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르 아벨의 끝없는 모험

오메르 아벨의 끝없는 모험

오메르 아벨의 끝없는 모험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의 드넓은 초원 위에 자리한 어느 부부의 주택은 디자이너 오메르 아벨의 실험 정신이 빗어낸 결과다.

나뭇잎을 연상케 하는 보치의 16.15 트리 조명이 어두운 밤하늘을 밝힌다. 겉보기에는 직사각형의 단조로운 외관이지만 그 안에는 놀라운 광경이 펼쳐진다.

 

마치 초원에 살고 있는 토끼가 굴을 파 만든 것 같은 모습의 외관.

혁신적인 비전을 지닌 건축가가 이뤄낸 결과를 먼 발치에서라도 바라보는 일은 늘 즐겁다. 캐나다를 대표하는 조명 브랜드로 잘 알려진 보치 Bocci의 설립자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오메르 아벨 Omer Arbel은 자신의 이름을 내건 ‘오메르 아벨 오피스’를 통해 다양한 건축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그런 그가 최근 10여 년의 기나긴 여정 끝에 대형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다. 밴쿠버 남부의 건초 농장 지형과 산림 환경을 적극 활용해 주택을 설계한 것이다. 보치 조명을 포함해 자신의 프로젝트를 연대순으로 기록해 이름 짓는 그의 철학에 따라 이 프로젝트 이름을 ‘75.9’로 명명했다.

거대한 콘크리트 구조물이 집 안의 중심을 잡고 있다.

836㎡의 드넓은 초원에 고고학 유적처럼 우아하게 존재하고 있는 이 주택은 조 Joe와 키라 헤일리 Keira Hailey 부부가 가족과 함께 살기 위한 주택을 오메르 아벨에게 의뢰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들의 요청은 간단했어요. 가족과 함께 살 주택을 지어달라는 것. 몇 해 전 실험적인 설계를 시도했던 23.2 프로젝트를 본 클라이언트가 지난 프로젝트를 능가할 만한 독특한 주택을 지어달라고 의뢰했어요.” 아벨이 말했다.

따스한 원목으로 마감한 욕실.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아름답다.

 

몽글몽글한 구름을 연상케 하는 보치의 100 시리즈 펜던트 조명으로 주방 공간을 장식했다.

얼핏 보면 아주 오래전부터 땅속 깊이 뿌리 내린 거대한 나무가 집 안을 통과하고 있는 모습 같기도 하고, 묵직한 코끼리 다리가 연상되기도 한다. 이 프로젝트에 사용된 기술은 방사형으로 배열된 경량 합판 리브(고딕 건축에 주로 사용된 독특한 지붕 구조)를 둘러싼 직물에 콘크리트를 부어 만든 방법이다. 그 결과, 뒤집어둔 나팔 형태의 대형 구조물이 집 안의 중심을 잡고 있으며 구조적 흥미로움이 느껴지는 드라마틱한 공간이 연출되었다.

뒤집어둔 나팔 모양을 닮은 콘크리트 구조물을 중심으로 보치의 조명과 식물, 큰 창을 통해 보이는 나무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직물에 강한 저항력을 가하지 않도록 콘크리트를 매우 천천히 붓는 과정이 필요했어요. 그로 인해 효율적인 구조 라인을 따르는 유연한 형태가 되어 기존 거푸집 작업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이나 다운사이클링뿐 아니라 필요한 콘크리트와 강철, 불필요한 노동력까지도 감소시킬 수 있었어요.” 아벨이 75.9 프로젝트의 가장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해 말했다.

창을 활짝 열어 자연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다이닝 공간.

