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을 가야 하는 이유를 보며 마음을 결정했다면 이젠 캠핑에 필요한 아이템을 준비할 차례다. 처음 캠핑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캠핑 아이템과 팁을 네 가지 카테고리별로 나눠 소개한다.
Furniture
한 가지 제품으로 다른 요소와 조합이 가능한 멀티 퍼니처 제품은 부피를 최소화하면서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또 다리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은 요철이 심한 장소에서도 무리 없이 설치가 가능해 예측할 수 없는 야외 상황에 큰 도움을 준다. 캠핑을 마친 후 관리가 쉬운 소재인지도 고려해야 한다. 대나무 소재는 방수 기능뿐만 아니라 녹이 슬지 않아 오랫동안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코베아 홍보팀 이승현
1 2단 대형 선반을 갖춘 ‘키친 테이블’은 지면이 경사졌을 때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스노우피크 제품. 38만원.
2 화로에 둘러앉아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하는 ‘지카로 테이블’는 스노우피크 제품. 41만5천원.
3 뒤틀림이나 변형이 적은 대나무 소재의 원형 테이블 ‘컴포트마스터 뱀부 오벌 테이블’은 콜맨 제품. 23만5천원.
4 3단계로 높이 조절이 가볍고 견고한 소재의 ‘카본 테이블3’은 코베아 제품. 가격 미정.
5 캠핑장에서 편안하게 요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포트마스터 원터치 키친 테이블’은 상판과 다리가 동시에 퍼져 설치가 간편하다. 콜맨제품. 23만9천원.
△ TIP
캠핑장에서는 따로 주방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재료를 다듬거나 그릇을 정리하는 용도의 높은 테이블이 필요하다.
6 다양하게 조합하여 조리 공간을 만들 수 있는 ’660 다리 세트’와 ‘멀티 펑션 테이블’은 스노우피크 제품. 각 25만1천원,17만4천원
7 등받이가 길어서 앉았을 때 편안한 ‘하이백 D 체어’는 팔걸이에 컵홀더가 있어 편리하다. 코베아 제품. 가격 미정.
8 무게는 1kg도 되지 않지만 앉았을 때 편안한 ‘체어 원 애플그린’은 헬리눅스 제품. 9만9천원.
9 스트라이프 패턴이 돋보이는 접이식 스툴은 사우스씨 덱체어 제품으로 핌리코에서 판매. 14만원.
10 눕는 사람의 체중으로 시트를 팽팽하게 유지해 안정적으로 받쳐주는 접이식 침대 ‘하이텐션코트’는 스노우피크 제품. 54만9천원.
Tent&Tarp
텐트는 가족의 캠핑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처음 텐트를 선택할 때, 침실과 거실이 함께 있는 거실형 텐트 혹은 침실과 거실이 분리된 돔 텐트와 타프의 조합 중 어떤 형태를 살지 고민하기 마련이다. 사생활 공간의 확보를 원한다면 넓은 거실로 계절을 막론하고 변화하는 기온에 대응이 가능한 거실형 텐트를 추천한다. 개방적인 공간을 좋아한다면, 탁 트인 야외 공간에서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설치 가능한 돔텐트와 타프의 조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스노우피크 미디어컨텐츠팀 백성은
1 통풍 기능이 우수하고 면 소재로 제작돼 열에 강하며 내부 면적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몽골식 텐트 ‘아스가르드 19.6’은 노르디스크 제품. 500×470×300cm. 10인용. 1백60만원.
△ TIP 인디언 텐트 혹은 티피 텐트로도 불리며 내부에서 화로대를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열에 강하지만 물에 약하고 관리를 꼼꼼히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2 지름 30mm의 두꺼워진 메인폴과 특수 코팅으로 방수 기능과 내구성을 강화한 웨더 마스터 스퀘어 타프는 콜맨 제품. 66만5천원.
△ TIP 사각형의 타프는 바람에 조금 취약하지만 햇볕과 비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비해 헥사 타프는 바람에는 강하지만 햇볕과 비를 막아주는 유효 면적이 작다는 단점이 있다.
