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껴안은 집

자연을 껴안은 집

자연을 껴안은 집

강화도에 세컨드 하우스를 지은 임정태 씨의 집은 그의 가족에게는 힐링 캠프 같은 곳이다. 또 다른 인생의 즐거움을 알려준 그의 집 ‘서벽재’를 찾았다.


1 담에 가로로 긴 구멍을 창문처럼 만들어 거실에서 바깥의 자연을 바라볼 수 있게 만들었다. 건축주가 가장 공을 들인 공간이자 이 집의 백미다. 2 집에 놀러 오는 이들을 위해 긴 식탁과 넓은 주방을 갖췄다. 

 

서쪽을 향해 차로 달려 강화도에 도착하니 서울에서 2시간 남짓한 거리였지만 공기부터 달랐다. 논이 있고 밭이 있는 강화도의 작은 시골 마을에 지은 모던한 외관의 ‘서벽재’는 단연 돋보였다. 박공지붕 형태의 가로로 긴 이 집은 건축주인 임정태 씨의 세컨드 하우스다. 서벽재는 말 그대로 서쪽에 지은 벽돌집을 뜻한다. “서울에 있는 집에서 1시간 정도면 올 수 있는 거리에 두 번째 집을 마련했어요. 건강을 돌볼 겸 강화도를 드나들다가 마음에 들어 주말에만 지내는 집을 짓게 된 거죠.” 설계부터 내부 인테리어는 짜임과 공간의 신빛나 디렉터에게 의뢰했는데 몇 가지 요소만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부분을 믿고 맡겼다. 집주인이 가장 강조했던 것은 소통이었다. 자연환경과 동떨어지지 않은 집, 이웃과 단절되지 않은 집, 주변을 포용할 수 있는 집을 원했다. 그래서 이 집은 담이 낮다. 천고가 4m나 되는 높은 박공지붕과 일직선으로 연결되는 이 집은 가족들이 주말에 여가 생활을 하는 데 최적화돼 있다. 거실에는 음악을 좋아하는 부부를 위해 쿠르베 스피커를 두었고 냉장고가 놓인 위쪽 벽에는 스피커를 설치해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들을 때 서라운드 음향을 즐길 수 있다. 

 

 


1 현관에서 바라본 집 안의 모습. 박공지붕의 천장 높이가 4m여서 공간이 시원해 보인다. 2 실내에서 별을 바라볼 수 있게 지붕에 창문을 냈다. 3 사생활 보호를 위해 설치한 루버. 나무 패널을 사선으로 시공해 빛을 걸러주는 효과도 있다. 4 마당에 만든 우물 모양의 화로대. 

 

가족뿐만 아니라 손님들도 많이 오기 때문에 와인을 든든하게 채워둘 수 있는 냉장고와 긴 식탁, 게스트룸도 마련했다. “다른 것보다도 제가 꼭 신경 쓰고 싶었던 부분이 몇 가지 있어요. 그중 하나가 거실에서 테라스를 바라봤을 때 보이는 창문처럼 뚫린 담이에요. 담을 창문 삼아 자연을 바라보고 싶었어요. 여름에는 푸른 벼가 펼쳐지고, 가을엔 황금빛 벼가 일렁이죠. 적당한 높이의 구멍을 내기 위해 서울에서 한달음에 달려와 시공하는 것을 볼 정도로 애정을 많이 쏟은 곳이에요.” 거실의 폴딩 도어를 열면 시원한 바람과 함께 멀리 있는 자연이 눈앞으로 가까이 다가온다. 세컨드 하우스지만 꼼꼼하게 내실도 다졌다. 열교환기를 설치해 열효율성도 높이고 사람이 없을 때도 공기를 순환시켜 먼지가 앉지 않도록 했으며 사생활 보호에도 신경을 써서 집 전면에는 나무 패널을 사선으로 설치하는 루버 시공을 했고 뒷마당은 담의 높이를 높였다. “가족들이 일주일에 이틀 정도 지내다 가는 곳이기 때문에 집처럼 모든 것을 완벽하게 갖출 수는 없어요. 필요한 소량의 짐만 가지고 와서 지내다 가는 집인 거죠. 가구나 장식적인 요소는 최소화하고 대신 휴식도 취하고 손님들이 와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편안한 집을 짓는 데 신경 썼어요. 밤에 별을 보고 싶다고 하셔서 지붕에 창문을 냈고 마당에는 데크도 깔고 돌로 만든 화로대도 두었죠. 뭔가 낭만이 가득한 집 같지 않나요?” 신빛나 실장은 소통에 의미를 둔 건축주의 바람을 공간에 담았으며 집이 주는 안정감과 포근함을 느낄 수 있는 세컨드 하우스를 설계했다.

