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OF FUTURE, #INFINITE ART

무한한 예술의 영역을 넘나드는 아이브에이에이아이유 시티

무한한 예술의 영역을 넘나드는 아이브에이에이아이유 시티

건축, 미디어 모션그래픽, 사운드 아트, 화학 등 서로 다른 영역에 속해 있던 이들이 모여 점진적으로 나아가는 합을 이룩하기까지. 예술이라는 영역을 거침없이 횡단하는 아이브이에이에이아이유 시티의 정체성은 스스로를 구태여 정의 내리지 않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미디어아트, 건축, 화학, 사운드 아트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인 그룹 아이브이에이에이아이유 시티.

이름부터 범상치 않다. 아이디어, 시각 환경, 건축, 사운드, 사회 공공 기반 시설, 도시 복합체를 뜻하는 각 영어 단어의 첫자를 차용해 지은 아이브이에이에이아이유 시티 IVAAIU CITY다. 그룹명을 하나하나 해체해 곱씹어보면 구성원 각자가 다른 영역에서 몸담아왔음을 유추해내는 게 그닥 어려운 일은 아니다. 분야가 다양한 만큼 각각의 작품은 마치 하나의 도시를 기획, 구축하듯 제각기 모습과 메시지를 달리한다. 때로는 소리를 활용한 오디오 비주얼 퍼포먼스로, 때로는 거대한 건축물을 보는 듯한 인스톨레이션을 떡하니 선보이는 등 그들만의 목소리를 내는 방법이 쉽사리 예측되지 않기 때문. 다만 새로운 영역으로의 도전을 추구하는 모습에서 다음의 행보를 조심스레 기대해볼 뿐이다. 성수동의 한 스튜디오에서 마주한 아이브이에이에이아이유 시티와의 이야기가 끊이지 않았던건 이같은 기대가 결코 무용하지 않았던 데에 있었다.

분야가 다른 이들이 기어코 하나의 팀을 만들어냈다. 원래는 총 다섯 명이지만, 사운드 디자인을 담당하는 히로토 타키요치가 현재 일본에 체류 중이라 합류하지 못했다. 건축, 화학, 영상과 모션그래픽, 사운드 아트, 도시 계획 등 각자의 영역이 분명한 사람들이다. 물론 합류한 시점은 각기 다르나, 10년 전부터 시작해 5년 전쯤부터 지금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처음 아이브이에이에이아이유 시티라는 이름을 접한 건 플로리스트와 함께 알베르에서 선보인 인스톨레이션 전시 때문이었다. 이전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보니 그저 인스톨레이션 아트라 부르기에도, 시노그래피라 명명하기에도 명쾌히 설명되지 않는 아쉬움이 남는 작업이 있더라. 아이브이에이에이아이유 시티라는 그룹과 우리의 프로젝트에 대해 구태여 정의 내리려 하지 않는다. 오히려 정의라고 불리는 것에 대해 해체주의적인 시도를 계속해서 도전하는 편이다. 하나의 영역이나 장르로 그룹과 작업을 규정하기보다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보여주며 재정립해나가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는 의미다. 물론 각각의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오디오 비주얼 퍼포먼스나 시노그래피, 미디어아트, 무대 디자인이라 부를 수 있지만 그것으로 우리를 총칭하지 않으려 한다.

규정하지 않는다는 말은 도전의 영역이 더욱 폭넓어진다는 것과도 같다고 보인다. 그로 인해 인상 깊었던 작업도 각자 달랐을 것 같다. 꽤 여러 작업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도시 재생 사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거제에서 진행했던 전시가 먼저 기억에 남는다. 버려진 조선소였지만 지금은 문화 공간으로 변한 곳에서 파도의 형상을 한 설치물을 전시했는데, 거제라는 지역의 역사라든지 문화적인 맥락을 리서치하는 과정 자체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진행했던 무대 디자인 작업도 빼놓을 수 없을것 같다. 한 건물에서 층별로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새롭게 해석해 다섯 개의 시점을 하나의 건물에서 볼 수 있는 전시였다. 하나의 타임라인 속에서 재구성된 시간과 공간을 볼 수 있도록 말이다.

