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의 가구

크리에이터스 뮤지엄에서 만나는 디자이너 양태오의 가구 컬렉션 '이스턴 에디션'

크리에이터스 뮤지엄에서 만나는 디자이너 양태오의 가구 컬렉션 '이스턴 에디션'

한국적인 미감을 추구해온 양태오 디자이너가 자신의 가구 컬렉션 ‘이스턴 에디션’을 론칭했다. 크리에이터스 뮤지엄에서 [과거의 정신과 무기교의 표현]이라는 전시 형태로 첫선을 보인 그의 가구는 오랜시간 균형에 대해 고민해온 디자이너 양태오의 본질에 한층 더 다가섰다.

한옥처마에서 모티프를 얻은 벽 선반과 방석 스툴

 

이스턴 에디션을 론칭한 양태오 디자이너. 그는 균형과 본질에 집중한 디자인을 추구한다.

 

가구를 론칭한 계기가 있었나? 가구는 항상 하고 싶었고, 인테리어를 하면서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이다.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를 늘 직접 디자인했는데, 가구가 공간의 백미라고 생각했다. 또 내게 공간을 의뢰하지 않더라도 이스턴 에디션 가구만으로도 나의 감성을 좋아하는 이들의 공간이 달라졌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다. 무엇보다 지금이 가장 적절한 시기라고 느꼈다.

어떤 의미를 담고 싶었나? 그 어느 때보다도 균형이라는 키워드가 절실한 것 같다. 나 개인의 삶은 물론이고,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또 동양과 서양처럼 나뉘어 있지만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싶었고, 그런 균형의 미학을 가구에서 느낄 수 있길 바랐다. 한국적인 선과 사상, 결과 같은 요소를 현대적인 디자인의 가구로 보여준다면 누군가의 공간에 이야기가 더해지지 않을까 기대했다.

상반된 스타일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다는 것은 꽤 어려운 일이다. 분명 어려운 일이었지만 정말 재미있는 과정이었다. 한국적이라는 틀에 갇혀 있지 않고 자유롭고 싶었다. 조선시대 후기의 미학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시각적인 방식은 얼마든지 현대적일 수 있지 않나. 대신 당시의 아름다움을 재해석하는 것이 중요했다. 전통 가구를 만들려고 한 것은 아니었으니까.

예를 들어 어떤 가구에서 그런 점을 느낄 수 있을까. 이번에 선보인 책상은 타원형과 직선이 만나 무기교의 기교를 보여준다. 분명 단순하지만 장식성도 있다. 한국의 옛 가구가 대부분 닫혀 있고 가리는 용도가 많은데 서재에서는 사방탁자나 책장처럼 오픈된 형태의 가구가 많다. 그래서 책장을 만들 때도 앞쪽은 책의 표지를 볼 수 있게 했다. 전통 가구에서 쇠의 역할은 장식성이 강했지만 이스턴 에디션에서는 공간을 반사하거나 가구를 떠받치는 역할을 한다. 과거의 것과 비교했을 때 물성은 같지만 역할이 반대다.

 

모듈 형태의 그라운드 소파.

 

유기적인 형태의 오가닉 데스크. 책을 쉽게 뺄 수 있도록 수납 공간이 마련돼 있다.

 

이스턴 에디션을 볼 수 있는 논현동 크리에이터스 뮤지엄.

 

가구 디자인을 할 때 염두에 둔 부분이 있었나? 한옥에서 지내다 보니 이 가구가 한옥에 어울릴까 하는 자문을 계속 했던 것 같다. 한옥은 비어 있을 때 가장 아름다운 건축이고, 뭐든 하나만 두었을 때는 냉정하게 평가를 내리게 되는 어려운 공간이다. 그런 한옥에 어울리는 가구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나무, 돌, 스틸 등 가장 기본적인 소재를 사용했다. 멋을 부리기 위한 소재보다 눈이 편안한 기본적인 소재를 사용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슈가 늘어나고 있지만 어쩌면 이마저도 유행이 돼버린 것 같고 정말로 낭비를 줄일 수 있는 부분인지 조심스럽게 고민했다. 이번 컬렉션에 NFT를 활용한 작품도 있지만 메타버스도 그렇고, 이 또한 모두가 제대로 알고 있는가란 생각도 든다. 결국 타임리스하고 기본적인 것이 가장 중요하다.

