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메스의 새로운 시대

에르메스의 새로운 시대

에르메스의 새로운 시대

서울의 랜드마크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가 새 옷을 입었다. 에르메스의 어제와 오늘, 내일의 비전을 담은 브랜드의 특징을 여실히 보여주는 새로워진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를 소개한다.

 

슬림한 다리 라인이 특징인 2인용 체어와 의자, 콘솔 등 장 미셸 프랭크 디자인 제품과 홈 패브릭, 벽지 등 다채로운 홈 컬렉션을 3층에서 만날 수 있다.

 

실제 집처럼 꾸민 사례를 볼 수 있는 3층 홈 컬렉션 공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건축물은 그 브랜드의 얼굴이나 다름없다. 예술적으로 진화한 건축물은 마치 웅장한 박물관처럼 대중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2006년 개관한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는 건축가이자 장 루이 뒤마 전 에르메스 회장의 부인인 故 르나 뒤마가 한옥에서 영감을 얻어 건축한 것으로 갤러리와 레스토랑을 겸한 품격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서울의 랜드마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트렌드에 휩쓸리지 않고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고집스레 이어가는 브랜드의 진정한 헤리티지란 이런 것이구나 하는 감탄과 가장 부드럽고 우아하며 품격있는 방식으로 표현해낸 변화와 혁신에 놀라게 된다. 에르메스는 이 공간을 통해 예술과 패션, 음식 문화의 중심지로 부상하며 국내 팬에게도 에르메스 의 가치를 여실히 입증해왔다.

 

1층으로 자리를 옮긴 남성 컬렉션 공간.

 

여성 컬렉션은 2층에 자리한다. 색감이 예쁜 가방 디스플레이가 하나의 작품을 보듯 아름답다.

 

남성복 맞춤 공간인 3층 VIP 라운지.

 

2014년 10월 대대적인 레노베이션 끝에 새 옷을 입었던 에르메스는 2017년 5월 또 한 번의 변화를 맞았다. 에르메스의 변화가 이슈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줄 새로운 바로 미터를 제시했기 때문이다. 이번 레노베이션에서 두드러진 변화는 남성 컬렉션 공간이 1층에 자리한 것과 2층 여성복 컬렉션 공간에 만든 VIP룸의 신설이다. 남성 컬렉션이 1층으로 자리를 옮긴 것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엄청난 기세로 증가하고 있는 남성들의 패션 소비라는 트렌드가 반영된 결과로 읽힌다. 이로써 남성 컬렉션과 여성 컬렉션, 홈 컬렉션을 층별로 구분 지을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레노베이션은 건축물은 그대로 두고 내부 분위기만 바꾸었는데, 전 세계 에르메스 건축 책임자인 드니 몽텔 Denis Motel은 “레노베이션의 핵심 키워드는 건축물과 하모니를 이루는 빛입니다”라고 언급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빛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과 내부의 다양한 색감이 어우러지는 것으로, 색감의 변화를 준 공간에 주목할필요가 있다. 특별히 파리에서 공수해온 아트피스가 매장 곳곳에 더해져 에르메스가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공간에 대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홈 컬렉션 전용 공간인 3층. 신제품 원단을 가림막으로 활용한 아이디어를 볼 수 있다.

 

양혜규 작가의 ‘솔 르윗 뒤집기’ 작품

 

여성복 컬렉션 공간에 마련된 VIP룸

 

여성복 컬렉션 공간에 마련된 VIP룸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 열리고 있는 <오 친구들이여, 친구는 없구나> 전시. 오는 7월 23일까지 열린다.

 

