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디자이너의 바비 펜트하우스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바비 펜트하우스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바비 펜트하우스

금발 미녀의 대명사이자 패션 아이콘인 바비 인형. 70여 년의 역사를 영원히 기리기 위해 미국의 유명 인테리어 디자이너 니콜 사스맨이 창업주가 소유했던 집을 새롭게 재해석했다. 예상치 못한 시각적 재미를 안기는 현대판 바비 펜트하우스를 소개한다.

 

차가운 느낌을 주는 대리석과 메탈릭한 소재와 상반되는 화려한 샹들리에를 달아 분위기를 반전시켰다. 아일랜드 식탁 위에 자그마한 바비 사진이 놓여 있다. 이처럼 집 안에서 바비의 흔적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장난감 회사 마텔 Mattel의 공동 창업자인 루스 핸들러와 엘리엇 핸들러가 자녀들의 이름인 바바라와 케네스의 이름을 따서 만든 것이 바로 바비와 켄이다. 늘씬한 몸매에 탐스러운 금발을 지닌 바비는 등장만으로도 단숨에 소녀 감성을 불러일으키곤 한다. 연령 불문하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바비가 올여름, 실사 버전의 영화로 컴백해 다시 한번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핑크빛 세계관으로 설렘을 담뿍 안기는 바비를 탄생시킨 이의 집은 어떤 모습일까. 몇 해 전 바바라가 바비와 관련된 판권을 부모로부터 물려받으면서 창업주가 소유하고 실제 거주했던 미국 비벌리 힐스 아파트를 인테리어 디자이너 니콜 사스맨 Nicole Sassaman에게 판매했고, 그녀가 이곳의 차세대 주인이 되었다. 할리우드의 부동산 전문가이자 셀러브리티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니콜은 단순 아파트의 소유권뿐 아니라 이곳을 브랜딩할 수 있는 권한과 상표권까지 인수했으며, 전 세계에서 ‘바비 펜트하우스’라고 이름 붙여 공간을 구성하거나 상업적으로 제품을 팔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다. 상상했던 핑크빛 궁전 같은 공간이 아닌 현실판 바비 펜트하우스를 디자인한 니콜에게 궁금증을 물었다.

 

누하스 의자에 앉아있는 셀러브리티 인테리어 디자이너 니콜 사스맨.

 

마돈나, 제니퍼 애니스톤, 자넷 잭슨 등 유명 인사를 클라이언트로 두고 있다. 대표적인 업적에 대해 소개해달라.

로스앤젤레스에서 100채가 넘는 주택을 매입해 새롭게 개조하고 디자인했다. 바비의 설립자인 루스와 엘리엇 핸들러를 비롯해 배우 그레타 가르보, 가수이자 배우 탭 헌터, 지휘자 레오촐드 스토코프스키, 방송 작가이자 CSI 제작자인 안소니 E. 주커 등 수많은 유명인이 내가 디자인한 집을 구매했다. 덕분에 부동산의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었고, 내게 큰 행운이었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디자인한 집을 거쳐간 이들 모두가 행복한 생활을 했다는 것이다.

 

거실과 다이닝, 안쪽에 자리한 주방까지 펜트하우스 전경이 한눈에 담기는 뷰. 곳곳에 달린 화려한 조명과 동화스러운 감성을 담은 예술 작품이 한데 어우러진 모습이 인상적이다.

 

안목 높기로 유명한 셀럽들을 만족시킬 수 있었던 강점을 키워드로 정의하자면?

모던&웜이다. 항상 시대적 트렌드에 구애받지 않고 예상을 빗겨가는 공간을 만들고자 노력한다. 그 때문인지 나의 작업은 완성되었을 때 비로소 고객들로 하여금 지갑을 열게 하는 힘이 있다.

바비 펜트하우스의 리뉴얼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바바라에게서 펜트하우스를 구매하면서 이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내가 출간한 책 에도 나와 있는데, 인테리어 작업을 마치고 주최한 파티에서 그녀의 소감을 들을 수 있었다. 현대건축을 좋아하는 부모님 역시 이 프로젝트를 봤다면 매우 감동했을 거라는 아주 아름다운 메모를 남겼다.

 

거실과 다이닝, 안쪽에 자리한 주방까지 펜트하우스 전경이 한눈에 담기는 뷰. 곳곳에 달린 화려한 조명과 동화스러운 감성을 담은  예술 작품이 한데 어우러진 모습이 인상적이다.

