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끝에서 완성되는 취향

나만의 취향을 알아가는 시간을 선사하는 무아시

나만의 취향을 알아가는 시간을 선사하는 무아시

무아시는 느리고 천천히, 그 어느 때보다도 섬세하게 오감에 집중하며 그동안 알지 못했던 나만의 취향을 알아가는 시간을 선사한다.

무아시의 워크숍은 하루 2회, 최대 4명까지 진행되며 네이버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이인섭 대표와 이해진 조향사, 이소희 비주얼 디렉터는 각자의 영역에서 임무를 수행하며 무아시를 완성해가고 있다.

 

작은 골목길 2층 건물의 회색 철문을 두드렸다. 통유리를 통해 들어오는 햇살에 반사되어 더욱 반짝이는 투명 테이블에 수백 가지의 향료병이 놓여 있다. 누군가의 연구실에 들어온 듯한 기분을 안겨주는 이곳은 향을 다루는 브랜드 무아시(@mooasi_official)의 공간이다. “조향 워크숍, 향수 브랜드…. 누군가는 공방으로 착각하기도 하죠. 무아시를 한마디로 정의하고자 오랜 시간 고민했어요. 글을 다루는 분께 의뢰한 적도 있고요. 그런데 언젠가 인스타그램에 ‘향을 다룹니다’라는 소개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이 문구가 다양한 것을 시도하는 저희를 설명하기에 적합한 단어 같았어요. 열린 의미도 있고요”라며 무아시를 이끌고 있는 이인섭 대표와 이해진 조향사, 이소희 비주얼 디렉터가 입을 모아 이야기했다. 광고 회사에 몸담았던 이인섭 대표와 이해진 조향사는 5년이라는 꽤 긴 시간 동안 조향 학원을 다니고 향에 대해 심도있는 공부를 했다. 단순히 상품성이 도드라진 향수 브랜드가 아닌 천천히 그리고 어떻게 하면 향에 조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의 시간을 가졌고, 워크숍 형식을 띤 무아시를 만들었다. 완제품의 개발 단계에 있는 무아시는 현재 자신만의 향을 찾을 수 있는 워크숍 형태로 소비자와 만나고 있다. “향은 어떻게 보면 철학적인 면이 있어요. 조금은 존재론적인 것을 담아내고자 했어요. 물건을 구입할 때 취향이 자연스레 드러나곤 하는데, 향수야말로 자신의 취향을 가장 많이 드러낼 수 있는 물건같더라고요. 그런데 하나의 향만으로는 나를 온전히 담아내기 어렵기 때문에 레이어처럼 켜켜이 쌓아가는 과정을 거쳐 나만의 취향을 찾아간다는 스토리를 주제로 워크숍을 구성했어요”라며 이인섭 대표가 설명했다.

 

이소희 비주얼 디렉터의 손길을 거쳐 완성된 무아시의 공간.

 

하나의 향수를 만들기까지는 수백 수천 가지의 향료가 필요하며, 그중 하나만 달라져도 완전히 다른 향으로 변한다. 0에서부터 출발해 온전히 자신만의 향을 만들 수도 있겠지만, 향에 대한 지식 없이는 어려움도 분명 따르기에 무아시는 자체적으로 카테고리를 만들어 어느 정도 완성된 향을 고르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단순히 후각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경험을 아우르고자 하는 욕심이 있었어요. 모두들 좋아하는 향취가 분명 있을텐데 아직 정확하게 모르기도 하고, 또 어제 좋았던 향이 오늘 싫어지는 경우도 분명 있거든요. 그래서 찰나의 선택을 재미있게 구성하기 위해 다양한 감각을 동원했어요. 예를 들면, 시각적인 카드놀이나 다양한 소리를 통해서 말이에요.” 이해진 조향사가 덧붙였다. 무아시의 워크숍은 2~3시간 가량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진행되는데, 소리를 들으며 조향사와 개인적인 추억을 공유하기도 하며 여러 가지 향에 대한 첫 인상과 그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레 숨어있던 내적 취향을 이끌어낸다. 워크숍을 경험해본 이들은 향이라는 주제로 시작해 자신을 돌아보며 힐링의 시간과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도 한다고. 머지않아 무아시는 매니악과 대중적인 선을 적절히 조율해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담은 3가지 향수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후에는 순차적으로 워크숍의 횟수를 줄여가고 점차 품목을 늘려갈 계획이다. 남을 위한 향수가 아닌 내가 진정 원하는 향이 무엇인지. 무아시의 워크숍을 통해 먼 훗날 2021년의 여름을 기억할 수 있는 향수를 만들어 보는건 어떨까.

 

하나의 완성품을 만들기까지 필요한 수백 가지 향료.

 

다양한 향을 맡아보며 자신의 취향을 알아가는 시간을 선사한다.

 

률 바와의 협업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다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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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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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의 계절

최근식 작가가 선사하는 유리 오브제의 청량함

최근식 작가가 선사하는 유리 오브제의 청량함

투명하고 깨끗하다 못해 청량함까지 느껴지는 화병을 만났다. 스웨덴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최근식 가구 디자이너의 이홉 ihop 베이스다.

