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한 가능성

아픔을 예술로 꽃 피운 장-미셸 오토니엘

아픔을 예술로 꽃 피운 장-미셸 오토니엘

 

투명한 유리구슬에 상실과 부재의 고통을 담아 알알이 꿰어 예술로 꽃피운 장-미셸 오토니엘은 예술의 무한한 가능성을 시사한다.

 

‘황금 목걸이’는 오토니엘을 대표하는 이미지로, 세계 곳곳의 정원에서 발견할 수 있다.

 

내면의 깊은 슬픔을 치유하고 마음을 수련하는 일, 쳇바퀴 돌듯 반복되는 일상에 작은 창을 열어 환기하는 일, 과거와 현재를 잇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이 모든 것을 충실하게 수행하는 것이 바로 예술이다. 예술의 역할에 대해 의심해본 적 있다면 장-미셸 오토니엘의 족적을 살펴보고 그 행보를 따라가보자. 작가가 예술적 귀감을 얻고 작품의 영감을 받는 곳은 자연이다. 그는 자연이 전하는 경이와 원초적 아름다움이 현실을 둘러싼 실재와 관념에 또 다른 시선을 열어주는 촉매 역할을 한다고 믿고 있다. 어찌 보면 형형색색의 공학 재료인 유리를 사용하는 작업으로 유명한 오토니엘과 대립되어 보이지만, 그는 늘 자연에 뿌리를 내리고 작업을 확장해왔다. 그러던 중 작가의 예술관에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이 발생한다. 양립할 수 없는 사랑과 성직 사이에서 방황하던 동성의 애인이 달리는 기차에 뛰어들어 자살한것. 이를 계기로 작가의 작업은 변곡점을 맞이한다. 그 당시 헤어나올 수 없는 절망에 허덕이다 간신히 찾은 소재가 바로 유리다. 아름다움 속 공포심, 견고함 이면의 연약함 등 이중적인 성질이 자신과 닮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루브르의 장미’는 백금박을 칠한 캔버스에 검정 잉크로 그린 작품이다.

 

2016년 국제갤러리에서 선보인 <검은 연꽃 Black Lotus>전은 상실과 부재의 슬픔을 치유하고, 자신을 위로하는 유리구슬 작업의 연장이었다. 길고 깊었던 아픔을 꽃피워 예술로 승화시킨 것이다. 실제로 오토니엘의 유리 작품을 가까이서 살펴보면, 그 색과 반짝임이 눈부시게 아름다우면서도 어딘가 아린 듯한 양가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흙탕물 속에서 꽃피운 연꽃과 같은 처연함이랄까.

 

작품 ‘아고라’에 앉아 있는 장-미셸 오토니엘.

 

이후 오토니엘의 꽃은 2019년 루브르에서 만개했다. 루브르 박물관은 유리 피라미드 건축 30주년을 기념해 가장 동시대적 예술가인 오토니엘을 초청한다. 그는 2년여 동안 약 5000점의 박물관 소장품을 자세히 분석했으며, 17세기 화가 페테르 파울 루벤스가 그린 ‘마리 드 메디치와 앙리 4세의 대리 결혼식’작품에 주목했다. 오토니엘은 두 남녀의 발치에 떨어진 장미 한 송이를보고 큰 영감을 받아 ‘루브르의 장미 La Rose du Louvre’를 제작했으며, 6점의 회화 작품은 루브르 내 퓌제 안뜰 La Cour Puget에 전시되어 장 밥티스트 테오동의 조각상과 절묘한 조화를 이뤘다. 이 전시는 프랑스 역사와 예술의 광영을 현대적으로 재현했다는 평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푸른 강’ 작품의 부분 

 

사실 현대미술에 보수적인 루브르가 이러한 기획을 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고 한다. 심지어 전시 기간을 무기한 연장했으며, 오토니엘의 회화 연작을 영구 소장하기로 결정한 것. 지난했던 긴 여정을 지나 프랑스의 대표적인 현대미술가가 되어 루브르에게 인정받는 순간이었다. 오토니엘은 고통 속에서 예술을 딛고 일어나 그 무한한 가능성을 증명한 살아 있는 증거 그 자체다. 꽃을 통해 자연의 경이로움을 발견하고, 예술의 비전을 공유하며 생각과 마음을 환기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작가가 지향하는 예술의 목적이기도 하다. 그가 꿈꾸는 환상의 세계가 궁금하다면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과 덕수궁 정원에서 펼쳐지는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를 방문해보시길. 정원이 선사하는 서정적인 경험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전시는 6월 16일부터 8월 7일까지.

