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발견

새해 맞이 원데이 클래스

새해 맞이 원데이 클래스

 

배움에 대한 열정이 샘솟는 새해, <메종> 에디터들이 평소 배워보고 싶었던 원데이 클래스를 직접 체험해보았다.

 

분재 가꾸기 클래스, 메종 에세테라

얕은 그릇에 나무를 심어 가꾼다는 것을 의미하는 분재 盆栽. 단순히 나무만 심는 것이 아니라 손바닥 위에 올라갈 작은 화분에도 경치를 담아내는 것이 분재의 핵심이다. 오래된 노거목, 우거진 숲, 고산절벽 등 한 폭의 동양화를 응축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과 기법이 행해진다. 메종 에세테라의 최윤석 작가는 도쿄에서 활동하는 분재 아티스트 고바야시 겐지로부터 분재 기법을 배웠다. 여기에 에세테라만의 감성을 더해 다양한 분재를 선보이며 클래스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오늘 식재할 나무는 사시사철 푸른 잎을 즐길 수 있는 향나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연 그대로의 상태인 잎을 과감하게 떼어내는 것이다. 손톱 끝을 이용해 생장점을 톡톡 끊어주고, 조금 굵은 가지는 분재가위를 이용해 쳐낸다. 고목이 드리워진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나무 줄기에 철사를 감는데, 철사는 반드시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제거해야 한다. 중구난방으로 퍼져 있던 잎과 줄기가 어느 정도 깔끔하게 정리되었다면 뿌리를 다듬을 차례. 기존 화분에서 분재를 들어내자 실처럼 얽히고 설킨 가는 뿌리 덩어리가 모습을 드러냈다. 뿌리 갈퀴를 이용해 오래된 모래와 흙을 털어낸 뒤 뿌리의 대부분을 가위로 잘라냈다.

“분재가 식물을 인위적으로 괴롭힌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편견이에요. 식물은 통점이 없어서 아픔을 느끼지 못하거든요. 오히려 오래된 뿌리를 솎아주는 과정을 통해 양분을 잘 흡수하도록 돕습니다. 실제로 자연 상태일 때보다 훨씬 오래 살아요. 나무가 회춘하는 거죠.”

새로운 화분에 자리를 잡고 철사로 뿌리를 단단히 고정시키면 후반 작업이 남는다. 적옥토로 화분 속을 채우고 원하는 자갈과 돌, 비단이끼를 이용해 나만의 작은 정원을 디자인하면 완성. 내 손을 거쳐 처음 모습과는 확연하게 달라진 향나무를 보며 막중한 책임감을 느낄 수 있었다. INSTAGRAM @etcetera_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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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차 격불과 겨울 화과자 만들기, 사비에 서재연

베트남 빈티지 가구&세라믹 컬렉터이자 공간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는 서재연 대표가 말차 격불과 겨울 화과자를 만들어보는 티 클래스를 열었다. 다소 낯설 수 있는 격불은 다완에 말차를 적당량 넣고 온수를 부어 차선으로 빠르게 저어 거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다완과 차선, 차시 그리고 말차를 담은 나츠메가 준비된 차실에 자리를 잡았다. 말차 격불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다. 말차를 다완에 적당량 덜어 거름망에 곱게 풀어준 뒤 미지근한 물을 넣고 다완의 바닥에 원을 그리듯 손목 스냅으로 아주 빠르게 저어 거품을 내면 된다. 쌉싸래한 말차에 풍성한 거품이 더해져 입안을 부드럽게 채웠다. 여기에 어울리는 달콤한 다식으로 겨울을 형상화한 두 가지 화과자를 만들었다. 본래 화과자는 액세서리처럼 작고 섬세한 모습에 시각적으로 한번, 맛으로 또 한번 놀라움을 안겨주기 마련. 먼저 눈꽃 화과자는 앙금과 생크림을 섞은 뒤 깍지주머니에 넣고 아래에서부터 시작해 서서히 채워 올려가며 눈꽃 형태를 만들어갔다. 이 과정은 쉬워 보지만 손이 벌벌 떨릴 정도로 앙금을 짜는 게 어려워 꽤나 힘이 들어갔다. 두 번째는 투명한 사각형 양갱 안에 동그란 앙금이 들어 있는 겨울 동굴 화과자. 한천과 물, 설탕을 넣어 투명한 양갱을 만들었는데, 이때 들어가는 설탕의 양이 어마무시해 조금 경악했을 정도. 왜 화과자를 이토록 작게 만드는지 이해가 됐다. 해가 바뀐 겨울날, 달콤 쌉싸래한 말차와 화과자를 맛보며 온기 가득한 시간을 보냈다. INSTAGRAM @almadine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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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구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법, 월하보이

