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특한 구황작물 삼형제

기특한 구황작물 삼형제

기특한 구황작물 삼형제

여름에 더 맛있는 감자와 고구마, 옥수수.  구황작물 삼형제를 맛있게 먹는 방법.

구황작물, 감자

감자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는 감자. 고구마보다 칼로리가 낮고 단맛이 적어 식사 대용이나 밥 반찬으로 곁들이기에 좋다. 또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 탁월하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감자의 뛰어난 효능은 바로 비타민이 풍부하다는 점! 티아민이라 불리는 비타민B₁이 사과보다 10배나 풍부한데 이 티아민은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을 길러주고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유기적인 대사작용을 돕는다. 면역력 증진에 좋은 비타민C는 성인 1일 필요량 50mg을 감자 2개로 섭취할 수 있으니 비타민의 보고라 불릴 만하다. 감자의 전분이 영양분을 감싸고 있어 강한 열에도 영양 손실이 거의 없다. 각종 조림, 구이, 찌개 등의 열 요리에 두루 활용할 수 있다. 찬물에 담가 텁텁한 전분기를 제거한 다음 아삭아삭한 샐러드로도 즐길 수 있다.

구황작물, 감자, 고로케

감자 크로켓
감자 2개, 커리가루 1큰술, 당근 1/8개, 피망 · 양파 1/4개씩 밀가루 1/2컵, 달걀 1개, 빵가루 1컵, 식용유 적당량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4등분한다. 김이 오른 찜기나 전자레인지에 넣고 찐다.
2 당근, 피망, 양파는 잘게 다진다.
3 찐 감자에 2의 채소와 커리가루를 넣고 고루 섞는다.
4 3의 감자 반죽을 동그랗게 뭉친 다음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이때 빵가루에 물 1큰술을 섞으면 한결 촉촉한 튀김옷이 된다.
5 180℃로 달군 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는 대부분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고 그중 녹말이 20%로 가장 많다. 이 밖에 포도당, 과당의 함량이 높아 달달하고 칼륨과 칼슘이 풍부하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고 포만감이 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 그중 비타민C는 전분질에 싸여 있어 열에 잘 파괴되지 않아서 찌거나 굽는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다.

구황작물, 고구마맛탕, 고구마

중국식 고구마 맛탕
고구마 1개, 식용유 적당량, 설탕 1/4컵, 검은깨 1/2큰술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썬다. 찬물에 담가 전분기를 뺀다.
2 냄비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센 불로 달군 다음 1의 고구마를 노릇하게 튀긴다.
3 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과 설탕을 넣고 설탕색이 노랗게 변할 때까지 끓인 다음 젓가락으로 섞는다.
4 2의 고구마를 3에 넣고 버무린다. 검은깨를 뿌리고 식용유를 바른 접시에 담아 굳힌다.

 

 

초당옥수수, 구황작물

초당옥수수

최근 강원도 홍천, 충북 괴산 등지의 농가들이 초당옥수수의 생산량을 크게 확대함에 따라 이제는 마트에서도 손쉽게 볼 수 있는 대중적인 식재료가 된 초당옥수수. 정말 너무 달아서 초당이라는 이름이 붙은 초당옥수수는 아삭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보선은 조금 다른 조리법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옥수수 자체의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물에 넣고 삶으면 오히려 단맛이 빠지기 쉬워요. 김이 오른 찜기에 넣고 15분간 찌거나 뚜껑이 있는 그릇에 담거나 랩을 씌운 뒤 전자레인지에서 5분간 돌려 드세요.” 오래 보관할수록 당도가 떨어지므로 수확 후 빨리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껍질째 봉지에 담아 냉장고 채소칸에 넣어두고 최대 일주일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한 김 쪄서 식힌 뒤 지퍼백에 담아 냉동실에 얼려두면 두고두고 입이 호사하는 간식이 된다.

