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물 공식

봄나물 공식

봄나물 공식

봄 식탁에 봄나물이 빠지면 서운하다. 나물의 맛과 향에 따라 어울리는 양념과 함께 단백질이 풍부한 해산물을 곁들여 영양 만점 건강식으로 즐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된장 양념
맛이 쌉쌀하고 향이 강한 나물과 잘 어울리며 주로 데친 나물을 무치는 데 사용한다. 좀 더 부드러운 맛을 원할 때는 된장에 마요네즈를 첨가하고 짠맛을 덜어내고 싶다면 올리고당을 적당량 섞는다. 예) 머위, 냉이, 씀바귀
된장 양념 공식1 된장 · 들기름 1큰술씩 + 다진 파 2작은술 + 다진 마늘 · 깨소금 1작은술씩
된장 양념 공식 2 된장 · 다진 파 2작은술씩 + 고추장 · 다진 마늘 · 깨소금 1작은술씩 + 깨소금 1작은술 + 들기름 1큰술, 데친 나물 200g 기준

소금
깔끔하게 재료의 맛과 향과 색을 살리고 싶을 때 사용한다. 색감이 짙고 특유의 맛과 향이 강한 나물과 어울린다. 예) 시금치, 봄동, 참나물, 유채, 민들레
소금 양념 공식 1 소금 1/2작은술 + 다진 파 2작은술 + 다진 마늘 · 깨소금 1작은술씩 + 참기름 1큰술
소금 양념 공식 2 소금 1/2작은술 + 올리브유 2큰술 + 식초 · 다진 양파 1큰술씩 + 설탕 2작은술, 데친 나물 200g, 생나물 150g 기준

간장 양념
나물 고유의 맛을 깔끔하게 살려주는 양념으로 섬유질이 강해 줄기 안쪽까지 간이 잘 배어야 맛있는 나물을 요리할 수 있다. 간장에 식초와 설탕을 넣은 양념은 생나물을 가볍게 버무리면 맛있다. 예) 취나물, 깻잎 순, 달래
가장 양념 공식 1 국간장 · 다진 파 2작은술씩 + 다진 마늘 · 깨소금 1작은술씩 + 참기름 1큰술
간장 양념 공식 2 양조간장 1큰술 + 식초 1/2큰술 + 설탕 ·고춧가루 · 통깨 · 참기름 1작은술씩, 데친 나물 200g, 생나물 150g 기준

고추장 양념
쌉싸래한 맛이 강한 나물과 잘 어울린다. 식초와 설탕을 넣어 새콤달콤한 초고추장 양념은 데치지 않은 생나물과 특히 잘 어울린다. 예) 원추리, 두릅, 돌나물, 참나물, 세발나물
고추장 양념 공식 1 고추장 1과1/3큰술 + 다진 파 2작은술 + 다진 마늘 1작은술 + 참기름 1큰술
고추장 양념 공식 2 고추장 1큰술 + 식초 · 설탕 2작은술씩 + 양조간장 · 고운 고춧가루 · 다진 마늘 · 통깨 1작은술씩 + 참기름 1/2큰술, 데친 나물 200g, 생나물 150g 기준

봄나물과 해산물의 만남

주꾸미볶음을 곁들인 봄나물 비빔밥
재료 주꾸미 200g, 봄동 · 돌나물 · 달래 15g씩, 양파 1/2개, 대파 1/2대, 식용유 적당량, 주꾸미볶음 양념(고추장 2큰술, 간장 · 설탕 2작은술씩, 고운 고춧가루 · 참기름 1큰술씩, 다진 파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 · 깨소금 1/2작은술씩, 후춧가루 조금), 밥 1공기.
1 주꾸미는 손질하여 먹기 좋게 썬다.
2 봄동, 돌나물, 달래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빼고 잘게 썬다.
3 양파는 0.5cm 두께로 채썰고 대파는 어슷 썬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주꾸미를 넣고 볶는다.
5 양념 재료를 섞어 4에 넣고 볶는다.
6 그릇에 밥을 담고 2의 나물을 올린다. 주꾸미볶음을 푸짐하게 얹는다.