 

거제의 버려진 조선소에서 열린 설치 전시 조수융합 전. 파도를 연상시키는 설치작품이 인상적이다.

 

세 명의 플로리스트와 함께 알베르에서 선보인 뉴미디어 인스톨레이션 전시.

작업에 있어 시간과 공간이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하는 것처럼 보인다. 지금까지의 작업에서 그 두 가지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차지했다. 공간에 대한 우리 나름의 해석과 현실이나 가상에 구애받지 않는 모든 공간적인 요소가 작업의 시초가 되는 셈이다. 구조적인 미학이나 건축, 시각, 사운드, 도시 등의 요소가 공간이라는 키워드에 녹아들 수 있는 것이니 말이다.

공간과 매개되는 사람도 고려해야 하는 요소일 듯하다. 그렇다. 관객이 공간을 경험하고 이를 어떻게 재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기는지 등 두 요소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고민은 언제나 필수적이다. 공간이라는 매개체이자 형태를 구축할 때면, 우리는 그 속에 관객으로 하여금 때로는 마치 미래에 온 듯 다양한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시간적인 설정을 부여하거나 다양한 감각적 요소를 재결합하며 사람과 공간 사이를 매개하려 노력한다.

많은 인원으로 구성된 그룹이니만큼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소통과 협업이 우선시되어야 할 것 같다. 그렇다. 가장 경계하는 부분이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리더가 생기기 마련이다. 어떤 작업이냐에 따라 중심이 되는 분야가 있을 테고, 그에 따라 자연스레 리더가 결정되는 편이다. 어느 하나가 계속해서 리드하는 포지션을 고집하게 되면 소통에 필히 문제가 생길 거라는 생각에서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프로젝트의 성향에 따라 리더가 달라지다 보니, 우리 모두 각자가 더 잘하고 싶어 열의를 불태우기도 한다(웃음). 물론 오랜 기간 시행착오를 겪어왔기에 지금의 모습이 가능했다.

 

베이스 앤 파워 씨티의 첫 번째 프로젝트 쏠트 인. 대안적 태양광 시스템으로 독립적인 에너지 생산과 저장이 가능하다.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의 원류가 되는 삼각형 메시 시스템을 구현한 컴포지션 시리즈.

지금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있나? 우주에서 보일 수 있는 라이트 시그널 시스템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에서 진행하는 아트 프로그램에 선정된 것인데, 구체적인 방향이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거대한 규모로 설치해 비행기에서 내려다봤을 때도 포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육안으로도 충분히 감상할 수 있는 설치물을 계획하고 있다.

새롭게 관심이 생긴 분야도 궁금하다. 요즘 친환경 에너지에 관심이 있다. 새로운 기술이나 에너지 같은 분야가 예술적인 영역과 만났을 때 분명 생성되는 시너지가 있다고 본다. 그 시너지가 대중으로 하여금  더욱 해당 분야를 친숙하게 느낄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오늘 촬영장으로 들고 온 이 설치작품도 그런 맥락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내년 즈음 본격화를 계획 중인데, 건물 옥상에 다양한 형태로 설치해서 일명 솔라 팜을 만들어볼 계획이다.

최종적인 목표점이 있나? 명확한 목표점 대신 미지의 영역을 탐구하고 질문하며 새로운 작업을 해나가는 것 자체를 고집한다. 동시에 각 분야별로 보다 깊숙이 파고드는 프로젝트도 수행하고자 한다. 한 예로, 현재 AAA 건축사 사무소를 설립해서 보다 심도 있는 건축 작업을 전개하거나, 자연과 공학을 결부 짓는 베이스 앤 파워 씨티라는 회사를 설립해 연구 개발 또한 고려하고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이슬람 예술이 까르띠에에 남긴 흔적

까르띠에 파리 장식 미술관에서 열리는 전시 '까르띠에와 이슬람 예술, 모던함의 원천'

까르띠에 파리 장식 미술관에서 열리는 전시 '까르띠에와 이슬람 예술, 모던함의 원천'

까르띠에 파리 장식 미술관에서 ‘까르띠에와 이슬람 예술, 모던함의 원천’ 전시를 시작한다.

