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멋이 있는 주택

깔끔한 멋이 있는 주택

깔끔한 멋이 있는 주택

드라마틱한 반전이 없는 레노베이션이 된 이유는 심플 라이프에 최적화된 집이기 때문이다. 군더더기를 거둬낸 미니멀한 감성 주택을 소개한다.


1 스노우에이드의 김현주 소장이 설계, 디자인 연구소 마음에서 시공한 주택. 다이닝 공간 뒤쪽으로 보이는 정원의 나무들이 그림처럼 걸려 있다. 가구는 도무스 디자인, 조명은 디에디트에서 구입했다. 2 두 아이와 반려견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정원. 관리가 잘되지 않아 벌레가 많았던 물확을 없애고 편석을 깔아 아웃도어 가구를 배치했다. 3 주방을 중심으로 앞쪽으로는 다이닝 공간. 옆쪽으로는 거실이 있다. 때때로 거실과의 차단을 위해 거실과 주방 사이 폴딩 유리문을 달았다. 

 

다양한 스타일이 뒤섞인 인테리어가 유행이라지만, 여전히 미니멀리즘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간결한 선이 만들어내는 조용한 미학 때문이 아닐까 싶다.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이 주택은 ‘심플 라이프’를 살고 있는 윤기정 씨 부부의 집. 첫아이와 9살 터울인 둘째 아이가 태어난 뒤 부부는 두 아이와 반려견이 함께 뛰어놀 수 있는 너른 마당을 가진 주택을 꿈꿨고, 지난 4월 말 이 집으로 이사했다. 

지하 1층, 지상 3층 429㎡ 규모의 집은 층마다 방과 연결된 데크가 있고 마당이 있는 멋진 구조를 가지고 있었지만 집 안은 고동색, 오크, 체리 톤까지 어두운 톤으로 마감되어 무겁고 칙칙해 보였다. “부부가 원한 건 정말 심플했어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설계를 맡은 스노우에이드의 김현주 소장은 우선 지하를 뺀 나머지 공간을 흰색과 회색으로 도장해 마감했다. 그리고 수직과 수평이 맞지 않은 공간의 선을 정리했다. “인테리어의 시작은 어딘가에 어긋나 있는 선의 흐름을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어딘가에 비뚤어져 있는 구조는 사는 이들에게 불안감을 주기 때문이죠. 구조가 반듯한 공간에는 굳이 화려한 가구나 오브제로 장식하지 않아도 공간은 예뻐지거든요. 이 집은 티 나지 않은 성형수술을 받은 셈이죠.” (웃음) 이 집이 보다 깔끔해 보이는 이유는 집주인의 확고한 성격과 취향 때문이다. “남편이나 제가 워낙 이고 지고 사는 것을 싫어해요. 살다 보면 물건이 집 안에 점점 쌓이게 마련인데, 새 물건이 들어오면 그간 잘 쓰지 않았던 것을 버리는 습관이 있어요. 그래서인지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덩치 큰 가구나 소품을 선호하지 않고 정갈한 선이 강조된 제품 위주로 구입해요.” 거실과 주방에 놓여 있는 소파와 식탁에서 집주인의 깔끔한 성격을 읽을 수 있다.

 

 


4 아들 민수 방에는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퀸 사이즈 매트리스를 넣은 2층 벙커 침대를 제작했다. 게임을 즐기는 책상 옆에 달려 있는 샌드백이 공간에 재미있는 포인트를 준다. 5 부부의 침대 뒤로는 원목으로 짠 수납공간을 만들었다. 6,7 지하에 있는 남편을 위한 서재. 2층에는 부부 침실, 게스트룸, 작은아이  방이 있다. 작은 거실 옆으로는 옥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다. 9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가구와 소품을 배치한 거실. 이사하기 전부터 김상윤 작가의 작품을 걸기 위해 레일을 설치했다.

 

이 집에 물건이 없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수납공간이 집 규모에 비해 상당히 적다는 것. 어딘가에 감춰져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부부 침실 뒤에 있는 수납공간 그리고 게스트룸에 있는 작은 옷장이 전부이고 주방에 있는 상부장을 떼어냈는데도 전혀 불편함이 없을 정도다. 

