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or L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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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성과 미학적인 것 사이에서 영민한 선택을 한 집이 있다. 생활을 위한 본연의 목적에도 충실하고 트렌디한 요소도 놓치지 않은 일석이조의 집이다.

베란다 확장형 아파트였던 이전 집이 겨울에는 많이 추웠기에 베란다를 살리고 폴딩 도어로 자유롭게 열고 닫을 수 있도록 했다.

이 집의 포토 스폿이자 집을 색다르게 보이게 하는 침실 쪽 중문. 몰딩을 살린 클래식한 디자인이다.

 

패션, 뷰티를 비롯한 다양한 브랜드의 PR 마케팅을 맡고 있는 원스컴 김지원 대표의 집을 찾았다. 이사한 지 몇 개월 안 된 새집이다. 김지원 대표는 업계에도 소문이 났을 만큼 패션과 뷰티뿐만 아니 라 인테리어에도 관심이 많다. “이전 집은 정말 전형적인 북유럽 스타일이 었어요. 그때만 해도 북유럽 디자인 제품에 눈이 가고 앞서나가는 디자인처럼 느껴졌거든요. 그런데 조금씩 지루해지더라고요. 우리 집에 있는 아이템이 다른 집에 똑같이 있기도 하고요.” 김지원 대표가 휴대폰에 저장해둔 이 전 집 사진을 보여주며 설명했다. 좀 더 새로운 분위기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 지금 집은 195m² 아파트다. 구조는 크게 손대지 않았지만 벽을 막거나 움직여서 넓게 사용하고 싶은 공간을 만들었다. 예를 들어 침실에 딸린 욕실이 좁아서 바로 옆에 붙어 있는 방과 이어지는 문과 통로를 막아 넓혔고 방 두 개를 터서 아들 용비의 방을 만들었다. 이 집이 둘러보는 재미가 있는 이유는 공간마다 다르게 사용한 소재의 역할 때문이다. 원목 바닥재를 사용 한 다른 공간과 달리 주방 바닥은 타일로 시공했고, 싱크대 벽면은 올록볼록한 입체 타일을 붙였다. 소파가 놓인 거실 벽에서 현관과 마주 보는 벽은 모두 무늬가 아름다운 대리석 타일로 시공했고 거실 베란다에는 이국적인 문양의 타일을 깔았다.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의 IC 조명을 단 다이닝 공간. 식탁과 의자가 무채색이어서 정갈한 디자인의 조명이 더욱 돋보인다.

호텔 침실처럼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연출한 부부 침실.

부부 침실에 딸린 욕실. 공간이 좁아서 현재 드레스룸으로 활용하고 있는 방을 조금 확장해 욕실을 넓혔다.

향을 좋아하는 집주인의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컬렉션. 현관 전실에 둔 장식장 위에 옹기종기 장식했다. 외출 전 향수를 뿌릴 때도 편리하다.

 

“페인트칠을 하거나 벽지를 바르면 넓은 공간이 자칫 단순해 보일 것 같았어요. 그래서 패턴이 있는 대리석이나 입체감이 있는 타일 등을 시공했죠. 때문에 공간마다 다른 재미가 있는 것 같아요.” 이 집의 포토 스팟은 침실 중문이다. 클래식한 몰딩과 손잡이를 단 중문은 블랙에 가까운 어두운 컬러를 칠한 것으로 별것 아닌 이 작은 요소가 뻔한 아파트를 색다르게 만들었다. 중문 너머의 부부 침실은 이전 집에서 사용하던 USM 시스템 가구를 두었고 침대 양쪽에는 마이클 아나스타시아데스의 IC조명 시리즈를 달아 고급스러운 호텔 침실 같다. 같은 디자이너의 조명을 다이닝 공간에도 달았는데 황동 라인의 몸체와 동그란 볼이 어우러져 눈길을 사로잡는 포인트다. 방 두 개를 터서 넓게 꾸민 아들 용비의 방은 슬라이딩 도어가 달린 책장과 책상, 침대를 둔 장난감을 갖고 마음껏 놀 수 있는 넓은 공간이다. 벽에는 블랙 컬러 행잇올을 두 개 달아 옷이나 장난감 등을 걸어둘 수 있고 좋아하는 장난감을 수납할 수 있는 컬렉션 선반장도 두었다 . 방에 둔 긴 테이블은 이사하기 전에 사용하던 나무 식탁을 방 분위기에 맞게 칠해서 리폼한 것. 김지원 실장 집의 가장 큰 특징은 시원하게 넓은 전실 공간이다. 김지원 실장은 이 공간을 집 안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기분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도록 장식장과 거울, 촛대, 꽃 등을 활용해 꾸몄다. 때문에 전실에서부터 집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거니와 손수 꾸민 집을 제대로 보여주기 전에 예고편 같은 느낌을 준다. 집을 꾸미는 것에 대해 애정을 갖고 있는 이들은 많지만 유행을 좇지 않기 위해 고민하는 이들은 드물다. 실용과 미학적인 요소 사이에서 갈등하기도 했지만 김지원 대표의 집은 집이 실용적이면서도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넓은 거실이 자칫 휑해보일 까봐 AV장 옆에 선반을 짜넣었다. 가족사진부터 좋아하는 소품을 올려두어 장식했다.

