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FORMABLE SOFA

TRANSFORMABLE SOFA

TRANSFORMABLE SOFA

단순한 L자 형태의 소파가 간단한 조작만으로 오피스 부스로 변신한다. 런던 기반의 건축사무소 작 스튜디오의 L20 소파는 영화 <트랜스포머>에 나오는 로봇을 연상시킨다.

 

 

제이콥 로우 Jacob Low와 케난 클리코 Kenan Klico가 이끌고 있는 런던 기반의 건축 사무소 작 스튜디오 Jak Studio는 개성 있는 아이디어를 진보적인 컨셉트로 풀어내며 제품 디자인부터 건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업을 아우르고 있다. 이 트랜스포머블 소파는 작 스튜디오가 최근에 선보인 L20 소파로 아직은 상용화되지 못한 프로토타입 디자인이지만 코로나19를 겪고 있는 지금, 가장 적합한 디자인이 아닐까 싶다. 클래식한 L자 모양의 소파를 재설계해 두 가지의 간단한 조작만으로 쉽고 빠르게 형태를 변형시킬 수 있으며, 가족을 위한 편안한 소파에서 때로는 개인 서재와 회의 공간으로 전환하며 재택근무의 새로운 요구를 수용한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시각적, 청각적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며 회의와 통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완벽한 방음 환경을 제공한다. L20 소파의 프로젝트 아키텍트이자 작 스튜디오의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윌리엄 델리포르트 William Deleporte에게 소파에 대한 이야기와 코로나19가 가져온 우리 삶의 변화에 대해 물었다.

 

평상시에는 가족들과 함께 편히쉴 수 있는 소파가 간단한 조각을 통해 오피스 부스로 변화하는 모습.

 

기존 L자 형태의 소파를 변형시켜 다기능적인 프로토타입 디자인을 선보였다. 각각의 형태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설명해달라. L20 소파는 기존의 알파벳 L 형태에서 필요에 따라 데이베드와 사무실 부스로도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우리는 기존 디자인을 재해석함으로써 두 가지 기능을 부여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업무와 학업 형태에 따라 손쉽게 개인 사무 공간과 회의실로 변화할 수 있도록 말이다. L20소파는 재료의 특성과 디자인을 통해 시각은 물론 청각적으로도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다시 말해 어느 공간에 두어도 업무의 능률을 올릴 수 있으며, 아늑하고 편안한 사무 공간과 함께 화상 회의를 보다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회의 공간을 동시에 제공한다. 또한 업무가 끝나면 다시 소파나 침대로 사용하거나 접어서 보관할 수 있어 공간의 활용도가 높다는 것도 장점이다.

 

 

디자인에 앞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 코로나19 이후 주거 공간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집은 곧 회사이자 학교이며 헬스장도 되는 다기능적인 공간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더 이상 공용 시설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집에 집중하게 되었다. 하지만 가족들이 집에서 각자의 일상을 영위하다 보면 과부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 주거 공간과 가구도 이러한 변화에 유동적이고 기능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다양한 목적을 수행하는 장소로 탈바꿈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가정에는 소파가 있을 것이다. 소파에 앉아 넷플릭스도 보고 책도 읽으며 가족들과 담소를 나눈다. 우리는 L20 소파를 디자인하면서 사용자들이 변화한 일상 생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을 두었다. 커다란 부피를 차지하는 소파가 단지 휴식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되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꼈고, 작은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유동적이고 활용성이 뛰어난 가구로 재탄생할 수 있었다. 제품을 디자인하면서 방음 효과까지 고려해야 했다. 단지 무겁고 크기만 한 소파가 아니라 접어서 보관하는 등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제안하고자 했다.

 

소파의 한 부분을 접으면 오피스 책상 형태가 된다.

 

L20 소파가 아직은 실생활에 구현되지 못해 아쉽다. 하지만 작 스튜디오에서 영국의 해변가에 설치한 오두막 형태의 ‘더 스파이 글라스 The Spy Glass’가 눈에 띄었다. 더 스파이 글라스는 영국 해변을 대표하는 고전적인 오두막을 오마주해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마이크로 건축물이다. 보통 해변의 오두막은 해변을 찾은 사람들이 잠시 쉬거나 옷을 갈아입고 짐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하지만 이 현대판 오두막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180° 회전하는 회전판에 설치되었으며, 한쪽에는 전면 창이 있어 이스트 본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반대쪽에는 망원경처럼 렌즈가 달려 있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재미있는 놀이 공간이 되기도 한다.

