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 꼭 먹어야 할 제철 요리

가을에 꼭 먹어야 할 제철 요리

가을에 꼭 먹어야 할 제철 요리

높고 푸른 하늘에 말이 살찌는 가을이 왔다.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계절인 만큼 입맛을 다시게 하는 제철 음식이 한가득인 요즘. 가을에 놓칠 수 없는 제철 음식들을 소개한다.

 

대하 스테이크

 

대하 스테이크

 

대하는 지금부터 12월까지 가장 통통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으며 구이, 튀김, 찜 등 다양한 조리법을 즐길 수 있는 식재료 중 하나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날씨가 쌀쌀해지는 지금 더욱 먹기가 좋다. 풍부한 단백질, 칼슘, 타우린으로 간 기능 개선과 피로회복에 좋지만 비타민과 섬유질이 다소 부족해 양배추와 같은 채소와 궁합이 좋다. 몸이 투명하고 윤기 나며 껍질이 단단하고 머리와 꼬리가 제대로 붙어 있는 것이 신선한 대하이므로 꼼꼼히 따져 선택하자.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좋은 호박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고, 특히 늙은 호박에 함유된 루테인 성분이 암 예방 효과가 있어 가을 제철 보양식으로 즐길 수 있다.

 

Receipe
버터넛스쿼시를 곁들인 대하 스테이크

재료
버터넛스쿼시 1개, 고구마 4개, 밤 12개, 올리브유 4큰술, 소금 · 굵은 후춧가루 조금씩, 대하 12마리, 버터 4큰술, 후춧가루 조금, 드레싱(석류알 1개분, 후춧가루 · 이탈리아 파슬리 조금씩), 카이엔 페퍼 조금

1 버터넛스쿼시는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다.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반은 껍질에 칼집을 낸다.
2 오븐 팬에 1의 버터넛스쿼시, 고구마, 밤을 넣고 올리브유, 소금, 굵은 후춧가루를 뿌려 180°C로 예열한 오븐에서 40분 동안 익힌다.
3 대하는 내장과 수염을 떼어내고 깨끗이 씻는다.
4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대하를 노릇하게 구워 후춧가루를 뿌린다.
5 드레싱 재료의 석류알, 레몬즙, 후춧가루를 섞는다. 이탈리아 파슬리를 곱게 다져 넣고 섞어 드레싱을 완성한다.
6 접시에 2의 버터넛스쿼시, 고구마, 밤과 4의 대하를 보기 좋게 담고 5의 드레싱을 뿌린다. 취향에 따라 카이엔 페퍼를 뿌린다.

 

꽃게찜

 

가을에 통통하게 살이 오른 는 꽃게찜부터 튀김, 볶음 요리, 게장까지 다양한 게의 참맛을 느낄 수 있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은 식재료이다. 갖가지 레시피와 함께 여러 소스를 곁들여 맛있고 다양하게 즐겨보자.

Receipe
홍시 소스, 간장 소스, 겨자 소스를 곁들인 꽃게찜

재료
꽃게 4마리, 청주 50cc, 겨자 소스(식초 3큰술, 겨자 · 마요네즈 2큰술씩, 설탕 · 꿀 1큰술씩, 소금 조금), 홍시 소스(으깬 홍시 1컵, 식초 1큰술, 꿀 2작은술, 고추기름 3작은술), 간장 소스(간장 2큰술, 잘게 자른 미나리 1줄기분, 식초 1작은술, 올리고당 4큰술, 양파 슬라이스 조금, 곱게 다진 양파 조금, 물 3큰술, 참기름 1/2큰술

1 꽃게는 솔을 이용해 손질한다.
2 꽃게를 찜통에 15분간 쪄서 5분 정도 뜸을 들인다. 물에 청주를 넣으면 비린내를 없앨 수 있다.
3 접시에 꽃게를 담고 홍시 소스, 간장 소스, 겨자 소스를 곁들인다.

영양밥


은행
은 길을 걸으며 우리들의 인상을 찌푸리게 하는 존재이지만 딱딱한 껍질을 벗기고 소금에 살짝 볶으면 이보다 고소할 수가 없다. 이렇게 볶아 먹거나 밥이나 다른 요리에 함께 넣으면 더욱 풍부한 맛과 영양을 더해준다. 열량이 낮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고 기력 회복에 좋아 알고 먹으면 보약인 재료.