 

즐거운 차 생활을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도구를 구비해야 한다. 마음에 쏙 드는 개완을 사긴 했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사용하는 방법을 좀처럼 체득하기가 어려웠다. 누군가 옆에서 친절히 알려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차 도구와 보이차를 전문으로 하는 북촌 월하보이에서 해답을 찾았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차를 함께 마셔보는 차회부터 차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클래스까지 오랜 시간 차 생활을 해온 주은재 대표가 차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수업 전에 설문을 작성하면 생활 패턴과 식습관, 성향, 기호를 먼저 파악한 뒤 그에 맞는 큐레이션을 진행한다. 이번에는 가장 대표적인 차 도구인 자사호와 개완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수업은 생각보다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손가락을 올리는 위치부터 도구를 놓고 잡는 방법, 물을 붓는 각도, 우리는 시간, 마시는 방법, 개완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 특징 등 차 생활을 할 때 생길 수 있는 모든 변수를 하나씩 체크하며 세세한 설명을 덧붙다. 도구뿐 아니라 차의 맛과 향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는데, 청차 종류인 봉황단총 계화향과 무이암차 육계, 보이차를 직접 우려보며 맛과 향을 음미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구 사용 방법을 알려주는 클래스가 두 시간에 달하는 이유. 정해진 정답보다는 나에게 가장 편한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점이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다. 새로이 알게 된 사실이 있으니 물을 부을 때는 언제나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중심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 차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지체 없이 월하보이의 문을 두드려봐도 좋겠다. INSTAGRAM @whtea_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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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탄 무드등 클래스, 스튜디오 러시

 

겹겹이 엮은 사릿대 사이로 새어나오는 빛이 주변을 은은하게 밝혀 인테리어 소품으로 제격인 라탄 조명. 내추럴한 소재감으로 무미건조한 공간을 단번에 휴양지 분위기로 승격시켜준다. 라탄을 전문으로 하는 스튜디오 러시에서 체리 우드와 베지터블 가죽, 대나무 줄기로 만드는 무드등 클래스를 진행했다. 완성품에 필요한 모든 부품을 보기 좋게 담은 키트가 클래스에 대한 기대를 한껏 부풀게 했다.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위빙 방법을 사용해 라탄, 대나무, 원목, 가죽 등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공예 클래스로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따뜻한 차와 함께 클래스가 시작됐다.

“흔히 라탄이라 부르는 소재는 동남아시아에서 자라는 야자와 덩굴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등나무라고 불러요. 등나무 껍질을 잘라 굵기별로 가공해서 만든 것을 피등이라고 해요.”

스튜디오 러시의 김수아 대표가 설명했다. 피등은 주로 골조를 감거나 가구 등 넓은 면적에 사용되며 요즘에는 소품이나 가방에도 흔히 쓰인다고. 먼저 조명의 뼈대가 되어주는 날대를 가공한 체리 우드 홀에 넣어 틀을 만들었다. 고르게 정리한 날대에 사릿대를 위아래로 반복적으로 엮으며 형태를 만들어 나갔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사릿대가 마르지 않게 물을 묻혀줘야 한다는 것. 등나무의 특성상 건조한 상태에서는 쉽게 부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릿대를 끝까지 엮고 덮개를 결합한 뒤 받침대 두 개를 교차해서 다리를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손잡이 역할을 하는 베지터블 가죽에 원하는 문구를 각인하면 나만의 라탄 무드등 완성! 홈 인테리어를 위한 무드등은 물론 휴대할 수 있어 캠핑이나 아웃도어용 조명으로도 사용해볼 생각이다. 만들기에 몰두하며 복잡한 머릿속을 비울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운 시간이었다. INSTAGRAM @studio_rus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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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이현실, 류주엽, 모현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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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이는 일상의 풍경

찬란한 색의 풍경을 포착하는 프랑코 폰타나 전시

찬란한 색의 풍경을 포착하는 프랑코 폰타나 전시

 

프랑코 폰타나의 눈으로 본 세상은 찬란한 색으로 반짝인다.
겉보기에 평범하고 일상적인 장면도 그만의 시선과 카메라 앵글에 의해 생동하게 살아 움직인다.