옥수수솥밥, 솥밥

RECIPE BY 정동현 푸드 칼럼니스트

초당옥수수 솥밥

재료(2인분) 초당옥수수 2개, 쌀 200g, 다진 홍고추 1개분, 버터 15g, 송송 썬 쪽파 적당량

1 옥수수는 칼로 알을 바른다. 물에 옥수수 심을 넣고 15분간 끓여 채수를 만든다.
2 쌀은 20분간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솥에 불린 쌀과 옥수수 채수를 넣고 가열한다.
4 밥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12분간 익힌다.
4에 다진 홍고추와 초당옥수수 알을 넣고 10분간 뜸을 들인다.
6 쪽파를 뿌리고 버터를 넣고 비벼 먹는다.

CREDIT

에디터

MAISONKOREA

포토그래퍼

이예린

foodstylist

김보선(스튜디오 로쏘)

요리

김외순(쿠띠프)

TAGS
7월 푸드 신제품 리뷰

7월 푸드 신제품 리뷰

7월 푸드 신제품 리뷰

이번 달에는 어떤 신제품이 출시됐을까. 새로 나온 먹거리를 씹고 뜯고 맛보고 리뷰했다.

 

01

베스킨라빈스 그릭 요거트 피치&허니
“진하고 고급스러운 요거트 아이스크림”

 

.

기존 제품보다 유지방과 원료 함량을 늘려 우유 맛과 식감을 강화한 제품이다. 어쩐지, 혀에 닿는 맛이 녹진하고 고급스럽다 했다. 맛은 제주산 유채꿀을 넣은 허니와 지중해산 복숭아 다이스를 넣은 피치의 두 가지로 출시됐다.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마다 꿀과 복숭아가 풍부하게 발굴된다. 그릭 요거트의 산미에 잘 어울리는 것은 상큼한 복숭아지만, 자꾸만 손이 가는 것은 허니였다. 뭐, 이건 취향 차이니 사람마다 선호하는 것은 다를 것 같다. 시나몬 향미가 있는 로투스 비스킷을 부셔 넣어 먹었더니 아이스크림이 완성되는 기분이 들었다. 발효유가 함유된 그릭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해서 그램당 500만 마리 이상의 유산균이 들어 있다고 한다. 474ml, 9천2백원.

 

02

봉피양 평양냉면
“평양냉면 외식은 끝났다”

 

 

평양냉면은 의외로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다. 평양냉면을 좋아하지 않는 이들은 대부분 밍밍하다, 무슨 맛인지 모르겠다, 육수 맛이 너무 강하다는 반응이 많다. 그런 이들이라면 더욱 봉피양의 평양냉면을 맛보아야 한다. 메밀 함량이 높은 면을 삶아서 헹굴 때는 손끝에서 면의 찰기가 느껴졌고, 국물을 한입 들이켰을 때는 적당한 고기 맛이 감도는 육수와 시원한 풍미가 일품이었다. 워낙 냉면을 좋아해서 시중에 판매하는 다양한 간편식 냉면을 조리해 먹어봤지만 평양냉면 특유의 슴슴한 맛을 낸 봉피양 냉면이 단연 최고다. 삶은 달걀을 올리거나 소금에 살짝 절여 물기를 꼭 짜낸 오이, 아삭아삭한 배 그리고 백김치를 다져서 고명으로 올려봤는데, 지금 계절에는 아삭한 맛과 시원함을 더하는 백김치 고명이 가장 잘 어울렸다. 또 간단한 불고기 혹은 로스구이와 드라이한 맛의 차가운 화이트 와인을 곁들이면 부러울 것 없는 1인 상차림이 된다. 봉식탁의 평양냉면 1팩은 8천원이다.

