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인테리어

북 인테리어

북 인테리어

어떻게 하면 책을 가까이 두면서 인테리어 요소로도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얇은 잡지부터 책장 데커레이션까지 집 안 곳곳에 책을 둘 수 있는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나만의 독서 공간

집 안 한 켠을 나만의 독서 공간으로 꾸몄다. 느긋하게 기대어 앉기 좋은 라운지 체어를 두고 주위를 작은 책장과 좋아하는 책들로 울타리를 치듯 둘러싼다면 다락방처럼 온전히 나만을 위한 책 읽기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1 그래픽적인 알파벳 포스터 ‘2016 캘린더’는 에포크. 2 곰이 그려진 울 블랭킷은 세그먼트. 3 아랫부분은 콘크리트로 단단하게 받쳐주고, 윗부분은 스틸 와이어와 버치 우드 프레임으로 작은 책을 사방에서 꽂을 수 있는 책장은 무어만 제품으로 인엔. 4 벽에 고정해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로프트 월 램프’는 지엘드. 5 장 푸르베가 디자인한 라운지 체어 ‘시테’는 등받이 윗부분에 머리 받침이 있어 편안하고 프레임에 가죽을 덧대 고급스럽다. 보에. 6 에드워드 호퍼의 ‘Rooms by the Sea’ 그림은 비롯. 7 오렌지색 볼로 이뤄진 벽시계 ‘볼 클락’은 에이후스. 8 임스 라운지 체어와 오토만의 미니어처는 루밍. 9 블랙 스틸 구조의 ‘리얼 셸프 400’은 잭슨카멜레온. 10 록 스피릿을 느낄 수 있는 외관의 블루투스 스피커 ‘액톤’은 마샬 제품으로 루밍. 11 큼직한 사이즈의 ‘우든 돌 도그’는 비트라 제품으로 루밍. 12 앤디 워홀이 그린 ‘Male Fashion Figure’ 그림은 비롯. 13 라운지 체어 밑에 깐 울 소재의 ‘모로칸 러그’는 에이후스. 

 

바닥재는 구정마루의 프리미엄 천연 입체 마루 ‘브러쉬 골드’ 중 애쉬 노르딕 워시 컬러. 녹색 페인트는 베어페인트 프리미엄플러스 무광 제품으로 ‘페레니얼 그린 M410-7’. 

 

 


오브제로 연출한 책장 데코

서재에 꼭 두기 마련인 책장. 책만 정갈하게 수납하기보다 평소 좋아하는 아이템이나 장식적인 소품을 곁들이면 딱딱한 독서실 같은 서재 분위기에서 탈피할 수 있다. 책장을 좋아하는 것들을 수납하는 하나의 장식장으로 생각하고 책과 소품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연출해보자. 

 

1 흰색 펜던트 조명 ‘오리지널 1227 맥시’는 앵글포이즈 제품으로 리모드. 2 바퀴가 달린 수납 볼은 루밍. 3,18 윗면이 피라미드처럼 굴곡이 있는 나무 박스는 모두 스페이스로직. 4 식물을 심을 수 있는 몬스터 모양의 화분은 스티키몬스터랩. 5 한곳으로 모아지는 알루미늄 다리가 특징인 ‘테이블 시리즈 스판레그’는 보에. 6 연한 민트색 등받이의 ‘CH24’ 의자는 칼한센앤손 제품으로 덴스크. 7 상큼한 레몬색 ‘시리즈 7’ 의자는 프리츠 한센 제품으로 인엔. 8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타입 BS2 슬림 셸프’는 타입파이브. 9 원형 탁상시계는 조지 넬슨의 ‘데스크 클락’으로 에이후스. 10 사과 모양의 조명 ‘언더커버 길라플’은 킨키로봇. 11 핸드 드로잉 지구본은 제로퍼제로. 12 앤디 워홀 피규어는 킨키로봇. 13 몬스터 모양의 아크릴 조명 ‘램프 01’은 스티키몬스터랩. 14,17 귀퉁이를 접은 듯한 종이 모양의 북엔드는 엘엠엔오피. 15 패브릭으로 감싼 원기둥 모양의 ‘리브라톤 지프 WIFI’는 디자인앤오디오. 16 이동성이 좋은 ‘네스트 캔디 코랄’은 루밍. 19 딱정벌레를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포스터는 페이퍼 컬렉티브 제품으로 이노메싸. 