 

 


1 딸아이가 자는 방의 한 코너. 이 집에는 특히 나무 가구가 잘 어울린다. 2 파란색을 칠한 아들의 방 겸 게스트룸. 3 서쪽에 지은 벽돌집이란 이름을 지닌 서벽재. 갤러리처럼 모던한 외관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건축주를 따라 밖으로 나와서 벽재를 바라봤다. ‘처음에 주변사람들이 박공지붕을 보고 창고를 짓느냐고 물었어요. 그다음에는 갤러리를 짓느냐 물었죠. 징크 소재 지붕은 사선으로 이어붙였는데 소재가 워낙 둔탁하고 무거운 느낌이라 수직으로 떨어지면 위화감이 들 것 같았죠. 제가 원단일을 하고 있는데 드레스의 주름이 떠오르더라고요. 사선 방향으로 하면 우아한 느낌을 줄 수 있을 것 같았죠.’ 촬영하는 내내 이웃과 인사를 건네는 건축주는 자식을 바라보듯 애정 어린 눈으로 집을 바라보고 소개했다. 언젠가 이곳에서 계속 살 생각도 하고 있다는 건축주의 바람대로 서벽재는 오랜 시간 주변과 소통하며 묵묵히 자리를 지킬 것이다. 

 

 


음악을 좋아하는 부부의 취향을 반영해 거실에는 쿠르베 오디오를 두었다. 주방에도 스피커를 설치해 서라운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etc.

세컨드 하우스를 더욱 멋스럽게 바꿔줄 아이템 모음.


멜트 펜던트 조명 이글거리는 마그마 같은 강렬한 형태의 펜던트 조명은 톰 딕슨 제품으로 두오모.

 

 


스핀 조명 이국적인 모양의 식물성 소재 플로어 조명 ‘스핀’은 제르바소니.

 

 


멍키 사이드 테이블 위트가 느껴지는 원숭이 모양의 사이드 테이블은 BD바르셀로나 제품으로 웰즈.

 

 


콜드뷔 러그 소가죽 특유의 고급스러움에 시크한 블랙 컬러의 러그는 이케아.

 

 


티 트롤리 901 간결한 구조의 목제 티 트롤리는 아르텍.

 

 


로고스 사티아 최상의 음질을 선사하는 가정용 하이엔드 오디오. 골드문트 제품으로 오디오 갤러리.

 

 


칼라 체어 로프로 엮은 높은 등받이가 특징이며 아웃도어와 실내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케탈.

 

 


로드 시스템 다양한 구조로 모듈 구성할 수 있는 소파는 리빙디바니 제품으로 인엔.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이란의 두 얼굴

이란의 두 얼굴

이란의 두 얼굴

이란 사람들은 여전히 경이로운 페르시아 문명을 마음에 담고 산다. 이슬람교 성직자인 물라 Mullah의 영향력은 여전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란의 젊은이들은 보다 자유로운 미래를 향해 한 걸음 내딛고 있다. 그들은 이란의 다른 얼굴이다.


장미수와 태피스트리의 수도 카샨은 사막으로 들어가는 문이다. 이 오아시스에서는 카자르 Qajar 시대의 부유한 상인들이 살던 19세기 집들이 웅장함을 겨룬다. 하늘로 열린 아름다운 둥근 천장을 가진 집 카니 보루예르디 Khan-e Boroujerdi도 그중 하나다. 

