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 투 서울! 해외에서 들어온 신상 카페 3

웰컴 투 서울! 해외에서 들어온 신상 카페 3

웰컴 투 서울! 해외에서 들어온 신상 카페 3

최근 해외 유명 카페들이 한국에 앞다투어 글로벌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유달리 특별한 한국의 커피 사랑에 화답이라도 하듯 한국을 찾아온 해외 카페들을 다녀왔다.

01
서촌 포 인텔리젠시아
Intelligentsia Coffee

미국 스페셜티 커피 인텔리젠시아가 드디어 한국에 첫 매장을 오픈했다. 1995년 더그 젤과 에밀리 맨지가 시카고에 창립한 인텔리젠시아 커피는 샌프란스시코 블루보틀, 포틀랜드 스텀프타운과 함께 ‘미국 3대 스페셜티 커피’로 손꼽힌다. 지난달 오픈한 서촌점은 미국 내 12개 지점에 이어 인텔리젠시아의 해외 첫 매장이기도 하다.

오래된 한옥을 개조한 서촌점은 서까래와 나무 기둥을 고스란히 살리고, 좌식 테이블을 갖췄다. 마당이 자리했을 공간에는 유리 천장으로 지붕을 만들고, 그 아래에 바 카운터를 배치한 것이 특징. 덕분에 햇빛이 드는 천창 아래에서 브루잉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서촌 한정 메뉴로 선보인 핸드프레소 방식의 얼터네이트 에스프레소 Alternative Espresso가 대표 메뉴. 원두 본연의 맛을 살려 깔끔한 푸어오버 방식의 브루드 투 오더 Brewed to Order, 인텔리젠시아의 시그니처 메뉴인 블랙 캣 에스프레소 Black Cat Espresso도 추천한다.

ADD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34
INSTAGRAM @intelligentsiacoffee

 

02
노커피 서울
NO COFFEE SEOUL

일본 후쿠오카 대표 로컬 카페 노커피도 압구정에 진출했다. 노커피 서울은 상하이에 이어 두 번째 글로벌 매장이다. ‘좋은 커피와 함께 하는 삶 Life with Good Coffee’를 위해 깔끔하면서도 개성 강한 커피 메뉴를 선보였다. 커피뿐만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 아티스트와 협업하며 후쿠오카의 트렌디한 문화를 선도하는 로컬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No Coffee, No Life’를 슬로건을 내세운 브랜드답게 다채로운 메뉴가 돋보인다. 시그니처 메뉴인 블랙라떼도 서울에서 드디어 맛볼 수 있다. 고소한 라떼에 쌉싸름한 차콜 파우더를 더해 스모키한 향을 더했다. 서울 한정 메뉴로 블랙라떼에 달달한 바닐라솔트크림을 올린 블랙크림라떼도 선보인다. 단짠의 조화와 부드러운 식감이 매력적이다.

ADD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20길 19
INSTAGRAM @nocoffee_sel

 

03
에이프릴 커피
April Coffee

덴마크 코펜하겐의 에이프릴 커피는 한남동에 자리를 잡았다. 스웨덴 출신의 젊은 로스터 패트릴 롤프 칼슨이 2016년 코펜하겐에 창립한 카페로, 좋은 품질의 원두와 전통 로스팅 방식에 변화를 선보이며 화제를 모았다. 한남동에 오픈한 에이프릴 커피는 글로벌 매장으로는 첫 매장으로, 매장 오픈과 함께 에이프릴 커피만의 방식으로 수확하고 로스팅한 원두를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코펜하겐에 위치한 1호 매장과 동일하게 덴마크 대표 디자이너 핀 율의 가구로 북유럽의 미감을 담아냈다. 혁신적이면서도 섬세하고, 품질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하는 철학이 자신의 브랜드 철학과 닮았다고 느꼈기 때문. 따뜻한 우드톤으로 마감된 매장과 바 카운터에서는 필터 커피를 내리는 모습을 마주 볼 수 있다. 추운 북유럽에서는 여름에만 한정으로 판매하는 아이스커피는 서울에서는 사계절 판매하는 점도 재미있다.

