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시간이 녹아든 집

도시의 시간이 녹아든 집

도시의 시간이 녹아든 집

20세기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아낸 로마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집.

화이트 패브릭의 의자는 빈티지 미노티. 박스터의 부다페스트 소파는 투스카나 가죽으로 커버링했다.

화이트 패브릭의 의자는 빈티지 미노티. 박스터의 부다페스트 소파는 투스카나 가죽으로 커버링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에게도 자신의 집을 시공하는 과정은 고민의 연속이다. 구조 변경이나 소재 등 다양한 선택지에서 ‘아는 만큼’ 더욱 까다로워질 수 밖에 없기 때문. 그런 이유로 자기 자신이 가장 엄격한 클라이언트가 되기도 한다. 로마의 디자인 스튜디오 푼토 제로 Punto Zero를 이끄는 조르지오 마르케제 Giorgio Marchese는 자신의 집을 고치면서 고민은 내려놓고 과감한 도전을 하기로 했다. 자신의 파트너들과 함께 다양한 아이디어로 채울 ‘실험적인 놀이터’로 만든 것.

조르지오 마르케제 뒤로 디자이너 지안루카 파네티가 벽에 기대어 서 있다.

“자기 자신이 고객이 될 기회는 많이 없어요. 그래서 이 프로젝트를 통해 평소 도전해보지 못한 과감한 아이디어를 실현해보기로 했죠. 제가 믿고 의지하는 파트너 지안루카와 많은 대화를 하면서 공간을 만들어 나갔어요.”

로마의 붉은색을 표현하기 위해 레진으로 제작한 ‘프랑카&알레그라’ 테이블.

창문 너머로 콜로세움과 콜레 오피오 공원이 보이는 거실. 조르지오는 로마 도시의 기원이 보이는 풍경에 편안함을 느꼈고, 이 집에서 살아보기로 했다. 하지만 1900년대 초에 지은 건물은 답답한 구조로 어두운 공간이 많았다. 더욱이 오랜 시간 사무실로 사용했던 곳이라 1950~60년대 고무 벽지로 덮여 있었다. 손봐야 할 곳이 많았지만 고민은 순간이었다. 오히려 오래된 건물의 흔적을 살리기로 하면서 많아진 도전 과제에 흥미를 느꼈다.

“말 그대로 모든 부분을 리노베이션해야 했어요. 하지만 20세기 기원지의 흔적은 유지하고 싶었어요. 방으로 분할되어 빛이 깊숙이 못 드는 구조는 유지하되 창문을 달아 환기될 수 있도록 만들었고, 기존의 문과 바닥도 최대한 재사용했죠.”

오렌지 벽이 돋보이도록 스틸 소재로 마감한 주방. 키친 아일랜드는 아크리니아. 키친 후드는 팔멕 스파치오.

달라진 구조에 따라 빈티지 문을 분해하고 재조립해 다시 사용했고, 거친 사암으로 만든 바닥도 부분 보수를 통해 과거의 모습을 되살렸다. 오래된 벽지 뒤에 숨어 있던 흔적도 흥미로웠다. 공사를 진행하면서 많은 벽지와 페인팅 레이어 뒤에 숨어 있는 프레스코 천장을 발견한 것. 거친 회반죽을 바른 천장을 최대한 유지 보수하면서 살렸고, 덕분에 쾌적한 스튜디오 같은 느낌으로 만들었다.

오렌지 벽이 돋보이도록 스틸 소재로 마감한 주방. 키친 아일랜드는 아크리니아. 키친 후드는 팔멕 스파치오.

과거의 흔적을 깔끔히 정리한 바탕 위로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색상과 재질이다. 가령 오래된 로마 화강암 위로 레진과 스테인리스 같은 현대적인 소재를 조합해 도전적인 실험을 해나갔다. 컬러는 로마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레드를 많이 사용했다. “과거와 자연스레 연결될 수 있는 현대적인 로마의 집을 고민했어요. 로마의 색상과 소재를 많이 참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도시에서 많이 사용되는 붉은색, 천연 트래버틴과 햇빛의 황갈색 등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색감을 담았어요.”

거실 폭에 맞춰 제작한 낮은 철제 선반.

그래서인지 공간마다 시선을 사로잡는 붉은색이 인상적이다. 강렬한 블러드 오렌지 컬러로 수납장을 구성한 주방은 중앙에 놓인 아크리니아의 스틸 아일랜드가 색을 반사해 더욱 화려하게 느껴진다. 특히 거실에 있는 테이블은 이 집을 위해 특별히 제작한 것. 강렬한 레드 컬러와 글로시한 소재로 무채색의 집에 발랄한 에너지를 더한다. 여러 번의 디자인 수정을 거치며 완성된 테이블이라 더욱 애정이 크다. 최근 나폴리에서 열린 디자인 페어 EDIT에서 ‘프랑카&알레그라 Franca&Allegra’ 컬렉션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블루 컬러로 광택 마감한 빈티지 콘솔을 놓은 현관. 조명은 웬즈데이 아키텍처가 디자인한 로마 라이트.