 

03

버드나무 배럴 에이지드 임페리얼 스타우드
“2020년 여름을 기억할 맥주”

 

 

귀한 맥주를 마셨다. 애정을 가지고 있는 강릉의 버드나무 브루어리에서 출시한 ‘배럴 에이지드 임페리얼 스타우트’다. 귀족의 이름처럼 이름도 길고, 흘러내리는 듯한 밀랍으로 봉인한 디자인도 와인병처럼 멋스럽다. 와인앤모어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이 맥주는 2018년에 버드나무의 양조사들이 위스키 배럴에 새로 양조한 흑맥주를 채우면서 시작됐다. 그리고 1년 6개월의 숙성을 거쳐 알코올 도수 10%를 넘는 ‘쎈’ 맥주가 완성된 것! 위스키를 떠올리게 하는 은은한 오크와 맥주 향이 어른스럽게 느껴졌다. 음식과 페어링하기에는 조금 강하게 느껴질 수 있어서 복숭아나 크림치즈를 바른 크래커처럼 달짝지근하고 가벼운 안주와 잘 어울린다. 적은 양을 생산해 한정판으로 선보이며 18곳의 와인앤모어 지점과 강릉 버드나무 브루어리에서 구입하면 전용 잔도 선착순 증정한다. 마감 후 강릉에 가야 하나 싶다. 500ml, 2만4천원.

 

04

남쪽바다 원래 꽁치
“유레카! 착한 통조림”

 

통조림은 간편한 식재료지만 이런저런 첨가물이 들어 있어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특히나 꽁치 같은 경우는 비린내가 심해 손이 가지 않았는데 마켓컬리에서 발견한 ‘원래 꽁치’ 통조림을 맛보고 신세계를 경험했다. 이름부터 귀여운 원래 꽁치는 깔끔하게 손질한 꽁치를 유기농 채소 추출물과 천일염으로 완성해 식품첨가물을 일절 배제하고 중금속 검사 또한 마쳤다. 유기농 채수에 담가 완성해서 그런지 비린 맛은 온데간데없고 오히려 담백했다. 어디서도 찾지 못한 착한 통조림을 발견한 것이다. 1인 가구에 적합한 양으로 자취생에게는 최고의 식재료가 되겠다. 200g, 2천6백원.

 

05

롯데햄 의성마늘 물에 데쳐 먹는 프랑크
“네이밍의 힘”

 

 

물에 데쳐 먹으면 부드럽고도 탱글한 맛이 살아나는 소시지다. 모든 소시지가 물에 데쳐 먹을 수 있지만, 제품 전면에 대놓고 조리법을 강조하니 색다른 기분이 든다. 이래서 네이밍이 중요한가 보다. 정확하게 3분을 지켜가며 끓는 물에 소시지를 데쳐보았다. 한입 베어 무니, 미국식 핫도그를 먹을 때의 부드럽고도 탱글탱글한 소시지 맛이 났다. 겉면에 케이싱이 없어 씹는 맛도 부드럽고, 기름을 두른 팬에 구우면 일반 소시지 맛도 나니 일석이조인 것만 같다. 크기도 적당히 두툼해서 캠핑 시 그릴에 구워 분위기 내기도 좋겠다. 국산 돼지고기 함량은 85.02%, 의성마늘 함량은 0.50%. 나머지 14.48%에 들어 있는 소량의 찜찜한 성분은 아마 물에 데치는 순간 빠져나갔을 것이다. 260g, 3천원대.

 

06

곰표 우리나라 밀맥주
“디저트와 찰떡! 향긋함이 일품”

 

 

대한제분의 밀가루로 유명한 곰표가 세븐브로이맥주와 협업해 이색적인 수제 맥주 ‘곰표 우리나라 밀맥주’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곰표 밀가루의 마스코트인 백곰이 한 손에는 밀을 들고, 다른 한 손으로는 맥주를 들이켜고 있는 재치 있는 모습을 담았다. 곰표 밀맥주는 한국 맥주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톡 쏘면서도 깔끔한 맛을 구현했다. 부드러운 거품과 함께 고소한 밀 향과 은은하게 감도는 복숭아 향이 아주 좋았다. 개인적으로 달달한 아이스크림이나 젤리를 먹고 나서 맥주를 마시는 편인데, 가볍고 향긋해서일까 곰표 우리나라 밀맥주야말로 디저트와 찰떡궁합을 자랑했다. 기름진 음식과 함께 마시기보단 샤워 후 시원하게 한잔 들이켤 때 딱 좋을 듯. 500ml, 3천원대.