누비 원단으로 커버링한 소파도 인상적이었다. 전통공예를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누리길 바랐다. 그래픽적으로 보이기도 하는 누비 원단으로 마감한 소파는 미니멀하지만 한국적이다. 방석 스툴도 마찬가지다. 한국식 환대 방식 중 하나가 손님이 오면 방석부터 내어주는 것이지 않나. 현대적인 공간이라면 방석 스툴을 손님에게 건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단순히 한국의 디자인 특징을 담기보다 본질이 담겨 있길 바랐다.

이스턴 에디션의 가구가 어떤 지점에 놓이길 바라나? 애초부터 예술 가구를 하려는 생각은 없었다. 디자인 홍수 시대에 결국 마음이 가는 건 대중적이고 편안하고, 지역성의 아름다움을 띠고 있으며 유행을 좆지는 않지만 트렌디한 공간과 가구라고 생각한다. 대중적이지만 본질과 철학이 있는 가구를 만들고 싶었고, 그래서 많은 사람이 쉽게 가구를 둘러보고 구입할 수 있는 논현동 가구거리에 첫 쇼룸을 마련했다. ‘이 많은 브랜드 중에 한국적인 본질을 담은 가구도 있구나’, ‘내 삶과 내 공간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가구가 있구나’라는 의미를 전하고 싶었다.

 

전통 누비 원단으로 마감한 소파.

 

선반이 있는 거울.

 

이스턴 에디션은 어떻게 운영되나?  6개월 단위로, 1년에 한두 번 정도 새로운 쇼룸에서 가구를 중심으로 한 무언가를 선보일 예정이고 온라인 판매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이스턴 에디션 퍼니처뿐만 아니라 이스턴 에디션 플라워, 프래그런스, 페이스 등 브랜드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우리는 새로워!’라고 외치기보다 기존에 있는 많은 옵션 중에서도 진정성 있는 선택지가 되길 바란다.

어떤 이들이 가구를 사용했으면 하나? 이제 타깃층은 무의미해진 시대다. 50~60대 장년층이 슈프림이나 오프-화이트 브랜드의 옷을 입기도 한다. 특정 나이대보다는 자신만의 확고한 취향이 있는 이들이 사용했으면 한다. 나는 디자이너이지만 뜬금없는 무언가를 구입하고 싶지는 않다. 한국에 살고 있고, 한국적인 세련된 감성을 지니며 살고 싶지 내 콘텐츠에 맞지 않는 물건은 들이고 싶지 않다. 바람이라면 동서양의 미학을 동시에 담고 있는 이스턴 에디션의 가구와 함께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각색하는 이들이 많아지길….

얼마 전 파이돈 출판사에서 출간한 <By Design>에서 선정한 The World’s Best Contemporary Interior Designers 100명의 디자이너 중 유일한 한국 디자이너이다. 의미 있는 선정이기도 한데, 어떤 사명감을 느끼나? 일이 많아서 지치고 힘들지만 책에 선정됐다는 레터를 받았을 때의 그 감사함과 뿌듯함을 잊을 수 없다. 내가 하고 있고 추구하는 디자인이 의미 있다는 걸 다시 한 번 느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망향휴게소나 국립경주박물관 등 과 같은 공공 프로젝트는 1년에 하나라도 꼭 하려고 한다. 디자이너로서 사회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고 싶은 마음이 점점 커진다.

