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의 비결은 보라색 채소

동안의 비결은 보라색 채소

동안의 비결은 보라색 채소

동안 미모에 관심이 있다면 입거나 바르는 대신 열심히 먹어야 할 컬러가 있다. 노화와 암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고운 보라색 채소를 소개한다.

 

보라색채소, 채소, 동안미모 동안비결

 

어느 요리 전문가의 작업실을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점심을 거른 에디터를 위해 껍질을 벗긴 비트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익힌 다음 듬성듬성 썰어 내주었다. 와인을 닮은 진한 자줏빛에 별로 구미가 당기지 않았지만 예의상 한두 입 먹었는데 옥수수 통조림을 닮은 달착지근한 맛이 일품이었다. 또 무처럼 물기가 많아서 살살 녹았고 고구마보다 훨씬 먹기 좋았다. 보라색이라는 이유로 터부시하기엔, 맛있어도 너무 맛있는 채소였다. 그런데 이 비트와 같이 가지, 콜라비, 순무, 자색 감자와 자색 고구마, 적채, 적양파 등의 보라색 채소가 하나같이 특출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보라색을 띤다는 이유만으로 말이다.
빨강, 노랑 등의 채소의 색에 따라 영양적인 효능을 설명하는 책 <7색 채소 건강법>에선 말한다. “채소가 보라색을 띠는 것은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 외에 눈의 피로 회복, 백내장 예방 등과 관련 있다.” 이 밖에도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 예방, 고혈압 예방, 간 기능 보호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마크로비오틱 전문가인 이양지는 말한다. “보라색 채소의 효능을 말하자면 단연 항산화 효과예요. 몸속의 활성산소를 없애고 독소를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노화와 암을 예방하는 데 탁월하죠. 젊음을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하고 싶은 여성에게 권하고 싶은 채소예요”
이렇게나 유익한 보라색 채소를 어떻게 하면 야무지게 잘 요리해 먹을 수 있을까? 안토시아닌은 열에 약하므로 지나치게 가열하면 변색되고 파괴된다. 또 색소 성분이어서 물에 쉽게 녹는다. 물에 담가두면 색이 빠지고 물은 보라색이 된다. 그러므로 안토시아닌을 그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손질할 때 물에 씻은 다음부터는 되도록 물이 닿지 않도록 한다. 생으로 먹거나 피클이나 물김치 등 국물째 먹는 요리가 적합하다. 또 물에 삶지 않고 김이 오르는 찜통에 찌거나 전자레인지에 익히는 것이 좋다. 혹은 단시간에 열을 가하거나 기름째 먹는 볶음 요리, 기름막을 형성해서 안토시아닌이 빠져나가지 않는 튀김 요리도 좋다. 각 채소별 특징과 적당한 요리법을 소개한다. 콜라비는 순무와 양배추를 계량한 품종이다.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꼭 섭취해야 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아삭아삭한 맛이 좋아 샐러드에 곁들이거나 무쳐서 먹는다. 피클로도 제격이다. 자색 순무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 소화를 돕고 성질이 따뜻해 몸을 데워주는 역할을 한다. 순무는 맵고 고소한 맛에 물김치를 담가 먹기에 좋다. 자색 감자와 자색 고구마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요리법은 센 불에서 오래 조리하지 않는 모든 요리에 적합하다. 적양배추라고 불리는 적채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다. 샐러드에 푸른 잎 채소 대용으로 쓴다. 비트는 철분이 풍부해서 저혈 작용, 빈혈과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채소다. 당분 함량이 높아 샐러드는 물론 주스로 즐기기에 좋다. 가지는 칼륨이 풍부해서 체내에 쌓인 염화나트륨을 배출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볶거나 튀기는 요리가 적합하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한다. 식습관에서도 적용 가능한 말이다. 영양학적 가치와 조리법을 충분히 인지한다면 당장 오늘 마트 진열대의 보라색 채소가 눈에 띌 것이다.

 

참고도서 <7색 채소 건강법> 나카무라 테이지, 넥서스북스.

 

CREDIT

에디터

Maison Korea

포토그래퍼

조용기

도움말

이양지

TAGS
밸런타인데이를 위한 초콜릿 레시피

밸런타인데이를 위한 초콜릿 레시피

밸런타인데이를 위한 초콜릿 레시피

케이크, 핫 초콜릿, 트러플, 초콜릿 바 등 초콜릿의 달콤함을 여러 가지 레시피로 표현해보았다. 초콜릿의 풍부한 갈색과 달콤 쌉싸래한 맛이 2월을 낭만으로 가득 채운다.