내부 벽면을 둘러싸고 있는 우드 프레임도 주목해야 한다. 서로 다른 높이로 타공된 우드 기둥은 아벨이 ‘릴리패드 Lillypads’라 이름 붙였는데, 이는 주변 자연 환경을 품는 화분과 같은 역할을 한다. “마치 자연으로 둘러싸인 시골 마을에 원래부터 자리 잡고 있던 유적을 발견한 것처럼 자연과 하나 된 듯한 모습을 구현하고 싶었어요. ‘자연’이라는 개념은 점점 더 인공적으로 변해가고 있어요. 이른바 ‘훼손되지 않은 자연’이라고 불리는 것조차 이미 인간에 인해 기후 변화가 시작되었기에 그 배후에는 분명 인간이 개입되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그런 세상에서 저는 ‘자연’을 초현실주의의 기회와 경이로움의 순간을 창조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요.”

욕실과 마찬가지로 원목으로 마감해 단조로운 모습의 침실. 유리구슬 모양의 84 시리즈 조명을 달았다.

 

조명 브랜드 보치의 설립자이자 건축 디자인 스튜디오 오메르 아벨 오피스를 이끌고 있는 장본인.

75.9는 물질에 대한 실험 결과로 오메르 아벨이 이제껏 선보인 프로젝트 중에서도 가장 야심 찬 작품이다. 자연 경관을 품은 이 주택은 현대적인 동시에 시대를 초월한 기념비적 건축물이다.

건초 농장의 언덕 지형을 그대로 살린 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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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완전함의 미학, 런던 하우스

불완전함의 미학, 런던 하우스

불완전함의 미학, 런던 하우스

인테리어 디자이너 판도라 테일러를 이끄는 것은 열정과 감정. 빅토리안 시대에 지은 런던 하우스에 좋아하는 오브제와 부드러운 컬러를 뿌려놓았다. 만화경 같은 즐거운 집이다!

“파란색이 바탕색으로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그의 말처럼 집 안 곳곳에 파란색을 칠했다. 현관에는 패로&볼 Farrow&Ball의 ‘드 님 De Nimes’을 사용했다. 빈티지 벽걸이 촛대는 태트 런던 Tat London. 거울과 펜던트 조명, 콘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콘솔 위의 석고 오브제는 원 월드 One World.

“완성도 높은 리노베이션을 하고 있지만 저를 정말로 즐겁게 하는 건 불완전함이에요!” 판도라 테일러 Pandora Taylor는 런던 남서쪽에 자리한 새집의 단점을 싫어하기보다는 즐긴다. 실내건축사무소 카이츠그로브 Kitesgrove를 운영하는 그는 창문이 여닫기 힘들거나 현대 단열 기준에 맞지 않아도 개의치 않는다. 오직 빛이 창을 통해 공간에 잘 드는지가 유일한 관심사다.

침실에 서 있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판도라 테일러. 벽등은 비올라 라나리 Viola Lanari.

 

아몬드그린과 핑크로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한 거실. 카나페와 푸프는 판도라가 디자인했다. 블루마린 컬러 쿠션은 제시카 러셀 플린트 Jessica Russell Flint, 다른 쿠션은 자투리 패브릭으로 만들었다. 태피스트리는 더 콘란 숍 The Conran Shop. 플로어 램프와 낮은 테이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커튼 ‘페즈 위브 Fez Weave‘는 기 굿펠로우 Guy Goodfellow.

“전에 살던 아파트는 창문이 거의 없었어요. 그래서 이 자연광을 충분히 즐기고 있어요.” 자신의 본능적 감에만 귀 기울이는 그는 벽과 가구에 ‘행복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구상’으로 컬러 조합을 했다. 감정은 그의 선택에서 가장 커다란 부분을 차지한다.

주방 테이블은 판도라가 직접 디자인한 것. 의자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수전은 더 워터마크 컬렉션 The Watermark Collection.

“거실에 있는 핑크색 조개 모양 빈티지 조명은 기쁨 그 자체죠! 집에서 마음에 드는 가구나 오브제가 신체적 반응을 일으킨다면, 그걸 볼 때마다 기쁨을 가져다 줄 거예요.” 이런 이유로 14년간 그와 함께 한 반려견 잭 러셀 테리어 ‘아르키 Archie’의 초상화를 거실 벽에 걸고, 현관문에는 할머니가 쓰시던 황동 노커를달았다. 자신만의 기준으로 결정하고 선택한 것이다.

