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호선 미식 투어

3호선 미식 투어

3호선 미식 투어

을지로와 매봉 그리고 경복궁까지 서울의 맛집을 가로지르는 3호선을 타고 떠나는 지하철 미식 투어.

 

https://www.instagram.com/p/B-btLDpJpfY/?utm_source=ig_web_copy_link

 

경복궁역, 힐사이드 테이블

경복궁역에서 하차 후 6번 출구를 통해 나와 걷다 보면 힐사이드 테이블을 마주하게 된다. 가게내부 곳곳에 자리한 식물들로 짐작할 수 있듯 샐러드 메뉴와 샌드위치, 라이스볼 등 가볍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브런치 메뉴를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는 곳이다. 메인 메뉴는 델리&브런치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샐러드와 빵에 부챗살 수비드, 펌킨 라자냐 등의 고정되어 있지 않고다채롭게 선보이는 델리를 곁들여 먹을 수 있다.

 

https://www.instagram.com/p/B85Z_QyprpB/?utm_source=ig_web_copy_link

 

을지로 3가역, 섬광

낮에는 카페, 밤에는 분위기 좋은 바로 하루에 두 번 변신하는 바 섬광. 을지로에 위치한 다양한 가게와 흡사하게 그 흔한 간판 하나 없어 찾아가기 조금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한 번 발을 들이면 단점은 말끔히 머릿 속에서 지워진다. 낮에는 주로 커피와 디저트 메뉴를 판매하고, 밤에는 와인을 위주로 살라미, 블루 치즈 등 함께 곁들여 먹을 수 있는 간단한 플레이트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가게를 둘러싸고 있는 큰 창 덕분에 낮에는 풍광을 즐기고 밤에는 으슥한 을지로의 밤 골목을 감상하며 음료 혹은 와인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이 가게의 매력이다.

 

https://www.instagram.com/p/B886uepJDWL/

 

금호역, 아우프글렛 

오래된 시장과 가게들로 가득해보이지만 속속들이 들여다보면 그 어느 곳보다 매력적인 가게들이 곳곳에 포진되어 있는 금호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은 바로 여기, 아우프글렛이다.친한 친구들이 모여 즐겁게 놀 수 있는 아지트를 만들겠다는 목적으로 오픈한 이 곳은 바실리 체어와 모던한 마감재가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어느 하나 버릴 것 없이 가지 각색의 맛을 자랑하는 디저트로 가득하다. 크루아상 반죽 베이스로 만든 와플인  ‘크로플’과 묵직한 맛의 라떼를 함께 즐겨보는 것을 추천한다.

 

https://www.instagram.com/p/B8n-p9rncAI/?utm_source=ig_web_copy_link

매봉역, 리스토랑

서너 테이블 정도만 들어갈 정도로 아늑한 공간에서 다이닝 타임을 즐기고 싶다면 매봉역에서 내려보자. 구태여 친구와 같이 방문해도 좋지만 혼자서 이 곳의 요리를 즐겨보는 것도 추천한다. 오리 가슴 스테이크부터  라구 파스타, 최근에는 하루 전에 주문 예약하면 소고기와 푸아그라를 페이스트리 반죽으로 덮어 구워낸 비프 웰링턴까지 맛볼 수 있어 와인과 함께 조용하고 근사한 저녁을 보내기에 제격이다.

CREDIT

에디터

이호준

포토그래퍼

힐사이드테이블, 섬광, 아우프글렛, 리스토랑

TAGS
싱글의 밥을 책임지는 소형 가전

싱글의 밥을 책임지는 소형 가전

싱글의 밥을 책임지는 소형 가전

싱글 라이프를 더욱 우아하게 만들어주는 소형 주방 가전 네 가지.

리큅 미니밥솥
리큅에서 출시한 미소쿡 美小COOK은 2.1kg의 가벼운 무게와 미니멀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 공간 제약 없이 주방 인테리어 효과도 높여줄 수 있다. 백미부터 영양밥, 죽, 탕, 찜까지 조리 가능하며, 최대 12시간 밥을 따뜻하게 보온해준다. 직관적인 조작법과 터치패드로 사용이 편리하며, 분리형 커버로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이 있다. 9만9천원.

WMF 키친미니스 미니 무선주전자
키친미니스 미니 무선주전자 0.8L는 가볍고 콤팩트한 사이즈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은백색의 WMF 크로마감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를 제품 전면에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원터치 뚜껑 열림 버튼으로 편의성을 더했으며, 자동 전원 차단 기능으로 안정성도 높였다. 11만9천원.

