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물결

베르너 팬톤 블랙&화이트 펜던트 디자인

베르너 팬톤 블랙&화이트 펜던트 디자인

 

두 개의 반원이 겹쳐진 독특한 형태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베르너 팬톤의 플라워팟 조명이 코발트 블루, 스윔 블루, 버밀리온 레드, 탱기 핑크, 다크 플럼 등의 컬러를 추가했다. 그중에서도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블랙&화이트 색상의 물결무늬다. 어떻게 보면 경쾌하고 복고풍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1970년에 선보인 플라워팟 조명의 오리지널 버전을 재출시한 것으로 의미 있다. 1970년대의 자유분방한 스타일을 좋아하는 이들의 선택을 받기에 충분히 매력적이다.

 

WEB www.andtradition.com

CREDIT

에디터

TAGS
병풍에 펼친 한국의 미

'조선, 병풍의 나라2' 전시 이야기

'조선, 병풍의 나라2' 전시 이야기

 

병풍을 들여다보면 우리의 모습이 보인다. 간직하고 싶을 만큼 멋진 풍경, 장수를 기원하는 마음, 드러내고 싶은 상징 등.
이 모든 마음이 가치 있듯 하나하나가 매력적인 무궁무진한 병풍의 세계로.

 

아무 의미나 목적 없이 서 있는 대상을 보고 ‘병풍 같다’고 표현한다. 뒤에서 누군가를 받쳐주는 역할을 말하는 등 대개 부정적인 뜻으로 사용되는 병풍은 우리 의식 속에서도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여겼는지도 모르겠다. 아모레퍼시픽 미술관은 그런 병풍을 주인공으로 전시를 열었다. 이번이 두 번째다. 15개 기관과 개인을 찾아가 모셔온 병풍과 소장품을 포함해 총 50여 점을 선보인다.

 

철제 구조물과 금속 프레임을 사용해 연출한 <조선, 병풍의 나라 2> 전시 전경.

 

조선시대부터 근대기에 이르는 우리 병풍의 정수가 담긴 전시 <조선, 병풍의 나라2>다. 병풍은 특히 우리나라에서 크게 발달했다. 전통적인 장식미술은 건축양식에서 영향을 받았다. 석조 건물이 발달한 서양은 벽에 그림을 그린 벽화가, 벽돌로 건물을 만드는 중국은 종이를 벽에 붙이는 부벽화가, 목조 건축이 많은 일본은 문이나 칸막이에 그림을 그린 장병화가 발달한 식이다. 한옥은 온돌방과 마루가 나뉘어 있어 그림을 벽에 걸기가 적절하지 않다. 그래서 발달한 것이 병풍이다. 병풍은 필요에 따라 접었다 펼칠 수 있어 보관과 이동이 편리하고, 공간을 장식하면서 칸막이로도 사용할 수 있어 가구의 기능도 겸한다. 잔치와 제사 등 관혼상제에도 늘 병풍이 함께했다. 왕실에서도 사용했다. 때문에 조선시대에는 아주 다양한 병풍이 제작되었다.

 

왕실의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궁중 병풍 ‘일월반도도 12폭병풍’.

 

이번 전시는 병풍의 ‘형식 Format’에 주목했다. 지금까진 주로 병풍에 담긴 그림이나 역사적 내용에 집중했다면, 병풍이란 장르의 서사와 만듦새, 디테일 등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고미술을 재미없고 따분하게 생각했다면, 그 다채로운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전시는 사용 및 제작 주체에 따라 민간 병풍과 궁중 병풍으로 주제를 나눠 그 특징을 비교하면서 감상할 수 있게 의도했다. 민간 병풍은 일상생활에 녹아 있는 유머와 자유분방한 해학이 깃들어 있다. 제작 과정에 뚜렷한 규칙이나 법칙이 없기 때문에 개성 넘치는 미감과 스토리를 엿볼 수 있다. 전시의 흥미를 돋우기 위해 미술관 도입부에 민간 병풍을 설치한 이유도 그것이다. 궁중 병풍을 통해서는 조선 왕실의 권위와 품격 그리고 궁중 회화의 장엄하고 섬세한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왕실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엄격한 법칙에 의거해 도화서 화원만이 병풍을 제작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런 이유로 크기는 컸어도 정형화된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다. 보통 우리나라 병풍은 짝수로 이뤄져 있다. 8폭, 10폭이 가장 많다. 그림은 낱폭으로 구성되기도 하지만 전체를 연결해 하나의 화폭으로 삼는 일지 병풍이 있다. 그리고 병풍이 접히는 부분을 돌쩌귀라고 부른다. 돌쩌귀는 접혀 들어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는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 병풍을 활짝 펼쳐서 모든 낱폭이 하나의 그림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때, 그 길이가 4~5m다. 캔버스 크기로는 500호가 넘어간다. 이런 대형 작품을 몇 번만 착착 접으면 크기가 10분의 1가량으로 줄어든다는 사실이 직접 눈으로 보면 더 신기하고 놀라울 따름이다.