 

펜트하우스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탁 트인 공간감과 웅장한 분위기가 눈길을 끈다. 재구성할 때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

더욱 ‘바비스럽게’ 리뉴얼하기 위해 신경 썼다. 굉장히 오래된 집이라 많은 요소가 그 당시 디자인에 갇혀 있었다. 우선 시대와 어긋나는 요소를 전부 바꾸는 작업을 했다. 부엌이 다이닝과 리빙룸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재구성했다. 사실 전체를 핑크 궁전으로 만들지 않으면서도 바비 역사에 얽힌 이곳을 존중하기 위해 특별히 신경 썼다. 현대적인 시크한 스타일로 바비를 진화시켰고 섬세한 터치를 더했다. 우아하고 차분하면서도 풍부하고 화려한, 시대적 스타일에 구애받지 않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했다.

 

트렌드에 구애받지 않는 미니멀한 디자인의 가구로 완성한 메인 침실.

 

메탈릭한 소재와 패브릭 가구, 콘크리트 마감 등 상반되는 소재의 조합으로 화려하면서도 안정적인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마감재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고 공간을 완성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단순함은 항상 기품이 있기 마련이다. 독특한 타일과 벽지 같은 아이템을 즐겨 사용하지만 전체 디자인에서 취향이 통일되는 것이 가장 큰 핵심이다.

 

갖가지 인형과 소품으로 아기자기한 감성을 한껏 강조한 작은 침실.

 

주방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수납장이 눈길을 끈다. 주방의 관전 포인트는 무엇인가?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펜트리 수납장이자 냉장고의 역할을 동시에 해결했다. 시야에서 가전을 숨기기 좋아한다면, 스타일로 꾸미는 것은 왜 안 되겠는가!

전체적인 구조는 강한 직선과 면이 주를 이루지만, 그 반면 소품은 아기자기한 편이다.

화려한 샹들리에와 핑크빛 소품, 동화적인 그림을 배치했다. 그게 바로 ‘바비스러움’을 기발하게 표현하는 나만의 재미있는 방법이었다.

 

실내와 상반되는 콘크리트 구조물이 돋보이는 테라스.

 

미국은 트렌드를 좇기보다 개인의 개성을 중시한다. 최근 미국의 인테리어 산업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궁금하다. 

사실 미국에서도 트렌드를 좇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나는 이러한 경향이 문제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특히나 디자인 산업에 속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더더욱 말이다. 디자인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무섭고 부담스러운 경험일 수 있다. 트렌드에 크게 영향받지 않으려 하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따라가지 않으려는 것은 단지 나의 개인적인 성향이다. 세계를 여행하며 대중적이지 않은 장소에서 영감을 얻는 편이다. 사람들이 내가 만든 공간에 왔을 때 “와, 이런 건 본 적이 없어!”라고 할 때, 일을 잘했다고 느낀다.

 

실내와 상반되는 콘크리트 구조물이 돋보이는 테라스.

 

앞으로 예정된 프로젝트가 있다면 공개해달라.

신나는 프로젝트가 기다리고 있다. LA 매장에 새로운 상품을 준비하고 있으며 미국을 넘어 세계 각국의 사람과 영감을 나누고자 한다. 할리우드와 비벌리 힐스에서 아주 특별한 집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불가능’한 것을 거짓말같이 멋지게 변신시키길 고대하고 있다. 마음을 열고 바라보면 모든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CREDIT

에디터

TAGS
양평 사색

양평 사색

양평 사색

일과 쉼에서 균형을 찾고자 한 공통된 염원을 담아 두 가족이 뭉쳤다. 때로는 프라이빗하게, 때로는 여럿이 함께하는 아지트 같은 양평 세컨하우스.

 

두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양평 세컨하우스. 지인들을 초대하는 일이 잦기 때문에 많은 인원이 자유롭게 앉을 수 있도록 소파와 라운지 체어를 넉넉히 배치했다. LC 소파를 중심으로 블랙&화이트로 연출한 점이 돋보인다. 덕분에 가구가 많은데도 번잡해 보이지 않는다.