그동안 모아온 그릇 컬렉션. 최근에는 아스티에 드 빌라트에 푹 빠져 모으기 시작했다고.

다른 아파트에 비해 현관 전실이 넓은 아파트의 특성을 살려 웰컴 공간으로 꾸몄다.

아들 용비의 방. 좋아하는 자동차 장난감을 색깔별로 정리해 하나의 컬렉션 같다.

블랙 컬러의 행잇올을 나란히 달아 장난감도 수납하고 가방 등을 걸 수 있다. 린다 매카트니의 사진 액자와 어우러져 더욱 사랑스러운 공간이다.

슬라이딩 도어를 단 책장과 이전 집에서 사용하던 식탁을 리폼한 용비의 책상. 타공 표면의 슬라이딩 도어는 자석으로 제작해 실용성을 높였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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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am& Fo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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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홍보 에이전시 대표 파스칼 브노의 파리 아파트, 오리엔탈 스타일이 가미된 이 공간은 그녀가 튀니지에서 운영하는 아름다운 숍에서 영감을 얻었다.

 

계단 아래에 있는 거대한 크기의 메탈 항아리는 인도에서 가져왔다. 계단에 깐 스트라이프 양모 태피스트리는 하틀리&티시에 Hartley&Tissier 제품.

 

그 녀의 마음은 파리와 튀니지 사이에서 흔들린다. 나폴레옹 3세 시대의 마룻바닥과 아랍인들이 거니는 해변 사이를 오간다. 인도와 튀니지에서 찾은 앤티크 가구와 오브제로 꾸민 파스칼 브노의 넓은 주택은 사막과 바다 그리고 회교도 거주지인 메디나 사이를 오가는 그녀의 취향을 반영한다. 이 공간은 마치 많은 사람을 반기는 기항지 같다. “이 공간이 원래 지닌 매력을 그대로 지키려고 노력했어요. 벽난로 위에 있는 큰 거울과 마룻바닥 그리고 오래된 라디에이터 등이 그것이죠. 무엇보다 나폴레옹 3세 시대에 지어진 이 공간에 블랙 컬러를 더하고 가구와 오브제를 시크하면서도 에스닉한 스타일로 배치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파스 칼 브노가 설명한다. 20여 년 전부터 미식, 럭셔리 호텔, 여행, 패션, 뷰티 , 데커레이션 분야의 홍보 에이전시를 운영해온 그녀는 이 집에서 프로듀서인 엘레오노르와 학생인 발렌틴과 앙브르, 세 딸과 함께 살고 있다.

 

 

맞춤 제작한 부엌에 발리산 나무로 만든 유니크한 테이블을 놓았다. 테이블은 CFOC 제품. 가전제품은 키친에이드 KitchenAid 제품. 의자는 헤이 Hay 제품으로 메이드 인 디자인 Made in Design에서 구입.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 꽃병과 테라코타 저그, 접시, 샐러드 볼은 모두 해비타트 habitat 제품. 다리가 달린 유리잔과 유리병은 록 더 카스바 rock the kasbah 제품. 구 모양의 펜던트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아늑한 안식처. 어두운 톤의 청록색과 남색 컬러를 칠한 서재에서는 푹신한 매트와 쿠션이 있는 벤치에서 책을 읽을 수 있다. 페인트는 모두 사라 라부안 Sarah Lavoine 제품. 거울과 사이드 테이블은 카라반 caravane 제품. 야자수 잎 섬유로 만든 라피아 소재의 전등갓이 달린 조명과 찻잔은 모두 록 더 카스바 제품. 꽃병은 해비타트 제품.