 

투명하고 깨끗하다 못해 청량함까지 느껴지는 화병을 만났다. 이 유리 화병은 스웨덴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최근식 가구 디자이너의 이홉 ihop 베이스다. 이홉은 스웨덴어로 ‘함께’를 뜻하는데, 최근식작가가 스웨덴 스몰란드 지역에서 120년 넘게 대를 이어 유리 작업을 해온 장인과 ‘함께’ 빚어 이홉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이홉 화병은 크게 두 가지  기법으로 제작되는데, 몸체는 몰딩에 의해 일정한 형태를 띠며 머리는 유리를 불어넣는 블로잉 기법으로 필연적으로 생기는 비정형의 모습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윗부분은 글라스블로어 Glassblower의 감각에 의해 화병마다 매번 다른 형태를 취하게 된다고. 이홉은 화병으로써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도 오브제 기능을 할 만큼 아름다워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제격이다. 우연찮게 창문 앞에 두고 바라본 이홉 화병은 창밖에 자리한 식물의 색감과 빛이 더해져 더욱 극대화된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었다. 최근식 작가가 선사하는 유리 오브제의 청량함은 에리어플러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instagram @are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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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로 만든 예술

한 세기의 시간을 품은 이탈리아 유리공예 브랜드 베니니

한 세기의 시간을 품은 이탈리아 유리공예 브랜드 베니니

작은 섬에서 유리 하나로 시작한 공방이 어느덧 한 세기의 시간을 품은 브랜드가 되기까지 이탈리아 유리공예 브랜드 베니니가 빚어온 100년의 이야기.

장인정신에 기반한 섬세함이 아트 글라스의 가치를 높여준다

 

베니스에 도착해 배를 타고가다 보면 약  7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이뤄진 무라노 Murano에 도달하게 된다. 도시의 중심이라고도 볼 수 있는 큰 수로를 거닐다 보면 주변에 줄지은  크고 작은 가게들이 대부분 유리공예 공방이라는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베니니 Venini도 바로 유리의 섬이라 불리는 이곳, 무라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본래 무라노 섬은 유리공예가 한창 꽃피운 1200년대 후반, 고유의 유리공예 기술이 타국에 퍼질 것을 염려해 수많은 유리 공예사를 강제 이주시킨 곳이었다. 탈출을 시도하면 장본인뿐 아니라 가족에게까지도 무거운 처벌이 내려지는 것은 물론, 섬이라는 제한적인 지리적 환경에서도 장인들의 예술혼은 불타올랐다. 유리공예외에는 어느 것도 시도할 수 없을 만큼 제재가 강했지만, 그로 인해 많은 공예 장인들이 대를 이어가며 다양하고 실험적인 시도를 수행할 수 있었기에 새로운 기법과 독특한 질감을 자랑하는 유리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한 예로, 여러 색의 유리를 겹겹이 쌓아 길게 늘려 만드는 무라노 유리 또한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곳에서 개발되고 생산된 것이다. 그러나 지금껏 무라노의 명성을 더욱 세계적으로 널리 알릴 수 있었던 핵심 인물은 바로 지아코모 카펠린 Giacomo Cappelin과 파올로 베니니 Paolo Venini이지 않을까. 레온치니 광장에서 작은 앤티크 공방을 운영하던 지아코모 카펠린은 당시 변호사였지만 유리공예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던 파올로 베니니를 만나게 된다.

 

 

리아 컬렉션에서 다양한 베니니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서로에게 깊은 감명을 받았던 두 사람은 1921년 유리공예 브랜드 베니니를 창립한 후 이듬해 개최된 베네치아 비엔날레에 베니니의 상징과도 같은 화병 베로네세 Veronese 등의 제품을 선보이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유리라는 소재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정교하고 이색적인 실루엣과 표면에 일렁이는 독특한 색채의 향연은 많은 이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했다. 사실 이 두 가지 특징은 베니니의 정체성과도 긴밀하게 연결된다. 천년간 꾸준하게 발전해온 무라노의 유리 세공 기술을 마치 보존이라도 하듯 고스란히 계승하려는 의지와 함께 가감없이 발휘하는 독창적인 미학은 유리공예를 예술의 세계로 편승시킨다. 이는 생활적인 제품에 한정짓지 않고 모든 제품을 ‘아트 글라스’라 일컬을 만큼 예술의 한 장르임을 공고히 하려는 베니니의 굳건한 철학이기 때문. 그렇기에 젊은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을 끊임없이 등용하는 신인 발굴 프로젝트나 파비오 노벰브레, 에토레 소트사스, 지오 폰티, 카를로 스카르 파, 론아라드 등 시대적인 예술가와의 협업을 꾸준하게 이어온 행보는 이러한 철학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질. 오일 램프로 유리를 가열하는 램프 워킹 등의 제작 기술과 과정은 과거에서부터 이어져온 방식을 그대로 사용할 만큼 베니니는 복잡하고 섬세한 기술이 요 구되는 유리공예 작업에 있어 정도를 걷는 것을 단호히 고수한다. 재료의 질은 기본이며 예민하다 느껴질 만큼 섬세한 세공 기술을 요구하는 것은 물론, 장인들간의 합과 전반적인 제작 과정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는 마에스트로의 지휘까지, 하나의 공예품이 나오기까지 갖춰야 할 모든 요소를 허투루 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제오디 Geodi, 고부람 Goburam, 무라나 Murana 등 베니니가 선보인 모든 제품이 아트피스로의 뛰어난 가치와 노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던 이유다. 이후에도 안도 타다오, 알레산드로 멘디니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작업을 선보이며 꾸준히 독자적인 아트 글라스의 세계를 구축하는 베니니는 흘러온 100년이라는 시간의 무게를 뒤로하고 앞으로 나아갈 준비를 마친 듯하다. 현재 국내에서는 리아컬렉션을 통해 베니니의 다양한 리미티드 에디션을 만나볼 수 있다.

 

 

피터 마리노의 실린더 조명.

 

진한 기름같은 검은 띠가 독특한 피터 마리노의 블랙 벨트 화병

블랙 펠트 화병

무라나 화병

파이로스 화병

 

 

안도 타다오가 디자인한 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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