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의 새 학기

어른들의 새 학기

어른들의 새 학기

감상에 그치지 않고 직접 행할때만 느낄 수 있는 풍부한 예술 경험. 몰입하는 즐거움과 희열, 성취감을 체감하게 해줄 아트 공예 클래스를 소개한다.

 

 

 

수준이 다른 향기 클래스

2005년부터 시작된 페파민트 스튜디오는 캔들, 향수 아티스트 겸 아로마 테라피 강사로 활동하는 김미선 작가가 운영하는 공방이다. 이곳에서는 향기에 대해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클래스를 열고 있는데, 취미로 접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향을 다루는 현업 작가 사이에서도 선호도가 높다. 수업은 김미선 작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중심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라는 주제로 수업이 이뤄지는데, 나다움이 무엇인지 탐구하고 향을 배우며 일상에 필요한 물건을 만든다. 정원 농장 숲에서 진행되는 ‘향기를 찾아 떠나는 여행’ 수업은 향의 원료인 식물에서부터 출발한다. 아름다운 차밭에서 차를 수확하고 마셔보며 차 향을 디자인해본다. 향이 공간, 사람을 치장하는 용도가 아니라 내면을 들여다보고 자연을 가까이에서 느끼는 매개체로 향을 접하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add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2길 20

web www.pepamint.kr

 

 

 

쉽고 재미있는 페이퍼 마블링

페이퍼 마블링이란 물 위에 물감을 띄워 대리석과 흡사한 문양을 만들어 종이에 찍어내는 유럽의 장식 기법이다. 전통적으로는 오래된 고서의 표지를 장식하는 용도였지만 오늘날에는 종이 외에도 실크, 가죽, 도자 등 다양한 재질의 표면에 패턴을 입히는 방식으로 활용된다. 국내에 몇 안 되는 마블링 공방인 스튜디오 민꼬 Studio Mincco는 유럽의 전통 공예인 페이퍼 마블링 기법을 바탕으로 한 페이퍼, 세라믹 등 다양한 제품을 제작, 판매한다. 수제 마블지를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 클래스와 6주간의 정규 과정도 운영 중이다. 수면 위에 물감을 뿌리는 순서와 색상의 조합, 힘의 세기에 따라 매번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우연성이 주는 재미가 있다. 누구나 예술적인 완성물을 얻을 수 있어 손재주가 없는 이들도 쉽게 도전해볼 만하다.

add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19길 17 지하 1층

instagram @mincco_marbling

 

 

 

세상에 하나뿐인 터프팅 러그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터프팅 Tufting은 러그 같은 직물을 짜는 섬유공예 기법이다. 천에 그림을 그린 뒤 터프팅 건으로 색색의 실을 채워나가는 식이다. 그간 대량생산을 위한 러그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다 예술가의 작업으로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수작업이지만 총 모양의 기계를 사용해 빠르게 완성하기 때문에 흥미롭고 성취감이 높은 것이 장점. 텍스타일 디자인을 전공한 성영은 작가가 운영하는 핸드메이드 브랜드 앤드엣의 공방 아날로그부부에서는 터프팅 기법을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다. 수업은 4일 정규반, 2일 속성반, 원데이 클래스로 준비되며 상담을 통해 타 분야의 아티스트나 공예가, 소규모 브랜드와의 협업도 진행한다.

add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1652-34 헤이리예술마을 더스텝 B동 205호

web www.analogbubu.com

 

 

 

왁스 카빙으로 접하는 금속공예

왁스 카빙 Wax Carving은 왁스를 손으로 조각해 입체감을 살리거나 세밀한 모양을 새기는 금속공예 기법이다. 왁스는 양초의 성분인 파라핀과 유사한 재료로, 금속으로 형태를 잡아가는 것보다 훨씬 수월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조형미와 예술성을 중시하는 김희정 디자이너의 주얼리 브랜드 오야 OYA에서 진행하는 왁스 카빙 클래스는 금속공예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가 마스터 과정까지 단계를 차근히 밟아가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목걸이, 반지, 귀고리 등 원하는 주얼리를 만들어보는 원데이 클래스가 있으며 정규 과정에서는 왁스 카빙의 기초인 소프트왁스, 하드왁스, 선왁스와 마감처리, 세공 방법 등을 배운다. 3개월 간 정규 수업을 마친 수강생을 위한 마스터 코스에서는 나만의 감각으로 표현한 주얼리와 소품을 제작할 수 있다.

add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5가길 22-12층

instagram @ownyourart.official

 

 

 

 