 

주말 아침, 시원하게 뚫린 도로를 한참 달리다 보니 서서히 푸른 산과 하늘이 시야를 가득 채웠다. 목적지에 다다랐음을 짐작할 즈음, 언덕 높은 곳에서 집주인이 손을 흔들며 반겼다. 덩치 큰 강아지 뒤로 쫄래쫄래 따라 나오는 소형견들, 일곱 살쯤 되어 보이는 어여쁜 아이와 어른 네 명이 뒤이어 모습을 드러냈다. 이곳은 홍보대행사 비엔비엔을 이끌고 있는 이자영, 김민지 대표 부부의 세컨하우스다. 주인들은 물론 지인들까지도 해시태그 #양평사색을 붙여 SNS에 사진을 업로드한 탓인지 숙소로 오해한 사람들이 종종 예약 문의를 해오는 해프닝도 있다며 두 대표가 입을 열었다.

 

이스턴에디션에 특별 제작을 의뢰해 만든 8인용 식탁. 루이스폴센의 메탈 소재 아티초크 펜던트 역시 주문 제작한 것.

 

“매주 금요일 밤에 이곳으로 와요. 가끔 지인들을 초대해 놀기도 하는데, 여기를 펜션으로 착각하는 분도 있더라고요(웃음).” 두 가족이 세컨하우스를 짓게 된 이유는 단순하다. 그저 행복하고 싶어서. 회사 선후배로 만나 현재 사업 파트너가 되기까지 오랜 인연을 이어온 이자영, 김민지 대표는 주말이면 부부동반으로 여행을 다닐 만큼 각별한 사이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갈 곳을 잃은 이들 부부는 주말에 함께 쉴 수 있는 곳을 물색했고, 집을 짓기로 결심했다.

 

왼쪽에는 이자영 대표와 남편 이태훈 씨, 딸 가림 그리고 사모예드 종의 칸이 차례로 앉아 있다. 오른쪽에는 김민지 대표와 남편 박기준 씨와 두 반려견 키엘이와 케이.

 

“여기가 조성된 지 10년 정도 됐다고 해요. 파3 골프장, 수영장 등이 차례로 들어서 있는 전원주택 단지예요. 부대시설에 대한 매력도 있고 너무 고요해서 휴식하기 참 좋겠다 싶었어요.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안정감도 들고요.” 이자영 대표가 설명했다.

 

각종 주류와 커피 메이커로 가득한 바 캐비닛이 눈길을 끈다. 주방 가구는 키친리노에서 제작.

 

적절한 위치에 적당히 매력적인 인프라를 갖춘 이 땅에 네 명이 저마다 머릿속에 그린 꿈의 집을 지어줄 전문가가 필요했다. 때마침 눈여겨보던 건축사 사무소 봄의 김유홍 건축가로 의견이 모였고, 4인의 색깔과 사시사철 사색하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아 ‘양평 사색’의 건축을 의뢰했다.

“조밀조밀하기보다는 매스가 큰 시원한 컨셉트를 원했어요. 공간감이 크고 덩어리감 있는 건축을 원했죠. 첫 미팅 때 저희의 요구 사항은 딱 두 가지였어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집이었으면 좋겠다’는 것과 경기도 건축상을 받게 해달라는 것(웃음). 물론 진담 반 농담 반이었지만요.” 김민지 대표의 남편 박기준씨가 마치 반장님처럼 나서서 이야기했다.

 

 

매일 생활하는 집이 아닌 주말마다 놀고, 쉬러 오는 것이 목적이었기에 1층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놀이터 같기를 바랐다. 때문에 보통 가정집이라면 있을 법한 방 하나 없이 거실과 주방, 게스트 화장실로만 1층을 완성했다. 단조로운 구조 덕분에 자유로운 동선과 답답함 없는 탁 트인 개방감을 얻을 수 있었다. 다만 외부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웠으면 하는 바람으로 콘크리트 담장을 높게 쌓았고 비가 올 때에도 자유롭게 테라스에 드나들 수 있도록 필로티 구조를 택하는 등 구조에 각별히 신경 썼다.

 

건축사 사무소 봄의 김유홍 건축가에게 의뢰해 지은 양평 사색. 공사하는 데 1년 정도 걸렸다.

 

2층의 관전 포인트는 각 방마다 품고 있는 중정과 이 집에서 유일하게 차별을 둔 욕실이다. “대부분은 큰 이견 없이 한마음 한뜻으로 완성했지만, 각자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공간은 욕실이라고 생각했어요. 침실가구는 전부 똑같거든요. 욕실에 못다 한 개인의 취향을 담아봤어요.”

 

이자영 대표의 딸 가림이가 가장 좋아하는 야외 수영장. 남편 이태훈 씨가 직접 디제잉을 펼치며 풀 파티를 즐기곤 한다.