 

 

 

때에 따라 문을 닫아 방음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더 스파이 글라스는 오피스 환경과는 다소 거리가 있겠지만, L 20 소파의 아이디어와 결합한다면 집과 오피스 환경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설치물이 탄생할 수도 있을것 같다. 그렇다. 더 스파이 글라스의 스케일과 L20 소파의 아이디어를 결합해 정원이 있는 영국식 가정집에 적합한 ‘홈 오피스 포드 Home Office Pod’를 디자인하고 있다. 신속하게 조립할 수 있는 가벼운 모듈러 제품으로 마당에 가구처럼 두어 업무와 운동,여가 등을 수행하는 등 공간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또한 집이라는 공간이 지니고 있는 제한적인 기능과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개념의 건축물도 계획하고 있다. 아직은 개발 단계로 상용화된다면 보다 유익한 정보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해변가에 설치한 오두막 형태의 더 스파이 글라스.

 

앞으로 오피스 환경은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나? 예전에는 극소수의 직업군에서만 시도되었던 재택근무가 코로나19로 인해 대중화되었다. 많은 기업에서 재택근무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과 가능성을 경험했을 것이다. 대면 오피스 환경의 장점과 재택근무의 장점을 결합한다면 틀에 박힌 사무 환경이 아니라 유연하게 변모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개인의 업무 공간은 줄어들고 코워킹 스페이스(공유 사무실)처럼 서로 의견을 나누며 협업하고 클라이언트 미팅과 회의도 할 수 있는 다목적의 공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CREDIT

에디터

TAGS
SOCIAL DISTANCING AT WORK PLACE ④

SOCIAL DISTANCING AT WORK PLACE ④

SOCIAL DISTANCING AT WORK PLACE ④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업무 환경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전 세계의 인테리어 트렌드를 발 빠르게 선도하는 해외 디자인 스튜디오와 사무 가구 브랜드는 코로나19를 겨냥한 다양한 솔루션을 발표하고 있다. 업무의 효율은 높이면서도 위생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해 변화할 사무 환경을 점쳐볼 것.

 

 

자유자재로 이동하는 사무실

최근 많은 사무실에서 업무 환경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사무실에서도 안전하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별도의 개인 사무 공간이 요구되면서 한정된 장소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집중하고 있다.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해 고민하고 보다 윤택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누크 팟 Nook Pod에서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박공지붕의 집처럼 디자인된 이동식 부스 누크팟 NookPod은 아래 잠금장치가 있는 바퀴가 장착되어 사무실의 자투리 공간은 물론 어느곳이든 세워두기만 하면 업무공간이 된다. 누크팟에는 테이블과 의자가 빌트인되어 있고 업무 환경에 필요한 전기 시스템과 조명이 탑재되어 기능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측면을 비워두거나 패널로 막을 수도 있는데, 이때 보드로 활용하거나 원하는 배경을 설치할 수 있다. 유리 칸막이를 사이에 두고 두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허들팟 HuddlePod과 한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오픈셸터 Open Shelter 그리고 2개로 나눠 사용할 수 있는 솔로 부스 Solo Booth 3가지로 구성된다. 사무실 외에도 미팅을 하는 회의실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공간 등 어느 곳에서나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web nookpod.com

 

 

 

 

©Keith Melbourne

 

따로 또 같이 일하기

케이스 멜버른 Keith Melbourne이 디자인한 에이비온 Avion은 개별적인 업무 공간을 보장하는 동시에 함께 일하는 환경의 통일성까지 고려한 모듈 가구다. 위에서 보면 곡선의 벽으로 지어진 건축물처럼 부드러운 인상을 주며 여러 개의 가구를 조합할 수 있는 확장성을 지녔다. 2인, 4인 6인용의 크기를 선택할 수 있고, 코트훅이나 개별 전원장치, TV장착 기능 그리고 벽의 높이도  낮은 버전과 높은 버전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마치 가지에서 뻗어나간 잎사귀처럼 수평형, 대각선형, 십자가형 등 모듈의 결합 방향을 조절할 수 있어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 함께 일하면서 개별적인 프라이버시도 지켜야 하는 사무 환경에 최적화된 가구다.

web www.stylecraft.com.au

 

 