1970년대 로마 지도가 걸린 침실. 벽 조명 톨로메오는 아르떼미데. 천장 조명 글로볼은 플로스. 사이드 테이블은 카르텔. 가죽 의자는 1960년대 빈티지 제품.

“이 집에 머물면서 집의 가치를 알아가고 있어요. 일중독자로 살아오면서 아침에 일찍 나가고, 저녁 늦게 돌아오곤 했는데 이 집으로 이사해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좋아하는 순간이 많아졌죠. 최근에는 아침 일찍 깊숙이 집 안으로 드는 햇빛을 즐겨요. 특히 루이제 카비올라의 사진 아래로 모아둔 식물 숲에 부드러운 황금빛이 내려앉는 모습이 정말 아름다워요. 도시가 살아 있는 듯한 느낌을 받죠.”

1970년대 로마 지도가 걸린 침실. 벽 조명 톨로메오는 아르떼미데. 천장 조명 글로볼은 플로스. 사이드 테이블은 카르텔. 가죽 의자는 1960년대 빈티지 제품.

집을 삶의 한 계절이라 표현한 그의 말처럼 집은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에 따라 변화를 보여준다. 오랜 시간의 변화를 담아온 집에서 조르지오가 앞으로 만들어갈 이야기가 궁금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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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ena Eller Vaini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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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 트리 오너먼트

크리스마스 트리 오너먼트

크리스마스 트리 오너먼트

일렁이는 불빛과 화려한 조명, 다채로운 장식으로 가득한 크리스마스 시즌이 도래했다. 연말을 더욱 설레는 순간으로 만들어줄 데코 아이디어.

Artistic Gift

조경민 작가의 마블링 페이퍼 박스를 보자기로 포장하고 이슬기 작가의 이니셜 레더 참을 달아 크리스마스 선물을 완성했다. 플레이트 위 메뉴 보드와 유리 돔 안의 카루셀 북 오너먼트는 송희진 작가의 작품. 모두 마이플레저 갤러리.

한껏 파티 분위기가 무르익은 연말, 센스 있는 선물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마이플레저 갤러리가 트리 오너먼트를 준비했다. 페이퍼, 가죽, 금속공예 작가들과 협업한 다양한 오너먼트는 파티에 즐거움을 더해줄 연말 선물로 제격이다. 조경민 작가는 자유로운 색감과 형태가 어우러진 마블링 패턴을 활용해 유니크한 오너먼트와 포장지로 활용 가능한 프린팅 페이퍼를 선보인다. 송희진 작가는 360도로 펼쳐 입체적인 오브제로 연출할 수 있는 카루셀 북과 메뉴 보드를, 퀼트 기법이 돋보이는 이슬기 작가는 패브릭 볼 오너먼트와 이니셜 레더 참 등을 소개하며 선물부터 포장까지 세심하게 신경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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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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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을 품은 단독주택

빛을 품은 단독주택

빛을 품은 단독주택

불필요한 것은 숨기고 장점은 최대한 끌어올린 집. 확고하게 정립된 부부의 미적 감각으로 영리하게 설계한 단독주택을 찾았다.

무제움 가구를 촬영하는 스튜디오로 활용하고 있는 1층 라운지. 많은 양의 빛을 확보하기 위해 대지를 높이면서 거실을 2층으로 올렸다. 덕분에 1층은 무제움의 세컨드 쇼룸 역할을 겸하고 있다.

지난가을, 빈티지 가구를 수집하는 이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청계산 앞자락에 자리 잡은 빈티지 가구숍 무제움이 몇 달간의 정비 시간을 갖고 대중에게 정체를 드러낸 것. 다소 외진 지역에 위치한 이유도 있었거니와 기교를 덜어낸 무게감 있는 건축물이 시선을 끌어 그 안이 더욱 궁금해졌다. 희소성 있는 20세기 모더니즘 시대의 가구부터 오리지널 빈티지 가구에 패브릭을 덧대 새롭게 해석한 업홀스터리 가구가 눈에 들어왔다. 여타 빈티지 가구 편집숍과는 분명 다른 행보가 보였다. 이는 디자인을 전공하고 20대 어린 나이부터 일찍이 빈티지 가구에 매료되어 수집을 이어온 김예진 대표의 감각 덕분이었다. 그렇게 그녀의 일터를 방문한 것이 계기가 되어 김예진 대표의 가족이 살고 있는 집을 취재할 수 있었다.

거실과 주방의 공간을 분리하는 역할을 하는 에토레 소트사스의 칼톤 북 케이스. 김예진 대표가 가장 애정하는 가구다.

“20대 초반 대학교 시절부터 워낙 20세기 모더니즘 가구를 좋아했어요. 취미처럼 조금씩 사 모았던 것이 디자인 일을 시작하면서 본격화됐어요. 이렇게 10년 넘게 쌓아둔 가구들을 전시 공간에서 보여주면 어떨까 생각했고, 지금의 무제움을 론칭하게 되었어요.” 김예진 대표가 설명했다. 그렇게 3년 전, 무제움의 사옥과 집 건축 설계를 동시에 계획했다. 기획과 공사에만 2년이 걸렸고 올해로 이 집에 입주한 지 1년이 됐다.