칼슘이 많아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 은 식감과 비릿한 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식재료이기도 하다. 굴 특유의 맛을 즐기기 힘들다면 굴튀김, 굴밥 또는 레몬을 곁들여 비릿한 맛을 없애고 고소한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레몬의 비타민C가 굴의 철분 흡수를 도와 궁합이 좋기도 하다. 철분 이외에도 풍부한 칼슘, 구리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지방과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만능 식품.

Receipe
굴 영양밥

재료
햅쌀·물 1컵씩, 굴 1/2컵, 대추 2개, 당근 50g, 우엉 (10cm) 1토막, 은행 6개, 청주 1작은술, 장식용 참나물, 참기름 1/4작은술, 간장 양념장(간장 1큰술, 송송 썬 부추 5줄기분, 다진 마늘 1쪽분, 참기름 1/2작은술, 고춧가루 1/4작은술), 소금 조금

1 햅쌀은 흐르는 물에 씻고 체에 밭쳐 30분간 불린다.
2 굴은 엷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고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3 손질한 굴에 참기름을 넣고 버무린다.
4 대추는 돌려 깎아 씨를 제거하고 3등분한다.
5 당근은 1cm 두께로 잘라 반달 모양으로 썬다. 우엉은 어슷하게 썬다.
6 은행은 기름을 두른 달군 팬에 굵은소금을 넣고 볶아 껍질을 벗긴다.
7 냄비에 불린 쌀과 물을 넣고 손질한 재료를 올린다. 뚜껑을 덮고 센 불에서 밥을 짓는다. 한소끔 끓으면 중간 불로 줄여 마저 익히고 밥물이 잦아들면 3의 굴을 올린다. 다시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서 5분간 뜸을 들인다. 분량의 간장 양념장을 곁들인다.

CREDIT

에디터

TAGS
주말에 어디로 갈까? 가을 감성 북카페 세 곳

주말에 어디로 갈까? 가을 감성 북카페 세 곳

주말에 어디로 갈까? 가을 감성 북카페 세 곳

책과 함께 힐링할 수 있는 북카페를 소개한다.

더숲 초소책방

 

과거의 기억이 오늘의 쉼터로 변했다인왕산의 더숲 초소책방은 과거 경찰 초소의 면모를 벗고새로운 문화의 터전으로 거듭났다자연과 책그리고 사람들의 숨결이 공존하는 이곳은 하루의 지친 시간을 잠시 잊게 해주는 휴식처다.

 

 

2층에는 큰 좌식 테이블과 계단식 좌석이 있으며 앉아서 책을 읽거나 사람들과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다. 루프탑과 야외 테라스에서 펼쳐지는 자연의 경치는 마음까지 시원하게 해준다바쁜 일상의 속도를 잠시 멈추고책과 함께 진정한 휴식을 경험해 보는 건 어떨까추천 메뉴는 단짠이 조화로운 고메버터 프레첼.

 

 

INSTAGRAM @chosochaekbang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왕산로 172
시간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까페 창비

 

문학의 향기가 짙게 퍼진 까페 창비출판사 창비의 사옥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디자인 브랜드 브라운핸즈와의 만남을 통해 문화 공간으로 탄생했다문을 열고 들어서면 화려한 샹들리에와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빈티지 가구들이 어우러진 모습을 볼 수 있다더 안쪽으로 발걸음을 옮기면창비의 책들로 가득 찬 책장이 펼쳐진다책들은 장르별로 정리됐으며 구매 후 읽을 수 있다.

 

 

까페 창비는 도심 속에 있는 카페지만 마치 자연에 온 듯한 고요함과 평화로움을 느낄 수 있다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따스한 햇살그리고 아늑한 불빛 아래서 펼쳐지는 한 편의 소설은 지친 일상에 새로운 에너지를 선사한다. 책과 함께 다양한 종류의 음료와 빵도 즐길 수 있다올 가을온전히 나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까페 창비에 방문해 보자.

 

 

INSTAGRAM @cafe_changbi
위치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127
시간 평일 오전 8시 30분에서 오후 9시까지
주말 및 공휴일 오후 12시부터 오후 9시까지

 

리브레리

 

당산동에 위치한 카페 리브레리탁 트인 공간과 화이트 색상의 모던한 인테리어가 시선을 끈다. 곳곳에는 아르떼미데 테이블 조명이 배치되었으며 따뜻한 빛과 함께 감각적인 포인트를 준다오랫동안 공부나 작업을 하기에 용이하지만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벽면을 가득 채운 책이다.