 

그녀는 기회가 될 때마다 튀니지 남부로 향한다. 그녀는 지중해성 기후와 이슬람 무어 양식의 아트 그리고 사랑하는 풍경이 있는 그곳에 집 한 채를 마련한 것이다. “그곳에서 말과 사랑에 빠졌어요. 아랍 말을 타는 건 정말 꿈처럼 매혹적이에요. 그 허세 심한 말을요! 말을 타고 어디든 달릴 수 있어요. 해변이나 올리브나무를 가로지르는 거죠.” 승마 애호가인 그녀가 웃으며 말한다. 파스칼은 튀니지에서 만난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필립 제리의 도움으로 여러 스타일이 혼재한 세계를 만들어 냈다. 필립 제리는 튀니지 직조공이 창조하는 아트에서 영감을 얻는 사람이다. “록 더 카스바의 디자이너인 그는 전통을 컨템포러리한 느낌으로 바꿔놓았죠. 그의 작품을 통해 오리엔탈 공예의 또 다른 면을 볼 수 있었어요.” U자 모양으로 구성한 1층은 벽이 없이 넓게 트여 있는데 무연탄색 리넨 커튼을 달아놓은 큰 창이 있어서 밝다. 이 공간은 거실, 서재, 부엌으로 나뉜다. 이국적인 나무로 만든 큰 테이블을 놓아 따뜻한 분위기를 낸 부엌은 파티를 열기에 이상적인 공간이다. “부엌에 칠한 나이트 블루 같은 단색을 좋아하는데 공간에 깊이감을 주죠.” 한편 위층에는 밀도감을 추구했다. 서재의 벽에 프룬색과 제이드색을 칠한 것 처럼 말이다. 쿠션과 매트, 거울을 축적한 노마드 스타일의 이 공간은 그녀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요약해서 보여준다. 여러 시대와 스타일 사이에서 잠시 정박한 동방의 꿈 같은 공간이다.

 

 

기둥 있는 침대. 인도의 궁에서 사용하던 앤티크 침대에 바토 사프랑 Bateau Safran의 검은색 페인트를 칠했다. 침대 헤드보드는 도미니크 피키에 Dominique Picquier의 패브릭으로 만들었다. 벽에 매달아놓은 조명은 록 더 카스바 제품. 침대 옆에 둔 사이드 테이블과 테이블 조명은 모두 해비타트 제품. 베드 스프레드와 시트는 카라반 제품.

 

블랙과 화이트의 조화. 베르베르족의 양모 태피스트리와 암체어 ‘타바카 Tabarka’는 모두 록 더 카스바 제품. 흰색 소파와 쿠션은 모두 카라반 제품. 소파 테이블은 보르고 델레 토바글리에 제품. 꽃 핀 나무는 시아 sia 제품. 철제장은 봄베이의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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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로맹 리카르 Romain Ric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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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과 아파트 사이

주택과 아파트 사이

주택과 아파트 사이

오크 소재의 원목 마루와 가구, 박공지붕으로 전원주택처럼 아늑하게 연출한 반포의 복층 아파트. 강정태 소장은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사선을 적극 활용해서 아주 독특하게 설계했다.

 

흔치 않은 복층 구조의 아파트. 양쪽의 큰 창 너머로 들어오는 빛 때문에 더욱 아늑해 보인다.

 

아이들의 공간으로 이어지는 계단. 그 옆에는 쉽게 내려올 수 있는 미끄럼틀이 있다.

 

2층 거실에 둔 피아노. 여기에 앉아 연주를 하면 집 안 곳곳으로 피아노 소리가 울려퍼진다.

 

운치 있는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전원주택은 한적해서 좋지만 불편하고, 편리하며 안전한 아파트는 획일화되어 지루하다. 전원주택과 아파트의 장점만 취한 집이 있다면 누구나 살고 싶은 최고의 집이지 않을까.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곳에 자리한 반포의 한 아파트에서 모두가 꿈꾸는 집을 발견했다. 고급 주택을 설계한 경험이 많은 JtK Lab의 강정태 소장이 최근 완성한 이 아파트는 신축이라 아주 깨끗했지만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구조를 변경하기 위해 완전히 뜯어고쳤다. 아파트 구조로는 흔치 않은 복층이었는데, 벽 쪽에 있던 계단 위치를 창 쪽으로 바꿔 위층과 아래층의 창이 이어지도록 수리했다. 거의 재건축 수준의 공사가 들어간 셈이다. “원래는 우물 천장으로 마감한 거실이 있는 흔한 아파트였어요. 벽이나 배선, 환기나 에어컨 시스템까지 어느 하나 기존 것을 쓰지 않고 전부 다 새로 했죠.” 강 소장이 말했다. 설계부터 완공까지 네 달이 소요된 힘든 프로젝트였지만 그만큼 보람도 컸다. 제일 만족스러운 부분은 오크 무늬목으로 마감한 천장이다. “해보고 싶었던 천장이 바로 이런 거였어요. 조명 배치 외에도 에어컨이나 설비까지 고려해서 만들었는데 마감이 정말 깨끗하죠.” 강 소장은 마감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판재를 붙인 다음 샌딩하고 도장을했다. 또 박공지붕처럼 약간의 기울기를 줬는데 이 때문에 아파트지만 전원 주택 같은 느낌이 든다. 집주인 내외도 이 천장을 가장 마음에 들어했다 . “사람들이 높이를 인식할 때 낮은 부분보다는 가장 높은 부분을 보고 판단 하거든요. 시선이 바깥에서 안쪽으로 흐르면서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죠. 만일 일자이거나 다른 방향으로 기울었다면 갑갑해 보였을 거예요 .” 천장에 준 착시 효과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았을까 싶은데 완벽을 기하는 강소장의 태도는 달랐다. 주방 가구와 식탁, 옷장, 침실 화장대, 옷장 등 이 집의 모든 가구를 사선으로 제작하는 어마어마한 일을 벌인 것이다. 하나하나 각기 다른 각도를 적용해서 공간에 딱 맞도록 설계해야 했으니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특히 주방 가구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와인셀러 등 빌트인되는 가전이 많아서 약간만 달라져도 모든 설계를 다시 해야 했다. 국내, 해외 업체를 막론하고 못한다고 딱 잘라 말하는 탓에 주방 가구 제작 업체를 찾는 것도 힘들었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하는 일을 해냈다는 사실만으로도 저는 보람을 느껴요.” 정말이지 그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시도였다.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전망이 일품인 아이들의 공부방.

