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빚는 공간

독창적인 국내 양조장 세 곳

독창적인 국내 양조장 세 곳

 

독창적인 디자인을 자랑하는 국내 양조장 세 곳을 찾았다. 특색 있는 술맛만큼 매력적인 그곳의 건축 이야기.

 

자연의 순환을 담은 발효 건축, 복순도가

 

 

국산 쌀을 옛 항아리에 담아 전통 방식으로 막걸리를 빚는 복순도가는 울산시 언양이란 작은 농촌에 양조장이 있다. 쌀과 누룩이 발효를 거쳐 막걸리가 되듯, 양조장 또한 발효란 컨셉트로 흙과 볏짚, 누룩 등을 건축 재료로 사용했다. 논에서 농부들은 볏짚을 태우며 한 해 농사를 마무리했다. 이를 차용해서 볏짚을 꼰 새끼를 건물 외벽에 둘렀고, 볏짚을 태운 재를 이겨 발라 검게 그을렸다. 내부 벽은 막걸리를 만들고 남은 누룩 찌꺼기로 만들었다. 효용을 다한 벼와 누룩이 다시 자연의 품에서 순환할 수 있게 존중하는 복순도가의 양조장에서는 술을 빚는 전 과정을 모두에게 공개하고 있다.

ADD 울산시 울주군 상북면 향산동길 48

 

맥주 공장이 아닌 공방, 코리아크래프트브류어리

 

코리아크래프트브류어리

© 송유섭

 

코리아크래프트브류어리는 여러 종류의 맥주를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하는 마이크로 브루어리다. 브루 마스터의 섬세한 손길로 오랜 시간 숙성을 거쳐야 비로소 맥주가 탄생한다. 그 기다림의 시간을 담기 위해 무겁고 따뜻한 벽돌로 브루어리 외벽을 마감했다. 5m 높이의 거대한 철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는 동선도 인상적이다. 유리창 너머로 브루어리의 탱크를 볼 수 있는데, 로비의 따뜻한 벽돌과 탱크의 차가운 스테인리스가 천장의 자연광을 받으면서 극적인 대비를 이룬다. 맥주 제조의 세 가지 주요 공정(맥아제분, 브루잉, 숙성)을 세 개의 분절된 건물에 각각 배치해 내부와 외부 공간이 유기적으로 연속되는 구성도 재미를 더했다. 충북 음성군에 있는 이곳에서는 주말마다 다양한 수제 맥주 시음 행사가 열린다.

ADD 충북 음성군 원남면 원남산단로 97

 

인간과 자연, 기계의 조화, 세별 브루어리

 

세별 브루어리

 

자연 재료를 가공하는 맥주의 제조 과정을 건축적으로 해석한 세별 브루어리는 인간과 자연, 기계가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했다. 이 건축물의 가장 큰 특징은 외벽이다. 소나무 질감을 콘크리트에 구현했는데 일반적인 합판이 아닌 낙엽송 통나무를 이어 붙여 거푸집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콘크리트를 붓고, 굳은 낙엽송을 떼어내면 나무 껍질 모양이 콘크리트에 새겨진다. 이 과정을 반복해 건물 외벽에 자연스러운 소나무 질감을 새겼다. 차갑고 딱딱한 콘크리트 건물 특유의 모습은 사라지고 자연스러운 나무의 존재감만 남았다.

ADD 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위전리 44-7102-531-2591

CREDIT

assistant editor

강성엽

TAGS
정말 사고 싶은 스피커

풍성한 사운드의 스피커, 베오사운드 A5

풍성한 사운드의 스피커, 베오사운드 A5

 

평소 집에서 전원을 절대 끄지 않는 몇 가지 가전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스피커다. 음악을 들을 때는 물론 TV를 볼 때도 스피커는 늘 열일 중이다. 사용하던 제품이 종종 말썽을 일으키던 와중 감프라테시가 뱅앤올룹슨과 협업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이름하야 베오사운드 A5. 여유로운 스칸디나비아 해변에 놓여 있을 법한 귀여운 바구니 디자인도 마음에 쏙 들었지만, 견고한 오크 소재, 완충 시 12시간이 넘는 재생 시간, 무선 휴대폰 충전 기능, 심지어 현재까지 뱅앤올룹슨이 출시한 포터블 스피커 가운데 가장 강력하고 풍성한 사운드라니! 1백50만원에 달하는 현실적 장벽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던 상상의 나래에 급제동을 걸었지만, 고민은 아직 현재 진행 중이다.

 

 

CREDIT

에디터

TAGS
탐험의 공간

자연을 탐험하는 길더 센터

자연을 탐험하는 길더 센터

 

미국 자연사 박물관에서 나이를 막론하고 탐험과 발견의 감각을 일깨워주는 새로운 전시관 길더 센터를 오픈했다.

 

실제 자연이 만들어낸 동굴 같은 기하학적 구조가 돋보이는 길더 센터.

 

맨해튼에 위치한 미국 자연사 박물관에서 6층 규모의 새로운 전시관 리처드 길더 과학, 교육, 혁신 센터 Richard Gilder Center for Science, Education and Innovation를 오픈했다. 23만㎡ 규모의 이곳은 박물관 주변 네 개의 도로를 연결해 센트럴 파크와 박물관 정면 등 어느 방향에서도 입장이 가능해 시민들이 언제든지 자연사 박물관을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거대한 핑크빛 화강암으로 뒤덮인 동굴 같은 모습을 한 과학센터는 시카고에 본사가 있는 건축회사 스튜디오 강 Studio Gang에서 설계를 맡았다. 스튜디오 대표이자 이 프로젝트를 이끈 장본인인 진 장 Gene Gang의 말에 의하면, 처음 이 길더 센터의 시작은 자연사 박물관에 있는 두 곳의 로마네스크 형식의 건물을 연결하는 것이 목적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진 장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단순히 구조적 연결을 넘어 자연사 박물관의 본질인 ‘자연’과 이 건물 간의 연결성에 대해 고민했고, 자연에 대한 탐험과 발견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길더 센터를 재정의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동굴과 협곡 그리고 빙하의 모습에서 영감을 얻어 내부 구조를 설계하기 시작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과정은 꽤나 까다로웠다. 기존의 폼 작업 대신 쇼트 콘크리트 공법을 사용해 반복적인 모양이 아닌 비대칭적, 유기적인 형태를 구현해냈으며, 이로써 내부에 들어서면 마치 거대한 협곡과 동굴 속에 들어온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건물을 한눈에 담아낼 수 는 없지만 ‘탐험’이라는 길더 센터의 본래 목적에 맞는 구조를 구현해낸 셈. 50만 마리 이상의 작은 생물체와 4만 점 이상의 표본,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관인 보이지 않는 세상(Invisible World)은 이 동굴을 탐험하면서 발견할 수 있는 공간들이다. 또한 4층에는 과학도서관, 교실 등 연구를 위한 공간까지 마련되어 있다. 박물관의 전 관장이자 길더 센터 건립을 총괄 감독한 엘렌 퓨터 Ellen Futter는 더욱 많은 사람을 초대하고 우리가 사는 자연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장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360도 파노라마로 펼쳐지는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관인 보이지 않는 세상(Invisible World).

 

360도 파노라마로 펼쳐지는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관인 보이지 않는 세상(Invisible World).

ADD 200 Central Park West, New York, NY 10024
WEB www.amnh.org

CREDIT

에디터

writer

원그림(뉴욕 통신원)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