빈티지 가구 편집숍 무제움을 운영하고 있는 김예진 대표.

디자인을 전공한 김예진 대표와 마찬가지로 남편 역시 건축과 인테리어에 일가견이 있었기에 이들 부부는 설계 스케치부터 평면도까지 꿈에 그리던 집을 직접 그려 나갔다. 그리고 이를 실현시켜줄 전문가로 건축사무소 디자인 오를 선택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도화지 같은 백색의 공간에 묵직한 덩어리감이 느껴지는 건물 그리고 그 안에서의 입체적인 동선이었다.

직선과 곡선의 조화가 인상적인 에드라 소파와 에일린 그레이의 화이트 비벤덤 라운지 체어를 배치한 거실.

1층에서 올려다본 계단 뷰. 건축적으로 설계된 구조가 인상적이다.

“여기에 원래 있었던 집은 완전히 산을 뒤로 한 동향이었어요. 저희 부부는 무엇보다 빛이 중요했던 터라 많은 제약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과감하게 재건축을 결심했어요. 점심이면 캄캄해지는 기존 집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빛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했어요.” 어려운 길을 택했던 이유에 대해 김예진 대표가 설명했다.

계단은 유리로 마감해 시원한 개방감을 강조했다.

대지 595㎡, 실내 330㎡의 커다란 집은 대지를 높여 빛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설계했다. 때문에 가족들이 생활하는 메인 공간인 거실이 자연스레 2층으로 올라갔고 1층은 때에 따라 무제움의 가구를 촬영하는 스튜디오 겸 라운지로 사용하고 있다. 또 창을 곁에 둔 계단 역시 빛을 최대한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계단의 폭을 넓게 잡았다. 그 덕분에 외관 역시 독특한 모습. 이 집은 외부에서 봤을 때 집의 전체가 노출되어 보이지 않고 세로의 얇은 축만 보이는 형태다.

국내 브랜드 키친리노에서 제작한 주방 가구.

이 집에서 또 하나 눈여겨봐야 하는 점은 분리된 공간이다. “집 안에 최대한 여러 군데의 스폿이 있으면 했어요. 마당도 하나만 있는 게 아니라 모든 층에 각각 존재하고 중정이나 서브 주방 등으로 공간에 대한 갈증을 해소했어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방은 상당히 심플해요.”

독일 주방 가구 브랜드 불탑의 캐비닛이 멋스럽게 자리한 주방. 닫았을 때는 한없이 미니멀한 주방 신을 연출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 바닥에 놓인 푸른색 패브릭 작품은 지난달 무제움에서 전시한 정다운 작가의 작품.

독일 주방 가구 브랜드 불탑의 캐비닛이 멋스럽게 자리한 주방. 닫았을 때는 한없이 미니멀한 주방 신을 연출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 바닥에 놓인 푸른색 패브릭 작품은 지난달 무제움에서 전시한 정다운 작가의 작품.

그중에서도 가장 심혈을 기울인 곳은 바로 지하에 자리한 부부의 놀이터다. 그녀는 4살 딸아이와 이제 갓 8개월이 된 둘째 아들을 키우면서 일도 하는 워킹맘으로 살림을 봐주는 이모님들과 함께 살고 있다. 때문에 서로 조심해야 할 부분도 많거니와 때로는 부부만의 사적인 시간이 필요해 지하 공간을 만들었다.

집의 뒷산 풍경을 품고 있는 스파 공간. 대형 조적 욕조를 만들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

“여기는 저희 부부의 사랑방 같은 개념이에요. 친구들을 초대해 음악을 크게 틀어놓고 놀기도 하고 겨울에 산을 바라보며 스파를 즐겨요. 조도를 낮추고 소리도 완전히 차단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커튼까지 치면 말 그대로 격리된 장소가 되죠.” 부부는 아이와 함께 물놀이를 하며 야외에서 불멍하는 시간을 가진다. 계절의 변화를 오롯이 만끽하는 나날을 보내게 된 것.

부부만을 위한 피트니스를 만들었다.

그토록 원했던 빛도 양껏 집 안으로 끌어들이고 가족들을 위한 프라이빗한 공간도 확보하며 영리하게 설계한 이 집에는 이들 부부가 고심 끝에 결정한 가구들이 곳곳에 자리한다. “훌륭한 가구 디자이너들 중에는 건축가 출신이 많아요. 저 역시 가구가 건축의 축소판이라고 생각해요. 항상 가구의 높낮이를 고민하고 입체적인 형태를 선호해요.”

USM의 붉은 캐비닛을 중심으로 캐러멜 색상의 빈티지 가구를 배치했다.

가구 디자인의 핵심 요소에 대한 확고한 취향이 있어서일까. 색감도, 형태도 모두 다르지만 통일성이 느껴지는 이유다. 김예진 대표는 가족과의 시간은 물론 8개월 된 막둥이처럼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무제움 역시 뚝심 있고 올곧은 마음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자 한다.

부부의 사랑방이자 놀이터인 지하 공간. 지인들과 함께 놀기도 하고 부부만의 프라이빗한 시간을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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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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