 

밸런타인데이선물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초콜릿레시피

초콜릿 초콜릿레시피 밸런타인데이 선물 밸런타인데이선물

생크림을 올린 민트 코코아
페퍼민트 티백 1개, 우유 250ml, 제과용 다크 초콜릿 20g, 생크림 1/2컵, 슈거 파우더 1작은술, 시판 초콜릿 조금, 휘핑크림 적당량

1 우유에 다크 초콜릿을 넣고 녹으면 페퍼민트 티백을 담가 우려낸다
2 생크림은 슈거 파우더를 넣고 휘핑한다.
3 시판 초콜릿을 필러로 얇게 긁는다.
4 컵에 1의 민트 코코아를 담고 휘핑크림을 올린 다음 3의 초콜릿을 뿌린다.

초콜릿 초콜릿레시피 밸런타인데이 밸런타인데이선물

초콜릿을 입힌 딸기와 오렌지
딸기 12개, 오렌지 1개, 제과용 다크 초콜릿(또는 밀크 초콜릿) 200g, 굵은소금 조금

1 딸기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다.
2 오렌지는 껍질을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반으로 갈라 반달 모양으로 슬라이스한다.
3 볼에 초콜릿을 넣고 중탕으로 녹인다.
4 3에 딸기와 오렌지를 반쯤 담가 초콜릿을 입힌다.
5 4를 유산지 위에 올려 초콜릿이 굳을 때까지 식힌다.

초콜릿 초콜릿레시피 밸런타인데이 밸런타인데이선물

초콜릿 트러플
제과용 다크 초콜릿 240g, 말린 크랜베리 · 다진 호두 · 다진 아몬드 30g씩, 생크림 80ml, 버터 3큰술, 제과용 코코아 파우더 1컵

1 볼에 초콜릿과 생크림을 넣고 중탕으로 녹인다.
2 1의 초콜릿이 다 녹으면 버터를 넣고 섞는다.
3 버터가 녹으면 말린 크랜베리와 다진 호두, 다진 아몬드를 넣고 섞은 다음 식힌다.
4 3이 뭉쳐질 정도로 식으면 수저로 떠서 동그랗게 빚은 다음 냉장고에 넣어 굳힌다.
5 초콜릿 볼이 굳으면 코코아 파우더 위에 굴린다.

초콜릿바 초콜릿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너트바
중력분 180g, 코코아 파우더 45g, 계핏가루 1/2작은술, 초콜릿 칩 150g, 다진 아몬드 · 다진 호두 90ml씩, 달걀노른자 1개, 베이킹파우더 · 소금 1/4작은술씩, 버터 115g, 황설탕 120g

1 중력분, 코코아 파우더, 계핏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모두 섞어 체에 내린다.
2 버터와 황설탕을 제빵용 블렌더에 넣고 크림 상태가 되도록 섞는다.
3 달걀노른자를 2에 넣고 섞다가 1을 넣고 섞어 반죽을 완성한다.
4 사각 케이크틀에 반죽의 반을 담고 그 위에 초콜릿 칩의 반과 다진 아몬드와 호두를 반만 뿌린다. 다시 남은 반죽을 덮고 남은 초콜릿 칩과 다진 아몬드와 호두를 올린다
5 180℃로 예열한 오븐에 4를 넣고 30분 동안 굽는다.
6 5가 식으면 길게 잘라 낸다.

초콜릿 초콜릿레시피 밸런타인데이선물 밸런타인데이

리얼 초콜릿 케이크
제과용 다크 초콜릿 · 박력분 160g씩, 생크림 60g, 버터 120g, 설탕 100g, 달걀 2개, 제과용 코코아 파우더 40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소금 조금, 크림치즈 아이싱(크림치즈 240g, 버터 3큰술, 바닐라 에센스 1작은술, 슈거 파우더 150ml)

1 박력분과 코코아 파우더, 베이킹 파우더, 소금을 모두 섞어 체에 내린다.
2 버터와 설탕을 제빵용 블렌더에 넣고 크림 상태가 되도록 섞는다.
3 2에 달걀을 하나씩 넣어가며 계속 섞는다.
4 3에 1과 생크림을 넣고 함께 섞는다.
5 초콜릿을 중탕으로 녹여 4의 반죽에 넣고 섞어 19cm 원형 케이크틀에 붓는다.
180℃로 예열한 오븐에 5를 넣어 40분 동안 구운 다음 식힌다.
7 초콜릿을 중탕으로 녹여 4의 반죽에 넣고 섞어 19cm 원형 케이크틀에 붓는다.
8 제빵용 블렌더에 실온에 꺼내놓은 크림치즈와 버터, 설탕을 넣고 크림 상태가 되도록 섞은 다음 바닐라 에센스를 넣고 섞어 크림치즈 아이싱을 완성한다.
9 180℃로 예열한 오븐에 5를 넣고 40분 동안 구운 다