까르띠에 파리 장식 미술관에서 <까르띠에와 이슬람 예술, 모던함의 원천> 전시를 시작한다. 2022년 2월 20일까지 500점 이상의 방대한 작품과 이례적인 협업을 선보이는 전시로 20세기 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슬람 예술이 까르띠에 메종의 디자인에 미친 영향력을 조명한다. 이슬람 예술의 독특함과 그것이 까르띠에에 남긴 흔적에 초점을 맞춰 주얼리, 이슬람 예술 작품, 문서 등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전시는 연대기와 테마에 따라 두개의 파트로 나뉜다. 첫 번째는 20세기 초 파리의 문화적 상황으로 관람객을 인도하며 디자이너들이 영감의 원천을 찾아가는 창조의 과정을 탐색한다. 두 번째는 벽돌 패턴, 만돌라, 팔메트, 잎사귀, 시퀸, 사이프러스 등 이슬람 예술에서 영감을 받은 형태를 주제로 20세기 초 시작된 새로운 기하학적 접근을 보여준다. 눈부신 하이주얼리의 세계는 영롱함과 반짝임으로 바라만 봐도 기분이 절로 좋아지는 법. 까르띠에가 지닌 예술적이고 문화적인 가치를 경험해보시길.

web madparis.fr

CREDIT

에디터

TAGS
ART OF FUTURE, #농부의 마음으로

묵묵히 자신만의 가구를 만들어가고 있는 워크샵파머스의 유정민 작가

묵묵히 자신만의 가구를 만들어가고 있는 워크샵파머스의 유정민 작가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합판을 가지고 실험적인 작업을 했던 워크샵파머스의 유정민 작가. 상업용 가구와 아트 퍼니처 사이의 그 어딘가에서 자신만의 작업을 묵묵히 이어가고 있다.

모내기를 하고 수확을 하는 농부처럼 반복과 변형을 통해 가구를 만들고 있는 워크샵파머스 유정민 작가.

 

그래픽 패턴처럼 보이는 스플라인 Spline 시리즈.

마치 농부가 모내기를 하듯 반복하고 변형하는 과정을 거쳐 ‘가구’라는 열매를 수확하고 있는 워크샵파머스의 유정민 작가. 우직한 인상이지만 예리한 눈매를 지닌 그는 오징어 합판을 활용한 다양한 스툴 시리즈를 만들어왔다. 구불구불한 형태에서 위트가 느껴지기도 하고, 젊은 패기로 실험을 반복해온 집요함과 개성이 느껴진다. 다작을 하는 것이 목표인 그는 오늘도 이것저것 만들어보고 실험하며 자신만의 가구 세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워크샵파머스라는 이름을 듣고 가구 제작을 떠올리는 이들은 별로 없을 것 같다. 학부때 가치관이 비슷한 후배와 워크샵파머스라는 이름을 짓고 차근차근 가구를 만들어보자고 했다. 2016년에 시작했으니 햇수로 6년째다. 지금은 혼자 운영하고 있지만 반복과 변형이라는 주제는 계속 이어가려고 한다. 농부가 농사를 짓거나 가구를 만드는 과정이 결국 반복하고 변형하고 수확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다.

철학적인 발상인 것 같다. 반복과 변형은 어떻게 시작된 건가? 우리가 공부했던 목조형학과에서는 가구로 표현하라, 가구를 통해 정체성을 말하라고 가르친다. 그런데 사실 가구로 뭔가를 표현한다는 것이 너무 제한적으로 느껴졌다. 표현을 하기에는 회화나 조각, 설치 같은 분야가 더 쉽지 않냐는 생각이었다. 나아가 ‘왜 나는 가구를 만들지’라는 질문에까지 이르렀고 농부처럼 반복과 변형을 하는 것을 삶의 행동양식이자 작업의 과정으로 삼게 됐다.