 

바닥재는 구정마루의 프리미엄 천연 입체 마루 ‘브러쉬 골드’ 중 애쉬 노르딕 워시 컬러. 분홍색, 녹색 페인트는 모두 베어페인트 프리미엄플러스 무광 제품으로 각각 ‘애플 블로섬 M150-3’, ‘파라다이스 오브 그리너리 P400-7’. 

 

 


월 스티커로 꾸민 아이 책장 

아이 방의 책 수납은 늘 고민거리다. 아이가 어리다면 높은 책장보다는 MDF 박스를 여러 개 쌓아두고 아이가 앉거나 서서 책을 쉽게 꺼낼 수 있도록 해보자.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이나 캐릭터 스티커를 박스와 함께 활용하는 것도 재미있는 아이디어다. 

 

1 벽에 붙인 분홍색 사슴과 풀 스티커는 모두 ‘고요한 숲 속의 사슴들’ 시리즈로 나무자전거. 2 나무 소재로 만든 어린이 기타는 빌락 제품으로 루밍. 3 어린이를 위한 나무 소재 ‘엘리스 스툴’은 짐블랑. 4 알파벳이 그려진 나무 블록은 디자인레터스 제품으로 이노메싸. 5 박스에 붙인 동물 스티커는 ‘숨바꼭질’ 시리즈로 나무자전거. 6 펠트 소재의 호랑이 모양 ‘타이거 북엔드’는 루밍. 7 빨간색 코끼리가 그려진 책과 테이블 위의 키즈 북은 모두 루밍. 8 녹색 자동차 장난감은 플레이샘 제품으로 루밍. 9 오렌지색 새와 기린 스티커는 모두 케이알시트. 10 울로 만든 벽 장식 오브제 ‘레인 클라우드 앤트러사이트’는 짐블랑. 11 기하학적인 도형으로 이뤄진 키즈 체어 ‘키스톤’은 덴스크. 12 복실복실한 털이 귀여운 양 모양의 러그는 마마스코티지. 13 면 소재의 동물 인형 ‘카피’는 루밍. 14 스케이트보드 모양의 상판이 특징인 벤치 겸 테이블은 짐블랑. 15 뒤뚱거리는 펭귄 모양의 오브제 ‘핑기’는 짐블랑.

 

바닥재는 구정마루의 프리미엄 천연 입체 마루 ‘브러쉬 골드’ 중 애쉬 노르딕 워시 컬러. 흰색, 녹색 페인트는 모두 베어페인트 프리미엄 플러스 무광제품으로 ‘폴라리스 화이트’, ‘페레니얼 그린 M410-7’.

 

 


매거진 랙이 된 옷걸이

마음에 드는 표지의 매거진이나 얇은 두께의 매거진은 벽에 훅을 달고 옷걸이에 옷처럼 거는 것도 방법이다. 손쉽게 빼서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표지 자체로도 액자처럼 훌륭한 인테리어 요소가 된다.

 

1,2,9 녹색, 버건디색, 코퍼 색상의 ‘볼렛 훅’은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 3,4,10,11,12 단단하게 패브릭으로 감싼 무늬가 있는 옷걸이는 모두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 5,6,13 옷걸이에 건 아트 매거진은 모두 유어마인드. 7,8 마블 소재의 큐브 모양 훅은 하우스닥터 제품으로 모두 데이글로우. 14 무드 램프로 활용하기 좋은 ‘그라스하퍼 플로어 램프’는 구비 제품으로 챕터원. 15 금색 손잡이 장식이 고급스러운 캐비닛은 블루닷 제품으로 스페이스로직. 16 받침대에 소소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는 ‘플립 미러’는 이노메싸. 17 손톱 관리를 위한 브러시는 세그먼트. 18 우드 스틱이 꽂힌 디퓨저 ‘바코 오리지널 디퓨저’는 센트럴포스트. 19 유리병의 오 데 코롱은 ‘유에스 아포테케리 오렌지 플라워 워터’로 센트럴포스트. 20 작은 주얼리를 보관할 수 있는 ‘더 오브젝트 1’은 쿨이너프스튜디오. 

