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즈 서울 2023, 아니쉬 카푸어 개인전

프리즈 서울 2023, 아니쉬 카푸어 개인전

프리즈 서울 2023, 아니쉬 카푸어 개인전

아니쉬 카푸어가 7년만에 한국을 찾았습니다.
한층 심화된 주제와 확장된 작품 세계를 안고 돌아온국제갤러리에서의 네 번째 전시를 톺아봅니다.

 

〈In-between〉 2021 Oil, fibreglass and silicone on canvas 244 x 305 x 62 cm © Anish Kapoor. All rights reserved DACS/SACK, 2023

 

국제갤러리가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 개인전을 선보입니다이번 전시는 국제갤러리에서의  번째 개인전으로 조각페인팅드로잉을 망라하는 작가의 다채로운 작업을 폭넓게 소개합니다. ‘21세기 가장 선구적인 작가’  하나로 평가받는 아니쉬 카푸어는 작년 베니스에서 대규모 전시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다시 한번 증명한  있는데요카푸어가 근래 집중해오고 있는 회화를 그의 대표적인 검정 작품들과 병치해 시각예술의 물리적개념적 한계를 꾸준히 시험하는 세계관을 강조했습니다.

 

〈In-between II〉 2021 Oil, fibreglass and silicone on canvas 244 x 305 x 46 cm © Anish Kapoor. All rights reserved DACS/SACK, 2023

 

카푸어는 전통 회화의 작동 방식에 대한 고찰을 작품에 담습니다자신의 작품을 두고 “회화란 무언가를 가시화하는 방식의 역사인 반면나는 그와 정반대의  무언가를 어떻게 사라지게 만들  있을 것인가에 천착했다.”라고 말했죠이번 개인전에서도 작가는 회화와 조각에 대한  같은 접근법으로 전시를 꾸렸습니다자신의 작업 전반에 걸쳐 강조되는 ‘신체를 피력하는데요()의 격렬함 아니쉬 카푸어의 핵심 자원인 생의 숭고미를 일관되게 읊조립니다.

 

〈Tongue〉 2017 Silicone, paint on canvas 244 x 183 x 110 cm © Anish Kapoor. All rights reserved DACS/SACK, 2023

 

K3에는  점의 거대한 조각이 설치됩니다 무거운 덩어리들은 해부학적 내장을 닮았습니다특히 〈그림자(Shadow)〉와 〈섭취(Ingest)  점은 제목을 통해 작업의 맥락과 영감의 원천을 넌지시 가리키기도 하죠한편 K2에서는 전시 전반에 펼쳐지는 작가의 문법을 한데 농축해 놓은 회화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K1 안쪽 전시장에 놓인 검정 작품들은 관람자의 시각을 어지럽히며  내부의 공간으로 끌어당깁니다검정은  뿐만 아니라 모든 소리마저 흡수시키는데 오브제의 표면에 안착시켜 일체화됩니다카푸어의 검정 작품 연작은 차분하지만형태의 흡수력은 회화의 빨강 이미지들 못지 않게 잔혹하기도 합니다.

 

〈Untitled〉 2021 Oil, silicone and wood on canvas 244 x 305 x 76 cm © Anish Kapoor. All rights reserved DACS/SACK, 2023

이처럼 현존과 부재를 동시에 구현하는 것이 카푸어 작업의 핵심 주제입니다자신이 다루는 물질의 한계에 도전함으로써 카푸어는  물질의 창출  파괴를 동시에 표현하고나아가 관람자의 신체적 감각을 시험해 자극적이고도 시적인 ‘사이(in-between)’ 상태를 포착해냅니다전시는 8 30일부터 10 22일까지.

 

아니쉬 카푸어 스튜디오 전경 2017 © Anish Kapoor. All rights reserved DACS/SACK, 2023

CREDIT

assistant editor

강성엽

TAGS
프리즈 서울 2023, 화이트 큐브 개관전 ‘영혼의 형상’

프리즈 서울 2023, 화이트 큐브 개관전 '영혼의 형상'

프리즈 서울 2023, 화이트 큐브 개관전 '영혼의 형상'

화이트 큐브가 아시아에서는 두 번째로 서울 강남구에 화이트 큐브 서울을 개관했습니다. 이진주루이스 지오바넬리 등 7명의 세계적인 아티스트가 참여해 철학형이상학 등 인간 행동의 동기를 탐구하는 ‘영혼의 형상’을 개최합니다.

 

Louise Giovanelli Soothsay 2023 (medium res)

화이트 큐브의 서울 개관 전시, ‘영혼의 형상(The Embodied Spirit)’은 세계적인 아티스트의 그룹전으로 개최됩니다. 철학형이상학인간 행동의 동기를 탐구하는 작품들을 한 자리에 모았어요아리스토텔레스의 에세이 영혼에 관하여에서 설명한 육체와 정신의 불가분 관계를 이번 전시의 근간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페인팅과 조각을 소개합니다.

Marguerite Humeau Study for a Fungus Garden I 2023 (medium res)

화이트 큐브의 글로벌 아티스틱 디렉터인 수잔 메이 Susan May가 기획한 이번 전시는 이진주루이스 지오바넬리 등이 참여합니다이진주 작가는 한국의 전통적인 기법을 활용해 개인의 기억과 자각의 과정을 보여줘요영국의 회화 작가 루이스 지오바넬리는 고조된 감정 상태의례종교와 종교적 도상을 탐구합니다.