 

 


이스파한의 아르메니아 동네에서 복장과 사회적 자유를 누리는 젊은 여성들. 몸에 딱 맞는 외투를 입고 선글라스를 낀 여자들이 패션 아이템처럼 스카프를 두르고 서 있다.

 

 


1 카샨을 빠져나가는 길목을 지키는 이슬람교 사원. 샤자데 이브라힘 Shahzadeh Ibrahim의 능이 있는 모스크의 대칭을 이루는 첨탑과 자기 타일로 뒤덮인 원뿔형 지붕은 이 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다. 2 풍부한 식견을 가졌다고 알려진 전설적인 왕 샤 압바스 Shah Abbas가 거주했던 이스파한의 알리 카푸 Ali Qapu 궁. 1598년에 완공된 궁에는 멋진 음악 홀이 있다. 음악 홀의 회벽에는 꽃병 모양의 벽감이 뚫려 있다. 보통 조각상을 놓는 공간으로 활용되지만, 이곳에서는 경이로운 음향을 구현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3 곳곳에 사진이나 그림이 붙어 있다. 여기 야즈드의 멋진 모스크의 자기 타일 벽에는 이란-이라크 전쟁 때 전사한 젊은 영웅들의 얼굴이 그려져 있어 지나가는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4 시는 시라즈의 어느 곳에나 있다. 시인 하페즈와 사디가 자주 들렀던 능 안에서 시를 찬양했는데 시장에 있는 이 카페에도 주인이 자신의 시를 벽에 가득 붙여놓았다. 5 이스파한의 칸에 체헬 소툰 Chehel Sotoun 궁의 테라스에 있는 플루트처럼 가는 기둥들. 

 

 


6 이스파한에 있는 예쁘고 트렌디한 카페, 피루즈 셰르바트 Firouz Sherbat. 아르메니아 교회 앞에 있으며 자유로운 젊은이들의 만남의 장소다. 7 샤 압바스의 삶을 이야기하는 그림 옆, 일명 ‘40개의 기둥들’이라 불리는 체헬 소툰  궁의 아치형 천장에 붙어 있는 수천 개의 황홀한 거울들. 

 

페르시아 동화 속으로 떠나는 여행이 마침내 여행자들에게 허락되었다. 사막과 신화적인 도시 사이를 흐르는 인더스 강에서 지중해까지 수세기 동안 이어진 한 제국의 길고도 우여곡절 많은 시간, 웅장한 전설 속으로 향하는 여정이다. 이슬람교 사원은 온통 컬러풀한 도자 타일로 채워져 있고, 아름답게 다듬은 회 반죽 장식이나 상아, 반짝이는 거울로 뒤덮여 있다.

엄격했던 종교적 규제와 규율은 한결 느슨해졌다. 페르시아의 후예인 이란인들은 선조들로부터 물려받은 환대의 마음으로 자신들의 위대한 문화와 슬그머니 열린 문틈으로 맛보는 자유를 우리와 공유하고자 한다. 그들은 이슬람 혁명의 수호자들과 술래잡기를 하고 있다. 전보다 덜 강경한 새 대통령으로 인해 혁명의 엄중한 분위기는 비교적 완화됐으며, 이런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모순은 양면의 삶으로 뒤섞인 채 공존하게 되었다. 

이란의 여학생은 전체 대학생의 60%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과학 분야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그러나 정보과학이나 경영 같은 몇몇 과목은 여전히 여학생들에게 금지돼 있다. 이는 전통적으로 ‘남성적인’ 일자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그녀들은 해방된 집에서는 맘껏 축제를 벌인다. 시를 통해서만 만났고 맛도 보지 못한 채 막연히 찬양해온 시라즈 와인만 해도 그렇다. 그녀들은 이제 시아파 교도에 의해 추방된 그 와인을 마시며 우아하고 때로는 도발적인 파티를 즐긴다. 그렇지만 여성들이 밖에서 입는 복장만큼은 아직도 큰 통제를 받는다. 검은색 차도르를 두르거나 히잡을 써야 한다. 펄럭이는 머플러가 여성들의 머리카락 위를 미끄러지듯 뒤덮고 헐렁한 외투 위로 나풀거린다. 그리고 해가 지면 바시지 순찰대의 난폭한 명령에 따라 소년과 소녀들은 10cm 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안 된다. 