1층 실크 컬렉션 공간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실크 제품이 진열된 체리 우드 격자 프레임으로, 매장 곳곳에서 개방형 칸막이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다. 실크 스카프 하나로도 공간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데코 아이디어도 배워볼 수 있다. 남성 컬렉션 공간은 기다란 구조의 공간을 양쪽으로 나누어 사용하는데 메인 컬러로는 모래색과 진한 적색을 적용했고 일부 벽면을 은은한 호피 무늬 대리석으로 시공해 편안하면서도 품격 있는 색감과 소재가 조화를 이룬 분위기를 연출했다. 2층에는 여성 컬렉션과 가죽 제품, VIP 룸이 있다. VIP룸은 핑크 베이지색의 스투코 벽면, 로즈색 대리석 테이블, 헤이즐넛색의 가죽, 새들 브라운의 카펫 등이 조화를 이뤄 황금빛 건물외관과 어울릴 수 있게 했다. 3층에 자리한 홈 컬렉션 공간은 마치 누군가의 집에 초대 받아 들어선 듯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거실과 서재, 다이닝 공간으로 구분 지은 이 공간은 필요에 따라 손쉽게 변신할 수 있는 가변적인 월 패널을 설치해 새로운 스타일을 적용하기 용이하다. 테라스를 통해 연결되는 VIP라운지는 남성복 맞춤 제작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에르메스의 전통적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보다 특별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3층에서 눈여겨 볼 것 중 하나는 계단 입구 천장에 설치된 양혜규 작가의 작품 ‘솔 르윗 뒤집기 Sol lewitt Upside-184배로 확장한 하나와 66배로 확장’을 만날 수 있는 것인데, 마치 또 다른 건축물이 공간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파워풀하다. 지하에 위치한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는 새 단장을 기념해 <오 친구들이여, 친구는 없구나 o philo, ludeis philos>를 선보인다. 전시장에는지난 10여 년간 의미 있는 여러 전시에 경의를 표하는 6명의 국내 예술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었는데, 특히 사람의 7년에 해당되는 개의 1년의 짧은 시간을 매개체로 만든 시공간을 넘나드는 독특한 영상 작품‘써 킷 Circuit’은 흥미로운 작품 감상의 포인트가 되어줄 듯. 한편 창문 위의 예술인 윈도 디스플레이는 지난 10여 년간 에르메스 윈도에 전시되었던 작품의 앙코르 전시라 할 수 있다. 공사 중에도 이곳을 찾는 이들을 웃음 짓게 만든 윈도 디스 플레이로 화제가 됐던 위고 가토니의 일러스트는 건물로 자리를 옮겨 또 다른 위트를 선사하며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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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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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 판타지

정원 판타지

정원 판타지

낮보다 아름다운 밤을 위한 카텔라니&스미스의 아웃도어 조명   

 

이탈리아의 조명 브랜드 카텔라니&스미스 Catellani&Smith의 대표 엔조 카텔라니 Enzo Catellani는 빛을 예술로 승화시킨 디자이너로 불린다. 그가 이번에 선보이는 아웃도어 컬렉션은 동화책에 나오는 마법의 정원처럼 빛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제품들이다. 생동하는 자연을 모티프로 만든 조명들은 장인정신과 테크놀러지의 결합으로 완성된 것으로 유리로 만든 구 형태의 메도우세 Medousê, 투명한 유리 꽃망울이 특징인 모레 More, 식물의 줄기처럼 생긴 시파세라 Syphasera, 3가지 컬렉션을 내놓았다. 제품들은 모두 정원의 바닥이나 화분등에 연출할 수 있으며 물에 닿아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www.catellanismith.com

 

아름다운 유리 꽃망울 모레 컬렉션

 

구 형태의 메도우세 컬렉션

 

식물의 줄기 같은 시파세라 컬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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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a-Rapacchiet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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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스 몰딩의 매력

마이너스 몰딩의 매력

마이너스 몰딩의 매력

몰딩을 전혀 넣지 않은 마이너스 몰딩 공간은 까다로운 시공이 필요하지만 집 전체를 색다르게 만들 수 있는 플러스 요인이다. 미니멀하고 모던한 감각을 사랑하는 집주인을 꼭 닮은 아파트 역시 그랬다.

소파 없이 긴 테이블과 팬톤 체어로 꾸민 거실. 마이너스 몰딩으로 천장과 벽이 그대로 드러나 시원하고 깔끔해 보인다.

팬톤 체어와 프랑크 게리의 의자는 모두 비트라에서 구입한 것.

대림창고에서 구입한 작품이 걸린 거실. 바닥에 둔 별 오브제는 파리 출장에서 구입한 것.

