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소문과 기대가 무성했던 이케아 광명점을 정식 오픈하기 전에 먼저 다녀왔다. 광활함 그 이상이었던 이케아 광명점의 특징과 투어 팁을 전한다.
↑ 세계 최대 크기의 이케아 광명점
북유럽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다양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이케아. 한국에 정식 매장이 없어 안타까웠던 날들을 뒤로하고 지난 2014년 12월 18일 정식 오픈을 앞둔 이케아 광명점을 먼저 둘러볼 수 있었다. 리테일 매니저 안드레 슈미트갈 Andre Schmidtgall의 인사말과 함께 시작된 투어.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이라니 놓치는 공간이 있지 않을까 싶었지만 거실 공간을 시작으로 바닥에 붙여진 화살표를 따라 걷다 보니 어느새 요목조목 완성된 쇼핑 리스트와 셀프 서브 구역으로의 이동을 기다리는 카트 군단을 만날 수 있었다. 이케아의 가구만큼 똑똑한 광명점 매장 특징과 투어 팁을 정리했다. 매장을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참고해보자.
친환경 매장
이케아 광명점은 친환경 매장을 목표로 총 60억원 이상을 투자해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구축했다. 그 일환으로 매장 지붕에 3000개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자가 발전하며 매장 내 모든 조명은 LED 조명으로 통일했다. 또한 지열 에너지를 활용한 난방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매장에서 사용하는 비품 중 90%는 재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채택하고 있다.
가격표를 읽자
마음에 드는 가구를 발견했다면 가격표를 자세히 들여다보자. 가격표는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나뉘는데 빨간색은 셀프 서브 구역이나 홈퍼니싱 액세서리 구역에서 직접 챙겨야 하는 제품이고 노란색은 매장 직원에게 문의하면 제품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제품. 빨간색의 가격표가 붙어 있는 가구는 제품의 크기와 소재, 픽업 장소 등의 정보가 담겨 있다. 매장 곳곳에 준비되어 있는 연필, 줄자, 메모지를 이용해 나에게 필요한 가구를 적고, 셀프 서브 구역에서는 카트에 가구를 담는 것이 이케아 쇼핑의 기본 원칙이다.
↑ 홈퍼시닝 액세서리를 구입할 수 있는 구역
↑ 패브릭 맞춤 구역
다양한 맞춤 서비스
매장에 비치된 줄자를 이용해 직접 치수를 재며 가구를 구입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주방이나 욕실처럼 정확한 치수가 중요한 공간은 주방 설계 스튜디오와 치수 측정 서비스를 이용할 것을 권한다. 주방 설계 스튜디오에 있는 이케아 홈플래너 3D로 가상 주방을 만들어 맞춤 주방을 완성할 수 있으며 매장 직원의 치수 측정 서비스로 실수 없는 쇼핑을 할 수 있다. 홈퍼니싱 액세서리 구역에선 패브릭 맞춤도 가능하다.
↑ 베란다의 활용
베란다의 활용
이케아는 국내 거주 공간에서 베란다의 모양과 크기, 쓰임새를 분석해 18개의 베란다 활용 방법을 제안했다. 신혼부부는 개인 작업을 할 수 있는 작업 공간을 제안했으며 아이가 있는 3인 가족은 아이의 놀이 공간과 장난감 수납 등 가족 구성원에 따라 공간을 활용하는 색다른 방법을 제안했다.
↑ 평수별 공간 제안
실제 우리집처럼
매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다양한 주거 형태를 총 65개의 공간으로 완성한 것. 가장 보편적인 20평형부터 30평형 공간 구성에 주력한 것도 그간의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공간의 한쪽 벽에 평수가 적혀 있어 내 집의 크기와 비교하며 가구를 구입할 수 있다.
↑ 가구로 공간을 나눠 활용하는 방법
한국 주거 형태의 반영
이케아는 광명점을 오픈하기에 앞서 2년간의 리서치를 통해 한국의 독특한 주거 문화를 파악했다. 그 결과 벽에 가구를 붙이고 가운데 공간을 비우는 방법에서 벗어나 소파나 수납장으로 공간을 나눠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주로 좌식 생활을 하는 깔끔한 한국 사람들의 특징도 반영했다. 모듈형 가구에 치수를 표기해 내 집에 알맞는 가구를 깔끔하고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고 청소기, 걸레 등 각종 청소 도구 수납에 신경 쓴다는 것을 반영했다고.
↑ 자녀가 함께하는 거실 예시
자녀가 함께하는 공간
자녀가 있는 가정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가구와 가족의 활동이 아이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물건이 아이 방은 물론 거실과 안방에 뒤섞여 있는 모습을 많이 보았을 터. 이케아는 이런 한국 가정의 특징을 반영해 아이와 부모의 가구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부모 침실 한 켠에 위치한 아기의 침대, 주방 식탁 옆에 놓인 아이의 테이블과 장난감 등이 그 예이다. 또한 초등학생들이 부모의 도움을 받아 숙제를 마친다는 것에 착안, 거실에 작은 책상을 두어 부모와 함께 공부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 공간도 마련했다.
↑ 깔끔한 디자인의 가구로 꾸민 공간
↑ 초록색으로 포인트를 준 공간
다양한 취향과 개성
이케아에서는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만나볼 수 있다. 꽃무늬와 아이보리, 분홍색이 주를 이루는 공간, 기하학적 무늬와 과감한 원색을 사용한 공간, 식물을 주제로 한 자연의 공간, 보라색, 남색, 검정이 주를 이루는 차분한 느낌의 공간, 자연스러운 질감의 가구가 주를 이루는 빈티지한 공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공간 등 총 8개의 컨셉트로 개인의 취향과 개성에 맞게 공간을 꾸밀 수 있는 가구와 패브릭, 소품 등 공간 스타일링을 제안했다.
HOW TO USE
이케아 광명점 투어 팁
레스토랑
신선하고 좋은 재료로 만든 스웨덴 요리와 한식 요리를 저렴한 가격으로 맛볼 수 있다. 오븐에 구운 감자, 햄, 치즈 슬라이스, 삶은 달걀, 빵으로 구성된 아침 식사가 1천5백원. 어른 식사를 주문하면 친환경 이유식을 무료로 제공한다.
운영 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9시 30분
스몰란드 Smaland
소비자가 아이들을 맡기고 편히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1시간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 키 95~135cm의 혼자서도 배변이 가능한 어린이라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아동 응급처치 훈련을 받은 직원이 상주해 안전성을 높였다.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
전기차 충전소
가장 친환경적인 매장이 되겠다는 목표로 오픈한 이케아는 지열 에너지를 활용한 전기차 충전소를 마련했다. 지하 3층에 위치하며 총 12대의 전기차를 무료로 충전할 수 있다.
교통
KTX 이용 시 광명역에서 하차해 도보 10분 거리에, 자가용으로는 서해안고속도로, 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해 광명역 IC로 나오면 2km 거리에 위치한다. 지하 3개 층으로 구성된 주차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주소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500 | 문의 1999-2014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
어시스턴트 에디터 김수지 | 포토그래퍼 차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