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중에서 다양한 종류와 브랜드의 치즈를 만날 수 있다. 신선한 상태로 샐러드에 곁들이는 것은 물론 베이커리와 오븐 요리, 각종 소스에 활용가능하다. 보다 깊고 맛있게 치즈 먹는 법을 소개한다.
– 책 옆의 티라이트 홀더와 체다 치즈 아래 빈티지 병은 챕터원에서 판매. 왼쪽 아래 동그란 나무 접시와 오른쪽 위 배 모양 나무 접시, 안쪽에 흙백의 풍경을 넣은 접시와 소금 주머니, 빈티지 브레드 스프레드는
체다 & 고다 치즈
체다 치즈는 수분 함량이 적어 딱딱한 것이 특징으로 약간의 산미와 부드러운 맛이 나며 베이킹에 주로 활용한다. 고다 치즈는 오랜 숙성 시간을 거쳐 진하면서 고소한 향이 나는 딱딱한 치즈. 베이킹과 오븐 요리에 많이 사용한다.
프레시 모차렐라 & 리코타 치즈
프레시 모차렐라 치즈는 신선한 생치즈로 우유 맛이 풍부하며 샐러드나 샌드위치 등에 첨가해 먹는 부드러운 치즈. 열을 가하면 죽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베이킹이나 피자 등에도 많이 사용한다. 리코타 치즈는 치즈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유청을 굳혀 만든 수분이 많고, 연한 맛이 나는 저칼로리 치즈. 샐러드나 샌드위치, 소스를 만드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마스카포네 & 고르곤졸라 & 크림치즈
마스카포네는 농도가 진한 크림 상태의 치즈로 각종 소스와 티라미수 등의 베이킹에 활용한다. 고르곤졸라는 향과 맛이 강한 블루 치즈 중 하나로 매콤한 맛과 강렬한 풍미가 특징. 피자 토핑으로도 많이 사용한다. 크림치즈는 크림과 우유를 섞어 만든 치즈로 빵에 발라 먹거나 치즈 케이크를 만들 때 사용한다.
고다 치즈 브로콜리 & 토마토 키슈
브로콜리 50g, 토마토 1개, 양파 1/2개, 후춧가루 조금, 타르트 블랑(달걀 4개, 달걀노른자 2개, 소금 3g, 생크림 500ml, 슬라이스 고다 치즈 6큰술, 바질 페스토 3작은술, 소금 조금), 시트(박력분 · 강력분 220g씩, 달걀 2개, 물 30ml, 버터 200g, 소금 6g)
1 박력분과 강력분은 체에 쳐 볼에 담고, 달걀을 넣어 부슬부슬하게 반죽한다.
2 1에 소금과 버터를 조금씩 나누어 넣으며 살살 풀어주듯 반죽한다. 이때 반죽의 농도를 살피며 물을 넣는다.
3 반죽을 비닐백에 담아 납작하게 만든 다음 냉장고에서 30분 동안 휴지시킨다.
4 지름 20cm의 원형과 길이 25cm의 직사각형 타르트 틀을 준비하고 각각의 틀 안쪽에 버터를 골고루 바른다.
5 3을 밀대로 얇게 밀어 2덩이로 나눈 다음 각 타르트 틀에 안쪽부터 꼼꼼하게 붙인다.
6 5의 바닥에 포크로 구멍을 내고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13분 정도 굽는다. 시트가 완성되면 오븐에서 꺼내 완전히 식힌다.
7 토마토는 슬라이스하고,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양파는 채 썬다.
8 볼에 타르트 블랑의 재료를 모두 넣고 섞은 다음 냉장고에서 20분 이상 숙성시킨다.
9 차갑게 식은 타르트 시트 2장에 각각 브로콜리와 토마토를 담고 양파를 얹는다.
10 각각의 브로콜리와 토마토에 타르트 블랑을 나누어 넣고 후춧가루를 뿌린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30분 동안 굽는다. 타르트가 완전히 식으면 틀에서 뺀다.
바질 페스토 양송이 체다 치즈 바게트
바게트 1/2개(작은 것은 1개), 양송이버섯 5개, 올리브오일 1큰술, 바질 페스토 1/2큰술, 버터 1큰술, 블랙 올리브 4개, 슬라이스한 체다 치즈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바게트는 윗면을 얇게 슬라이스한다.
2 양송이버섯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은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버섯을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부드럽게 녹은 버터와 바질 페스토를 섞어 바게트의 촉촉한 부분에 바르고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5 4의 바게트에 볶은 버섯을 올리고 그 위에 슬라이스한 체다 치즈를 올린다.
6 블랙 올리브를 잘게 썰어 5 위에 보기 좋게 올린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동안 굽는다.
프레시 모차렐라 청포도 샐러드
청포도 20알, 블루베리 10알, 프레시 모차렐라 치즈 50g, 베이비 채소 1줌, 셰리 와인 드레싱(셰리 와인 비네거 1과1/2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설탕 1/2큰술, 레드 페퍼 · 라임즙 · 소금 조금씩)
1 청포도, 블루베리, 베이비 채소는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모차렐라 치즈는 작은 스쿱으로 동그란 모양을 만든다.
3 접시에 청포도, 블루베리, 베이비 채소, 모차렐라 치즈를 담고 드레싱 재료를 모두 섞어 셰리 와인 드레싱을 만들어 뿌린다.
리코타 뿌리채소 오븐구이
비트 1/4개, 미니 당근 5개, 고구마 1개, 통연근 1개(작은 것), 리코타 치즈 100g,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 · 후춧가루 · 로즈메리 · 타임 조금씩
1 미니 당근, 비트, 고구마, 통연근을 물에 씻어 고구마와 통연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비트를 제외한 1의 채소를 올리브오일, 후춧가루, 소금을 넣어 버무린다. 비트는 따로 용기에 담아 소금과 후춧가루로 살짝 간한다.
3 오븐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채소를 가지런히 담은 다음 리코타 치즈를 올린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40분 동안 구운 다음 다 익으면 로즈메리와 타임으로 장식한다.
고르곤졸라 치즈 딥
고르곤졸라 치즈 100g, 생크림 80ml, 우유 50ml, 마요네즈 3큰술, 레몬 1개, 올리브오일 2작은술, 화이트 와인 3큰술, 설탕 1큰술
1 팬에 생크림을 넣어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생크림이 살짝 끌어오르면 고르곤졸라 치즈를 잘게 다져 넣는다.
2 생크림과 치즈가 골고루 섞이면 우유를 1/2만 넣고 2분 정도 끓인 다음 불을 끈다.
3 레몬은 즙을 내고, 껍질은 잘게 다져 제스트를 만든다.
4 마요네즈, 설탕, 레몬즙, 제스트, 화이트 와인을 섞고 설탕이 녹으면 2를 넣는다.
5 4에 나머지 우유를 넣어 농도를 조절한다.
올리브 안초비 크림치즈 딥
블랙 올리브 50g, 안초비 15g, 크림치즈 60g
1 올리브와 안초비는 잘게 다진다.
2 크림치즈와 2를 골고루 섞는다.
어니언 베이컨 치즈 딥 소스
마스카포네 치즈 80g, 양파 1/2개, 베이컨 3줄, 소금 조금
1 베이컨은 잘게 썰고 양파는 다진다.
2 달군 팬에 베이컨과 양파를 볶는다.
3 마스카포네 치즈에 2와 소금을 넣어 섞는다.
에디터 송정림 | 포토그래퍼 이과용 | 요리 김유림
어시스턴트 김지희 | 치즈 협찬 매일유업
출처 〈MAISON〉2013년 3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