쿠쿠전자 식기세척기 마시멜로
13kg 용량의 3인용 크기 식기세척기다. 360도 고압과 고온수 살균세척으로 그릇을 말끔하게 세척해준다. 물탱크에 물을 직접 보충하는 방식으로, 번거로운 공사 없이 싱크대 어디든 배치할 수 있다. 내장형 물탱크가 수위를 자동 인식해 만수시 알람을 통해 적정량의 물 사용을 돕는다. 32만9천원.

웅진 조약돌 정수기 미니
7단계 필터 방식으로 물맛과 위생을 동시에 잡은 정수기다. 물맛을 높이는 천연 야자수 카본 블록 필터와 복합 필터로 구성된 ‘스마트 필터’와 세균 침입을 막아주는 ‘하우셋 필터’로 위생에 대한 걱정을 덜었다. 12cm의 슬림한 디자인으로 어느 환경에든 설치 가능하다. 가격 미정.

CREDIT

에디터

문은정

사진

WMF, 쿠쿠전자, 웅진, 리큅

슈퍼 곡물 알고 먹기

슈퍼 곡물 알고 먹기

슈퍼 곡물 알고 먹기

안데스 고산지대 작물인 퀴노아와 아마란스. 과거 잉카 시대에 ‘신이 내린 작물’로 불렸던 두 작물은 단백질, 무기질 등 영양소가 풍부해 우유에 버금가는 완전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아직은 낯설지만 반드시 주목해야 할 슈퍼 곡물 퀴노아와 아마란스에 대해 영양 정보부터 레시피까지 소개한다.

슈퍼곡물, 곡물, 귀리

슈퍼 곡물로 불리며 현재 미국과 유럽, 일본 등지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퀴노아(Quinoa)와 아마란스(Amaranth)는 비슷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안데스 지역을 주 산지로 잉카 시대의 신이 내린 작물로 추앙 받으며 주식으로 널리 이용된 것. 하지만 새로운 작물과 식재료가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어느덧 이 두 곡물은 남미 지역에서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고, 몇몇 농가만이 소규모로 농사를 이어왔다. 하지만 1900년대 후반, 웰빙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퀴노아와 아마란스는 재조명되기 시작했다. 곡물이지만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한 영양학적 가치를 새롭게 평가 받았고, 현재는 건강식품으로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퀴노아

퀴노아
쌀보다 조금 작고 둥근 모양의 퀴노아는 UN에서 완전식품으로 평가하면서 더욱 유명해진 곡물. 나아가 유엔식량농업기구는 올해를 ‘퀴노아의 해’로 선언했다. 퀴노아는 단백질과 칼슘, 식이섬유, 미네랄 등이 풍부하며, 특히 단백질은 우유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라 완전식품으로 평가 받는다. 퀴노아에 대한 관심은 국내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최근 들어 이마트에서 퀴노아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퀴노아를 재배하는 농가도 생겨났다. 또 퀴노아를 구매대행해주는 인터넷 사이트도 종종 눈에 띈다. “미국에서 퀴노아를 처음 접했어요. 당시 미국에서 퀴노아는 이미 각종 레시피에 등장하고 있었죠. 먹어보니 고소하고 식감도 좋아 한국 사람들도 많이 좋아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 후 레시피를 많이 연구했는데, 특히 샐러드와 잘 어울리더라고요.” 푸드 스타일리스트이자 채소 소믈리에 김은경의 말이다. 퀴노아는 화이트, 레드, 블랙 총 3종류로 구성되는데, 국내에서는 거의 화이트만 찾을 수 있다. “퀴노아 레드, 블랙은 반드시 발아시켜 먹어야 해요. 소화에 영향을 주거든요.” 현재 퀴노아는 쌀의 대체 식품이나 채식주의자의 단백질 섭취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뇌 활동을 활발하게 만든다는 이유로 국내에서는 수험생을 둔 학부모가 많이 찾는다고 한다.

