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는 추운데 따뜻하게 마시는 술은 없을까? 정답은 YES! 와인과 위스키도 따끈하게 데우면 모락모락 나는 김을 호호 불어가며 온기와 취기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술은 입술에 닿는 감촉에 의해서 변하기도 하고 공기와 닿는 순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맛이 변하기도 하며 손끝의 온도에 의해서도 맛의 차이를 보인다. 이처럼 술맛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은 온도. 늘 상온으로 즐기거나 차갑게 마시던 술을 따뜻하게 데우면 어떤 맛으로 변할까?
“사케”
‘따뜻한 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단연 ‘사케’일 것이다. 일본의 직장인들은 추운 겨울, 집으로 가는 길에 선술집에 들러 따뜻한 사케와 꼬치 요리를 먹는 것도 빼먹지 않는 일과 중 하나라고 한다. 이렇게 마시는 소박한 술 한 잔으로 하룻동안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푸는 것은 따뜻한 사케가 덜 취하기 때문이다. 사케를 따뜻하게 데우면 향이 진해져 향을 음미하면서 조금씩 마시게 되며 덕분에 과음을 방지할 수 있다. 그런데 사케를 데워 마시면 입 안에서부터 알코올이 분해되기 때문에 차게 해서 마시는 것보다 좀더 쓰게 느껴진다.
“와인”
유럽에선 겨울에 ‘글루바인’을 마신다. 독일어로 ‘따뜻한 와인’이란 뜻으로 프랑스에서는 ‘뱅쇼’라고 부른다. 뱅쇼는 겨울이 일찍 오는 유럽에서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끓여 마시는 술이다. 와인은 일반적으로 서늘하게 보관해 적정 온도에서 즐기는 술이지만 유럽에서는 겨울철이 되면 뱅쇼를 파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주전자에 뱅쇼를 담아 가스 버너로끓여 길거리에서 팔기도 한다. 만들기가 쉬워 가정에서도 직접 끓여 마시는데 감기에 걸리면 약 대신 뱅쇼를 마시기도 했다고. 뱅쇼는 스위트 레드 와인으로 만들어야 맛이 좋지만 마시다 남은 와인이나 저렴한 가격의 대용량 와인을 활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뱅쇼
레드 와인 1병, 대충 조각 낸 오렌지 1개분, 정향 • 설탕 적당량씩, 시나몬 스틱 3~4개, 레몬 1개
1 레몬즙을 짜서 주스를 만들고, 남은 레몬은 0.5cm 두께로 썬다.
2 냄비에 레드 와인, 오렌지, 정향, 시나몬 스틱, 레몬즙을 넣어 약한 불에 10분간 끓인다.
3 와인에 거품이 생기면 설탕을 넣는다.
4 다시 5~10분간 약한 불에 끓인다.
5 머그에 레몬 슬라이스 1조각을 넣고 끓인 와인을 붓는다.
“칵테일”
위스키를 베이스로 한 칵테일인 ‘핫 토디’는 추운 날 마시기에 좋은 칵테일이다. 핫 토디에 넣는 정향은 구취를 제거하고 위를 튼튼하게 하며 강장 등에 효과가 있다. 크리스마스용으로 고안된 따뜻한 칵테일 ‘톰과 제리’는 19세기 말에 유명한 바텐더 제리 토마스가 만든 것이 시초다. 원기를 북돋우고 치료 효과가 있어 미국의 금주 시대에도 유일하게 금지되지 않았던 코냑. 코냑의 향은 심신을 차분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데 코냑에 뜨거운 커피와 레몬, 시나몬, 설탕을 넣어 마시면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준다. 올겨울 따뜻하게 마시는 칵테일 한 잔으로 잠을 청하는 것도 추위와 스트레스를 이기는 데 도움이 될듯싶다.
Hot Toddy
블렌디드 위스키 • 뜨거운 물 45ml씩, 각설탕 1개, 레몬 슬라이스 1/2조각
1 따뜻하게 데운 위스키 잔에 각설탕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설탕을 녹인다.
2 1에 위스키를 붓고 나머지 뜨거운 물을 첨가해서 가볍게 젓는다
3 레몬 슬라이스를 넣고 머들러나 롱 스푼을 함께 낸다.
“Hot Brandy Egg Nog”
브랜디 30ml, 다크 럼 15ml, 달걀 1개, 설탕 2작은술, 핫 밀크 적당량
1 달걀의 흰자와 노른자를 각각 거품을 낸다.
2 볼에 거품을 함께 넣고 설탕을 넣은 다음 다시 거품을 내어 글라스로 옮긴 후 브랜디와 럼을 붓고 따뜻한 우유를 넣고 섞는다.
“그랑 마르니에 카페”
그랑 마르니에 30ml, 레귤러 커피 70ml, 생크림 25g, 설탕 조금
1 커피잔에 뜨거운 커피와 그랑 마르니에를 붓고 입맛에 맞게 설탕을 넣고 젓는다.
2 1의 설탕이 녹으면 생크림을 올려 낸다.
Tom & Jerry
브랜디 15ml, 화이트 럼 30ml, 설탕 2작은술, 달걀 1개, 뜨거운 물 적당량
1 달걀의 노른자와 흰자를 각각 거품을 낸다. 노른자에는 설탕을 넉넉히 넣어 더 많은 거품을 만들고 흰자에도 설탕을 조금 넣는다. 두 거품 모두 단단해지면 한데 섞는다.
2 글라스에 1을 1/2 정도 담고 잘 섞은 브랜디와 화이트 럼을 넣고 머들러로 젓는다. 글라스의 7부 정도 되게 뜨거운 물을 채우고 다시 가볍게 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