소라 봄나물 초고추장무침
재료 소라 5개, 대파(흰 부분 10cm) 1토막, 돌나물 · 봄동 · 달래 · 두릅 15g씩, 초고추장 양념(고추장 3큰술, 고운 고춧가루 1/2큰술, 설탕 2작은술, 식초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통깨 1/2작은술).
1 소라는 삶아서 살만 발라 먹기 좋게 자른다.
2 대파는 곱게 채 썬다. 봄동과 달래는 2cm 폭으로 자른다.
3 두릅은 밑동을 자르고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다.
4 초고추장 양념 재료를 고루 섞는다.
5 그릇에 나물과 소라를 담고 양념을 뿌린 뒤 파채를 올린다.

참나물 페스토를 곁들인 연어 스테이크
재료 연어 스테이크 1조각(150g), 연어 밑간 양념(올리브유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식용유 적당량, 참나물 페스토(참나물15g, 잣 1/4컵, 올리브유 1/2컵, 파르메산 치즈 가루 2큰술, 마늘 2쪽,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연어는 밑간 양념에 10분 동안 재운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안쪽부터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2 믹서에 참나물, 잣, 마늘을 넣고 올리브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곱게 간다. 파르메산 치즈 가루,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참나물 페스토를 완성한다.
3 접시에 1의 연어 스테이크와 참나물 페스토를 담는다.

봄나물 살사를 곁들인 도미 칩튀김
재료 도미 1마리, 소금 · 흰 후춧가루 조금씩, 밀가루 1/2컵, 달걀물 2개분, 빵가루 2컵, 튀김기름 적당량, 완숙 토마토 1개, 달래 3뿌리, 양파 · 노랑 파프리카 1/4개씩, 살사 소스 양념(올리브유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2작은술, 소금 1/3작은술).
1 도미는 한입 크기로 포를 떠서 소금과 흰 후춧가루로 간한다.
2 1의 앞뒤로 밀가루를 묻히고 밀대로 밀어 납작하게 만든다.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3 170°C로 달군 튀김기름에 2를 바삭하게 튀긴다.
4 완숙 토마토는 열십자로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데친다. 껍질을 벗기고 씨를 빼서 사각으로 잘게 썬다.
5 달래는 1cm 폭으로 썬다. 양파, 노랑 파프리카는 토마토와 같은 크기로 썬다.
6 분량의 살사 소스 양념 재료에 달래, 토마토, 양파, 노랑 파프리카를 넣고 버무려 차게 둔다.
7 접시에 도미 칩을 담고 6의 살사 소스를 곁들인다.

에디터 송정림 | 포토그래퍼 신국범 | 요리 정미경

CREDIT
봄나물 공식

한입에 봄

한입에 봄

4월은 봄나물의 계절이기도 하지만 주꾸미, 키조개, 소라 등 해산물의 제철이기도 하다. 먹기 편하도록 한입 크기로 썰어 떠먹을 수 있는 해산물 샐러드를 소개한다.

키조개 관자 샐러드
재료 키조개 2개, 통조림 강낭콩 1컵, 오이 1/2개, 양상추 3장, 셀러리 1/4대, 노랑 파프리카 · 주황 파프리카 1/6개씩, 양파 1/4개, 버터 2큰술, 요거트 드레싱(요거트 1/2개, 올리브유 1큰술, 레몬즙 · 꿀 1작은술씩, 소금 1/3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1 통조림 강낭콩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오이는 길이로 반 잘라 씨를 긁어내고 1cm 두께로 썬다.
3 양상추, 셀러리, 씨를 제거한 파프리카, 양파는 사방 1cm 크기로 썬다.
4 키조개의 관자를 떼어내 찬물에 헹군다. 버터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굽고 사방 1cm 크기로 썬다.
5 강낭콩, 오이, 양상추, 셀러리, 파프리카, 양파, 관자를 섞고 분량의 요거트 드레싱을 넣어 버무린다.

꽃게살 샐러드
재료 꽃게 2마리, 빨강 파프리카 · 노랑 파프리카 · 사과 1/2개씩, 바질 잎 조금, 오렌지 머스터드 드레싱(오렌지 농축액 6큰술, 레몬즙 2큰술, 올리브유 4큰술, 꿀 ·
디종 머스터드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소금 1/3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
1 꽃게는 깨끗이 씻어 김이 오른 찜통에서 찐 다음 살을 발라낸다.
2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하고 3cm 길이로 곱게 채 썬다.
3 사과와 바질 잎은 곱게 채 썬다.
4 꽃게살, 파프리카, 사과에 분량의 오렌지 머스터드 드레싱 4큰술을 넣고 버무린다.
5 바질 잎을 넣어 마저 버무린 다음 남은 오렌지 머스터드 드레싱을 곁들인다.
TIP 오렌지 농축액 대신 오렌지 주스를 냄비에 넣고 1/4 분량이 될 때까지 졸여서 사용해도 된다.