 

 

아몬드 초코볼
아몬드 24개, 제과용 밀크 초콜릿 150g, 제과용 코코아 파우더 1/2컵

1 아몬드는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8분간 구워 식힌다.
2 볼에 초콜릿을 넣고 중탕으로 녹인다.
3 2에 식힌 아몬드를 넣어 겉면에 초콜릿을 입히고 굳으면 다시 묻히기를 3~4번 반복한다. 아몬드 크기의 2배가 되도록 럭비공 모양으로 만들어 굳힌다.
4 완전히 굳은 아몬드 초콜릿을 코코아 파우더에 묻혀 낸다.

CREDIT

에디터

Maison Korea

포토그래퍼

이과용

요리

최주영

TAGS
미국의 맛

미국의 맛

미국의 맛

뉴트로 열풍은 뉴욕에서도 이어진다. 미국의 전형적인 다이너 컨셉트로 오픈한 소호 다이너는 가장 미국적인 것이 가장 새롭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기차의 다이닝 칸을 떠올리게 하는 전형적인 미국식 다이너 인테리어.

 

미국의 대표적인 화가인 에드워드 호퍼의 그림 ‘밤을 지새우는 사람들’에는 어두운 밤에 환하게 켜져 있는 심야의 식당이 등장한다. 바로 이 식당이 호퍼와 그의 아내 조세핀이 자주 찾았던 뉴욕의 다이너 Diner를 배경으로 삼은 것이다. 호퍼의 그림에도 등장하듯 다이너는 가장 미국적이고 대중적인 식당의 전형으로 여겨진다. 24시간 운영하고, 100가지는 족히 넘는 방대한 메뉴, 좋은 음식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식당이기에 미국인들에게는 추억의 장소이자 일상의 식당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늘 새롭고 혁신적인 퀴진이 등장하는 뉴욕 다이닝 업계에서 다이너는 진부하게 여겨지기 시작했고, 예전에 비해 인기가 현저히 줄었다. 이런 다이너 문화에 활력을 불어넣는 공간이 최근 뉴욕에 오픈했다. 바로 소호 그랜드 호텔의 ‘소호 다이너 Soho Diner’다. 레스토랑의 이름부터가 다이너인 이곳은 다이너에 대한 오마주를 보내기라도 하듯 기존의 다이너가 가진 요소는 그대로 유지하되, 음식의 질과 서비스는 최고 수준으로 맞췄다. 다이너가 기차의 다이닝 칸을 개조한 형태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기차 칸을 연상시키는 스테인리스, 스툴이 있는 바, 줄지어 있는 테이블 등 다이너의 인테리어를 대표하는 요소를 모두 이 레스토랑에 담아냈다. 테이블 위에는 하인즈 케첩, 스머커즈 잼 등이 놓여 있다. 말 그대로 아메리칸 클래식인 셈이다. 여기에 네온사인, 동전을 넣으면 음악이 재생되는 레코드판 소품으로 레트로 감성을 더했다.

 

레트로풍의 친근한 가구 디자인.

 

음식 또한 다이너 스타일을 그대로 고수했다. 저렴하고 풍족하게 그리고 다양하게 음식을 제공하는 미국식 다이너의 특성에 맞춰 75가지 미국식 집밥 메뉴를 올데이 다이닝으로 24시간 제공한다. 다양한 방식의 달걀 요리부터 두툼한 팬케이크, 여기에 기존 다이너에는 없는 아보카도 토스트 등 신식 미국식 집밥 메뉴도 맛볼 수 있다. 기존 다이너와의 차별성을 꼽자면 바로 이곳에는 바텐더가 있어 다양한 칵테일을 즐길 수 있다는 것. 소호 다이너는 늘 새로움과 혁신을 추구하는 뉴욕 다이닝 업계에 대항하듯 가장 미국적이고 클래식한 다이너 컨셉트를 지녔다. 그래서 오히려 더 새로워 보인다고 할까. 뉴욕에 왔다면 24시간 열려 있는 소호 다이너에서 가장 미국적인 분위기와 음식을 즐겨보자.

add 320 W Broadway, New York, NY 10013
tel 1 212 965 3011
web www.sohogrand.com/dining/soho-diner

 

팬케이크 같은 클래식 메뉴부터 이보카도 토스트 등의 신식 메뉴도 맛볼 수 있다.

 

기존 다이너와 차별성을 둔 칵테일 메뉴.

CREDIT

에디터

신진수

writer

원그림(뉴욕 통신원)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