게으름 부리기 좋은 침실. 게스트룸 침대 헤드보드는 판도라가 디자인했다. 파란색이 점점 옅어지는 벽지 ‘오로라 Aurora’는 칼리코 월페이퍼 Calico Wallpaper. 침대 옆 테이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조명 ‘아톨로 Atollo’는 올루체 Oluce. 침구는 소피 콘란 Sophie Conran. 벨벳 쿠션은 키르스텐 헥터만 Kirsten Hecktermann, 다른 쿠션은 토마스 캘러웨이 Thomas Callaway 패브릭으로 제작. 태피스트리 ‘스캘럽 Scallop’은 설브슨 그래엄 Salvesen Graham이 제니퍼 매너스 Jennifer Manners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

“침대 헤드보드가 재미있고 독특하죠. 전부 제가 좋아하는 요소예요.”

주문 제작한 세면대를 놓은 시크한 욕실. 세면대의 대리석 상판은 바닥과 같은 프리마베라 Primavera 제품. 수전은 르프로이 브룩스 Lefroy Brooks. 거울은 발리니움 Balineum. 벽등은 리치 브릴리언트 윌링 Rich Brilliant Willing.

“위험을 받아들여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지루하죠. 카탈로그와 똑같은 집에서 사는 것보다 더 슬픈 일이 어디 있겠어요!”

레트로 스타일의 알코브. 샤워 공간에 아르데코 스타일 타일로 기하학적인 패턴을 더했다. 타일 ‘지아르디오 델레 델리지에 Giardino delle Delizie’는 크리스티나 셀레스티노 Cristina Celestino 디자인으로 포르나체 브리오니 Fornace Brioni. 수전은 르프로이 브룩스. 벽에 칠한 페인트는 패로&볼의 ‘오발 룸 블루 Oval Room 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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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딕트 드뤼몽 Bénédicte Drumm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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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딕트 드뤼몽 Bénédicte Drumm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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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브리엘 헨디파의 뉴욕 아파트

가브리엘 헨디파의 뉴욕 아파트

가브리엘 헨디파의 뉴욕 아파트

시대를 초월한 우아함과 동서양의 조화로운 미감을 담은 가브리엘 헨디파의 뉴욕 아파트. 디자인에 대한 확고한 철학과 그의 뛰어난 감각이 고스란히 배어 있다.

짙은 버건디 색상의 벨벳 러그와 황동색의 거울 벽을 중심으로 가구와 소품을 배치했다. 식탁과 의자, 카우치, 펜던트 조명 시그널 X는 모두 아파라투스 디자인. 중국식 황동 꽃병은 골동품상에서 구매했다.

“매혹적이며 동시에 편안하고, 남성적이면서도 여성적이고 심지어 섹시함마저 느껴지죠. 나 자신이 남들에게 어떻게 비춰지고 싶은지, 또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구현하고 싶었어요. 집이야말로 이를 가능케 하는 공간이며, 집이 가진 마법이자 힘이 아닐까요?” 뉴욕 기반의 디자인 스튜디오 아파라투스 Appartus를 이끌고 있는 가브리엘 헨디파 Gabriel Hendifar는 팬데믹 동안 약 12개월간의 오랜 공사 끝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완성했다.

톤 다운된 녹색과 네이비 컬러의 가구, 버건디 색상의 배경이 조화를 이룬 다이닝. 벽에 걸린 그림은 래리 콜린스 Larry Collins 작품.

 

아파라투스의 공동 대표 가브리엘 헨디파.