11살 아들의 방과 지하에 있는 남편의 서재는 집 전체의 이미지와는 조금 다른 느낌이다. 아들 방에는 벙커처럼 보이는 침대와 책상 옆에 매단 샌드백이 눈길을 끈다. “사춘기에 접어든 나이라 부쩍 스트레스가 많아지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이 방에서만큼은 편안함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해주고 싶었죠. 종종 퍽, 퍽, 샌드백 치는 소리가 들립니다.” (웃음) 지하에 있는 서재는 밤늦게 집에서도 일하는 남편을 위해 빈티지한 색감의 공간을 만들었다. 책상 뒤로는 작은 홈시어터룸이 있고 앞쪽으로는 간단하게 와인을 즐길 수 있는 작은 바도 있다. 심플 라이프를 사는 집주인의 확고한 취향과 기본이 충실해야 멋스러운 집이 완성된다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그들이 합작해 만든 이 집은 화려하지 않은 담백한 멋이 흐른다. 

 

 


부부 침실 앞에 있는 책상. 데커레이션에서도 집주인의 확실한 취향이 드러난다. 둔탁하고 무게감 있는 디자인 대신 날렵한 가구들을 배치한 것이 흥미롭다. 

 

 

etc.

군더더기 없이 미니멀한 공간 꾸밈을 위한 쇼핑 리스트.


비시노 테이블 사선으로 비껴져 있는 두 개의 트레이가 달려 있어 실용적인 사이드 테이블은 몰테니앤씨에서 판매. 캡틴 플린트 미니멀한 조명 디자인의 대가 미카엘 아나스타시아데스 디자인의 금색 조명은 두오모에서 판매. 팔리사데 컬렉션 25 로낭&에르완 부훌렉 형제가 디자인한 헤이의 첫 아웃도어 퍼니처는 헤이 이노메싸에서 판매.

 

 


 

펙타 스토리지 칸막이가 나누어져 있어 수납의 재미를 더할 수 있는 수납장은 스웨데세 제품. 윌리엄 소파 심플함의 미학이 적용된 가죽 소파는 자노타 제품으로 라꼴렉트에서 판매. 트레이 레인보 깔끔한 디자인이지만 화사한 오팔색 광이 나는 트레이는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파일롯 체어 디자인 듀오 바버&오스거비 디자인의 사무용 의자는 놀 제품으로 두오모에서 판매. 우든 사이드 테이블 여러 개를 레이어링해 커피 테이블로 사용하기 좋은 테이블은 비트라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김잔듸

TAGS
개성만점 패턴 타일 인테리어

개성만점 패턴 타일 인테리어

개성만점 패턴 타일 인테리어

훌륭한 가구와 소품을 두어도 어딘가 아쉽고 부족하게 느껴진다면 공간을 이루는 배경부터 다시 보자. 고급스러우면서도 개성 있는 공간을 꾸미기 좋은 패턴 타일이 더해지니 분위기가 한층 고조되었다.


ROMANTIC RACE

부드럽고 여성스러운 흰색 레이스 패턴의 타일은 목가적이고 아늑한 프로방스 스타일과 환상의 궁합을 이룬다. 바닥 전체에 깔아도 괜찮지만 카펫을 깔아놓은 듯 일부분만 시공하면 훨씬 재미있는 장식 효과를 낼 수 있다. 

 

1 패브릭 커버를 손쉽게 씌우고 벗길 수 있는 마이 시그니처 런더너 소파는 매스티지데코. 2,3 새 프린트 쿠션은 마이알레. 4 실크 소재의 전등갓이 돋보이는 테이블 조명은 하우스라벨. 5 빈티지 티크 우드 벤치는 키엔호. 6,7 흰색 핸드메이드 화병은 마이알레. 8 나무에 앉아 있는 새 오브제는 마이알레. 9 흰색 고목 오브제는 마이알레. 10 원형 트레이 테이블은 하우스닥터 제품으로 마이알레. 11 고재 티크 스툴은 키엔호. 12 하늘색 화병은 보컨셉. 13 독수리 모양 저금통은 앤클레버링 제품으로 마이알레. 14 패브릭 소재의 풋 스툴은 보컨셉. 시공된 레이스 타일은 ‘B-레이스 4030’, ‘레이스 4030’, ‘플로랄 4030’.

 

 


RETRO KITCHEN 

흰색 또는 회색 타일로 주방을 깔끔하게 정돈하는 것이 지겹다면 모노톤의 무늬가 멋스러운 패턴 타일을 선택해보자. 고전적인 장식 타일이 복고적이지만 세련된 느낌을 선사하며 레트로풍 테이블웨어, 주방 용품과 특히 잘 어울린다. 