한 사람이 소유한 대부분의 것이 그렇지만 특히 집은 사는 사람의 성향과 성격까지도 고스란히 드러나는 사적인 공간이다. 유지은 씨의 집을 둘러보며 부부가 모던한 디자인을 좋아하고 자로 잰 듯 깔끔한 성향임을 느낄 수 있었던 것처럼 말이다. 압구정동에 위치한 오래된 아파트로 이사하기 전 공사할 계획이 있었던 유지은씨는 친구인 도어즈 스튜디오의 김선주 실장에게 집을 맡겼다. 학창 시절 친하게 지냈지만 한동안 연락이 뜸했는데, 이번 공사는 친구와의 연을 다시 잇는 계기이자 가족처럼 믿고 맡길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었다. 김선주 실장은 모던한 공간을 좋아하는 집주인의 취향을 반영해 오래된 아파트를 마이너스 몰딩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천장의 높이가 낮아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거나 벽의 수평과 수직을 맞추는 보강 작업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한달 남짓한 공사가 끝나자 공간은 새로운 집으로 바뀌었다. 도장한 흰색 벽은 몰딩이나 걸레받이 없이 타일 바닥과 맞닿아 깔끔하고 각 방의 문도 튀어나온 부분 없이 벽이나 빌트인 가구처럼 매끈하게 맞췄다. 시공을 잘못하면 욕실 밖으로 물이 샐 수도 있기 때문에 욕실 바닥의 경사를 완벽하게 맞춰야 하고 모서리에 붙여서 마감하면 되는 몰딩에 비해 면과 면이 그대로 드러나 벽 마감과 이음새 부분도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언뜻 봐서는 심플하지만 보이지 않는 노력을 더 많이 해야 하는 것이 마이너스 몰딩이다.

파티션 벽을 세워 침대와 책상이 놓인 공간을 분리한 아들 방. 집에서 가장 넓은 방을 아들이 사용하고 있다.

무채색 책장과 책상, 파란색 사다리가 어우러진 공간. 남자 아이 방 특유의 멋이 묻어난다.

거실에 둔 나무 소재 수납장 안에는 와인잔과 캔들이 가득하다.

장 프루베의 스탠더드 의자와 오래된 피아노가 놓인 아들의 방. 옷장 문은 징크 금속 소재로 차가운 느낌을 살렸다.

지금은 제주도에서 학교를 다니는 아들이 집에 올라오면 편히 쉴 수 있도록 아들에게 가장 큰 방을 내주었다. 옷장 문은 징크 소재의 금속 재질로 마감해 차갑고 거친 느낌을 냈고 오랫동안 함께한 피아노와 넓은 책장, 침대 등을 여유롭게 두었다. 대신 부부 침실은 현관과 맞닿아 있는 작은 방이지만 거의 잠만 자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독특한 공간은 거실이다. TV가 없는 거실은 많지만 이 집에는 TV도 없고 소파도 없다. 대신 나무로 만든 수납장과 긴 테이블, 블랙 컬러의 팬톤 체어를 여러 개 두었다. “지인들과 거실에서 와인을 마시거나 가끔 우리끼리 멋을 내서 저녁을 먹고 싶을 때 거실 테이블을 활용해요.

현관과 맞닿아 있는 부부 침실. 벽 양쪽에 시계와 거울을 단 것이 재미있다.

프리츠 한센의 테이블 시리즈와 세븐 체어를 둔 작은 다이닝 공간과 주방.

후드가 없는 인덕션이 독특하다. 다용도실에는 부피가 큰 와인 냉장고를 넣었다.

평상시에는 주방에 작게 마련한 식탁에 앉아서 식사를 하죠”라며 집주인 유지은 씨는 소파 없는 일상에 개의치 않았다. 디자인도 컬러도 같은 의자 여섯 개와 긴 테이블, 흰 벽에 걸린 작품이 어우러져 일반적인 거실과는 다른 응접실 같은 분위기다. 집에서 요리를 해 식사하는 일이 적은 부부에게 넓은 주방은 필요하지 않았다. 와인을 좋아해 마련한 와인 냉장고를 세탁실로 집어넣었고 인덕션 윗부분에 후드를 설치하려고 했지만 천장 높이가 맞지 않아 과감하게 후드를 포기했다. 집주인 유지은 씨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원하는 요소를 최대한 반영해 자신의 성격과 꼭 닮은 집을 완성했다. 현실적인 부분과의 타협도 필요했지만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공간을 진두지휘했기 때문에 가족도, 친구이자 인테리어를 담당했던 김선주 실장도 모두 만족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

모던하게 마감한 욕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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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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