실력파 작가에게 배우는 도자

체험 삼아 흙을 조물거리는 것 말고 도자를 제대로 배워보고 싶다면 필동작업실의 도자 클래스를 추천한다. ‘고도를 기다리며’라는 작품으로 2017년 로에베 공예상 파이널리스트에 오른 배세진 작가가 물레와 핸드 빌드를 직접 가르친다. 수업은 세 가지가 있다. ‘핸드 빌드 4주 과정’에서는 흙을 넓게 펴서 붙이는 판작업과 손으로 점토를 궁글고 길게 말아 쌓아올리는 코일링 기법을 익힌다. 백자토를 사용하는 ‘주말 물레 수업’은 기본적인 도구가 모두 제공되어 앞치마 정도만 챙기면 된다. 원데이 클래스는 수강일이 매월 변경되며, 수강료에 재료비와 소성비가 포함되어 있다. 모든 수업은 4~5인 소수 정원만 받고 있으니 예약은 필수. 만들고 싶은 형태가 있을 시 상담 후 지도해준다.

add 서울시 중구 필동로 8길 16

instagram @pildong_pottery

 

 

 

 

손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우드카빙

조각, 목공예, 가구, 설치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계를 넘나들며 나무 작업을 하는 안문수 작가의 스튜디오 루 Studio Rou에서는 2016년부터 우드카빙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정규과정을 열고 있다. 비전공자도 창의적인 작업물을 완성할 수 있도록 조각도 다루는 법을 충분히 익힐 수 있게 지도한다. 한두 가지를 따라 만들어보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스스로 즐기면서 점차 발전할 수 있게 안내하며 나무라는 물성 자체에 대한 관심, 천천히 느리게 작업하는 과정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마인드와 자세를 강조한다. 기본 3개월 과정에서는 작은 기물을 위주로 하며, 이후 6개월의 심화 과정에서는 보다 작업의 주제와 범위가 확장된다. 기본 심화 과정을 모두 마치면 마스터반에 합류할 수 있으며 소속 멤버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 클래스에도 참여할 수 있다.

add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로225번길 68

instagram @studio_rou

 

 

 

깨진 도자기를 복원하는 킨츠기

사용하다 아깝게 금이 간 도자기도 버리지 말길. 김수미 작가의 공방 크래프트림 Craft Rim에서 열리는 킨츠기 교실에 가져가면 깨진 도자기를 아름답게 복구할 수 있다. 일본의 전통 옻칠 도자기 수리 공예인 킨츠기는 ‘금으로 이어 붙인다’를 뜻하며 대표적으로 칸이킨츠기와 혼킨츠기 기법으로 나뉜다. 전통적인 혼킨츠기는 자연에서 얻은 생옻, 토분, 목분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한다. 깨진 그릇을 이어 붙이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작업 과정이 까다롭지만 생옻이 건조되면 내열성, 항균성, 방수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칸이킨츠기는 현대에 만들어진 기법으로 합성 옻, 합성수지, 합성 접착제로 제작해 간단하게 하루 만에 작업을 완성할 수있다. 교토의 장인에게 옻칠 공예와 킨츠기 기법을 배운 김수미 작가는 이 두가지 기법을 모두 가르친다. 혼킨츠기수업은 종로 사간동에 위치한 작업실에서 진행되며 칸이킨츠기 수업은 보통 출강하여 외부 공간에서 진행된다.

 

 

 

CREDIT

에디터

최고은(프리랜서)

TAGS
가전, 그냥 이거 사!

가전, 그냥 이거 사!

가전, 그냥 이거 사!

깜찍한 디자인과 편리한 사용성을 자랑하는 드롱기의 에어프라이어와 차의 종류에 따라 적정한 온도와 시간을 알아서 맞춰주는 스마트한 브레빌의 모션 티메이커를 각각 2주간 사용해봤다.

 

 

드롱기 에어프라이어 FH2135/1.W

에어프라이어가 주방의 필수 가전으로 떠오르면서 다양한 브랜드에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수많은 제품 중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는 시점이다. 에어프라이어가 출시된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제품을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에어프라이어를 구매할 때는 제품의 기능도 중요하지만 사용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요알못들과 귀차니즘들에게 더 사랑받는 제품인만큼 편리하게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드롱기에서 새로이 출시한 에어프라이어는 디자인 맛집인 드롱기답게 귀여운 디자인을 겸비한 동시에 심플하고 편리한 사용성을 자랑한다. 음식의 한쪽면만 익혀져 뒤집어야 하는 수고로움 대신 아래 위로 더블 히팅 시스템이 작동해 뒤집지 않아도 골고루 익혀지기 때문에 겉바속촉이 가능하다. 삼겹살을 테스트해봤는데 바삭하지만 입안에서 육즙이 퍼지며 삼겹살을 제대로 즐길 수 있었다. 바닥이 팬 타입의 에어프라이어로 들러붙지 않아 프라이팬에 구운 것처럼 즐길 수 있었다. 그릴도 포함되어 있어 요리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 요리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요리를 중단하고 뚜껑을 열어 확인하는 대신 뷰잉윈도가 있어 진행 과정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필요없는 열 손실을 줄이고 빠르게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드롱기 에어프라이어의 또 다른 장점은 소음이 덜하다는 것이다. 4단계 다이얼 버튼을 돌려 복잡한 매뉴얼을 선택할 필요없이 간단하고 단순하게 조작할 수 있어 그 점도 개인적으로 좋았다. 정말 간편하고 쉽게 요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어프라이어의 가장 기본에 충실한 제품이 아닐까!