 

아이가 있는 이자영 대표 부부의 욕실은 따뜻한 물로 수영할 수 있도록 조적 스타일의 욕조를 만들었다. 시크한 블랙 타일로 마감해 창밖으로 보이는 푸른 숲 뷰가 한 폭의 그림과도 같은 모습. 반면 호텔 같은 욕실을 꿈꿨던 김민지 대표 부부의 욕실은 원목과 베이지 톤을 사용한 아늑한 건식 욕실을 완성했다. 집 안을 채우는 가구와 소품, 식기류를 아내들이 담당했다면 남편들의 역할을 조경이었다.

 

오롯이 자연의 푸르름만 만끽할 수 있도록 높게 담장을 쌓았다. 덕분에 외부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건축 비용과 밖을 책임지는 것은 저희 남편들의 몫이었어요. 시각적으로도 멋스럽고 관리도 쉬운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하다 미국 서부의 사막 느낌을 내보고 싶었어요. 약 30톤 정도의 친모래를 깔고 돌과 식물을 직접 심고 수형을 잡는 것까지 인부를 쓰지 않고 저희가 직접 다 한 거예요.”

 

높은 천고와 창을 여러 개 내 시원한 개방감을 강조했다.

 

독학했다는 사실이 놀라울 정도. 얼마만큼 고민하고 계획했을지 짐작할 수 있다. 단순히 겉으로 보여지는 멋스러움에만 치중한 것이 아니라 건축 설계 단계부터 집 안 곳곳을 직접 가꾸는 모습에서 두 가족이 얼마만큼 세컨하우스에 진심인지가 느껴졌다.

 

2층 중앙에 마련한 게스트룸과 중정. 굳이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좋다. 조경은 미국 서부 사막에서 영감받아 두 남편이 직접 디자인한 것.

 

“여기선 일 얘기를 단 한번도 한 적이 없어요. 사실 일 얘기를 꺼낼 바이브가 아니에요. 직접 디제잉하며 풀 파티를 열기도 하고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고 운동도 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이곳에서만큼은 오롯이 쉼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요.” 매주 잊지 못할 추억을 쌓아가는 두 가족은 어김없이 금요일이 되면 양평으로 향한다.

 

 

원목과 베이지 톤의 타일을 선택해 아늑함을 강조한 김민지 대표 부부의 욕실. 호텔 같은 욕실에서의 반신욕을 꿈꿔왔던 로망을 담아 완성했다.

 

CREDIT

에디터

photographer

임태준

TAGS
비워내는 집

비워내는 집

비워내는 집

화이트 큐브처럼 비워낸 집에 휴식을 담은 박광호, 변혜현 부부의 두 번째 보금자리를 찾았다.

 

주방의 프레임 너머로 바라본 거실. 남편이 가장 좋아하는 드 세데 소파.

 

결혼 15년 차 부부이지만 이사는 처음이다. 오래 머물렀던 첫 번째 신혼집을 떠나 두 번째 보금자리를 마련한 박광호, 변혜현 씨는 갤러리처럼 새하얀 집을 만들고 싶었다. 한남동의 라샌독오스테리아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니 집에서만큼은 온전한 휴식을 취하고 싶었던 부부.

“매일 집을 보며 어떤 걸 뺄지 고민해요(웃음). 밖에서는 워낙 복잡하고 바쁜 하루를 보내기 때문에 깔끔하고 새하얀 집을 보는 게 좋더라고요. 가구도 최소한으로 두고, 불필요한 소품도 덜어내고 있어요.” 비워내는 과정을 반복하며 부부의 집은 오히려 갤러리의 화이트 큐브 같은 느낌이 완성됐다. 주인공인 부부만이 돋보이는 집은 모모모 스튜디오의 마미지 디자이너가 작업했다.

 

깔끔한 거실을 위해 소품을 한곳에 모았다. 선반 위 소품은 대부분 도쿄에서 구입한 것.