“이 기간은 장소가 주는 정서적 영향이 얼마나 중요한지 재차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또 스토리텔링을 더하는 과정에서 큰 흥미를 느끼며 이 순간에 빠져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가브리엘은 앞으로 한 발짝 더 나아가기 위한 삶에 대한 고민과 실험의 기로에 서 있던 시기에 가장 중심적 역할을 한 것 같다고 했다.

동양과 서양, 시대를 초월한 가구와 소품이 한데 어우러져 멋스러운 리빙룸. 가브리엘이 직접 전 세계를 여행하며 사 모은 수집품들이 가득하다. 천장에 달린 테슬 펜던트 조명은 아파라투스.

 

동양과 서양, 시대를 초월한 가구와 소품이 한데 어우러져 멋스러운 리빙룸. 가브리엘이 직접 전 세계를 여행하며 사 모은 수집품들이 가득하다. 천장에 달린 테슬 펜던트 조명은 아파라투스.

뉴욕 본드 스트리트에 위치한 이 아파트 140㎡를 새롭게 단장하기 위해 아파라투스 인테리어팀과 영국 유명 건축가 존 파우슨 John Pawson이 힘을 모았다. 사실 존은 이전 주인이 살던 집의 인테리어를 담당한 적이 있어 이미 공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상태였다. “벽과 바닥이 만나는 지점이라든지 천장이 수직선으로부터 멀어진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방법 등 존의 접근 방식에 마음이 끌렸어요. 서로 조화를 이뤄 아름답게 상호작용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죠. 존이 가진 특기는 저를 매료시키는 순수한 아름다움이 있어요.” 가브리엘이 말했다.

벽에 걸린 조명은 아파라투스의 트라페즈 시리즈. 금속으로 만들어진 커튼이 눈길을 끈다.

무엇보다도 이 아파트를 가장 돋보이게 하는 요소는 바로 구조다. 길고 슬림하게 뻗는 복도 형식에 거실과 주방, 침실이 나란히 자리한다. 또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9개의 창문 역시 큰 특징이다. 분명 일반 가정집에서는 보기 힘든 과감한 시도다. 커다란 틀이 만들어지면 안을 채울 차례다. 서로 다른 소재의 마감재, 시대를 가늠하기 어려운 가구와 소품, 무게감이 느껴지는 짙은 색감, 국적을 초월한 작품이 한 공간 안에 섞여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 믹스 앤 매치를 즐기는 가브리엘이 고심해 선택한 흔적이 느껴진다.

모헤어, 실크, 벨벳 등 촉감이 매력적인 마감재를 활용해 침실을 완성했다. 침대 커버는 작+폭스 Zak+Fox 패브릭. 침대를 중심으로 양끝에 아파라투스의 신규 컬렉션인 리프라이스 펜던트 조명을 달았으며, 벽에 걸린 그림은 리암 피츠 작품.

 

모헤어, 실크, 벨벳 등 촉감이 매력적인 마감재를 활용해 침실을 완성했다. 침대 커버는 작+폭스 Zak+Fox 패브릭. 침대를 중심으로 양끝에 아파라투스의 신규 컬렉션인 리프라이스 펜던트 조명을 달았으며, 벽에 걸린 그림은 리암 피츠 작품.

특히 침실에 달린 리프라이스 Reprise 펜던트는 아파라투스의 최신 컬렉션이자 가브리엘이 가장 자랑스럽게 여기는 작품 중 하나다. “여행을 통해 많은 영감을 얻어요. 우리 가족은 이란에서 왔기에 다른 동양문화의 장식 예술에 끌리게 돼요. 분명 동양적 감성이 제 작품에 고스란히 묻어나 있을 거예요. 제게 집은 마치 감각적인 표면과 질감으로 이뤄진 안락한 누에고치 같은 존재예요.” 이 집은 가브리엘에게 영감의 샘물과 같은 존재이며 새로운 창조의 여정을 즐긴 결과이기도 하다.

나무와 스틸 조합으로 기하학적 형태가 인상적인 암체어는 아파라투스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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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Wichmann + Bendt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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