 

‘RSI 매듭(2019)’

 

‘황금 연꽃(2019)’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TAGS
CELINE FOR PET

반려동물을 위한 셀린느 컬렉션

반려동물을 위한 셀린느 컬렉션

 

셀린느가 반려동물을 위한 액세서리 컬렉션을 공개했다.

 

이번 컬렉션은 반려동물 산책에 필요한 아이템을 대거 공개한 것이 특징으로, 캠페인 포스터에 디렉터 에디 슬리먼의 반려견 엘비스와 브랜드 앰배서더 리사가 출연해 더욱 시선을 끈다. 신제품 라인은 DOG 타이포그래피를 새긴 여행가방을 시작으로, 트리오페 모양의 고무 장난감, 양가죽 트레이, 리드 줄은 물론 스테인리스 스틸과 크롬 실버, 송아지 가죽 등의 소재로 만든 밥그릇과 물그릇으로 구성된다. 반려동물을 위한 셀린느 컬렉션은 오는 6월 초 셀린느 온라인 스토어와 일부 매장에서 출시될 예정.

 

 

 

WEB celine.com

 

CREDIT

에디터

TAGS
소방서의 변신

공공기관 건축 디자인

공공기관 건축 디자인

 

붉은 테라코타 타일이 시선을 사로잡는 브루클린의 소방서는 공공기관도 충분히 멋스러울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동네의 안전과 도시의 미관을 책임지는 레스큐 컴퍼니 2는 브라운스빌의 새로운 명물이다.

 

브루클린에 위치한 한적한 동네 브라운스빌 Brownsville. 그곳에 있는 붉은 외관의 건물은 자칫 미술관이나 전시장으로 착각하게 할 만큼 강렬하다. 호기심에 이끌려 들여다볼 법한 이곳은 뉴욕 소방국이 관할하는 소방 요원 양성소 레스큐 컴퍼니2 Rescue Company 2다. 붉은 테라코타 타일로 감싼 외관이 과연 이 건물이 일촉즉발의 순간을 다루는 곳일까 하는 궁금증을 자아내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곳의 주요 목적은 화재부터 건물 붕괴, 해상 구조 등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무수한 응급 상황에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스쿠버다이빙 등 특수 목적 시설을 두어 정예 요원을 길러내는 데 있다.

 

 

 

물론, 극한의 상황을 훈련하는 곳이지만 건물을 개방형 구조로 설계해 자연광과 함께 신선한 공기가 들어와 일상생활을 쾌적하게 보낼 수 있는 것이 레스큐 컴퍼니 2의 가장 큰 건축적 특징이다. 훈련을 위해 지상에서 지붕까지 이어지는 보이드 격의 커다란 비어 있는 공간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 또한 흥미로운 요소다. 건물의 설계는 시카고 베이스의 건축 스튜디오 강 Studio Gang이 진행했다. 건축가인 진 강 Jeanne Gang이 설립하고 이끄는 이곳은 재료 연구와 실험, 광범위한 분야에 걸친 협업,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작업으로 유명한데, 이 건물을 디자인하며 그들만의 특기를 다시금 발휘했다. 훈련소방 시설이라는 특수 목적의 건물이지만, 힘든 훈련으로 지친 소방관들을 위해 휴식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뒷마당을 만드는 동시에 2층에 위치한 헬스장과 사무실 근처에는 야외 현관을 설치해 환기에 신경 썼다. 진은 레스큐 컴퍼니 2가 단순한 소방서의 역할을 넘어 작은 동네인 브라운스빌의 핵심 공공자산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고 밝혔다. 주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곳이자 브루클린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 이곳은 모두를 위한 건물이 되어가고 있다.

 

 

ADD 1815 Sterling Pl, Brooklyn, NY 11233

CREDIT

에디터

WRITER

원그림(뉴욕 통신원)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