PRIVATE WORK BOOTH

스위스 루체른의 음향 컨설턴트 임팩트 어쿠어스틱 Impact Acoustic은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인 회의실을 만들었다. 임팩트 어쿠어스틱의 공동 창립자인 제프리 이바네즈 Jeffrey Ibañez가 설계한 챗팟 Chatpod은 사무실에서 개인 회의 또는 통화를 할 수 있는 방음부스다. 이 부스는 전원, 조명, 환기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사무실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흡수해 외부로부터의 방해를 최소화한다. 총 25가지의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5가지 크기로 제공된다. 가장 작은 부스는 성인 한명이 서서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이며, 가장 큰 부스는 최대 6명이 앉을 수 있는 넉넉한 크기를 자랑한다. 이 제품은 스위스 알프스에 있는 임팩트 어쿠어스틱의 공장에서 업사이클링한 재료만을 사용하며 쓰임이 다하면 또다시 재활용할 수 있어 환경까지 세심하게 고려했다.

web www.impactacoustic.com

 

 

CREDIT

에디터

TAGS
SOCIAL DISTANCING AT WORK PLACE ③

SOCIAL DISTANCING AT WORK PLACE ③

SOCIAL DISTANCING AT WORK PLACE ③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업무 환경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전 세계의 인테리어 트렌드를 발 빠르게 선도하는 해외 디자인 스튜디오와 사무 가구 브랜드는 코로나19를 겨냥한 다양한 솔루션을 발표하고 있다. 업무의 효율은 높이면서도 위생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해 변화할 사무 환경을 점쳐볼 것.

 

 

디자인을 입은 칸막이

부채꼴의 유려한 곡선과 정교하게 커팅된 디테일이 돋보이는 이 오브제는 다름 아닌 칸막이다. 사무실과 레스토랑, 바 등 넓은 장소에서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분리해주는 디바이더로 활용할 수 있으며, 리셉션이나 바와 같이 얼굴을 마주 보고 대면하는 곳에서는 비말을 차단해주는 칸막이로도 사용 가능하다. 이는 이탈리아 디자이너 마테오 치비크 Matteo Cibic가 디자인한 유리 파티션 COV로 코로나19를 위해 고안한 것이다. 그가 디자인하고 이탈리아 산업디자인 회사 푸시나랩 FusinaLab에서 제작한 이 파티션는 알루미늄과 방풍 소재로 제작되어 사무실과 레스토랑, 바 또는 리셉션 데스크 등의 환경에서 기능적이면서도 인테리어 효과 또한 누릴 수 있다. 그는 “파티션이 이 사회에서 이렇게 필요한 가구가 될 거라고는 한번도 예상하지 못했다”며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스마트하고 우아한 솔루션을 설계했다고 말했다. 식당과 헤어 살롱, 사무실에서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도구로 유용할 것이다.

web www.matteocibicstudio.com

 

 

 

 

 

위생 조명

이탈리아 조명 브랜드 아르테미데 Artemide는 위생의 중요성이 절실한 코로나19를 겨냥해 바이러스를 박멸해주는 조명 인테그랄리스 Integralis를 출시했다. 직사각형의 패널 형태를 띠고 있는 인테그랄리스는 박테리아, 곰팡이의 성장을 늦추는 UV 광선으로 이루어져 표면을 비추면 그 면을 살균해준다. 특히 사무 책상 중앙에 수직 또는 수평으로 설치하면 맞은편에 앉은 동료와 안전한 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일상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가올 미래에는 그저 시각적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조명이 아니라 위생 기능까지 결합된 스마트한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web www.artemide.com

 

 

펜데믹 시대의 코워킹 스페이스

재택근무가 늘어나는 요즘이지만, 런던 기반의 코워킹 스타트업 세컨드 홈은 로스앤젤레스에 구현한 약 8000m2 규모의 코워킹 스페이스를 통해 안전한 공용 오피스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미 20여 개의 회사가 입주한 건물지대에 들어서면 각각의 사무실이 두꺼운 벽 대신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의 정체는 격리 병동에 활용되는 다공성 플라스틱이다. 때문에 탁 트인 시야는 물론 외부 오염이나 각종 세균에 노출되는 빈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음압 격리 병동에 사용되는 MERV-13 HVAC 시스템을 통해 실내에 항상 신선하고 멸균된 공기가 유입되게 했으며, 비말 등으로 오염된 공기가 사무실 내부에 머무르지 않도록 제작했다는 점 또한 눈여겨볼 법하다. 또한 삭막한 사무 공간이라는 인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물 외관과 지붕을 화사한 옐로 톤으로 마감했으며, 사방에 다양한 식물을 심어 정원의 한가운데에서 일하고 있는 듯한 인상을 안긴다.

web secondhome.io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