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주방의 정답 part.2

신혼 주방의 정답 part.2

신혼 주방의 정답 part.2

오는 10월 5일 결혼을 앞두고 있는 푸드 스타일리스트 이상림. 신혼집에서 무엇보다 주방을 꾸미는 일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는 그녀의 주방 혼수 준비 과정을 <메종>이 동행 취재했다.

푸드 스타일리스트 이상림, 그녀의 첫 번째 주방

현재 35평 아파트에 나만의 주방을 꾸리며 즐거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푸드 스타일리스트 이상림. 요리 전문가답게 신혼집에서 주방에 가장 많이 신경을 쓰고 있다는 그녀는 주방 가구부터 주방 바닥재, 주방 가전제품, 식기를 비롯한 작은 소품까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선택하며 그녀만의 주방을 완성해가고 있다. “처음엔 무조건 여자들의 로망인 예쁜 주방을 갖고 싶었어요. 하지만 막상 현실이 되니 요리하기 쾌적한 주방 환경을 먼저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로망과 현실을 적절히 타협해가며 나만의 주방을 만들고 있어요.” 그녀의 신혼집은 지은 지 10년 된 아파트로 대대적인 레노베이션에 들어간 상태로 주방의 바닥재부터 가구, 수납장까지 새롭게 만들어가고 있는 중이다. 주방 가전과 주방 용품, 식기류 역시 틈틈이 구입해 아름답고 실용적인 주방을 완성할 계획이다.

↑ 예산과 구조 등 꽤 오랜 시간 동안 고민하고 상담한 끝에 결정한 한샘 주방 가구.

방 혼수의 시작, 주방 가구 정하기

새로 지은 아파트가 아니라면 신혼집 주방은 안주인의 스타일을 따라가게 되어 있다. 푸드 스타일리스트 이상림은 주방 가구를 선택하기에 앞서 먼저 선배 요리 선생님들에게 조언을 듣고, 여러 브랜드의 주방 가구 매장을 돌아다니며 상담을 했다. “막상 돌아다니다 보면 너무 예쁜 주방 가구가 많아 쉽게 결정하지 못하겠더라고요. 예산에 맞아야 하고, 디자인은 심플하되, 견고하고 위생적인 주방 가구를 선택하기로 결정했어요. 20~30평대가 대부분인 신혼집에 알맞은 사이즈의 주방 가구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가 한샘이었어요. 가격도 적절한 편이었고요. 그래서 한샘의 7000 유로 프미엄 화이트 하이글로시를 선택했습니다.” 직업상 요리를 많이 하다보니 일반 신혼집보다 주방 가구에 기름때가 많이 낄 것이라 예상한 이상림은 주방 가구를 선택할 때 세척이 용이한 소재를 찾는 것에 주력했다. 또 동선을 고려해 주방 가구와 아일랜드 식탁, 수납장 등의 위치를 정했으며, 인덕션 대신 쿡톱을 설치했다. “요즘 인덕션을 많이 사용하지만, 인덕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냄비가 제한적이잖아요. 그래서 보다 편리한 쿡톱을 설치했습니다.” 이상림은 주방에서 아일랜드 식탁은 아예 원하는 디자인과 쓰임으로 제작해서 매치했다. 요즘은 아일랜드 식탁은 커트러리 전용 수납함을 짜서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기도 한다.

↑ 소형 주방 가전 중 캡슐 커피 머신 만큼은 먼저 구입했다.

큰 숙제, 주방 대형 가전 선택

주방을 꾸미는 데 가장 큰 숙제는 냉장고, 김치냉장고, 오븐 등의 대형 가전 선택하기. 요즘은 대부분 빌트인 제품을 사용하지만 이상림은 빌트인 가전을 지양했다. “디자인은 빌트인 제품이 예쁜 것 같아요. 그런데 냉장고나 김치냉장고 등의 빌트인 제품은 일반 제품보다 에너지 효율 등급이 낮은 편이에요. 그래서 대신 냉동고와 냉장고, 김치냉장고가 세트로 나온 제품을 선택했어요. 세트로 놓으니 빌트인 제품처럼 보이더라고요.” 주방에서는 쿡톱 위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오븐은 다용도실에 두고 분리해서 사용하기로 했다. 오븐도 종류가 다양한데 그녀는 복합적인 기능보다 오븐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일반 오븐을 선택했다.