3 초보자가 설치하기 쉽고 넉넉한 이너 텐트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패밀리 빅돔’은 버팔로 제품. 490×325×195cm, 43만원.
4 방수 처리한 바닥 원단이 지면의 차가운 습기를 막아주는 ‘인디 매트 3종’은 스위스밀리터리에서 판매. 6만2천9백~10만5천4백원.
5 텐트 규격에 맞게 구입할 수 있는 PVC 재질의 에어 매트는 콜맨 제품으로 14만3천원.
6 폴의 높낮이 조절이 가능해 타프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실버 헥사 타프’는 열 차단 효과가 뛰어나다. 코베아 제품. 가격 미정.
7 봄과 가을에 사용하기 좋은 침낭 ‘알몬드 200’은 순면 원단으로 질감이 부드럽고 땀 흡수가 빠른 제품이다. 노르디스크 제품. 17만원.
8 뒷면에 텐트와 연결 가능한 플랩이 있어 비나 곤충의 침입을 방지하고, 텐트와 타프 간의 이동을 실내로 이어주는 ‘스크린 캐노피 조인트 2’는 콜맨에서 판매. 320×340×215cm, 42만3천원.
9 뛰어난 내수압과 사생활 보호 록 기능, 랜턴 행어 장착 등을 갖춘 ‘웨더마스터 와이드 2룸 코쿤’은 콜맨 제품. 360×240c×190cm. 4~6인용, 1백89만원.
10 이너 텐트와 전실을 활용할 수 있는 ‘어메니티돔 L’은 짐이 많아지기 쉬운 가족 캠핑 텐트로 적합하다. 스노우피크 제품. 480×300×165cm. 4~6인용, 62만3천원.
Accessory
캠핑 액세서리를 고를 때는 실용성과 즐거움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액세서리는 말 그대로 캠핑을 좀더 즐겁고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념의 제품이기 때문이다. 최근 나무에 설치하는 해먹이 인기가 많은데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해먹이 뒤집히는 경우도 있어 자칫 위험할 수 있다. 때문에 해먹의 경우도 스탠드형으로 안전성을 보강한 것이 좋으며 요리할 때 사용하는 칼이나 가위 등도 보관함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안전하다. 블랙야크 홍보팀 강윤정
1 LP가스를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노스스타 LP가스 랜턴’은 콜맨 제품. 11만 8천원.
2 습기로부터 콘센트가 고장 나는 것을 막아주는 ‘탭 하우스’는 코드와 배터리 등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스노우피크 제품. 9만1천원.
3 버튼식으로 조명을 설치하고 고정할 수 있어 편리한 ‘2웨이 랜턴 스탠드 블랙’은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다. 코베아 제품. 가격 미정.
4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춘 파라솔 ‘바질 뱅즈’는 원하는 각도로 조절 가능하며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 핌리코 제품. 28만원.
5 밝기 조절이 가능한 플래시 랜턴 ‘썬더 브라이트 II’. 표면이 야광 재질이라 어두운 곳에서도 찾기 쉽다. 코베아 제품. 가격 미정.
6 3단 화력 조절이 가능한 가스난로 ‘기가 썬 히터’는 수납이 용이한 접이식 다리로 케이스에 넣어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코베아 제품. 25만2천원.
△ TIP 가스난로는 가스통을 들고 가야 하기 때문에 수납이 어려울 경우 힘들 수 있지만
냄새가 없고 난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7 어린이용 ‘위즈 헤드램프’는 스위치 하나로 밝기를 조절을 할 수 있고 점멸 기능을 갖추고 있다. 블랙다이아몬드 제품. 3만4천원.
8 눕거나 앉았을 때 안락함을 느낄 수 있는 ‘야크 스탠드해먹’은 성인 남성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 블랙야크 제품. 16만9천원.
9 해충으로부터 그릇을 보호하면서 건조할 수 있는 ‘메쉬 드라이어’는 3단으로 접어서 보관이 가능하다. 버팔로 제품. 3만5천원.