 

Houston 1985.

 

우리는 매일 같은 길을 오가고, 노상 비슷한 건물 사이를 거닐며, 늘 반복되는 풍경을 응시하며 살아간다. 그게 블록처럼 쌓인 빌딩 숲이든, 광활한 자연이든 일상의 풍경이란 몇 달째 바꾸지 않은 사무실 컴퓨터 바탕 화면처럼 단조롭고 따분하기 그지없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똑같은 세계를 살고 있어도 보는 것은 저마다 다르다. 이탈리아 현대 사진의 선구자 프랑코 폰타나 Franco Fontana는 평범한 현실에서 떼어낸 한 조각 풍경으로 우리가 얼마나 경이롭고 찬란하며 비현실적으로 아름다운 순간을 살고 있었는지 새삼 깨닫게 해준다.

 

Modena 2005.

 

Venice-Los Angeles 1990.

 

폰타나의 사진은 얼핏 보면 풍경화나 추상회화 같다. 그 이유는 자로 잰 듯 적확한 구도와 강렬한 원색의 대비가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기 때문이다. 작가가 독특한 프레이밍을 사용한 이유는 그가 사진을 처음 시작했던 시기를 짐작해보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사진이란 매체가 예술의 한 장르로 인정받기 시작할 무렵, 흑백사진이 주를 이뤘고 흑백사진만이 예술로 가치를 지닐 수 있었다. 몇몇 예술가가 컬러 사진의 예술성을 주창했지만, 이는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흑백사진은 예술적 변형을 거쳤지만, 컬러 사진은 예술이 아닌 현실을 그대로 옮긴 복제 정도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랑코 폰타나는 ‘색’이야말로 현실의 본질을 드러내는 표현법이라고 생각했다. 실재하는 현실은 색으로 가득 차 있고, 현실은 그림 같은 ‘풍경’의 연속이며, 풍경은 곧 우리 삶의 모습이기에 작가는 일상의 장면을 포착해 경이로 가득 찬 ‘색의 풍경’을 만들어냈다. 작가는 “색은 우리의 뇌와 우주가 만나는 곳이다”라는 파울 클레의 말을 자주 인용한다. 우주는 순전히 객관적인 이유와 목적을 위해 색을 만들었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 색이란 감정, 의미, 감각, 기억, 지각 등 개인을 이루는 전체를 표상한다. 우주의 색은 원시적이고 객관적인 상태에서 우리 눈으로 들어오고, 색의 의미는 우리 뇌와 가슴속에서 주관적으로 변형된다. 즉 폰타나는 현실에서 보이는 것을 촬영하지만, 보이지 않는 것을 전하기 위해 특유의 프레이밍을 구사했다. 이는 사진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것이라는 그의 작업 모토를 반영하면서 작가가 생각하는 예술의 목적과도 연결된다.

 

Los Angeles 1991.

 

프랑코 폰타나.

 

폰타나는 이렇듯 구상과 추상, 반대되는 두 지점을 자연스럽게 넘나들면서 컬러 사진의 예술성 또한 입증할 수 있었다. 프랑코 폰타나 앞에 나타난 대상이 장소든 사물이든 혹은 인물이든 작가는 그것을 해석한 뒤 자신만의 시선으로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제외할지 그리고 어떤 대비와 관계를 보여줄지 판단하고 정제했다. 그에게 카메라는 현실을 기록하는 수단이 아닌 해석의 도구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말한다. “현실은 마치 대리석 덩어리 같아서 재떨이를 만들 수도, 미켈란젤로의 ‘피에타’를 창조해낼 수도 있다.” 폰타나는 늘 학생들에게 흰 종이 위에 검은 점 하나를 찍고 무엇이 보이는지 물었다. 학생들은 검은 점이 보인다고 하지만 폰타나가 학생들이 보았으면 했던 것은 하얀 여백이다. 50년간 작가가 뷰파인더를 통해 바라본 장면은 현실이란 하얀 여백에 펼쳐진 찬란한 풍경이었다. 우리와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지만, 그저 우리가 눈으로만 인식한 풍경은 존재한다고 할 수 없다. 그 현실은 폰타나의 렌즈를 통해서만 비치고, 사진으로 찍힐 때 비로소 존재한다. 비현실적으로 아름답게 보였던 그의 사진은 사실 우리 세계에 항상 존재해온 풍경이었다. 현재 마이아트 뮤지엄에서 진행 중인 <프랑코 폰타나: 컬러 인 라이프>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삶의 생생한 색과 경이로운 찰나를 감상하면서 자신의 일상에서도 반짝이는 순간을 발견해 마음 한 편에 간직해보길 바란다. 전시는 2023년 3월 1일까지.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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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으로 전하는 마음