 

“마미지 실장님의 집을 매거진에서 우연히 보고 오래전부터 저장해두었어요. 스튜디오 같은 모습이 딱 원하는 스타일이었죠. 워낙 아티스틱한 센스가 있어 손잡이 하나도 믿고 맡겼어요.” 마미지 디자이너 역시 자신을 믿어준 부부에게 화답하듯, 부부의 첫인상을 고스란히 집에 담아냈다. “첫 만남부터 강렬했어요. 이탈리아 감성과 자유로운 분위기가 좋았죠. 그래서 집을 부부만의 쇼룸처럼 구성하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매장 같은 느낌을 연출하고 싶어 벽과 천장을 하얀색 페인트로 마감했다. 석고 위에 바르는 매끈한 도장이 아닌 콘크리트 벽을 최대한 깔끔하게 살려 질감을 담은 것이 특징. 덕분에 어떤 가구와 액자를 놓아도 밋밋하지 않다.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셰프지만 주방은 2인 가족에 꼭 맞게 콤팩트하게 구성했다.

 

하지만 쇼룸처럼 넓고 쾌적하게 비워내기에는 오래된 아파트의 좁은 구조와 답답함이 고민이었다. 2005년 지은 주상복합아파트로 철거가 어려운 벽이 많아 구조적인 어려움이 있었던 것. 마미지 디자이너의 센스로 더 재미있는 집이 완성됐다. 먼저 답답하게 느껴졌던 낮은 층고부터 해결했다. 스튜디오처럼 배관이 그대로 보이는 노출 천장을 과감하게 시도한 것. 덕분에 키 큰 부부와 사이즈가 큰 가구가 돋보이는 스튜디오 느낌을 연출할 수 있었다.

 

 

철거가 어려운 주방 벽은 마치 프레임처럼 구성했다. 티타임을 위한 커피 캐비닛을 만들고, 천장에는 찻잔을 둘 수 있는 붙박이 선반을 달아 다이닝과 주방을 자연스레 구분했다. 새하얀 벽과 대비되는 짙은 우드 톤으로 마감해 시선을 사로잡는데, 그래서 더욱 복잡하지 않도록 심플한 주방으로 구성했다.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셰프이지만 2인 가족에 꼭 맞는 콤팩트한 주방이 깔끔한 부부의 성격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침실에는 오직 침대와 허먼 밀러의 임스 스토리지 유닛 캐비닛만 두었다.

 

침실 역시 구조적인 한계를 활용해 다른 집과는 다른 특별함을 담았다. 서비스 면적인 베란다를 확장해 침실로 만든 것. 레스토랑 업무를 늦게 끝낸 부부가 집에 돌아와 잠만 자는 공간이기 때문에, 침대 하나와 허먼 밀러의 캐비닛만 놓아 아늑하게 꾸몄다. 덕분에 침대와 마주 보는 창문 너머로 커다란 나무가 드리운다. 침실로 이어지는 전실은 남편을 위한 드레스룸으로 꾸몄다. 옷을 워낙 좋아해 사계절 옷을 보관하기에는 부족했던 수납공간. 옷을 보관하는 드레스룸은 현관 앞에 따로 마련하고, ‘옷을 즐길 수 있는’ 쇼룸 같은 공간을 마련하고 싶었다. 붙박이장 앞으로 액세서리를 정리한 아일랜드형 가구를 두었고, 텍타의 자전거 걸이를 행어처럼 활용했다. 덕분에 드레스룸이 두 개인 독특한 집이 만들어졌다.

 

박광호, 변혜현 부부와 함께 사는 강아지 알렉산더와 페르난도, 곤잘레스.

 

보통의 집이라면 안방으로 두었을 위치에는 아내의 서재를 마련했다. 업무를 보는 공간이면서 집에 귀가해 홀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각자의 공간을 마련한 것. “집에 돌아오면 남편은 거실의 소파에, 저는 서재의 마라룽가에 앉아 각자의 시간을 보내요. 아무 말 없이 조용히 보내는 시간이 부부에게도 필요한 것 같아요.”

 

서재에 깐 보테가 베네타 제품의 비치타월에 앉아 휴식을 취하거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진다.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 역시 서재에 평온히 앉아 기도하는 순간이다. “도쿄 여행 중에 편집숍에서 구매한 비치타월이에요. 마라룽가 소파와 색깔이 잘 어울려 바닥에 깔아두었어요. 최근에는 타월 위에 앉아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곤 해요. 물론 저보다 알렉산더가 더 좋아하는 것 같긴 해요(웃음).” 밋밋하게 보였던 새하얀 집은 알고 보면 서로의 취향을 존중하며 구석구석 꽉 채운 것. 집에서 온전한 휴식을 만끽하고 바쁜 일상을 그려나갈 부부의 앞날을 응원하고 싶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