 

분홍색, 녹색 페인트는 모두 베어페인트 프리미엄플러스 무광제품으로 ‘애플 블로섬 M150-3’, ‘파라다이스 오브 그리너리 P400-7’.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스타일리스트

배지연 · 박은지(d.Floor)

TAGS
A Grand Spectacle

A Grand Spectacle

A Grand Spectacle

실내 건축가 마리암 마다비는 뻔한 인테리어가 지루하게 느껴졌다. 그래서 브뤼셀에 있는 자신의 집을 감각적인 궁전처럼 꾸몄다. 화려하고 독특한 아이템들이 한데 모였지만 어떤 것도 과해 보이지 않는다.


앞에 보이는 의자 패브릭은 미국의 유명 인테리어 디자이너 켈리 웨어슬러가 만든 것. 계단 아래 있는 흰색 빈티지 의자는 이에로 아르니오가 디자인한 ‘에그 포드 체어 Egg Pod Chair’. 공 모양의 플로어 조명 ‘라이트 스크린 Light Screen’은 마리암이 디자인한 것이다. 

 

실내 건축가 마리암 마다비 Maryam Mahdavi는 1920년대 지어진 이 집을 ‘호사스런 늙은 부인’ 같다고 말했다. 이란 출신의 그녀는 대사였던 아버지를 따라 스위스와 파리에서 자라면서 다양한 경험을 했지만 자신만의 고독 속에 잠겨 외부 세계를 잊고 지내는 데 익숙했다. 그녀는 조약돌처럼 소소하지만 추억이 담긴 물건을 모으는데 이 물건들을 집 안 여기저기에 뿌려놓았다. 마치 삶의 흔적을 남기듯이 말이다. “이런 집에서 살려면 정말 겸손해야 해요. 이 집은 엄청나게 개성이 강하거든요. 아마 다른 사람들이 이 집에 왔다면 대부분 구조를 허물고 벽을 무채색으로 칠했을 거예요. 벽에 그림도 두세 개 걸었겠지요. 그건 이 집을 존중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이에요. 제가 이 공간을 좋아하는 이유는 분명해요. 내 자신이 오래된 희극 작품의 배경 속에 살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에요.” 퇴폐적인 낭만을 좋아하고 과거에 대한 향수에 젖어 있는 마리암은 무엇보다 유행이 지난 오브제와 데커레이션을 현재의 취향에 맞게 되돌리는 것을 선호한다. 이것이 자신이 가진 보수적인 면이라고 웃으며 말한다. “때로는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요소들을 과감히 섞어봐요. 서로 다른 요소가 어떻게 잘 어울리는지 앉아서 지켜보죠. 이상한 취향으로 넘어갈 듯한 경계선까지 가더라도 말이죠.” 분명한 점은 이 집과 이 집을 소유한 그녀가 서로 이해하고 어우러져 살고 있다는 것이다. 

 

 


마리암이 ‘헤밍웨이 바 Bar’라고 부르는 방. 동물 가죽처럼 짠 태피스트리와 푸크시아 핑크색 양탄자가 대비를 이룬다. 태피스트리는 프랑스 앤티크 딜러이자 인테리어 디자이너였던 마들렌 카스탱의 작품으로 브뤼셀의 디당 Didden에서 구입했다. 낮은 테이블 ‘코르시 Corsi’와 펜던트 조명은 마리암이 디자인했다. 벽지는 데이비드 힉스가 콜앤손 Cole&Son을 위해 디자인한 제품. 벽에는 19세기 카자르 왕조의 그림을 걸었다. 