1 꽃무늬로 장식한 주황색 전등갓은 커먼키친. 2,3 병 세척솔과 라운드 키친 브러시는 포커시스홈. 4 빨간색 바스켓은 커먼키친. 5 티타월은 올라카일리 제품으로 루밍. 6 파란색 가스티헬미 접시는 이딸라. 7 주황색 꽃 패턴의 구스타브베리 접시는 커먼키친. 8 레트로 선셋 머그는 커먼키친. 9 독일 빈티지 포트는 커먼키친. 10 스테인리스스틸 식기 건조대는 포커시스홈. 11 화사한 색의 물결무늬가 특징인 유리컵은 커먼키친. 12 초록색 플라스크는 커먼키친. 13 티크 원목 도마는 키엔호. 14 빨강 줄무늬 쟁반은 아르텍 제품으로 루밍. 15 개나리색 에나멜 냄비는 커먼키친. 16,17 빨강과 파란색 법랑 냄비는 챕터원. 18 다채로운 색상의 소금&후추 그라인더는 루밍. 벽을 마감한 클래식한 타일은 ‘A121’.

 

 


ROUGH WOOD 

거칠고 투박한 멋이 있는 티크 우드 타일은 빈티지하면서도 독특한 공간을 연출하기에 제격. 나무의 이미지와 반대되는 차가운 금속 가구를 매치하면 질감의 대비가 극대화되면서 한층 인상 깊은 분위기를 완성할 수 있다. 


1 펜던트 조명은 지엘드. 2,3 묵직한 주석 촛대는 모두 하우스라벨. 4,5,9,11,14,15 과일을 담은 흰색 접시와 볼, 컵, 팔각 접시, 화병, 물병은 모두 리차드홈. 6,10,12 황동 소재의 화기는 모두 마이알레. 7,8,13 투명한 유리컵은 모두 하우스라벨. 16 빈티지 티크 상판과 주물 다리가 결합된 테이블은 키엔호. 17,18 검은색 철제 의자는 꼬떼따블 제품으로 W101. 벽에 시공된 우드 타일은 왼쪽부터 차례로 ‘헤링본 우드 타일’, ‘에스트렐라 스타’, ‘티크 우드 플로링 타일’, ‘디아고날’ 제품.

 

 


EXOTIC COLOR

붉은색과 터키색이 강렬하게 부딪히는 패턴 타일은 그 자체만으로도 이국적인 인상을 준다. 선명한 색상과 선인장, 열대식물 등이 한데 어우러지면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멕시코에 온 듯한 에스닉한 무드가 완성된다. 


1 흰색 크로셰 전등갓은 마담스톨츠 제품으로 메종드실비. 2,8,9,10 식물 모양 쿠션은 모두 페니캔디 제품으로 마이알레. 3 잎을 꽂아둔 커다란 화병은 하우스라벨. 4 초록색 앵무새 저금통은 마이알레. 5,6,13 플라스틱으로 만든 선인장 오브제는 모두 앤클레버링 제품으로 에이치픽스. 7 핸드 위빙으로 만든 카펫 ‘CP4’는 아키트. 11 분홍색 아카풀코 흔들의자는 보에. 12 1960년대 독일 빈티지 장식 테이블은 귀뚜라미디자인. 벽을 마감한 모로칸 스타일의 타일은 ‘KSS’.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스타일리스트

고은선(고고작업실)

TAGS
차곡차곡 채운 집

차곡차곡 채운 집

차곡차곡 채운 집

앞으로 함께할 세월이 얼마인데, 신혼집이라고 급하게 다 채울 필요가 있을까. 결혼 후 4년간 차근차근 쌓아가며 부부만의 취향으로 무장한 57m² 아파트를 만났다.

완벽히 준비해놓고 시작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다. 번듯한 집을 구하기도 만만치 않거니와 설사 집을 구했더라도 그 안에 넣을 모든 살림살이를 마련하기 위해 한 브랜드의 가구로 대강 구입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후회하기 십상. 두 사람이 함께할 보금자리를 마련하면서 주도적인 한 사람의 의견대로 따르는 것은 배우자가 정말 인테리어에 무관심할 수도 있겠지만, 어쩌면 인생의 새로운 출발부터 얼룩지고 싶지 않은 배려와 양보일지도 모른다. 단시간에 종합선물세트 같은 집을 완성하겠다는 욕심을 버리면 집 꾸미기에 대한 부담도 덜어낼 수 있고, 하나씩 모으는 재미로 살다 보면 어느새 진정 두 사람을 위한 집이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커브 Kerb의 김홍성 실장과 주얼리 브랜드 다스 쉬프 Das Sciff를 운영하는 금두루 대표는 한곳에서 구입한 물건으로 가득한 쇼룸 같은 신혼집이 싫었다. 그래서 무계획을 계획으로 삼았다. 오래된 건물이 좋아 1980년에 지어진 잠원동의 한 아파트를 첫 집으로 했다는 것 외에는 별로 고민한 게 없었다. “방 하나, 거실 하나 있는 17평이라 대단한 공사를 할 수도 없었지만 워낙 오래된 집이다 보니 보수가 필요해서 동네 업자에게 맡기고 부엌은 한샘에서 맞췄어요. 작은 집이라 수납공간이 없어 붙박이장을 넣었는데 TV장과 책장까지 집 크기에 맞게 퍼니그람에서 주문 제작했죠.” 바 형태의 식탁은 부엌 공사를 할 때 같이 맞췄는데 주방과 동일하게 인조대리석 상판으로 선택했다. 그리고 집이 좁아 보이지 않도록 투명한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의자와 조명을 골랐는데 두고두고 볼 때마다 정말 잘한 일이라며 부부가 입을 모았다.

