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근을 사서 구워 먹고 조려 먹고 데쳐 먹는다. 버리지 않고 알뜰살뜰하게 요리하는 이달의 주인공은 돼지고기 뒷다리살이다.
돼지고기 안심, 등심과 같이 지방은 낮지만 가격은 훨씬 저렴한 돼지고기 뒷다리살.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서 저렴하다고 괄시하기에는 아까운 부위다. 질기다는 선입견이 있지만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따라 근사한 요리로 둔갑한다. 찹쌀가루를 묻혀 굽거나 데친 다음 포도씨오일에 버무리면 육질이 한결 부드러워진다. 또 짭조름한 양념 국물에 뭉근하게 조리면 밥 반찬으로 제격이다.
차슈 덮밥
돼지고기 600g, 양파 1개, 쪽파 5대, 밥 4공기, 양념장(굴소스 3큰술,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올리고당 5큰술, 월계수 잎 2장, 통후추 1작은술, 생강 1/2톨, 마른 청양고추 2개, 물 5컵)
1 돼지고기는 찬물에 30분간 담가 핏물을 뺀다.
2 달군 팬에 물기를 제거한 돼지고기를 앞뒤로 살짝 굽는다.
3 냄비에 양념장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으면 구은 돼지고기를 넣고 끓인다.
4 3의 국물이 1/3로 줄어들면 고기를 건지고 완성된 양념장은 체에 밭쳐 거른다.
5 양파는 곱게 채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6 따뜻한 밥 위에 얇게 썬 돼지고기를 올린다. 양념장을 고루 뿌린 다음 양파와 쪽파를 곁들인다.
돼지고기 뒷다리살 찹쌀구이
돼지고기(제육용) 250g, 깻잎 10장, 대파 1/2대, 쑥갓 6줄기, 소금 1/3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찹쌀가루 4큰술, 식용유 · 참기름 1큰술씩, 무침장(들기름 · 고춧가루 1큰술씩,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1 깻잎과 대파는 곱게 채 썰고 쑥갓은 3cm 길이로 썬다.
2 손질한 채소를 찬물에 10분간 담가 아삭하게 한다.
3 돼지고기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을 한다.
4 밑간한 돼지고기에 찹쌀가루를 앞뒤로 묻힌다.
5 달군 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섞은 기름을 두르고 4의 돼지고기를 노릇하게 굽는다.
6 물기를 제거한 2의 채소에 무침장을 고루 버무린 다음 구운 돼지고기에 곁들인다.
돼지고기 뒷다리살 장조림
돼지고기 600g, 호두 1/2컵, 1차 조림 국물(물 6컵, 맛술 2큰술, 사과 · 양파 1/4개씩, 마늘 4쪽, 마른 청양고추 4개), 2차 조림장(간장 4큰술, 올리고당 2큰술, 설탕 1큰술)
1 돼지고기는 찬물에 30분간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끓는 물에 데친다.
2 냄비에 1차 조림 국물과 데친 돼지고기를 넣고 30분간 삶는다.
3 돼지고기가 익으면 결의 반대 방향으로 도톰하게 썬다. 국물은 체에 밭쳐 거른다.
4 냄비에 3의 돼지고기와 국물을 넣는다. 2차 조림장을 넣고 팔팔 끓으면 호두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돼지고기 뒷다리살 냉채
돼지고기(제육용) 150g, 봄동 50g, 빨강 파프리카 · 노랑 파프리카 1/4개씩, 애느타리버섯 60g, 감자 1개, 연근(3cm) 1토막, 식용유 적당량, 간장 · 맛술 · 포도씨오일 1큰술씩, 오디 소스(오디즙 또는 포도즙 · 포도씨오일 · 간장 2큰술씩, 설탕 1과1/2큰술, 올리고당 1큰술, 다진 양파 4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1 봄동은 5cm 길이로 썰고 파프리카는 곱게 채 썬다.
2 애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잘게 찢는다.
3 감자와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썬 다음 찬물에 담가 전분을 뺀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물기를 제거한 감자와 연근, 버섯 순으로 따로 볶는다.
5 끓는 물에 간장과 맛술을 넣고 돼지고기를 삶아 건진 다음 포도씨오일을 넣고 버무린다.
6 삶은 돼지고기와 봄동, 파프리카, 구운 연근과, 감자, 버섯을 섞는다. 오디 소스를 넣고 고루 버무린다.
에디터 이경현 | 포토그래퍼 김대형 | 요리 김외순(쿠띠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