 

 

아주 단순하게 조작할 수 있는 다이얼 버튼식 조작 패널과 정면 일부가 투명창으로 요리 과정을 볼 수 있다.

 

 

브레빌 모션 티메이커 BTM800

사람의 마음은 참 신기하다. 기온이 오르고 봄이 오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부터 괜스레 커피보다는 향긋한 차가 마시고 싶어지니 말이다. 봄과 가을 같은 간절기에는 은은한 차가 당긴다. 호주의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브레빌의 모션 티메이커는 가장 손이 많이 가는 가전제품으로 다양한 차의 종류에 따라 적정한 온도와 시간을 알아서 맞춰준다. 물론 차가 온도와 시간에 민감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집에서 주전자에 물을 끓여 이를 맞추기란 꽤 번거롭고 까다로운 일이었다. 브레빌의 모션 티메이커는 특히 ‘자동 모션 바스켓 브루잉’ 기능이 탑재돼있어 재료만 넣으면 신경쓸게 없다. 선물을 받고 나서 방치해두었던 작두콩을 스테인리스 바스켓에 넣어 물을 넣고 추출 버튼을 누르니 물의 온도가 올라가고 끓기 시작하면서 바스켓이 서서히 내려와 차가우려졌다. 바스켓에 재료를 넣기만 하면 금세 차를 우릴 수 있어서 편리했다. 이외에도 녹차, 백차, 우롱차, 허브차, 홍차, 허브차 등의 버튼이 있어 종류에 맞게 누르면 자동으로 세팅된다. 또한 섬세하게 차를 우려야 하는 특정 찻잎을 위한 커스텀 세팅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집에 손님이 왔을 때 차를 우린 다음 따뜻하게 온도를 유지하는 기능을 사용하면 계속해서 차를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오토 스타트 기능을 사용하면 원하는 시간에 차를 우릴 수 있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차 한잔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몹시 매력적이었다. 도구를 사용하고, 시간을 재고, 온도를 맞추며 차를 우리는 과정을 즐기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과정이 번거롭거나 어렵게 느껴지는 이들에게 브레빌의 모션 티메이커는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다.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 소재의 바스켓과 차 종류에 따라 분류한 버튼.

 

CREDIT

에디터

신진수·권아름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
잠시 쉬어 가기

잠시 쉬어 가기

잠시 쉬어 가기

매달 정신없이 흘러가는 마감 후에는 붕 떠 있는 마음을 가라앉히는 시간이 필요하다.

 

 

<메종> 편집부에서 늘상 언급되는 ‘마음 챙김’의 시간 말이다. 지난달 마감 후에는 평소 흠모하며 지켜봤던 차회의 자리가 비었다는 소식을 듣고 재빨리 신청했다. 몇해 전 성수동에 문을 열며 큰 주목을 받았던 카페 EERT의 망원점에서 열린 차회는 2월 한달간 EERT와 베트남 빈티지 가구 컬렉터 서재연(@almadine512) 대표가 함께 진행한 것으로 아현당의 화과자와 함께 다양한 차를 맛볼 수 있는 티 코스로 준비되었다. 녹차 가루로 만든 자그마한 바이츠로 시작해 우엉 모치와 딸기를 곁들인 화과자, 유부초밥, 모나카 등 7가지에 달하는 섬세하고 정갈한 디저트가 그에 어울리는 빈티지 그릇과 기물에 담겨 있어, 이를 보고 느끼고 향을 음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여기에 이정훈 사운드 큐레이터가 공간의 무드를 한층 더 증폭시켜주는 잔잔한 음악을 준비해 단순히 차를 마시는 시간을 넘어 오감이 충만해지는 경험을 선사했다. 개인적으로는 향긋한 꽃향이 일품인 대만차 백호우롱과 상큼한 유자를 곁들인 우엉 모치가 인상적이었다. 차 마시러 간 2월의 끝자락, EERT에서의 차회는 생각지도 못한 풍성한 음식으로 배불리 그리고 한껏 편안해진 마음으로 발걸음을 돌릴 수 있었다. EERT는 앞으로도 다양한 모습의 차회로 찾아올 예정이라고. 자세한 정보는 EERT의 공식 인스타그램(@eert_official)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REDIT

에디터

원지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