ADD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54길 19
INSTAGRAM @aprilcoffeekorea

CREDIT

에디터

TAGS
로스터리 카페 이용법

로스터리 카페 이용법

로스터리 카페 이용법

핫한 동네를 거닐다 보면 고소한 커피 향이 발길을 멈추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자석에 이끌리듯 로스터리 카페에 들어서면 콜롬비아 수프리모, 이디오피아 예가체프, 케냐 AA 등 암호 같은 메뉴 때문에 당혹스럽다. 기죽지 않고 멋지게 로스터리 카페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예전에는 갓 볶은 원두를 사거나 스트레이트 커피를 즐기는 마니아들이 일부러 로스터리 카페를 찾아가야 했지만 요즘은 청담, 압구정을 비롯해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면 으레 로스터리 카페가 있다. 최근 에디터가 취재한 카페 셋 중 하나는 로스터리 카페일 정도. 로스터리 카페는 직접 생두를 볶아 커피콩과 커피를 판매하는 곳을 말하는데, 원산지별 다양한 커피 고유의 맛과 향을 살리기 위해 주로 핸드드립 방식으로 커피를 추출한다. 이러한 이유로 로스터리 카페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기 위해선 약간의 기다림이 필요하다. 그동안 커피는 무조건 ‘간편하고 빠르게!’란 일관된 컨셉으로 인스턴트 또는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구해왔던 우리에겐 여간 생소한 풍경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바로 이러한 느림의 미학이 로스터리 카페가 빛을 보게 된 원동력이 아닐까. 여유가 비주얼화된 공간이라고 할까? 여하튼, 로스터리 카페란 공간 자체가 색다른 콘텐츠가 됐다. 그것도 아주 매력적인. 그런데 문제는, 자신이 원하는 커피가 무엇인지 파악조차 안 된 우리가 입맛에 맞는 커피를 찾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스트레이트 커피는 무엇?

로스터리 카페에는 커피 원산지 한 군데의 그린빈을 볶아 만든 스트레이트 커피(Straight Coffee, 단종 커피)를 판매한다. 가령 이디오피아 예가체프나 콜롬비아 수프리모 등의 커피 메뉴는 스트레이트 커피에 속한다. 블렌드 커피(Blend Coffee)는 여러 산지의 커피를 섞은 커피를 말한다. 주로 에스프레소 응용 커피를 즐기다가 이제 막 원두피(Reguler Coffeee)에 흥미를 느끼게 도니 사람이라면 블렌드 커피보다는 스트레이트 커피부터 도전해보는 것이 좋다. 자신과 가장 잘 어울리는 커피를 찾아 맛과 향을 만끽한 후 블렌드 커피로 눈을 돌리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

스트레이트 커피는 원산지, 그린빈의 특성과 질에 따라 분류를 한다. 예를 들어 ‘이디오피아 예가체프’,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하와이 코나’는 원산국 다음에 명품 커피가 자랄 수 있는 최적의 자연환경을 지닌 곳의 지역명을 따서 별도의 마케트 브랜드를 붙인 것이다. ‘콜롬비아 수프리모’나 ‘케냐 AA’ 는 원산국 다음에 빈의 크기가 큰 것에 각각 수프리모, AA라고붙인 것이다. 콜롬비아는 빈의 크기에 따라 수프리모(Suprimo), 엑셀소(Excelso)라 구분하고 케냐는 AA, A, B로 등급을 나눈다. 이외에도 빈의 단단함에 따라 HB(Hard Bean), SHB(Strictly Hard Bean)로 구분해 브랜드를 붙이는 곳도 있다. 커피의 종자는 크게 아라비카(Arabica)와 로부스타(Robusta)종으로 나눌 수 있다. 아라비카종은 재배 조건이 까다롭지만 원산지별 커피 고유의 맛과 향이 살아 있는 상품 가치가 높은 반면 로부스타종은 이름 자체가 강하다는 뜻인 만큼 병충해에 강하고 고온도 잘 견디며 비교적 높은 해발 800m 이상의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아라비카종과 달리 600m이내 지역에서도 재배가 잘 된다. 로부스타종은 그냥 내버려도 잘 자라는 종자라 맛이 쓰고 향이 없어 상품가치가 적다 보니 대부분 인스턴트 커피 제조에 많이 사용된다.

 