Tracey Emin The Next Journey 2023 (medium res)

또한 이번 전시에서는 크리스틴 아이 추와 트레이시 에민조각가 버린드 드 브렉커카타리나 프리치마르게리트 위모 등 세계적인 아티스트의 작품이 소개될 예정이에요. 아시아의 두 번째 전시 공간인 화이트 큐브 서울은 양진희 디렉터가 이끌고 있으며프리즈 특별 프로그램의 일환인 프리즈 위크의 청담 나이트가 진행되는 9월 6개관을 축하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Katharina Fritsch Hand 2020 (medium res)

또한화이트 큐브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프리즈 서울에 참여합니다이번 프리즈 서울에서 화이트 큐브는 미술사에서 중요한 작가들의 주요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에요소개 작가로는 브람 보가트이사무 노구치마르게리트 위모미노루 노마타모나 하툼라킵 쇼티에스터 게이츠트레이시 에민과 툰지 아데니 존스가 참여합니다.

Berlinde de Bruyckere Arcangelo glassdome II 2021-23 (medium res)

화이트 큐브 서울의 양진희 디렉터는 화이트 큐브는 한국에 아시아 두 번째 공간을 개관하는 것에 발맞춰 한국시장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먼저 선보이고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예술계와의 활발한 네트워킹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갤러리 화이트 큐브의 국내 개관전까지, 다가오는 프리즈x키아프의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는 듯합니다.

CREDIT

assistant editor

강성엽

TAGS
떡볶이 매니아들의 성지! 강남 핫 플레이스 떡볶이 베스트 3

떡볶이 매니아들의 성지! 강남 핫 플레이스 떡볶이 베스트 3

떡볶이 매니아들의 성지! 강남 핫 플레이스 떡볶이 베스트 3

강남 핫플에서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떡볶이를 소개한다.

 

보메 청담, 해물 떡볶이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양식 레스토랑 보메 청담높은 층고의 건물에 다양한 예술 작품과 디자인 가구가 어우러져 마치 갤러리에 온 것만 같다파스타와 같은 양식만 팔 것이라 생각했지만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다름 아닌 해물 떡볶이! 예상치 못한 반전에 장소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

 

 

감각적인 그릇에 담긴 해물 떡볶이는 눈으로만 봐도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을 자랑한다먹물에 덮인 한치 튀김과 전복새우가 토핑 됐으며 특히 한치 튀김의 바삭한 맛이 일품이다전복과 새우 역시 신선한 해산물의 풍미가 그대로 느껴진다.

가장 인상 깊은 것은 바로 보메 청담만의 소스와 떡크리미한 로제 소스와 얇은 떡이 연하고 쫄깃한 식감을 자아낸다느끼함 없이 깔끔하게 마무리되어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것만 같다매콤함이 극에 달할 때는 계란과 함께 중화할 수 있다.

 

 

식사 공간은 탁 트인 테라스와 실내 좌석으로 구성됐다.
해골 모양의 조명과 벽면의 작품들이 눈에 띄며어느 공간에서나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INSTAGRAM @bomecheongdam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152 40 1
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예약 캐치 테이블

 

앤헤이븐, T.B.K

올해 5앤헤이븐이 압구정 현대백화점에 새롭게 오픈했다앤헤이븐은 앤더슨씨에서 운영하는 브런치 레스토랑이며 오랫동안 핫플로 사랑받았다앤더슨씨는 일간 가구 저널과 디자인 갤러리도 함께 운영 중인데앤헤이븐 압구정점에서도 남다른 감각의 인테리어를 엿볼 수 있다.

 

 

독특한 가구들이 어우러진 세련된 공간에서 택한 메뉴는 다름 아닌 T.B.K(떡볶이). 재치 있는 이니셜의 떡볶이는 오징어 튀김김말이깻잎메추리알그리고 떡으로 이루어졌다바삭한 오징어 튀김과 김말이가 특징이며 직원이 컷팅을 해주기 때문에 편하게 덜어 먹을 수 있다계란 대신 메추리알이 들어간 점도 재밌는 포인트다소스는 살짝 매콤하면서도 진했고 말랑한 떡과의 조화가 환상적이다매운맛도 잊고 계속해서 손이 갈 정도.

 

 

INSTAGRAM @andersonc_official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65 5
시간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꽁티드툴레아, 스파이시 떡볶이

압구정 로데오에는 오픈 시간부터 줄을 서서 웨이팅 하는 브런치 맛집이 있다소문의 주인공인 꽁티드툴레아는 향초 브랜드와 레스토랑이 결합된 복합문화공간이다입구로 들어서는 순간 주택형 건물이 보이며식사 공간은 실내와 야외 테라스로 나누어졌다화창한 날에는 테라스에 앉아 비밀의 화원에 들어온 듯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이곳의 스파이시 떡볶이는 삶은 계란깻잎납작만두오뎅그리고 면과 떡으로 이루어졌다우리에게 친숙한 떡볶이의 재료에서 꽁티드툴레아만의 강렬한 맛을 느낄 수 있다매콤한 소스에 당면이 들어간 만두가 버무려졌으며부드러운 떡과 라면의 조합은 라볶이의 느낌을 자아낸다중간중간 매운맛을 덜 수 있는 계란도 넉넉하게 준비됐다.

 

 

실내 공간에는 바깥이 한눈에 들어오는 큰 유리창과 향초가 전시된 공간이 있다.
좋은 향기로 이루어진 공간은 방문객들에게 신선하고 기분 좋은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INSTAGRAM @tulear_seoul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49 39
시간 오전 11시부터 자정까지
예약 캐치 테이블()

CREDIT

assistant editor

손정현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