10 안전소화장치로 안전한 캠핑이 가능하며, 연소시 유해가스를 한번 더 연소하는 더블 클린 연소 기능으로 불쾌한 냄새를 줄인 난로 ‘DC-100C’는 토요토미에서 판매. 48만원.
△ TIP 등유난로는 원료값이 저렴한 편이지만 난로의 가격이 높은 편이고 그을음과 냄새가 난다는 단점이 있다.
11 수납 박스로 사용하거나 쌓아서 테이블로 활용할 수 있는 ‘캐리어 테이블’은 하이브로우 제품으로 어네이티브에서 판매. 8만7천원.
12 텐트나 타프를 고정할 때 필요한 팩 ‘솔리드 스테이크’는 철 소재로 강도가 뛰어나다. 스노우피크 제품. 4천5백원~1만6천원.
13 팩을 땅에 박을 때 필요한 ‘팩 해머’는 콜맨 제품. 2만8천원.
14 칸이 나뉜 ‘3폴딩 바스켓’은 측면의 단추를 이용해 추가로 바스켓을 연결할 수 있다. 코베아 제품. 가격 미정.
Kitchen Tool
캠핑에서 사용하는 주방 용품은 수납의 편리성과 가벼운 무게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다. 분리가 가능한 제품은 수납도 용이할 뿐만 아니라 세척도 편리하다. 재질의 선택도 중요한데 알루미늄 제품은 가볍고 열전도율이 좋아 빠르게 요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강도가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스테인리스 제품은 무겁지만 녹에 강하고 강도가 우수해 쉽게 변형되지 않고 위생적이다. 도마는 항균 가공된 제품이 좋고, 버너는 겨울철에도 사용 가능한 가솔린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콜맨코리아 마케팅팀 문지현
1 주철 소재의 ‘일본식 더치 오븐 26’은 얇고 가벼워 사용이 편리하고 충격에 강하다. 스노우피크 제품. 27만6천원.
2 숟가락, 나이프, 포크로 구성된 티타늄 소재의 식기 도구 세트는 노르디스크에서 판매. 6만1천원.
3 화이트 가솔린을 연료로 사용하는 ‘투버너 컴팩트’는 동시에 2가지 요리를 하기에 편리하다. 콜맨 제품. 19만9천원.
△ TIP 2개의 버너를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요리 시간을 단축하며 바람막이가 있어 화력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LP가스버너 제품도 출시된다.
4 요리에 필요한 7가지 주방 도구를 세트로 구성한 ‘인디 키친툴 세트’는 카즈미 제품으로 스위스밀리터리에서 판매. 2만9천9백원.
5 요리에 기본이 되는 팬과 냄비로 구성된 ‘팩어웨이 쿠커 세트’는 음식이 눌어붙지 않도록 가공 처리되어 있다. 콜맨 제품. 6만9천원.
6 지지대가 있어 평평하지 않은 지형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프리머스 테크노트레일’은 노르디스크 제품. 7만9천원.
7 접이식 다리로 간편한 수납이 가능한 ‘파티 볼 그릴’은 비비큐나 훈제 요리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콜맨 제품. 6만5천원.
8 장작을 겹겹이 쌓은 것 같은 모양의 스테인리스 소재 ‘파이어 플레이스’는 통기성이 좋아 안정적으로 모닥불을 피울 수 있다. 콜맨 제품. 22만5천원.
△ TIP 화로를 구입할 때는 열에 의한 변형을 최소화한 제품인지, 더치오븐이나 비비큐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서 구입하는 것이 좋다.
9 이중벽 단열 구조로 냉장이 오래 유지되는 쿨러는 스탠리 제품. 11만원.
10 친환경 대나무 소재로 만든 ‘에코 테이블웨어’는 가볍고 내구성이 강하다. 코베아 제품. 가격 미정.
11 불을 붙이기 쉬운 구조의 ‘하이파워 건 타입 토치’는 콜맨 제품. 3만9천원.
12 머그와 뚜껑을 쌓아서 보관할 수 있는 물컵은 스탠리 제품. 1만8천원.
에디터 신진수│어시스턴트 이현재 · 김수지
출처 〈MAISON〉 2014년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