코로나19 이후 양태오는 어떻게 달라졌나? 계속 말하고 있는 것처럼 더욱 본질에 집중하게됐다. 우리 삶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돌아볼 수 있는 시기인 것같고, 결국 진성성있는 행복은 나 스스로가 완성해야 하는 일임을 느낀다. 나와 내가족, 내 커뮤니티를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진심으로 고민하고 있다. 웰빙에 대한 이야기는 모두가 계속해왔지만 이제 정말 그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볼 때인 것 같고 나의 디자인이 그런 의미에서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
태국에서 찾은 숨은 보석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과 더현대서울에서 만나는 방콕 도자 브랜드 야나칸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과 더현대서울에서 만나는 방콕 도자 브랜드 야나칸

방콕의 도자 공방에서 100% 장인들의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도자 브랜드 야나칸을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야나칸은 테이블웨어, 화병, 오브제 등 빈티지하고 유니크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방콕의 도자 공방에서 100% 장인들의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도자 브랜드 야나칸을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야나칸은 테이블웨어, 화병, 오브제 등 빈티지하고 유니크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오롯이 현지에서 공수한 천연 점토와 유약을 사용해 특유의 자연스러운 질감과 색감이 돋보이며 손으로 정성스럽게 빚은 선과 결이 투박하면서도 섬세하다. 또한 섭씨 900°C 이상의 고온에서 여러 번 구워내 내구성도 강하다. 야나칸의 스틸라이프 컬렉션은 야나칸 코리아 웹사이트와 현대 백화점 압구정 본점 및 더현대서울 등에서 만날 수 있다.

web www.yarnnakarn.co.kr

CREDIT

에디터

TAGS
HEALTHY INTERIOR②

편견을 깨고 헬시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거듭난 운동기구 리스트

편견을 깨고 헬시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거듭난 운동기구 리스트

건강을 위해 다짐하고 사들인 운동기구가 며칠만 지나도 창고 신세가 되곤 한다. 거실이나 방 한 켠에 눈엣가시로 늘 숨기기 바빴던 운동기구가 편견을 깨고 헬시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거듭났다. 오브제처럼 멋스럽고 가구처럼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운동기구로 건강과 인테리어를 모두 잡아보자.

 

이토록 우아한 자전거

‘사이클링은 새로운 골프’. 몇 년전 시사 주간지 <이코노미스트>에서는 사이클링을 이렇게 표현했다. 아직 국내에서는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사이클링이 네트워킹의 기회로 형성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자전거 이용자의 85%가 고소득자라고 한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자전거를 선택하고 운동복을 입는 것이 중요해졌으며, 사이클링은 실내 운동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푸오리피스타 Fuoripista는 이런 니즈를 반영한 제품으로 혁신적이며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더한 이상적인 장비라 할 수 있다. 홈 트레이너, 실내 사이클링 시장에서 세계적인 업체인 이탈리아 브랜드 엘리트 Elite와 디자인 스튜디오 안드리아노 디자인 Adriano Design은 협업을 통해 이 제품을 개발했다. 일반적인 실내 자전거와 달리 장인들이 너도밤나무, 유리, 알루미늄, 강철, 가죽 등 고급 재료를 사용해 제작했기에 디테일이 살아 있으며, 정교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또 엘리트에서 관리하는 사이클링 자동 테스트를 통해 조립 및 테스트까지 세분화된 제조 공정을 거쳐 정교한 기능을 자랑한다. 푸오리피스타 바이크는 대형 유리 휠로 바퀴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최첨단 기술력으로 개발된 가상 코스와 GPS트랙을 타고 가상 코치와 함께 대화를 하면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으며, 온라인에 접속해 다른 사용자와 함께 페달을 밟을 수도 있다. 우아한 실루엣과 뛰어난 미적 매력을 지닌 푸오리피스타는 단순한 운동기구가 아닌 가구 또는 오브제가 되기에 충분하다.

web www.elite-it.com

 

 

 

 

