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공동체와 연대의식의 가치를 되새길 시간. 2025년 LX하우시스가 선정한 트렌드십 메인스트림 ‘시너지’와 함께 서로 다른 에너지의 교차점에서 생성되는 생경하고도 매혹적인 이야기를 내밀하게 들여다보자.

‘코스모스 COSMOS’ 테마의 글램 라운지. 벽지는 LX Z:IN 벽지 뮤럴벽지 몽환 숲 다크 그린. 기하학적인 형태의 구조물은 LX Z:IN 인테리어 필름(베니프) 스타코로 시공.
“함께할 때 피어나는 새로운 에너지 SY(E)NERGY”
LX하우시스의 트렌드십 TRENDSHIP은 인테리어 업계의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중요한 지표다. 2001년부터 20여 년 간 매년 트렌드 세미나 형식을 통해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왔다면, 2023년부터는 오프라인 전시까지 함께 결합한 형태를 통해 더욱 감각적인 디자인 영감을 제시한다. 올해 LX하우시스가 선정한 2025 트렌드십의 메인스트림은 SY(E)NERGY다. 시너지 Synergy와 에너지 Energy를 합성한 단어로 ‘함께할 때 피어나는 새로운 에너지’를 뜻한다. 초개인화 현상이 심화될수록 오히려 ‘함께하는 것’을 갈망하는 본능이 강해지면서 공동체와 연대의식의 가치가 더욱 주목받고, 산업계 역시 이종산업과의 과감한 시너지를 모색한다. 이번 LX하우시스 트렌드십은 이처럼 창의적 교감이 새로운 진화의 원동력이 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3가지 디자인 테마를 제시한다.
“THEME 1. BOOST”
중남미 & 아프리카의 생동감 넘치는 문화

‘부스트 BOOST’ 테마의 개더링 스튜디오. 벽지는 LX Z:IN 벽지 실크벽지(베스띠) 와플 패브릭 피칸 베이지.
인구의 대이주 현상에 맞물려 소수의 로컬 문화도 전례 없는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다양한 문화가 교차하는 시대, 서로 다른 가치를 이해하고 포용하는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첫 번째 테마인 ‘부스트 BOOST’에서는 문화 역류 현상의 중심에 있는 중남미와 아프리카의 생동감 넘치는 에너지와 강렬한 공동체 정신에 주목했다. 이런 문화 특유의 화려하고 에너지 넘치는 무드는 소재와 패턴을 자유롭게 매치해 형상화된 것이 특징. 레디시한 우드와 채도 높은 컬러를 조합한 메인 공간은 강렬한 햇빛을 받아 원형 그대로의 색이 생동하는 느낌을 주며, 파이어드 브릭을 베이스로 한 키 컬러 ‘살사’ 또한 생명력 가득한 붉은 토양이 자아내는 열정적인 에너지를 담아냈다. 두 문화의 빠질 수 없는 상징인 에스닉 패턴은 믹스매치를 통해 특유의 화려하고 에너지 넘치는 무드를 발산한다. 낯선 문화가 초래할 수 있는 이질감에 대한 우려는 곳곳에 활용된 친숙한 우드 소재를 통해 잠식되는데, 친근한 분위기와 아날로그적 감성을 살려 누구든 자유롭고 에너제틱한 무드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THEME 2. COSMOS”
근원적인 상상력과 원초적 아름다움의 조화

‘코스모스’ 테마의 다이닝 소사이어티.
상단의 벽지는 LX Z:IN 벽지 실크벽지(베스띠) 라임 플라스터 러스틱 그레이와 LX Z:IN 벽지 디아망 포티스 샌드 웨이브.
우주에 대한 인류의 호기심은 태초부터 존재해왔다. ‘코스모스 COSMOS’는 우주에 대한 근원적인 상상력과 원초적 아름다움을 간직한 자연의 생명력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테마인데, 꽃의 한 종류인 동시에 ‘우주’를 뜻한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적합한 단어다. 공간 전체를 과감하게 가로지르는 유기적인 곡선 형태와 기하학적인 구조의 배치는 SF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한 신비로운 긴장감을 조성하기도. 네이비, 블랙 오닉스 등의 다크한 색감과 우주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차가운 색조의 조화는 안정감을 주는 동시에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무드를 자아낸다. 보는 것만으로 상상력을 자극하는 바이올렛 컬러의 벨벳과 배치된 가죽 소재 가구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코스모스’만의 묘미. 이에 더해진 자연 모티브의 몽환적 패턴은 생경하고도 글램한 인간적 아름다움을 발산하며 대자연이 주는 경외감을 느끼게끔 한다.
“THEME 3. OOPARTS”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고대의 지혜

‘오파츠 OOPARTS’ 테마의 아우라 맥싱 커뮤니티. 벽지는 가운데부터 LX Z:IN 벽지 디아망 포티스 트라버틴 라이트 크림, LX Z:IN 벽장재 에디톤 월맥스 트라버틴 샌드, LX Z:IN 벽지 실크벽지(베스띠) 파우더리 페인트 파우더리 샌드.
유구한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빛나고 있는 것이 있다면 고대부터 이어진 지혜일 것이다. 역사의 지혜를 재해석하고자 하는 LX하우시스의 디자인 철학을 다양한 콘셉트로 표현한 ‘오파츠 OOPARTS’는 고대 로마의 건축물이 환생한 듯한 공간에 오묘한 패턴 플레이를 활용해 과거와 현재의 아름다운 조합을 부각한다. 단단한 물성, 높은 천장과 안정적인 대칭 구조는 미니멀하면서도 성스러운 고전 건축미의 정수를 보여주며 잊히지 않고 오래도록 이어져온 고대의 헤리티지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듯하다. 쉘 색상을 메인으로 한 파우더리한 컬러 그러데이션과 메탈 소재를 접목함으로써 신성한 느낌을 현대적 감성으로 풀어낸 것 또한 오파츠만의 특징. 이에 더해 다양한 곳에 적용된 매끄러운 텍스처와 은은한 색감의 스톤 소재는 우아한 분위기를 더하며, 공간에 편안함과 차분함을 불어넣는다.
메종 드 시너지 Maison de Synergy
LX하우시스의 2025년 트렌드십 메인스트림 ‘SY(E)NERGY’를 바탕으로 한 전시 <메종 드 시너지>가 3월 8일(토)부터 30일(일)까지 북촌 위크앨리에서 개최된다. 자재와 패션의 창의적 융합을 통해 인테리어 자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본 전시는 시간을 관통하는 LX하우시스의 헤리티지를 담아 과거와 현재의 조화라는 색을 더한 것이 특징. 클래식한 스타일이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되는 경험을 통해 LX하우시스만의 창의적 시너지를 경험해보길.
LX하우시스가 제안하는 디자인 트렌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3월 8일부터 3월 14일까지 7일간 오픈되는 SY(E)NERGY 온라인 트렌드 세미나에서 확인할 수 있다.
[LX하우시스 TRENDSHIP : SY(E)NERGY 온라인 트렌드 세미나 보러가기]
*3/8(토)~3/14(금), 24시간 운영
WEB https://www.lxtrendshi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