 

 


여행하면서 구입한 상자 안에는 결혼할 때와 이사를 다니면서 간직한 선물들을 담아놓았다. 상자 옆에 있는 흉상은 19세기 오스트리아에서 만든 작품으로 빛나는 목걸이와 보석으로 꾸몄다. 빈티지 암체어는 벨기에의 항공 회사 사베나 Sabena를 위해 디자인한 것이고 빨간색 러그는 아프가니스탄에서 가져왔다. 

 

 


마리암은 침실 창가에 소파를 놓았다. 소파는 스웨덴 인테리어 디자이너 오토 슐츠 Otto Schultz가 1920년대 디자인했으며 브뤼셀의 메종 코르네트 Maison Cornette에서 구입했다. 펜던트 조명 ‘튀튀 Tutu’는 마리암이 디자인한 것. 지오 폰티의 암체어는 브뤼셀의 갤러리 엠마뉴엘 드 카테르 Galerie Emmanuel de Caters에서 경매로 구입했고 러그는 마들렌 카스탱의 작품으로 디당에서 구매했다. 분홍색 커튼은 루벨리 Rubelli 제품. 

 

 


모든 방에 러그가 깔려 있다. 마리암은 자신의 조국인 이란에 대한 오마주로 한 장 또는 여러 장의 러그를 겹쳐서 바닥에 깔았는데, 이것이 그녀의 시그니처다. 펜던트 조명 ‘튀튀’는 마리암이 디자인한 것이고 전구 볼 모양의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의자는 켈리 웨어슬러가 디자인한 패브릭으로 다시 커버링했다.

 

 


벨 에포크와 아르데코의 영향을 동시에 받은 것이 분명한 현관은 들어서자마자 박제된 사자와 마주한다. 마리암은 남편이 자신에게 선물한 이 사자 박제를 집의 수호신이라고 생각한다. 벽지는 콜앤손의 ‘팜 정글 Palm Jungle’. 브론즈 조형물 ‘트리 오브 디자이어스 Tree of Desires’는 마리암의 작품. 빈티지 체어는 지오 폰티가 디자인한 것.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가엘 르 불리코 Gaelle le Boulicaut

스타일리스트

가엘 르 불리코 Gaelle le Boulicaut

집주인을 닮은 아파트 인테리어

집주인을 닮은 아파트 인테리어

집주인을 닮은 아파트 인테리어

산림교육 전문가 정영란 씨의 178㎡의 아파트 거실은 시원하고 넓다. 그곳은 그녀가 꿈꾸는 것들을 펼치는 삶의 무대다.


1 작은 홀로 사용되는 거실. 베란다를 확장해 좌식 공간을 만든 것이 인상적이다. 2 산림교육전문가이자 약사를 겸하고 있는 정영란과 아이에스 디자인의 김인선. 3 거실로 향하는 복도. LED조명을 매입한 나무 패널들이 리듬감을 준다.

 

산림교육 전문가 정영란과 아이에스 디자인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김인선은 고교 시절 단짝 친구였다. 20여 년이 지난 40대 중반에 우연히 SNS로 만난 두 사람은 누구의 아내, 누구의 엄마로 살아왔지만 그 세월이 무색하게 학창 시절에서 시간이 멈춘 듯 옛 모습 그대로였다. “인선이는 ‘당신 꿈도 꾼 적 있어’라며 반가워했어요. 세월과 무관하게 서로 다시 만날 에너지나 끈이 있었으니까 꿈속에도 찾아갔겠지요.” (웃음) 

 

“서로 멀지 않은 곳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나서 자주 왕래하다 보니 영란이가 집을 고치고 싶어하는 걸 알게 됐어요. 그래서 공사하기로 마음먹었죠. 누구보다 친구의 감성을 잘 알기 때문에 재미있는 프로젝트가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 레노베이션을 하기 전, 클라이언트로서 정영란은 잠자는 공간을 분리해 달라는 것과 거실을 넓게 쓰고 싶다는 것 딱 두 가지를 요구했다. “반드시 필요한 리드만 던져주고 모든 걸 믿고 맡겼어요. 한 공간이지만 미묘하게 조금씩 달라지는 공간 디자인에 제가 끼어들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던 거죠. 그간 해왔던 작업물도 좋았고 워낙 색감각이 좋은 친구였기 때문에 가능했죠. 지금도 제 판단이 옳았다고 생각해요.” 