시크한 U라인

운동기구 하나만 잘 골라도 다른 기구가 필요 없는 만능 장비가 있다. 언뜻 보면 운동기구라기 보다는 홈 액세서리처럼 보이기도 한다. 배우에서 피트니스 사업가로 변신한 코디 키친 Kodi Kitchen이 창립한 이큅 Equipt의 유바레 Ubarre다. 코디 키친은 아름다운 디자인이 움직임을 고무한다는 믿음에서 시작해 기존의 체력 단련 장비를 일상생활을 위한 조각으로 개조했다. 집 안에 두어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으며, 어디에서나 잡고 운동할 수 있도록 시크한 디자인을 더했다. 심플한 U자형으로 무게 1.8kg, 3.6kg, 5.4kg, 7.2kg의 4가지 크기와 블랙, 화이트, 차콜, 골드의 4가지 컬러로 시크함과 모던함을 자랑한다. 삶에 더 많은 움직임을 장려하기 위해 만들어진 유바레는 사용자가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필라테스나 요가, 발레 등의 스트레칭과 근력 강화를 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 좋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예술적인 악센트 피스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유바레의 운동법은 공식 사이트 및 유튜브에서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web www.equiptmovement.com

 

 

미니멀리스트의 공예품

단순한 요소로 구성되어 마치 미니멀리스트가 만들어낸 조각같은 이 공예품은 일상에서 움직임을 위한 기구다. 미국 뉴잉글랜드 지방의 로드 아일랜드 주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워크 인 유즈 스튜디오에서 고안한 제품으로 일상에서 쉽게 사용하고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창립자 우 한옌 Wu HanYen은 자신의 체중과 움직임을 활용하는 체력 훈련인 아이도 포털 공법 Ido Portal Method에서 영감을 받아 신체의 움직임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가구 디자인을 공부하고 작업했던 그녀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뉴잉글랜드에 활동하는 제작자와의 협업을 통해 직접 손으로 만든 공예적인 운동기구를 선보였다. 나무를 기본으로 황동, 철, 고무, 가죽 등을 적절히 적용한 이 제품은 기하학적인 형태로 몸의 균형을 키울 수 있는 핑밸런스 레일 Ping Balance Rail부터 잠금 장치 없이 쉽게 문에 설치할 수 있는 라치 풀 업 바 Lachi Pull up Bar, 전형적인 덤벨의 모양이 아닌 길이에 따라 무게가 다른 얄링 핸드 웨이트 Yaling Hand Weights, 체리나무로 제작한 지아 패럴릿 Jia Parallettes, 집이나 스튜디오 또는 여행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훈련 도구인 유안 링 Yuan Rings 등 다양한 기구로 구성된다. 일반적인 플라스틱 운동기구 사이에서 공예라는 새로운 접근을 통해 신선한 시도를 보여준 워크 인 유즈의 아이템은 일상에서의 운동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web workinuse.com

 

지아 패럴릿 Jia Parallettes

얄링 핸드 웨이트 Yaling Hand Weights

유안 링 Yuan Rings

 

 

 

마블 오브제

호주를 기반으로 디자인과 제작을 하고 있는 에디션 스튜디오 Addition Stuido에서 만든 마블 덤벨은 마치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헤라클레스나 제우스 같은 신들이 사용했을 듯한 당당한 아름다움이 특징이다. 대리석과 석회암으로 만든 아령은 헬스장이나 집 안 어디에 두어도 스타일리시하다. 에디션 스튜디오는 가구부터 조명 등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해 고민하고 있으며, 조각 같은 예술 작품이 느껴지는 웰니스 제품을 선보인다. 이 마블 덤벨 역시 원시적인 형태와 고대 의식 그리고 현대 생활에서 영감을 얻어 천연석으로 조각했기에 각기 다른 모양과 패턴을 지니고 있어 특별하다. 무게가 1kg인 덤벨은 선반이나 바닥에 두어도 기능은 물론 조각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문진이나 무언가를 지탱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조각상과 같은 근육을 원한다면 대리석 덤벨로 운동을 해보면 어떨까.

web www.additionstudio.com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