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한 불로 노릇하게 부쳐 먹는 전. 반죽과 재료에 따라 개성도 맛도 다른 전. 명절에만 먹기에는 너무 맛있다.

밀가루 반죽 육류, 채소류의 경우 밀가루를 멍울 없이 푼 다음 재료를 넣고 버무리면 반죽이 부드럽게 스며들어 전을 얇게 부칠 수 있다. 해산물전은 밀가루와 재료를 먼저 버무린 다음 생수나 다시마 우린 물을 넣어 반죽한다.
다진 오징어 김치전
재료 오징어 2마리, 배추김치 200g, 청양고추 · 홍고추 1개씩, 쪽파 5뿌리, 밀가루 2컵, 물 1과 1/2컵,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식용유 적당량
1오징어는 깨끗하게 손질해 잘게 썬다.
2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내고 물에 씻어 물기를 꼭 짠 다음 송송 썬다.
3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굵게 다진다. 쪽파는 송송 썬다.
4 볼에 오징어, 배추김치, 고추, 쪽파를 모두 넣고 밀가루로 버무린 다음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5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서 노릇하게 부친다.
목살 양파 양념전
재료 돼지고기(목살) 350g, 돼지고기 밑간 양념(간장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청주 · 다진 마늘 2큰술씩), 양파 1개, 청양고추 2개, 밀가루 · 다시마 우린 물 1과1/2컵씩, 식용유 적당량
1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썬다.
2 1의 고기에 분량의 밑간 양념으로 양념한다.
3 양파는 곱게 채 썰고 청양고추는 동그랗게 모양 살려 썬다.
4 볼에 밀가루와 다시마 우린 물을 넣고 잘 섞는다. 돼지고기, 양파, 청양고추를 넣어 버무린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4의 반죽을 떠서 큼직하고 두툼하게 부친다.

쌀가루 반죽 쌀가루로 반죽을 만들 때는 체에 두 번 정도 내려 고운 쌀가루로 전을 부쳐야 매끈하고 부드럽다. 굵은 입자의 쌀가루가 반죽에 섞이면 설 익은 맛이 날 수도 있다.
매생이전
재료 매생이 150g, 홍고추 3개, 양파 1/2개, 국간장 1큰술, 소금 조금, 쌀가루 1컵, 다시마 우린 물 1/2컵, 들기름 적당량
1 매생이는 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잘게 썬다.
2 홍고추와 양파는 사방 1cm 크기로 썬다.
3 볼에 매생이, 홍고추, 양파를 넣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해서 버무린다.
4 쌀가루와 다시마 우린 물을 걸쭉하게 섞은 다음 3을 넣고 버무린다.
5 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지글지글 끓어오르면 4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서 부친다.
새우 슬라이스전
재료 새우살 300g, 새우살 밑간 양념(다진 마늘 ·맛술 2큰술씩,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쪽파 10뿌리, 미나리 10줄기, 쌀가루 · 물 1과1/2컵씩, 들기름 · 식용유 · 실고추 조금씩
1 새우살은 굵게 다진다.
2 볼에 새우살을 넣고 분량의 밑간 양념으로 양념한다.
3 쪽파와 미나리는 1cm 길이로 썬다.

4 볼에 쌀가루와 물을 섞은 다음 새우살, 쪽파, 미나리를 넣어 버무린다.
5 달군 팬에 들기름과 식용유를 섞어 두르고 4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서 노릇하게 부친다. 실고추를 고명으로 얹는다.

메밀가루 반죽 메밀 반죽은 조금 묽게 만들어야 재료의 맛이 살아난다. 단, 메밀가루만으로 반죽을 만들면 전이 뚝뚝 끊길 수 있으니 녹말가루, 찹쌀가루 등을 섞어서 반죽을 만든다.
미나리 청양고추전
재료 미나리 300g, 청양고추 5개, 호두 3큰술, 메밀가루 1컵, 녹말가루 3큰술, 다시마 우린 물 1과1/2컵, 소금 조금, 식용유 적당량
1 미나리는 줄기만 씻어 3cm 길이로 썬다.
2 청양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째 송송 썬다. 호두는 잘게 다진다.
3 메밀가루와 녹말가루를 섞은 다음 다시마 우린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해 소금으로 간한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3의 반죽을 반 국자 정도 놓은 다음 미나리, 청양고추, 호두를 올린다.
5 4 위에 메밀 반죽을 조금 올리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배추 메밀전
재료 솎음배추 20장, 메밀가루 1컵, 찹쌀가루 3큰술, 물 1과3/4컵, 들기름 적당량, 소금 · 통깨 · 실고추 · 검은깨 조금씩
1 솎음배추는 깨끗하게 씻어 소금물에 5분 동안 담갔다가 건진다.
2 메밀가루와 찹쌀가루를 섞은 다음 물을 부어가며 반죽해 소금으로 간한다. 주르륵 흐르는 정도의 농도가 적당하다.

3 2의 메밀 반죽에 솎음배추를 담가 옷을 입힌다.
4 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지글지글 끓어오르면 3의 솎음배추를 1장씩 놓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5 통깨, 실고추, 검은깨를 고명으로 올린다.

녹두가루 반죽 녹두 반죽은 물의 양을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따라 식감이 달라진다. 녹두가루와 물의 양을 동일하게 맞추고 재료를 넣으면 적절하다.
녹두 고기 파전
재료 돼지고기(삼겹살) 300g, 쪽파 10뿌리, 청양고추 4개, 홍고추 2개, 녹두가루 1컵, 달걀 1개, 물 1컵, 다진 마늘 2큰술, 고추장 1큰술, 설탕 1/2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식용유 적당량
1 돼지고기는 채썬다.
2 쪽파는 3cm 길이로 썬다.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2cm 길이로 채 썬다.
3 볼에 돼지고기, 달걀, 다진 마늘, 고추장, 설탕,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4 또 다른 볼에 녹두가루와 물을 넣어 잘 섞은 다음 3을 넣고 버무린다.
5 달군 팬에 식용유을 넉넉히 두르고 반죽을 반 국자 정도 놓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녹두나물전
재료 도라지 · 고사리 · 숙주 100g씩, 홍고추 1개, 무침 양념(참기름 · 다진 파 · 다진 마늘 1큰술씩, 소금 조금), 녹두가루 · 물1컵씩, 참기름 · 식용유 적당량씩
1 도라지는 껍질을 벗겨 잘게 썬 다음 소금물에 담가 아린 맛을 없앤다.
2 고사리는 삶아서 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꼭 짜서 1cm 길이로 썬다.

3 숙주는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서 송송 썬다. 홍고추는 송송 썬다.
4 볼에 도라지, 고사리, 숙주, 홍고추를 담고 무침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5 녹두가루와 물을 잘 섞어 체에 내린다.
6 달군 팬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섞어 두르고 5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놓는다. 4의 나물과 녹두 반죽을 얹어 부친다.
에디터 송정림 | 포토그래퍼 신국범 | 요리 이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