 

07

서울우유, 강릉커피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편의점 커피”

 

 

서울우유협동조합에서 저온 콜드브루 추출 방식을 구현한 프리미엄 컵 커피 ‘서울우유 강릉커피’ 2종을 선보였다. 서울우유 강릉커피는 대한민국 1세대 바리스타인 박이추가 운영하는 보헤미안 로스터즈와 협업한 것으로 블랙과 라떼로 구성된다. 블랙은 에티오피아 원두를 사용해 원두 자체의 꽃 향과 과일 향을 느낄 수 있었지만 조금은 연한 점이 아쉬웠다. 라떼는 서울우유협동조합과 보헤미안 로스터즈가 찾아낸 최적의 블렌딩을 통해 단맛은 줄이고 커피 본연의 풍미와 우유의 부드러움을 한층 끌어올렸다. 더운 여름철 부담 없이 즐기기 좋은 편의점 커피로 딱일 듯. 250ml, 2천원대.

 

08

풀무원 두부면
“건강한 면 요리의 세계”

 

 

두부의 새로운 면모를 발견할 수 있는 두부면이 등장했다.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에서만 만날 수 있는 두부면을 한국 버전으로 건강하고 믿고 먹을 수 있게 되었다. 면 요리를 사랑하는 다이어터에게는 희소식! 밀가루 면 대신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면을 사용해 건강하고도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유기농 콩으로 만든 두부를 사용해 제면한 면으로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어느 요리에 사용해도 살아 있다. 읃은 면과 넓은 면 2가지 굵기로 볶음면, 탕면, 온면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따로 끓이거나 조리할 필요 없이 물기만 제거한 후 바로 요리가 가능하다. 또 밀가루처럼 퉁퉁 불을 걱정도 없는 것이 장점! 씹히는 식감도 있어 더욱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다만 면 요리의 묘미인 면치기가 어려운 점과 볶음 요리를 만들었을 때 면이 잘 끊어진다는 점이 아쉬웠다. 100g, 2천7백원.

CREDIT

에디터

편집부

TAGS
비와 부침개 그리고 막걸리

비와 부침개 그리고 막걸리

비와 부침개 그리고 막걸리

비 내리는 소리를 듣고 있으니, 마치 프라이팬에 기름을 가득 두르고 전이 바삭하게 튀겨지는 소리 같다. 비 내리는 날 유독 더 생각나는 부침개 한점에 막걸리 한사발.  집에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부침개 레시피를 공유한다.

 

전, 부침개, 김치전, 해산물전

 

다진 오징어 김치전
재료 오징어 2마리, 배추김치 200g, 청양고추 · 홍고추 1개씩, 쪽파 5뿌리, 밀가루 2컵, 물 1과 1/2컵,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식용유 적당량

1오징어는 깨끗하게 손질해 잘게 썬다.
2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내고 물에 씻어 물기를 꼭 짠 다음 송송 썬다.
3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굵게 다진다. 쪽파는 송송 썬다.
4 볼에 오징어, 배추김치, 고추, 쪽파를 모두 넣고 밀가루로 버무린 다음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5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서 노릇하게 부친다.

목살 양파 양념전
재료 돼지고기(목살) 350g, 돼지고기 밑간 양념(간장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청주 · 다진 마늘 2큰술씩), 양파 1개, 청양고추 2개, 밀가루 · 다시마 우린 물 1과1/2컵씩, 식용유 적당량

1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썬다.
2 1의 고기에 분량의 밑간 양념으로 양념한다.
3 양파는 곱게 채 썰고 청양고추는 동그랗게 모양 살려 썬다.
4 볼에 밀가루와 다시마 우린 물을 넣고 잘 섞는다. 돼지고기, 양파, 청양고추를 넣어 버무린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4의 반죽을 떠서 큼직하고 두툼하게 부친다.

