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으로 전 세계가 들썩이는 6월.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며 대한민국을 외칠 뜨거운 당신을 위해 준비한 이국적인 야식 레시피.
▲ 건강식 스팀 버섯, 버섯 두유 소스
▲ 해산물 엔칠라다, 토마토 달걀볶음 토르티야
▲ 닭 안심구이 샐러드, 브라질리언 코코넛 밀크 안심
▲ 건강식 스팀 버섯
양송이버섯 12개, 표고버섯 8개, 새송이버섯 2개, 수삼 2뿌리, 그린빈스 12줄기, 대추 8개,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긴다. 표고버섯과 새송이버섯은 젖은 행주로 닦아 채 썬다.
2 그린빈스는 꼭지를 떼고 수삼은 깨끗이 씻어 0.2cm 두께로 어슷하게 썬다. 대추는 씨를 빼고 길이로 4등분한다.
3 종이 포일에 1과 2의 재료를 풍성하게 담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간한 다음 종이 포일로 감싼다.
4 압력솥에 물을 2~3cm 높이로 붓는다. 찜기를 넣은 다음 3을 올린다.
5 뚜껑을 닫고 압력을 1단으로 맞춘 다음 센 불에서 5분 동안 찐다. 추가 올라오면 불을 끄고 3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추를 돌려 김을 뺀다.
▲ 버섯 두유 소스
양송이버섯 5개, 표고버섯 2개, 양파 1/4개, 대파 1대, 수삼 잔뿌리 조금, 대추 3개, 두유 1/2컵, 포도씨오일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쇠고기 버섯 육수(쇠고기스톡 5g, 마른 표고버섯 2개, 물 2컵),
1 쇠고기 스톡과 마른 표고버섯, 물을 냄비에 넣고 끓여 쇠고기 버섯 육수를 만든다.
2 양송이버섯, 표고버섯, 양파, 대파, 수삼 잔뿌리, 대추는 모두 잘게 썬다.
3 압력솥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1의 재료를 달달 볶다가 육수를 부어 끓인다.
4 3이 팔팔 끓으면 핸드믹서로 곱게 간다. 두유를 넣어 농도를 조절하며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 닭 안심구이 샐러드
닭 안심 400g(8조각), 보리새우 10g, 라이스 페이퍼 5장, 래디시 · 상추 30g씩, 베이비 채소
50g, 삶은 모둠 콩 50g, 튀긴 양파 2큰술, 구운 잣 1큰술, 닭고기 삶는 물(물 5컵, 소금 1작은술, 청주 1큰술), 칠리 드레싱(물 · 설탕 4큰술씩, 식초 · 레몬즙 · 두반장 · 다진 마늘 1작은술씩, 다진 청양고추 2개 분량, 소금 1/2작은술)
1 닭고기는 밀대로 가볍게 두드려 편다.
2 압력솥에 닭고기 삶는 물 재료와 닭고기를 넣고 뚜껑을 덮는다. 압력을 1단으로 맞추고 센 불에 올려 5분간 삶는다.
3 추가 올라오면 불을 끄고 2분간 그대로 두었다 추를 돌려 김을 뺀다. 닭고기를 꺼내 먹기 좋게 찢어서 랩이나 뚜껑으로 덮어둔다.
4 보리새우와 라이스 페이퍼는 물에 불린다. 보리새우는 물기를 빼고 라이스 페이퍼는 먹기 좋게 찢는다.
5 래디시는 얇게 썰고 상추는 4cm 길이로 썬다.
6 칠리 드레싱 재료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7 볼에 닭고기, 라이스 페이퍼, 래디시, 상추, 베이비 채소, 삶은 모둠 콩을 담고
칠리 드레싱을 반만 덜어 버무려 그릇에 담는다.
8 고명으로 튀긴 양파, 불린 보리새우, 구운 잣을 뿌리고 남은 칠리 드레싱을 곁들인다.
▲ 브라질리언 코코넛 밀크 안심
쇠고기 안심(200g) 2조각, 양파 1개, 다진 생강 1큰술, 할라피뇨 2개, 다진 마늘 2큰술, 토마토 3개, 코코넛 밀크 1캔, 큐민 가루 · 터메릭 가루 · 고춧가루 1작은술씩, 고수 3줄기, 소금 · 후춧가루 · 올리브오일 2큰술씩, 파슬리 조금
1 쇠고기는 핏물을 닦은 다음 살짝 씻어 소금과 후춧가루를 앞뒤로 뿌린다.
2 고수는 잘게 다지고 큐민가루, 터메릭가루, 고춧가루와 함께 쇠고기에 뿌려
고루 문지른 다음 잠시 재운다.
3 팬을 약한 불로 달궈 올리브오일 1큰술을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앞뒤로 4분씩 굽는다.
4 할라피뇨와 토마토는 씨를 빼서 곱게 다진다. 양파와 파슬리는 굵게 다진다.
5 팬을 달궈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 다진 생강,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다진 할라피뇨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는다.
5 토마토를 다져 넣고 볶다가 코코넛 밀크를 넣고 저어가며 볶는다.
6 그릇에 구운 쇠고기를 담고 토마토 코코넛 소스를 올린 뒤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 해산물 엔칠라다
냉동 꽃게 1마리, 모시조개 ?냉동 새우 1컵씩, 양파 1/2개, 마늘 2쪽, 토르티야 1장, 체다 치즈 간 것 · 잭 치즈 간 것 1컵씩, 올리브오일 조금,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소스(홀 토마토 1캔, 큐민 가루 1/4작은술, 칠리 파우더 · 중력분 · 다진 마늘 1큰술씩, 마늘 가루 1/2작은술, 설탕 1작은술, 채소 육수)
1 냉동 꽃게와 냉동 새우는 해동시켜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모시조개는 해감한 다음 씻어 체에 밭친다.
3 양파와 마늘은 다진다.
4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3의 양파와 마늘을 볶는다. 양파가 살짝 투명해지면 해산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끓인다.
5 조개가 입을 벌리면 소스 재료의 큐민가루, 칠리 파우더, 마늘 가루, 설탕, 중력분을 넣고 볶다가 채소 육수를 붓는다.
6 홀 토마토는 믹서에 곱게 갈아 5에 넣고 끓인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7 토르티야의 한쪽 면에 6의 소스를 바른다. 내열용기에 소스를 바른 면을 바닥에 놓고 6을 넣는다. 체다 치즈와 잭 치즈를 고루 뿌린다.
8 20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 동안 굽는다.
▲ 토마토 달걀볶음 토르티야
달걀 2개, 방울토마토 200g, 칵테일새우 6마리, 청주 1큰술, 토르티야 2장, 다진 마늘 1큰술, 허브 시즈닝 · 올리브오일 조금씩, 소금 적당량
1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2등분해서 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
2 볼에 달걀과 소금을 넣고 잘 푼다.
3 칵테일새우는 허브 시즈닝, 소금, 청주를 뿌려 버무린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칵테일새우와 1의 방울토마토를 넣어 살짝 볶는다.
5 다른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달걀을 넣어 약한 불로 2분 동안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스크램블에그를 만든다.
6 4를 넣어 한번 더 볶는다.
7 토르티야는 달군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4등분한다.
8 토르티야 위에 토마토 달걀볶음을 올린다.
포토그래퍼 임태준 | 요리 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 어시스턴트 박지숙 · 이보라 · 유수미 | 타일 협찬 윤현상재
출처 〈MAISON〉 2014년 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