 

데칼코마니처럼 양쪽을 똑같이 배치한 두 딸아이의 방.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삼각형 모양의 책상을 두었다.

 

이 집은 10살 아들과 9살, 6살인 두 딸 그리고 부부까지 다섯 식구가 살고 있다. 264㎡ 규모의 넓은 집에 살다가 면적이 199㎡인 이 집으로 이사하면서 살림살이를 많이 줄였지만 아이들의 책과 장난감은 아직도 많았다. “클라이언트가 특별히 의뢰한 부분도 아이들의 책 수납을 해결하는 거였어요. 이 공간을 어떻게 구성해야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면서 공부할 수 있을까 고민 했죠.” 위층은 아이들만의 공간이다. 강 소장은 구조상 제거할 수 없는 기둥을 중심으로 타원이 길게 뻗어나가도록 설치물을 제작했고 긴 책상도 마련했다. 설치물은 안쪽에 잡다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도록 계단식으로 만들었다. 놀이터 부럽지 않은 이 거대한 설치물에서 아이들은 눕거나 앉아 함께 놀고 책을 보며 공부한다.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작은 방은 집중해서 독서나 숙제를 하는 곳이다. 원래는 도서관으로 계획했다는 위층 거실에는 아이들이 점차 자라면서 장난감 대신 책으로 가득 채워질 것이다.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미끄럼틀을 타고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바닥부터 천장까지 길게 이어지는 거대한 책장과 사다리가 눈에 들어온다.

 

 

세 아이의 놀이터이자 도서관으로 사용하는 거실.

 

계단 아래쪽에는 부부 침실로 들어가는 문을 가려주는 파티션을 겸하는 벽을 세웠다. 벽에 붙은 선반은 반대쪽에서는 수납장으로 쓸 수 있다.

 

주방 가구와 수납장, 기다란 식탁까지 모든 가구를 비틀어 만든 것이 이 집의 가장 큰 특징이다.

 

큰 창을 통해 들어오는 충분한 채광도 공간을 특별하게 만드는 데 한몫한다. 아래층은 공간 활용이 극대화되어 있다. 기존 좁았던 주방을 넓히느라 거실 공간이 여유롭지 않아서 계단 아래쪽을 벽으로 막았고 TV와 5.1채널의 스피커까지 깔끔하게 내장했다. TV가 들어 있는 이 벽은 부부 침실과 거실을 나누는 파티션이기도 하다. 벽에 붙어 있는 선반은 다른 한쪽에서는 수납장으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이 집에는 이런 디테일이 널려 있다. 벽 하나, 선반 하나까지도 다각도로 유용하게 쓰이도록 고려 되었다. 가구의 레이아웃과 천장의 선도 모두 제각각 이유 있게 비틀어져 있다. 아주 적당히, 아주 계산적으로 말이다. 천장과 바닥의 원목 마루, 가구의 소재는 오크로 통일해서 다른 각도로 향하는 선들이 거슬리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흥미롭다. 이제껏 만난 공간 또는 라이프스타일에 꼭 맞게 지었다는 집 중 단연 으뜸이 아닐까 싶다.

 

 

주방에서 바라본 거실. 공간이 여유롭지 않아 TV와 5.1채널 스피커는 모두 벽과 천장으로 숨겨놓았다. 식탁과 식탁 의자, 소파는 모두 강정태 소장이 제작한 것. 플로어 조명 ‘타락사쿰 88’은 1988년에 아킬레 카스틸리오니가 디자인한 것. 플로스 제품으로 직구로 구입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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