메종과 라 메르가 함께하는 플라워 박스 클래스

메종과 라 메르가 함께하는 플라워 박스 클래스

<메종>에서 준비한 올해 첫 번째 클래스는 아틀리에 마니피크와 럭셔리 뷰티 브랜드 라 메르가 함께 참여했다. 정성스러운 플라워 박스 선물이 전하는 감동을 느낄 수 있었던 현장 속으로.

 

아틀리에 마니피크는 뷰티 제품을 더욱 정성스럽게 선물할 수 있는 플라워 박스를 제안했다.

 

최근 라이프스타일 분야에서 알찬 소규모 클래스가 대세다. 도예, 플라워, 다도, 베이킹, 킨츠키 등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클래스를 통해 배움의 시간을 즐기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 <메종>에서는 이런 트렌드를 반해 매달 이색적이고 실용적인 클래스를 엄선해 독자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캘리그래피와 플라워 연출을 감각적으로 선보여온 아틀리에 마니피크 atelier magnifique의 우혜인 대표와 럭셔리 뷰티 브랜드인 라 메르가 협업한 클래스로 그 첫 시작을 열었다. 더북컴퍼니 사옥에서 진행된 이번 클래스는 라 메르의 제품 소개와 함께 제품을 제대로 바르는 방법 등을 시연을 통해 배워볼 수 있었고, 이후에는 베스트 제품인 ‘크렘 드 라 메르’와 ‘어드밴스드 트리트먼트 로션’ 두 가지를 아틀리에 마니피크만의 감성으로 만든 플라워 박스로 포장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세라믹 용기에 꽃을 꽂아 박스 안을 채우는 모습.

 

“고급 브랜드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선물 제품 없이도 잘 활용할 수 있는 플라워 박스가 없을지 고민했어요. 그래서 선물을 꺼내고 나서도 테이블이나 장식장 위에 두고 센터피스처럼 활용하는 박스 연출을 생각하게 됐죠. 오늘은 라 메르의 제품 두 가지를 선물하는 플라워 박스를 만들어볼 거예요.” 우혜인 대표는 보다 정성과 특별함을 담기 위한 선물 포장 방법을 제안했다. 세라믹 용기에 투명 테이프를 사용해 칸을 만들고, 꽃은엽 아카시아와 델피니움, 데이지 종류인 마가렛과 데이토나 튤립, 보라색 지고 페탈리움, 라넌큘러스와 수선화, 스위트피를 사용해 각자 원하는 방식으로 플라워 박스를 완성했다. 가운데에 넣은 라 메르의 제품과도 잘 어우러졌지만 제품을 꺼내고 나서도 센터피스처럼 감상할 수 있어 두 배로 실용적이다. 비가 많이 오는 날의 클래스지만 참여한 이들은 각자의 개성대로 만든 플라워 박스를 들고 사진도 찍고, 라 메르의 제품을 체험해보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아틀리에 마니피크와 라 메르가 선사한 플라워 박스는 건네는 이의 정성이 담긴 선물이 주는 감동을 느끼기에 충분히 아름다웠다.

 

 

 

La Mer for Flower Class
크렘 드 라 메르 해초를 발효한 미라클 브로스TM 성분과 라 메르의 독자적인 성분으로 탄생한 크렘 드 라 메르는 풍부한 양이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호하며 전반적으로 개선시켜주는 럭셔리 안티에이징 크림이다. 60ml, 54만6천원대.

어드밴스드 트리트먼트 로션
민감해지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잔주름을 개선하며 모공을 관리해 맑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주는 어드밴스드 트리트먼트 로션. 세안 후 바르면 다음 스킨케어를 위한 최적화된 피부 컨디션을 만들 수 있다. 150ml, 24만6천원대.

 

자신의 취향에 맞게 꽃을 꽂아 완성하는 플라워 박스.

 

제품과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김분희 라 메르 교육부 부장.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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