↑ 네스프레소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커피 맛도 볼 수 있어서 구입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다.

↑ 르크루제 청담 부띠끄의 화려한 아이템들.

소형 주방 가전 요령 있게 준비하기

이상림은 남편과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해 혼수로 딱 4가지의 소형 주방 가전을 준비하기로 마음먹었다. 그중 우선순위는 캡슐 커피 머신. 집에서도 종종 원두를 갈아 핸드 드립으로 커피를 내려 마시지만 이는 시간이 여유로울 때뿐이다. 대부분 아침에 출근 준비를 하면서 서둘러 커피를 내려 마시기 때문에 캡슐 커피 머신을 사용하는 것이 간편하다고. 그녀는 최근 네스프레소의 커피 머신 유 밀크를 구입했다. 예열 시간이 빠르고 캡슐을 넣고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간편한 사용법에 높은 점수를 줬다고. 또 캡슐의 종류가 다양하고 디자인이 예뻐서 마음에 든다. 또 하나의 소형 가전은 블렌더. “핸드 블렌더를 선호해요. 요리할 때 냄비나 그릇에 바로 넣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거든요.” 최근에 정수기도 주방에 들여놓았는데, 무엇보다 가족에게 안심 먹거리를 제공하고 싶어서이다. 특히 이번에 구입한 코웨이 스파클링 정수기는 요즘 많이 먹는 스파클링 워터를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 좋다고. 착즙 주스를 만들 수 있는 제품도 눈여겨보고 있다. 아침에 빵이나 밥 대신 생과일 주스를 만들어 먹어도 괜찮을 것 같고, 먹다 남은 과일을 처리하기에도 좋을 것 같아서다. 또한 전기밥솥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있는데, 선배들이 전하는 전기밥솥을 고르는 기준은 단 하나, ‘밥맛이 좋을 것’이다. 밥솥은 사용해본 사람들의 평가가 중요하기 때문에 블로그에 남긴 후기를 열심히 찾아보고 있다.

↑ 주물 냄비는 혼수 필수품! 이상림은 활용도가 높은 지름 18cm를 선택했다.

취향과 필요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은 주방 용품과 식기

여자라면 결혼을 하지 않았어도 예쁜 테이블웨어와 주방 용품에 관심이 있을 것이다. 요리가 직업인 이상림은 웬만한 건 갖춘 상태이지만 막상 결혼을 하려고 하니 생각보다 구입할 것이 많았다. “그릇은 많지만 낱개로 갖고 있어요. 밥그릇과 국그릇, 손님용 식기는 같은 디자인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어요. 그래서 생활 식기류는 세트로 구입했어요.” 이상림은 생활 식기 외에 메인 요리를 담을 눈에 띌 때마다 스타일별로 구입할 계획이다. 또 저장용기 역시 모양별로 구입했다. “사실 일반 식기보다 저장용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저장용기라고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사은품으로 주는 제품을 사용하고 싶지는 않아요. 사용과 세척이 편리하고, 디자인도 예쁜 글라스락 제품을 필요한 만큼 구비해놓았습니다.”

이상림은 주방 용품으로는 가장 먼저 압력솥을 구입했다. 친정어머니의 추천도 있었고, 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는 평이 자자한 휘슬러 제품을 선택했다. 냄비류는 하나씩 고르기보다 혼수용으로 나온 세트 제품을 선택했다. 양수와 편수, 곰솥 등 7종으로 구성된 혼수 제품을 기본으로 구입했으며, 앞으로 찜기와 튀김기 등을 별도로 구매할 예정이다. 주물 냄비 역시 필수 혼수 아이템. 사용과 보관이 편리한 지름 18cm 제품을 선택했다. 기회를 보고 주물 그릴 역시 구입할 계획이다. 커트러리는 양식기 10벌 세트를 마련했으며, 한식용 커트러리는 곧 이천을 방문해 옻칠한 나무 제품으로 구비할 예정이라고. “똑똑하게 혼수를 준비하고 싶어요. 가능한 한 자주 백화점과 브랜드숍을 방문해 관계자의 얘기를 들어보고, 특히 가전제품은 인터넷 사용 후기를 열심히 찾아보고 있어요. 물론 결혼 선배들의 도움도 많이 얻죠. 신혼 주방의 정답은 부지런하게 정보를 구하는 데 있는 것 같아요.”

