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록달록한 열대 과일은 새콤달콤한 맛과 향으로 우리의 식탁을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6월이 되면 마트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열대 과일을 이용해 만드는 이국적인 레시피를 소개한다.
망고스틴 에이트
재료 망고스틴 4개, 라임 2개, 베이킹소다 조금, 코코넛 워터 · 탄산수 2컵씩, 민트 잎 적당량, 얼음 1컵
1 망고스틴은 껍질을 벗겨 과육만 발라낸다.
2 라임은 베이킹소다로 깨끗하게 씻은 다음 껍질째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코코넛 워터는 냉동실에 잠시 넣어 차갑게 만든다.
4 잔에 라임, 망고스틴, 얼음을 채운 다음 코코넛 워터와 탄산수를 붓고 민트 잎으로 장식한다.
크림과 크럼블을 올린 파파야
재료 그린 파파야 2개, 크럼블(버터 100g, 설탕 50g, 밀가루 180g), 파인애플 맛 크림치즈 200g, 망고잼 8큰술
1 그린 파파야는 반으로 잘라 편평하게 놓을 수 있도록 아래의 둥그런 부분을 조금 자르고 씨를 제거한다.
2 크럼블용 버터, 설탕, 밀가루를 푸드 프로세서에 넣고 간다. 덩어리가 생기도록 손으로 비벼 크럼블을 완성한다.
3 그린 파파야 속에 파인애플 맛 크림치즈를 채우고 망고잼과 2의 크럼블을 듬뿍 올린다.
4 200°C로 예열한 오븐에서 크럼블이 노릇해질 때까지 20분 동안 굽는다.
향신료를 넣은 그릴드 파인애플과 돼지고기 샐러드
재료 돼지고기 목살(볶음용) 200g, 큐민 파우더 조금,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파인애플 슬라이스 4조각, 파프리카 파우더 · 케이얀페퍼 조금씩, 용과 1개, 샐러드 채소 100g, 드레싱(라임즙 2큰술, 레몬 식초 6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3작은술), 홍고추 2개
1 돼지고기는 큐민 파우더, 간장, 설탕을 넣고 버무려 30분 동안 재운다.
2 파인애플은 파프리카 파우더와 케이얀페퍼를 뿌린 다음 달군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용과는 껍질을 벗겨 반달 모양으로 썬다. 샐러드 채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다음 한입 크기로 썬다.
4 드레싱 재료를 고루 섞고 홍고추를 송송 썰어 넣고 다시 한번 섞는다.
5 달군 팬에 1의 돼지고기를 볶는다.
6 오목한 접시에 샐러드 채소와 구운 파인애플, 용과, 돼지고기를 담은 다음 드레싱을 뿌린다.
망고 연어롤과 아보카도 디핑 소스
재료 망고 1개, 훈제연어 12조각, 양파 1/2개, 깻잎 12장, 라이스페이퍼 12장, 아보카도 디핑 소스(아보카도 1개, 플레인 요거트 2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 굵은 후춧가루 조금씩)
1 망고는 껍질을 벗겨 과육만 세로로 길쭉하게 자른다. 훈제연어는 종이타월로 눌러 기름기를 제거한다.
2 양파는 채 썰고, 깻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3 아보카도는 반으로 잘라 씨를 빼고 껍질을 벗긴다.
4 믹서에 3의 아보카도, 플레인 요거트, 레몬즙을 넣고 곱게 간다. 소금과 굵은 후춧가루로 간해 아보카도 디핑 소스를 완성한다.
5 라이스페이퍼는 뜨거운 물에 불린 다음 도마 위에 펼친다. 깻잎, 훈제연어, 양파, 망고를 올린 다음 단단하게 말아 롤을 완성한다.
6 5의 롤을 한입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아보카도 디핑 소스를 곁들인다.
옐로 칠리 쌀국수
재료 망고 · 그린 파파야 2개씩, 양파 1/2개, 적양파 1/4개, 쌀국수(넓은 면) 400g, 고추기름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칵테일새우(큰 것) 20마리, 칠리소스 2/3컵, 스리라차 소스 1/3컵, 라입즙 2큰술, 소금 · 굵은 후춧가루 조금씩, 칠리 파우더 · 고수 잎 · 라임 적당량씩
1 망고와 그린 파파야는 껍질을 벗겨 과육만 깍둑썰기한다.
2 양파와 적양파는 채 썰고, 쌀국수는 찬물에 30분 동안 불린다.
3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채 썬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 향을 낸다.
4 양파가 부드러워지면 불린 쌀국수와 칵테일새우를 넣고 볶는다.
5 쌀국수가 투명해지기 시작하면 칠리소스, 스리라차 소스, 라임즙, 소금,
굵은 후춧가루를 넣고 볶는다.
6 접시에 5를 담고 채 썬 적양파, 망고, 그린 파파야를 올린 다음 칠리 파우더를 뿌린다. 고수 잎과 라임으로 장식한다.
코코넛 토스트와 파파야 살사
재료 코코넛 1개, 패션푸르트 4개, 쌀식빵 8조각, 람부탄 8개, 파파야 살사(그린 파파야 · 아보카도 1개씩, 파인애플 슬라이스 2조각, 라임즙 4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올리브유 1큰술, 고수 잎 4줄기)
1 코코넛은 구멍을 내 코코넛 워터를 모두 빼낸 다음 반으로 자른다. 코코넛의 속살만 발라내 도톰하게 채 썬다.
2 그린 파파야, 아보카도, 파인애플은 과육만 사방 1cm 크기로 깍둑 썰어 라임즙,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유를 넣고 버무린다. 고수 잎을 굵게 다져 넣고 섞어 파파야 살사를 완성한다.
3 쌀식빵은 달군 그릴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4 3의 식빵 위에 1의 코코넛과 2의 파파야 살사를 올린다.
5 패션프루트를 반으로 잘라 과육을 4 위에 소스처럼 뿌린다.
6 람부탄을 곁들여 낸다.에디터 송정림 | 포토그래퍼 박상국 | 요리 문인영(101레시피) | 어시스턴트 김가영 · 황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