 

녹두 반죽은 밀가루 반죽과는 또 다르다. 녹두 반죽은 물의 양을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따라 식감이 달라진다. 녹두가루와 물의 양을 동일하게 맞추고 재료를 넣으면 적절하다.

녹두 고기 파전
재료 돼지고기(삼겹살) 300g, 쪽파 10뿌리, 청양고추 4개, 홍고추 2개, 녹두가루 1컵, 달걀 1개, 물 1컵, 다진 마늘 2큰술, 고추장 1큰술, 설탕 1/2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식용유 적당량

1 돼지고기는 채썬다.
2 쪽파는 3cm 길이로 썬다.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2cm 길이로 채 썬다.
3 볼에 돼지고기, 달걀, 다진 마늘, 고추장, 설탕,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4 또 다른 볼에 녹두가루와 물을 넣어 잘 섞은 다음 3을 넣고 버무린다.
5 달군 팬에 식용유을 넉넉히 두르고 반죽을 반 국자 정도 놓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녹두나물전
재료 도라지 · 고사리 · 숙주 100g씩, 홍고추 1개, 무침 양념(참기름 · 다진 파 · 다진 마늘 1큰술씩, 소금 조금), 녹두가루 · 물1컵씩, 참기름 · 식용유 적당량씩

1 도라지는 껍질을 벗겨 잘게 썬 다음 소금물에 담가 아린 맛을 없앤다.
2 고사리는 삶아서 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꼭 짜서 1cm 길이로 썬다.
3 숙주는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서 송송 썬다. 홍고추는 송송 썬다.
4 볼에 도라지, 고사리, 숙주, 홍고추를 담고 무침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5 녹두가루와 물을 잘 섞어 체에 내린다.
6 달군 팬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섞어 두르고 5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놓는다. 4의 나물과 녹두 반죽을 얹어 부친다.

 

메밀가루 반죽은 조금 묽게 만들어야 재료의 맛이 살아난다. 단, 메밀가루만으로 반죽을 만들면 전이 뚝뚝 끊길 수 있으니 녹말가루, 찹쌀가루 등을 섞어서 반죽을 만든다.

미나리 청양고추전
재료 미나리 300g, 청양고추 5개, 호두 3큰술, 메밀가루 1컵, 녹말가루 3큰술, 다시마 우린 물 1과1/2컵, 소금 조금, 식용유 적당량

1 미나리는 줄기만 씻어 3cm 길이로 썬다.
2 청양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째 송송 썬다. 호두는 잘게 다진다.
3 메밀가루와 녹말가루를 섞은 다음 다시마 우린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해 소금으로 간한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3의 반죽을 반 국자 정도 놓은 다음 미나리, 청양고추, 호두를 올린다.
5 4 위에 메밀 반죽을 조금 올리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배추 메밀전
재료 솎음배추 20장, 메밀가루 1컵, 찹쌀가루 3큰술, 물 1과3/4컵, 들기름 적당량, 소금 · 통깨 · 실고추 · 검은깨 조금씩

1 솎음배추는 깨끗하게 씻어 소금물에 5분 동안 담갔다가 건진다.
2 메밀가루와 찹쌀가루를 섞은 다음 물을 부어가며 반죽해 소금으로 간한다. 주르륵 흐르는 정도의 농도가 적당하다.
3 2의 메밀 반죽에 솎음배추를 담가 옷을 입힌다.
4 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지글지글 끓어오르면 3의 솎음배추를 1장씩 놓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5 통깨, 실고추, 검은깨를 고명으로 올린다.

CREDIT

에디터

Maisonkorea

포토그래퍼

신국범

요리

이보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