이란 사람들이 진정으로 숭배하는 이는 오마르 하이얌 Omar Khayyam이나 하페즈 Hafez, 사디 Saadi 같은 신비스런 시인이나 현자들이다. 수세기 동안 그들에게서 영감을 받은 사람들은 이 나라의 경이와 은총을 시어로 찬양해왔다. 이란 고원의 아름다운 도시 이스파한 Isfahan과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코를 베일 아래에서 뽐내는 페르시아 여인들, 참 Cham과 야즈드 Yazd 지역 사이에 있는 조로아스터교 도시들, 금욕주의적인 종교와 대비되는 카샨 Kashan 상인들의 탁월한 상술, 장미와 나이팅게일 그리고 모래에서 건져낸 페르세폴리스 유적의 영광, 세상이 시작되던 무렵부터 풍경을 가로지른 삭막한 사막 속에서 끝없이 이어지는 길들, 진미를 달콤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석류의 맛은 모두 시적인 찬양의 대상들이다. 그리고 나라 곳곳과 영혼과 정신 깊숙한 곳에 각인된 거대한 문명의 흔적은 마침내 찬양의 시를 완성한다.  

 

 


1 이스파한의 유명한 카페 디졸파 Djolfa에 혼자 앉아 있는 젊은 여성과 그녀를 둘러싼 공작새 모양의 유리창. 2 오렌지나무와 재스민이 자라는 시라즈의 나란제스탄 Naranjestan 정원으로 통하는 카니 지나트 올몰크 Khan-e Zinat ol-Molk의 로코코풍 발코니. 자기 타일처럼 작업한 회벽이 아름답다. 3 시라즈에 있는 동화 같은 모스크 나지르 올몰크 Nasir ol-Molk. ‘장미 모스크’라고도 불리는 이곳 앞을 차도르를 입은 여성이 재빠른 걸음으로 지나간다. 차도르 안으로 컬러풀한 옷이 언뜻 보인다. 4 이스파한에 있는 아르메니아 교회 방크 Vank의 시적인 프레스코화에는 장미와 사이프러스가 만개했다. 5 시라즈 시장. 다른 여느 나라들처럼 검은색 베일을 쓴 여성들이 집에서 입기 위해 형광색 옷이나 반짝이는 리본을 사러 온다. 

 

 


6 시라즈 시장에서 파는 금 자수를 놓은 비단. 7 야즈드에 밤이 오면 높은 바람의 탑이 신선한 기운을 끌어 모은다. 기압과 돌 온도의 변화로 인한 현상으로 수천 년 전의 기술이 여전히 효과적이다. 8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의 위대함을 증명하는 페르세폴리스의 거대한 유적지 옆에 있는 다리우스 왕과 크세르크세스 왕의 돌 무덤이 그 장엄함으로 방문객들을 압도한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벵상 르루 Vincent Leroux

TAGS
이 남자의 클래식

이 남자의 클래식

이 남자의 클래식

브라질 출신의 크리에이터 호앙 보텔호는 런던에 있는 집에 여러 시대와 럭셔리한 코드, 남성적인 색상을 뒤섞어 자신만의 스타일로 완성했다. 묵직한 톤과 거친 벽돌 벽, 17세기 샹들리에가 밝은 채광과 앙상블을 이루는 집이다.


시크한 애니멀 프린트가 인상적인 부엌은 정원을 향해 활짝 열려 있다. 호앙은 여름이면 정원에서 햇빛을 쬐며 쉬는 걸 좋아한다. 앞쪽에 있는 사슴 머리 장식의 샹들리에는 빈티지 원더랜드 샹들리에 Vintage Wonderland Chandelier 제품. 암체어 ‘바코 박시 Bacco Baxy’는 카사 보텔호 제품. 쿠션은 오룸 홈 Aurum Home 제품. 러그 ‘헥스 Hex’는 제니퍼 매너스 Jennifer Manners 제품. 테이블 ‘캥거루 마티니 Kangaroo Martini’는 카사 보텔호 제품. 식탁 위에 달아놓은 샹들리에는 애비게일 에이헌 Abigail Ahern 제품. 벽에 걸어놓은 얼룩말 박제는 겟 스투페드 Get Stuffed에서 구입했다.