 

아마란스

아마란스
‘조’만한 크기의 아마란스는 적갈색을 띤다. 식품용과 관상용으로 나뉘며, 식품용은 곡물 외에도 잎과 차, 나물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꽃이 예쁘고 붉은색, 노랑색, 주황색 등 색이 다양한 관상용은 조경 식물로 인기가 많다. 단백질과 칼슘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아마란스는 완전식품으로 불린다. 또 식물성 스쿠알렌과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라이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오랫동안 섭취하면 성인병에도 효능을 발휘한다. 하지만 아마란스는 국내에서는 좀처럼 만나기가 쉽지 않은데 최근 강원도 원주에서 재배에 성공한 농가가 있다. “약 4년 전부터 아마란스를 재배하기 시작했어요. 미국이나 유럽은 물론 가까운 일본에서도 백화점이나 마트 등 어디에서나 찾을 수 있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희귀하더라고요. 아마란스는 영양소가 풍부해 각종 건강식품은 물론 갱년기 개선, 미용 등을 목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아마란스 코리아 노성균 대표는 재배를 처음 시작할 때를 떠올리며 말했다. 4월 말에 파종해 8월 말, 9월 초에 추수하는 아마란스는 쓰임이 다양한 것이 장점이다. 곡물 외에 싱싱한 잎은 샐러드 채소나 나물로 사용하고, 말려서는 차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입욕제, 비누, 화장품 등 가공 식품에 이용되기도 한다.

퀴노아, 아마란스

퀴노아와 아마란스 맛있게 먹는 법
퀴노아를 가장 손쉽게 섭취하는 방법은 밥을 지을 때 잡곡처럼 함께 넣는 것이다. 보관도 용이한 편. 삶아서 저장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꺼내 사용하면 된다. “퀴노아는 차갑게 먹어도 맛있더라고요. 샐러드 위에 솔솔 뿌려 먹으면 잘 어울리고 영양도 높아집니다. 체질적으로 우유를 잘 안 먹는 아이한테 퀴노아로 주먹밥을 만들어 먹이면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은경이 추천하는 레시피다. 또 퀴노아는 가루를 내 제빵에 활용할 수 있으며, 파스타나 국수를 만들 때도 사용할 수 있다. 아마란스 역시 비슷하다. 잡곡처럼 밥을 지을 때 함께 넣으면 쉽게 섭취할 수 있다. 또 아마란스는 제빵이나 아이들 간식을 만드는데도 두루 활용할 수 있다. 아마란스 코리아의 고혜경 이사는 “아마란스는 입자가 작아 갈지 않고 베이킹에 바로 넣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머핀을 만들 때는 반죽하는 단계에 넣으면 되죠. 커리를 만들 때 듬뿍 넣어도 좋습니다. 초콜릿을 중탕해 아마란스를 넣고 모양을 잡아 굳히면 초콜릿 바가 완성되죠”라며 다양한 레시피를 제안한다.

 

퀴노아, 퀴노아 두부 스테이크
퀴노아 두부 스테이크
퀴노아 1컵, 두부 1모, 달걀 2개, 빵가루 1/2컵, 다진 파슬리 2큰술, 물 1과1/3컵,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식용류 적당량, 버섯 토핑(백만송이버섯 100g, 버터 · 간장 · 맛술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퀴노아는 물에 씻은 다음 냄비에 넣고 약한 중간 불에서 저어가며 11~13분간 익힌다.
2 두부는 베보자기에 꼭 싸서 물기를 뺀다.
3 볼에 삶은 퀴노아, 두부, 달걀, 빵가루, 다진  파슬리,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치댄다.
4 소스팬에 간장, 맛술,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점성이 생길 때까지 조린다.
5 백만송이버섯은 가닥가닥 떼어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센 불에서 노릇하게 볶는다.
6 5가 어느 정도 익으면 4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재빨리 볶는다.
7 3의 반죽을 동글 납작하게 빚은 다음 팬에 식용류를 두르고 노릇하게 굽는다.
8 접시에 두부 스테이크를 담고 6의 버섯 토핑을 올린다.

 

레몬 드레싱 아마란스 샐러드
아마란스 · 물 1/2컵씩, 샐러드 채소 150g, 아보카도 1/2개, 딸기 10개, 레몬 슬라이스 조금, 레몬 드레싱(올리브오일 3큰술, 레몬즙 2큰술, 화이트 와인 식초 1큰술, 꿀 1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아마란스는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끓인다.
2 샐러드 채소는 물에 씻어서 물기를 털고 먹기 좋게 자른다.
3 딸기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자른다.
4 아보카도는 딸기와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5 레몬은 껍질째 반달 모양으로 슬라이스한다.
6 드레싱 재료를 모두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7 접시에 채소와 딸기, 아보카도, 레몬 슬라이스를 보기 좋게 담은 다음 아마란스를 솔솔 뿌린다.
8 6의 레몬 드레싱을 곁들인다.

CREDIT

에디터

Maison Korea

포토그래퍼

이유미

요리

김은경

도움말

아마란스 코리아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