 

매화나무 두 그루가 양쪽으로 뻗어 있는 역동적인 모습을 그린 ‘홍백매도 10폭병풍’.

 

<조선, 병풍의 나라2>는 아모레퍼시픽 미술관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기획한 첫 번째 전시이기도 하다. 전시 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양의 폐기물과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목재 가벽을 설치하지 않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철제 구조물과 조립식 금속 프레임을 사용해 전시를 연출했다. 일반적인 목제 쇼케이스를 사용하지 않았으면서도, 실제 병풍과 쇼케이스 유리 사이의 거리를 좁혀 더욱 디테일한 미감을 살펴볼 수 있도록 감상자를 배려했다. 현대미술이 미술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는 지금, 한국의 전통 미술이 어떤 의의를 찾을 수 있을까 했던 의문 섞인 나의 질문은 기우였다. 병풍을 통해 바라본 고미술은 현대적인 관점으로도 충분히 트렌디했고, 섬세한 붓 터치나 꼼꼼한 마감은 현대미술 못지않았다. 이미 전시회를 다녀간 BTS 리더 RM이 최근 스페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K-수식은 프리미엄 라벨이다. 우리 조상이 쟁취한 품질보증과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그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시라. 전시는 4월 30일까지.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TAGS
기술과 디자인

애플과 에르메스의 신규 콜라보레이션

애플과 에르메스의 신규 콜라보레이션

 

2015년부터 시작한 애플과 에르메스의 협업. 두 브랜드는 아름다운 디자인, 최첨단 기술, 고품질 소재로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

 

애플 워치 에르메스
새로운 기수의 컬러를 입다

 

승마의 활기찬 에너지와 기수들이 착용하는 조끼의 다채로운 컬러 블록에서 영감받은 새로운 스트랩. 4가지 색상이 어우러진 나일론 위빙 싱글 투어 스트랩과 6 가지 색상의 대조가 돋보이는 스위프트 카프스킨 소재의 더블 투어 스트랩이다. 새롭게 추가한 로즈 아잘레와 베르 밤부 색상은 클래식 스트랩과 아뜰라쥬 스트랩의 매력을 돋운다.

 

 

에플 에어태그 에르메스
여행을 위한 열쇠

키링 버전의 애플 에어태그 에르메스. 착시현상을 활용한 두 가지 픽토그램으로 한층 다채롭다. 자동차, 눈 덮인 상봉우리, 작은 집 그리고 요트와 같은 각각의 기발한 여행 모티브 아이콘들이 새겨져 자유로운 여행을 떠날 수 있을 것만 같다.

 

 

스위프트 카프스킨 소재의 에어팟 프로 액세서리
언제든 손끝에 닿도록

승마의 세계에서 영감 받은 몰딩 기법으로 탄생한 에어팟 프로 케이스. 목에 걸 수 있는 가죽 스트랩은 탈착 가능하다. 에르메스의 아이코닉한 끌루 드 셀 장식의 스트랩은 스위프트 카프스킨 소재로 총 5 가지 색상이다.

 

 

스위프트 카프스킨 소재와 아이폰 맥세이프 카드홀더
노마드적 미학

 

카드홀더에 적용한 스티치는 보는 시각에 따라 말, 고슴도치, 바다코끼리 등 다양하다. 애플의 맥세이프 기술을 적용해 아이폰 뒷면에 자석으로 단단히 부착할 수 있다.

 

새로운23SS 시즌 애플 워치 에르메스 시리즈8과 애플 에어태그 에르메스 컬렉션은 2023년 3월 7 일부터 Hermes.com에서 구매 가능하며, 2023년 3월 16일부터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 및 현대백화점 판교점 에르메스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에어팟 프로 액세서리와 아이폰 맥세이프(Magsafe) 카드홀더는 올 상반기에 만나볼 수 있다.

TEL 02-542-6622

 

CREDIT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