↑ 냄비류는 신혼 살림에 필요한 제품으로만 구성된 웨딩 세트를 선택하고자 한다. 살면서 추가로 찜기 등의 냄비류를 구입할 계획이다.

↑ 식기만큼 자유롭게 고를 수 있는 것이 없다. 이상림은 다른 제품들과의 매치과 수납을 고려해 하나 둘씩 구입하고 있다.

 

CREDIT

에디터

송정림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신혼 주방의 정답 part.2

신혼 주방의 정답 part.1

신혼 주방의 정답 part.1

오는 10월 5일 결혼을 앞두고 있는 푸드 스타일리스트 이상림. 신혼집에서 무엇보다 주방을 꾸미는 일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는 그녀의 주방 혼수 준비 과정을 <메종>이 동행 취재했다.

깔끔하고 기능적인 주방글라스락 퓨어
투명도를 한층 높인 퓨어캡(뚜껑)으로 안에 담긴 음식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캡 상단에 홈을 넣어 용기를 겹겹이 쌓아도 미끄러질 염려 없이 안정적으로 수납이 가능한 제품. 뚜껑의 날개 부분과 실리콘 패킹에 만다린 오렌지, 아쿠아 블루의 상큼한 컬러를 입혀 음식의 식감을 살리는 것은 물론 주방의 분위기까지 화사하게 만든다. 캡 안쪽에는 홈이 나 있어 실리콘 패킹을 쉽게 제거,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으며, 분리형 뚜껑 날개 부분도 탈착이 가능해 개폐가 쉽고 견고하다. 정사각형과 직사각형 타입, 490~1200ml 용량으로 구성. 7천4백~1만2천9백원. 글라스락 이지 믹싱볼
글라스락의 스테디셀러인 믹싱볼에 새로운 원터치 컬러 캡을 적용한 제품. 충격에 강한 내열 강화유리로 만들어 안정성이 뛰어나며, 소다석회유리 소재로 인체에 무해하고 재활용이 가능하다. 원터치 캡 중앙의 넓은 홈을 이용해 겹쳐 쌓을 수 있으며, 캡은 미끄럼 방지 받침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둥글고 깊은 디자인이라 음식을 한번에 많이 보관할 수 있으며, 여름에는 수박, 포도, 화채, 샐러드 등을 담기에 좋다. 1L 6천9백원, 2L 9천9백원, 4L 1만3천9백원, 6L 1만8천9백원. 글라스락 프리저
신개념의 냉동실 전용 보관 용기. 내열 강화유리로 만들어 냉동실 보관은 물론 급격한 온도 변화에도 안전하다. 음식이 닿는 부분이 천연 유리 소재라 인체에 유해한 환경호르몬이 발생하지 않으며, 납작한 직사각 형태로 생선과 육류뿐 아니라 멸치와 건새우, 천연 조미료, 건과일, 견과류 등 모든 음식물 보관에 용이하다. 480ml, 1130ml의 용량과 스노우 화이트, 피치 핑크, 프렌치 바닐라, 라일락 애쉬, 어텀 블루의 5가지 컬러로 구성. 480ml 5천8백원, 1130ml 8천9백원. 셰프토프 라 쁘띠
지름 16cm의 양수냄비, 편수냄비, 프라이팬의 3가지 조리 용품이 하나로 구성되어 있는 3 in1 제품. 겹쳐 쌓아 보관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가 높다. 조림이나 라면, 볶음밥, 죽 등 간편한 요리는 물론 간단한 찜이나 탕, 고기 요리까지 조리할 수 있다. 무게가 가벼워 캠핑으로도 적격. 12만5천원.
문의 080-080-3100 www.glasslock.co.kr www.uhasmall.com