모시조개와 구운 가지 샐러드
재료 모시조개 400g, 가지 2개, 소금 적당량, 올리브유 4큰술, 볶은 잣 1/2컵, 다진 민트 2줄기분, 다진 이탈리아 파슬리 1줄기분, 발사믹 비네거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모시조개는 깨끗이 씻는다. 올리브유 1큰술을 두른 달군 냄비에 넣고 뚜껑을 덮는다. 모시조개가 입을 벌리면 뚜껑을 열어 1분간 더 볶는다.
2 가지는 사방 1.5cm 크기로 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유 3큰술을 두르고 가지를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 발사믹 비네거를 넣고 한소끔 더 볶는다.
4 3에 볶은 잣, 다진 민트, 다진 이탈리아 파슬리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4를 그릇에 담고 구운 모시조개를 올린다.

따뜻한 소라와 비트 샐러드
재료 소라 5개, 비트 · 양파 1개씩, 다진 파슬리 1/2작은술, 검은깨 소스(검은깨가루 · 포도씨유 2큰술씩, 화이트 와인 비네거 4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3큰술, 소금 1/3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1 소라는 깨끗이 씻어 김이 오른 찜통에서 10분간 찐 다음 살을 발라낸다.
2 껍질을 벗긴 비트와 양파는 사방 1cm 크기로 깍둑 썬다.
3 소라, 비트, 양파에 분량의 검은깨 소스를 넣고 버무린다.
4 3을 김이 오른 찜통에서 10분간 찌고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쭈꾸미가 들어간 마 율무 샐러드
재료 주꾸미 200g, 마 · 노랑 파프리카 · 주황 파프리카 1/3개씩, 율무 1/2컵, 화이트 와인 1큰술, 어린잎 채소 · 밀가루 · 올리브유 적당량씩,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레몬 간장 드레싱(간장 2큰술, 레몬즙 · 꿀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
1 주꾸미는 머리와 다리를 자르고 내장을 제거한다. 밀가루를 뿌려 빡빡 문질러 씻은 다음 한입 크기로 썬다.
2 무는 찬물에 30분간 불리고 30분간 삶는다.
3 마는 사방 1cm 크기로 썰고 씨를 제거한 파프리카는 잘게 다진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율무를 볶는다.
5 고루 볶이면 주꾸미와 화이트 와인을 넣어 볶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6 한 김 식힌 5에 마와 파프리카를 섞고 어린잎 채소를 올린다. 분량의 레몬 간장 드레싱을 곁들인다.
에디터 이경현 | 포토그래퍼 김잔듸 | 요리와 스타일링 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 어시스턴트 최지현 · 조유미

CREDIT
봄나물 공식

소라는 맛있다

소라는 맛있다

소라는 미역이나 다시마 등의 해초를 먹고 자라 비타민이 풍부하다.

소라는 미역이나 다시마 등의 해초를 먹고 자라 비타민이 풍부하다. 양질의 단백질로 필수아미노산인 아르기닌과 라이신 성분이 풍부해 아이의 성장 및 발육에 효과적이다. 간 기능을 개선해 피로 회복에 좋으며 철분과 비타민B12가 함유되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소라는 솔로 껍데기째 문질러 씻는다. 소라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삶으면 쫄깃하고 간간한 맛이 좋은 소라 숙회가 된다. 살은 새콤한 초고추장에 찍어 먹고 개운한 국물은 덤이다. 이때 반달 모양으로 썬 오이를 넣고 무쳐도 좋다. 찐 소라를 한입 크기로 썰어 된장찌개에 넣으면 해물 된장찌개를 즐길 수 있고 간장 양념을 넣고 졸이면 꼬들꼬들한 소라조림이 된다. 싱싱한 소라를 고르려면 살아 있는 상태로 살에 탄력이 있으며 껍데기 밖으로 살이 빠져나오지 않은 것이 좋다. 또 들었을 때 무겁고 껍데기가 초록색을 띠는 것을 구입한다.

에디터 이경현 | 포토그래퍼 이과용 | 도움말 김영빈(수랏간)

CR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