내게 맞는 커피 찾기

그러니 커피는 와인처럼 품종에 따라 맛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원산지에 따라 맛과 향이 나뉜다고 보면 되겠다. 그래서 일부 스트레이트 커피 마니아들은 원산지별 커피의 맛과 향을 머리로 달달 외우거나 마일드, 스무스, 볼드, 디카페인 등으로 맛의 종류를 구분한 후 원산지별 커피를 대입시키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접근일 뿐! 왜냐하면 로스터리 카페의 근원적인 속성, ‘느리다’는 것 말고도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가 바로 로스터리 카페의 주인장, 커피 로스터 때문이다. 즉, 로스터들은 저마다 자신의 개성을 커피에 담기 위해 신선한 그린빈 찾기에 혈안을 올리고, 로스터기 앞에서 그린빈에 맞는 로스팅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볶기를 반복한다. 그래서 좋은 커피, 나에게 맞는 커피를 찾으려면 첫째, 그 커피의 원산지는 어디이며 둘째, 언제, 누가 볶았느냐를 따져야 한다. 어쩌면 누가 볶았는지가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 볶는 과정에서 커피가 지닌 고유의 성격 자체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로스터가 일관성 있게 로스팅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로스터리 카페에서 스트레이트 커피를 주문할 때에는 주인장에게 오늘 가장 좋은 원두가 무엇인지 물어보거나 자신의 취향(신맛이 좋다거나 쓴맛이 좋다는 등)을 말한 후 추천 받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취향에 맞는 원산지 커피를 아는 수준이라면, 방문하는 곳마다 같은 커피를 주문해서 자신에게 맞는 로스터리 카페를 찾는 것이 좋다. 그리고 원두를 구입할 때는 반드시 로스팅한 지 얼마나 됐는지를 따져보고 향과 상태를 살핀다. 빈의 모양이 눈으로 보아 일정한 게 좋다. 향이 없거나 겉에 기름이 많은 빈은 피해야 한다. 또 되도록 갈지 않은 것을 구매해야 향을 오래도록 보존할 수 있다. 하지만 집에 그라인더가 없다면 즉석에서 갈아달라고 하는 것이 좋다.

CREDIT

에디터

TAGS
요즘 혼수 뭐해?

요즘 혼수 뭐해?

요즘 혼수 뭐해?

돌아온 결혼 시즌, 혼수 가전을 고민 중이라면 여길 주목하자. 올 상반기 새롭게 선보인 최신 생활 가전 리스트.

거거익선 식기세척기

일렉트로룩스, 얼티밋케어 900 & 700

크면 클수록 좋다는 식기세척기의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 두 가지. 컴팩트한 외부 사이즈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부 공간 활용도를 높혔다. 얼티밋케어 900은 단 한 번의 모션으로 하단 바스켓을 25cm까지 들어 올릴 수 있는 컴포트 리프트 기술이 적용된 14인용 제품. 얼티밋케어 700은 일렉트로룩스 제품 중 가장 큰 15인용으로 오염이 심해 잘 닦이지 않는 식기를 집중적으로 세척하는 스프레이존 강력 세척 기능을 탑재했다. WEB www.electrolux.co.kr

 

세탁기와 건조기를 하나로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기와 건조기 기능이 하나로 합쳐진 일체형 세탁건조기 제품. 과거 히터 방식 콤보 세탁기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건조 성능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 25kg 용량 드럼 세탁기와 15kg 용량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를 한 대로 합친 제품. 킹사이즈 이불 빨래까지 가능하며 세탁 후 세탁물을 옮길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WEB www.samsung.com

 

습식과 건식 청소를 한번에

로보락, 다이애드 프로 콤보

헤드에 따라 습식 청소와 진공 청소, 틈새 청소 등 상황별로 5가지 청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핸디형 청소기. 앞면 두 개의 롤러가 양쪽 가장자리의 1㎜ 미만 공간 내 먼지까지 깨끗하게 빨아들이고 180도 회전이 가능한 엣지 클리닝 헤드(Edge Cleaning Head)를 장착해 각도 제한 없이 구석구석을 청소할 수 있다. 롤러에 묻은 이물질을 자동으로 제거하는 셀프 클리닝 기능과 셀프 건조 시스템까지 갖췄다. WEB kr.roborock.com

 

우아한 무선주전자

드롱기, 세타 무선 전기주전자

무려 3년 만에 드롱기에서 선보이는 무선 전기주전자 신제품이탈리아어로 실크를 뜻하는 세타’ 이름 그대로 부드러운 실크를 연상시킨다. 900g의 가벼운 무게와 0.8L 용량의 초소형 사이즈로 작은 주방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블랙과 화이트베이지바이올렛까지 4가지 색상으로 선보인다. WEB www.delonghi.co.kr

 

가장 스마트한 헤어드라이어

다이슨, 슈퍼소닉 뉴럴 헤어드라이어

제품과 모발 사이의 거리를 적외선 빔으로 측정하고 모발에 가까워질수록 열을 줄여 두피와 모발을 보호하는 똑똑한 헤어드라이어다. 또한 사용자의 스타일링 설정을 학습하는 기능이 추가돼 각 노즐에 따라 마지막으로 설정한 온도와 바람 속도를 알아서 기억한다. 기기 내부에 적용된 기술을 보여주는 투명 캡으로 마감한 부분도 돋보인다. WEB www.dyson.co.kr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