러의 조화가 인상적인 오픈형 주방.

 

코끼리 다리를 연상시키는 굵직한 형태의 수모 Sumo 암체어.

 

메종 다다의 우스만 Ousmane N°2 사이드 테이블과 기하학적 형태가 돋보이는 촛대는 파리 멤피스.

 

인&양 Yin&Yang 캐비닛과 테이블 조명 리틀 엘라이아 Little Eliah.

 

파스텔 톤이 주를 이루는 여성스러운 분위기의 욕실. 화장대는 메종 다다의 로즈 셀라비 Rose Sélavy 제품.

 

파스텔 톤이 주를 이루는 여성스러운 분위기의 욕실. 화장대는 메종 다다의 로즈 셀라비 Rose Sélavy 제품.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