 

패션  브랜드에서 22년간 경력을 쌓아온 호앙 보텔호는 2015년에 인테리어 가구 브랜드 카사 보텔호 Casa Botelho를 론칭했다. 오랫동안 여러 패션 브랜드에 몸담으면서 그는 세련된 취향을 얻게 되었다. 특히 도나 카란에서 일하면서 드레이프 등 패브릭을 다루는 비결을 배워 여러 소재를 섞어 사용해봤다. 스스로를 “디테일에 집착한다”고 말하는 그는 아르데코 스타일이 지닌 특징인 정밀한 대칭을 좋아한다. 또 그의 우상인 제임스 본드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래서 카사 보텔호의 첫 번째 컬렉션인 ‘마티니 Martini’ 칵테일 테이블의 이름을 제임스 본드가 좋아하는 술인 베스퍼, 캥거루, 마르티네즈, 깁슨, 맨해튼 등으로 짓기도 했다. 런던 동쪽에 있는 타운하우스였던 이 집은 호앙의 놀이터이자 패션에서 인테리어로 방향을 틀도록 유도한 공간이다. 그는 이 집에서 2004년부터 동반자인 로랑 콜랭메르와 함께 살고 있다. 처음에는 건물 맨 위층만 소유했지만 4년 뒤 아래층까지 모두 구입해서 아름답게 꾸몄다. 높은 천장과 벽돌 벽에 뚫려 있는 큰 유리창은 정원에서 들어오는 자연광을 아낌없이 받아들인다. 

호앙은 모래색 벽돌이 주는 거친 느낌과 고성을 연상시키는 매력적인 분위기 그리고 남성적인 고급스러움이 빚어내는 대조의 아름다움을 강화하기 위해 펜던트 조명과 작은 술 장식이 달린 조명, 빈티지 샹들리에, LED 조명, 바닥 조명 등을 함께 사용했다. “인테리어 스타일링에 대해 조언한다면 조명에 쓸 예산을 두 배로 늘리세요! 조명이 공간에 마술을 부릴 겁니다. 시선을 잡아끄는 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예요”라고 그가 말했다. 캐시미어, 가죽, 벨벳 같은 소재가 주는 럭셔리한 느낌은 울퉁불퉁한 벽돌 벽과 회색, 베이지색 등 부드러운 뉴트럴 톤이 화려함을 가라앉히고 편안하게 만든다. 그에게 꼭 필요한 물건을 묻자 칵테일을 올려놓을 수 있는 사이드 테이블과 편안한 암체어를 꼽았다. 호앙과 로랑 커플은 각자 코커 스패니얼을 키우고 있는데 그것마저 대칭을 이룬다. 

 

 


긴 테이블 위에 티베트에서 만든 금속 볼과 도나 카란의 꽃병을 놓았다. 샹들리에는 애비게일 에이헌 제품이며 벽에 걸어놓은 흑백사진은 루마스 갤러리에서 구입했다.

 

 


침실에는 회색을 주로 사용했다. 포인트가 되는 오렌지색 쿠션은 엔데벨레 피피드리옹 Ndebele FifideLyon 제품으로 카사 보텔호 홈페이지에서 판매. 침대는 막살토 Maxalto, 침대보는 캘빈 클라인 Calvin Klein, 벽 조명은 버스터&펀치 Buster&Punch 제품. 사진은 루마스 갤러리에서 구입. 세 개의 금색 조각상은 자라홈 Zara Home 제품. 

 

 


호앙은 계단 앞에 가죽, 금빛, 부드러운 담요 등 좋아하는 소재와 색상을 사용해 세련된 모습을 연출했다. 벽 조명은 버스터&펀치 제품이며 사진은 루마스 갤러리에서 구입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베네딕트 오세 Benedicte Ausset

writer

카린 케이방 Carine Keyvan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