나무도 많은 종류가 있다. 왜 합판을 택했나?시작했을땐 가진 것이 없어서 최대한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찾으려고 했다. 쉽게 구해서 많이 만들 수 있는 재료를 찾던 중 합판을 사용하게 됐고 그중에서도 오징어 합판을 만났다. 아주 잘 휘어 곡선을 만들기는 좋지만 내구성을 보완하기 위해 사이사이에 레진을 넣어 굳혔다.

 

오징어 합판을 사용해 곡선을 만들고, 그 사이에 레진을 넣어 단단한 내구성을 갖췄다.

 

이름처럼 아치 형태의 반복을 보여주는 아치 Archi 시리즈.

오징어 합판의 매력을 더 소개해달라. 오징어 합판을 사용하며 과연 이걸로 가구를 만들 수 있을까 반신반의했다. 레진을 섞으면서 단단한 형태를 만들 수 있었고 잘 휜다는 강점 덕분에 자유로운 형태를 만들 수 있었다. 표현할 수 있는 물감이 많아진 느낌이랄까.

다작을 하려는 이유는 뭔가? 이전까지는 하나에 푹 빠져서 붙잡고 있었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그래서 중간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도 많았다. 그보다는 이것저것 실험을 해보면서 많은 가구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바람이 더 컸다.

본인의 가구가 어떤 스타일이라고 생각하나?아직까지 어떤 가구를 보고 감흥을 느껴본 적이 없다. 때문에 좋아하는 스타일이나 롤모델로 삼고 있는 디자이너를 이야기하기에도 애매할 것 같다. 내 가구도 다양한 디자인 사조의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과정 자체를 얘기한다면 미니멀하다.

프로젝트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컴퓨터를 다루는 데 익숙하지 않다(웃음). 그래서 가구 스케치도 갤럭시 노트로 한다.메일에 일일이 답장을 못하기도 하는데, 그래도 결국 나를 찾아주신 분들과는 작업하려고 한다. 일이 재미있는지 아닌지는 진행을 해봐야 아는 것이고, 시작은 나를 원하는 마음이강한 이들과 작업을 진행했던 것 같다.

 

갤러리×분더샵 <테제 These> 전시에서 선보인 스플라인 시리즈.

 

부산에 오픈한 디스크 도넛 커피 스탠드 카페에 들어간 스플라인 시리즈는 사용자에 따라 스툴 또는 테이블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재미가 있다.

스툴이 많이 보이는데 그 외에 만들어보고 싶은 가구가 있나? 홍제동에 작업실이 있는데 좁다. 스툴을 많이 만든 이유는 다작을 하기가 좋고, 변형하기가 쉬운 가구이기 때문이다. 여건이 된다면 큰 테이블도 만들어보고 싶다. 최근 부산에 오픈한 디스크 도넛 커피 스탠드 카페에 스툴과 벤치를 넣었는데 사람들이 이리저리 옮기면서 앉고, 테이블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는 재미가 있었다.

요즘 일상은 어떠한가? 최근에 끝난 전시에서 주문 받은 스툴을 만들고 있고, 오토캠핑에 빠져들고 있다. 백패킹보다는 필요한 장비를 다 싣고 갈 수 있는 오토캠핑이 적성에 더 맞는것 같다. 사야 할 장비가 은근히 많지만 재미있다.

자신을 표현하는 단어가 있다면? ‘저지레’인 것 같다. 어릴 때 부모님이 강원도 사투리로 ‘저지레 하지 말라’는 말씀을 자주 하셨다. 계획을 해서 진행하기보다 항상 눈앞에 있는 것을 일단 어지르고 보면서 작업을 했던 것 같다. 그런 점에서 나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