빨래를 널거나 자전거를 보관하고 식물을 키우는 등 활용도가 높은 발코니는 그대로 남기고 본래 거실과 주방 사이에 있던 중문을 없애 공간을 텄다. 그래도 공간이 여유롭지 않다 보니 스툴이나 사이드 테이블 등 소품 위주로 채웠는데 4년간 이 집에서 살면서 자연스레 모인 물건들이다. 둘이서 쇼핑을 하다 마음에 드는 것을 하나씩 사들였기 때문에 이 집에 있는 물건은 어느 한 사람의 취향이라고 말할 수 없다. 바젤 디자인 대학교에서 같이 시각디자인을 전공하며 만난 부부는 모던한 것에 대한 강박이 있었지만, 10년 넘게 일하다 보니 그것만 고집하는 게 오히려 촌스럽게 느껴졌다. 요즘은 자유로운 게 더 좋아지고 때로는 유치한 것도 재미있는 것 같다고 털어놓았다. 연애 때도 취향이 크게 다르다고 느끼지 않았지만 이제는 누가 먼저였는지 기억도 안 날 만큼 서로의 취미가 오가며 더욱 비슷한 색이 되어갔다. “다양한 디자인의 물건이 들락날락하고 계속 변하는 것이 집이죠. 나이 들면서 보는 눈도 바뀌고 취향도 변하잖아요. 집은 어느 시점에 완성된 채로 유지하는 게 아니라 시간을 가지고 적층되어간다고 생각해요. 이 집에서 한 가지 아쉬운 게 있다면 공간이 좁아서 마음에 드는 디자인 체어 같은 걸 선뜻 구입할 수 없다는 거예요. 아무래도 볼륨감이 크고 화려한 것들이 대부분이니까요. 이제는 살림살이도 많이 늘어나서 2년 안에 이사를 가야 하지 않을까요.” 김홍성 실장이 말했다.

부부는 다음 번에도 역시 오래된 집을 고쳐서 갈 계획이다. 전형적인 구조의 새 아파트보다 조금 불편해도 오래된 집이 재미있게 살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더 넓은 집으로 가면 구입하겠다고 아껴둔 위시리스트를 펼쳐낼 기대 때문일까. 두 사람의 모습이 여전히 갓 만난 연인처럼 싱그러워 보였다. 

 

 


하얀색 위에 하얀색 4년 전 구입한 하얀색 소파가 낡자 그 위에 흰색 양털을 깔아두는 기지를 발휘한 김홍성, 금두루 부부.

 

 

도형 놀이, 색깔 놀이 각면으로 단순하게 디자인된 스툴과 시계. 노랑, 빨강의 원색이 생동감을 더한다.

 

 


(좌)포스터가 된 청첩장 부부의 전공을 살려 포스터처럼 만든 청첩장.  뒷면에는 처음 만난 날부터 결혼하기까지 두 사람의 역사를 인포그래픽으로 담았다. (우)정리, 벽 좁은 복도 벽에는 작은 물건들을 한데 정리할 수 있는 비트라의 유텐실로를 달았는데, 잡다한 아이템을 보관하기에 제격이다.

 

 


(위)작은 집을 위한 투명한 의자 식탁에는 카르텔에서 구입한 빅토리아 고스트 의자와 펜던트 조명을 배치했다. 투명한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라 의자를 여러 개 두어도 공간이 답답해 보이지 않는다. (아래)눈 내린 것처럼 난잡하지 않고 단정해 보이도록 흰색 책장 위에 올려놓은 뱅앤올룹슨 오디오와 베어브릭 등 여러 소품들도 흰색으로 통일했다.

 

 


민트색 침실 시각적으로 편안한 민트색 벽지로 꾸민 침실. 침대 하나만으로도 공간이 꽉 찼기 때문에 의자를 간이 테이블로 삼았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