 

 

리브레리의 책장에는 다양한 책들이 진열되어 있으며 자유롭게 책을 볼 수 있다예술철학역사 등에 관한 책부터 청소년을 위한 소설보드게임까지책장에서 마음에 드는 책을 꺼내 들고 독서를 시작하면평화로운 시간을 보내기엔 충분할 것이다감각적인 카페에서 책과 함께 여유로운 하루를 보내보자달콤한 월넛 꿀 케잌과 산미 있는 아메리카노의 조화도 놓치지 말 것.

 

 

INSTAGRAM @librairiecoffee
위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산로25 3 1(당산동3)
시간 평일 오후 12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말 오전 1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CREDIT

assistant editor

손정현

TAGS
프리즈 서울 2023, 아니쉬 카푸어 개인전

프리즈 서울 2023, 아니쉬 카푸어 개인전

프리즈 서울 2023, 아니쉬 카푸어 개인전

아니쉬 카푸어가 7년만에 한국을 찾았습니다.
한층 심화된 주제와 확장된 작품 세계를 안고 돌아온국제갤러리에서의 네 번째 전시를 톺아봅니다.

 

〈In-between〉 2021 Oil, fibreglass and silicone on canvas 244 x 305 x 62 cm © Anish Kapoor. All rights reserved DACS/SACK, 2023

 

국제갤러리가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 개인전을 선보입니다이번 전시는 국제갤러리에서의  번째 개인전으로 조각페인팅드로잉을 망라하는 작가의 다채로운 작업을 폭넓게 소개합니다. ‘21세기 가장 선구적인 작가’  하나로 평가받는 아니쉬 카푸어는 작년 베니스에서 대규모 전시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다시 한번 증명한  있는데요카푸어가 근래 집중해오고 있는 회화를 그의 대표적인 검정 작품들과 병치해 시각예술의 물리적개념적 한계를 꾸준히 시험하는 세계관을 강조했습니다.

 

〈In-between II〉 2021 Oil, fibreglass and silicone on canvas 244 x 305 x 46 cm © Anish Kapoor. All rights reserved DACS/SACK, 2023

 

카푸어는 전통 회화의 작동 방식에 대한 고찰을 작품에 담습니다자신의 작품을 두고 “회화란 무언가를 가시화하는 방식의 역사인 반면나는 그와 정반대의  무언가를 어떻게 사라지게 만들  있을 것인가에 천착했다.”라고 말했죠이번 개인전에서도 작가는 회화와 조각에 대한  같은 접근법으로 전시를 꾸렸습니다자신의 작업 전반에 걸쳐 강조되는 ‘신체를 피력하는데요()의 격렬함 아니쉬 카푸어의 핵심 자원인 생의 숭고미를 일관되게 읊조립니다.

 

〈Tongue〉 2017 Silicone, paint on canvas 244 x 183 x 110 cm © Anish Kapoor. All rights reserved DACS/SACK, 2023

 

K3에는  점의 거대한 조각이 설치됩니다 무거운 덩어리들은 해부학적 내장을 닮았습니다특히 〈그림자(Shadow)〉와 〈섭취(Ingest)  점은 제목을 통해 작업의 맥락과 영감의 원천을 넌지시 가리키기도 하죠한편 K2에서는 전시 전반에 펼쳐지는 작가의 문법을 한데 농축해 놓은 회화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K1 안쪽 전시장에 놓인 검정 작품들은 관람자의 시각을 어지럽히며  내부의 공간으로 끌어당깁니다검정은  뿐만 아니라 모든 소리마저 흡수시키는데 오브제의 표면에 안착시켜 일체화됩니다카푸어의 검정 작품 연작은 차분하지만형태의 흡수력은 회화의 빨강 이미지들 못지 않게 잔혹하기도 합니다.

 

〈Untitled〉 2021 Oil, silicone and wood on canvas 244 x 305 x 76 cm © Anish Kapoor. All rights reserved DACS/SACK, 2023

이처럼 현존과 부재를 동시에 구현하는 것이 카푸어 작업의 핵심 주제입니다자신이 다루는 물질의 한계에 도전함으로써 카푸어는  물질의 창출  파괴를 동시에 표현하고나아가 관람자의 신체적 감각을 시험해 자극적이고도 시적인 ‘사이(in-between)’ 상태를 포착해냅니다전시는 8 30일부터 10 22일까지.

 

아니쉬 카푸어 스튜디오 전경 2017 © Anish Kapoor. All rights reserved DACS/SACK, 2023

CREDIT

assistant editor

강성엽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