 

김인선은 집의 컨셉트를 잡을 때도, 공사를 할 때도 모든 것이 일사천리로 진행됐다고 회고했다. “아이를 키우고 살림하는 일반적인 저희 나이 또래 여자들이 원하는 공통적인 로망과 편의 사항은 분명해요. 영란이는 편안하면서도 튀지 않는 세련되고 시각적인 포인트가 있는 집을 원했어요.” 이런 집주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은 집을 디자인하는 밑거름이 됐고 6주간의 대대적인 공사 끝에 주인과 디자이너가 의도한 대로 변모했다. 

 

이 집의 특별한 첫인상에는 천장이 한몫한다. 나무 패널을 리듬감 있게 연출한 천장은 복도에서 넓은 거실로 이어져 마치 고급스러운 콘서트홀이나 갤러리에 들어온 느낌이다. 거실은 베란다를 확장해 단차를 높여 3개의 좌식 공간을 만들었다. 좌식과 입식이 공존하는 거실은 작은 홀로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크고 넓다. 침실은 구조 변경을 통해 입구를 거실로 옮기고 슬라이딩 도어를 달았는데 문을 열고 닫음에 따라 거실과 소통되거나 분리될 수 있게 했다.

 

 


1 라벤다 색상의 부엌 가구가 공간에 은은한 포인트를 준다. 2 꼭 필요한 가구와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가구를 배치해 공간은 보다 넓고 시원해 보인다. 3 30년지기 친구 이명희와 함께 쓴 <꽃으로 세상을 보는 법>. 세 명의 친구가 운영하는 인문학 살롱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라면 www.newyorkmago.com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ㅣ’일자형을 띤 부부 공간은 반을 뚝 잘라 검은색 필름을 코팅한 폴딩 슬라이딩 도어를 달아 한쪽에는 잠만 잘 수 있는 침대를 배치했고 다른 쪽은 간단한 가구만을 두었다. 이 집에서 유일하게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가 머리를 맞댄 곳은 부엌인데, 흔하지 않은 라벤더 색상의 가구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기존의 부엌 가구와는 다른 느낌을 원했어요. 조금은 파격적이라 할까 말까 고민하던 중 인선이와 눈이 마주쳤는데, 동시에 ‘아니면 떼어내지’라고 말해 박장대소했던 기억이 나네요. 하하.” 독특한 색감의 주방 가구가 놓인 부엌은 이 집을 특별하게 해주는 두 번째 요소가 됐다. 

 

정영란은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약사 직업도 그만두고 전업주부로 지냈다. 아이들을 다 키우고 이제 스스로 행복해지고 노후를 고민할 즈음, 그녀의 관심 분야였던 숲 연구소를 수학한 후 산림교육 전문가가 됐다. 그러던 중 또 한 명의 30년지기 친구인 국문학자 이명희와 함께 얼마 전 <꽃으로 세상을 보는 법>이라는 책도 출간했다. 책을 쓰며 숲과 인문학의 관계성을 절감한 뒤로 현재 충북대학교 산림치유학과 박사 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아이를 낳고 자식을 기르고 시집 장가를 보내고 난 후 어떤 삶을 살까 하는 것은 제 또래 여자라면 대부분 하는 고민일 거예요. 명희와 인선이는 저로 인해 알게 된 친구인데 요즘은 셋이 생태 인문학 살롱도 운영하고 있어요. 집의 거실을 넓게 확보한 이유도 작은 소모임을 운영해보고 싶어서예요. 저희들의 행보가 궁금하시다면 신사동 가로수길에 있는 ‘메종 드 꾸숑’ 카페에 들러주세요. 우리의 아지트거든요!.”  

 

 


1 부부 침실 공간에는 8m 길이의 수납장을 짜 넣었다. 2 검정색으로 코팅한 폴딩 슬라이딩 도어를 닫으면 침실은 완벽하게 차단된다. 3 유학간 아이의 방은 AV룸으로 사용하고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