물을 즐기는 새로운 방법코웨이 스파클링 정수기 CPS-240L
정수기와 탄산수기를 하나로 합친 탄산수 정수기 코웨이 스파클링 정수기 CPS-240L은 정수, 냉수는 물론 최근 빠르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탄산수까지 제공하는 혁신적인 제품이다. 버튼 하나로 탄산수 제조를 위해 정수된 냉수가 탄산 전용 바틀에 자동으로 공급되며, 취향과 입맛에 따라 탄산 제조 버튼 횟수만 조절하면 탄산 농도를 조절, 집에서도 손쉽게 탄산수를 만들 수 있다. 북유럽 1위 AGA사의 탄산 실린더를 장착했으며, 최대 60L의 탄산수를 생성한다. 실린더는 손쉽게 교체 가능하며, 교체 비용은 국내 최저가인 1만4천4백원이다. 정수 기능은 말할 나위 없다. 네오센스필터와 RO 멤브레인 필터를 통해 녹 찌꺼기와 잔류 염소, 중금속, 미생물, 유기물 및 무기이온 물질 등을 걸러내며 플러스이노센스필터로 물속에 존재하는 냄새를 제거, 물맛을 향상시킨다. 또 코웨이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전기분해 살균수로 물이 지나는 곳마다 스스로 살균하는 시스템도 장착돼 원하는 살균 주기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살균이 진행된다. 일시불 판매가는 1백95만원이며 월 렌털료는 4만2천9백원(등록비 10만원 기준).
문의 1588-5200

 

CREDIT

에디터

송정림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신혼 주방의 정답 part.2

맛있는 8월

맛있는 8월

차별화된 맛과 감각으로 무장한 새로운 레스토랑에서 즐기는 여름의 절정.

진짜 진짜 이탈리아
청담동 골목길에 문을 연 1988 일 미오 삐아또 1988 Il Mio Piatto. 이탈리아 요리 학교 알마를 졸업하고 미슐랭 레스토랑에서 실력을 쌓은 이준철 셰프가 변질되지 않은 이탈리아 그대로의 맛을 선보이다. 그중 이탈리아 남부 지역에서 나는 2가지의 치즈를 감싼 가지구이는 토마토소스의 담백한 맛과 가지의 고소한 맛이 좋다. 또 정통 이탤리언 파스타처럼 흥건하지 않고 자작한 크림 소스에 4~5시간 동안 푹 익힌 부드러운 고깃살을 곁들인 파스타는 이탤리언 파스타의 정수를 느끼기에 그만. 투박하지만 먹음직스런 한 그릇이 마치 이탈리아 골목길에서 마주친 맛집 같다. ADD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63-11
TEL 070-8871-1988

달콤한 행복
경리단길에 눈과 입을 즐겁게 할 에클레어 전문점이 생겼다. 바로 프랑스 요리 학교인 에콜 르노트르를 졸업한 실력파 윤은영 셰프가 운영하는 에클레어 바이 가루하루 eclair by Garuharu. 에클레어는 프랑스 전통 디저트로 길쭉한 슈 안에 갖은 크림을 채운 것으로 이곳의 에클레어는 모두 당일 생산, 판매를 원칙으로 한다. 마다가스카르와 타히티산 2가지의 바닐라빈을 우려낸 크림을 채운 더블 바닐라, 산딸기와 열대과일, 장미 시럽을 섞은 크림을 채운 로즈 등이 대표 메뉴. 무더위에 지친 입안을 기분 좋은 달콤함으로 채워주기에 충분하다. ADD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247-9
TEL 02-337-8090

파리의 낭만
메종 드 라 카테고리의 총괄 셰프였던 이형준 셰프가 독립하여 한남동에 새롭게 오픈한 프렌치 레스토랑 수 마린 Sous Marin. 잠수함이라는 뜻의 수 마린은 비틀즈의 히트곡 ‘Yellow Submarine’에서 착안한 이름이다. 언젠가 부티크 호텔을 오픈하는 게 꿈이라는 이형준 셰프는 레스토랑 곳곳을 파리의 호텔에서 만날 법한 아방가르드한 소품들로 꾸며 놓았다. 천장에 걸린 김윤하 작가의 플라워 조명과 벽에 걸려 있는 독특한 디자인의 거울들이 레스토랑을 로맨틱하게 만든다. 모던한 프랑스 요리를 선보이는 수 마린의 대표 요리는 가지를 곁들인 피스투 수프와 오리 다리 콩피. 바질 페스토가 들어간 피스투 수프와 부드러운 오리 다리 콩피의 조합은 프랑스 요리 정통의 맛을 느낄 수 있다. 푸아그라 소스와 건포도 소시지를 곁들인 화이트 아스파라거스 요리도 셰프의 추천 메뉴이다. ADD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 31-3 B1
TEL 02-790-0814에디터 송정림 · 이경현 | 포토그래퍼 김잔듸 · 안종환 · 이향아 | 어시스턴트 권민지

CR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