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센트리 오마주

미드센트리 오마주

미드센트리 오마주

인테리어 디자이너 박재우 소장의 집은 미드센트리 시대의 모던한 디자인 가구로 채워져 있다. 재택근무를 하기에 최적화된 이곳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아내와 공들여 꾸민 세 식구의 집이다.

미드센트리 시대의 모던한 가구로 라운지처럼 연출한 거실. 거실 창가 앞에는 사무를 볼 수 있는 긴 테이블을 두었다.

박재우 소장이 만든 벤치에 앉은 부부와 아들 성빈이.

공간 디자인 회사 ‘수퍼 파이 디자인 스튜디오’를 이끌고 있는 박재우 소장의 대구 집을 찾았다 . 건축+인테리어 디자이너인 그는 대구 사람이라면 한 번은 가봤다는 유명 카페 ‘텀트리’를 디자인했고 굵직한 기업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많은, 업계에서 제법 알아주는 디자이너다. 그가 직접 디자인한 이 집은 과거 지인의 집 다음으로 처음 맡은 주거 공간이다. 아내 윤지영 씨와 여덟 살 아들 성빈이가 함께 살고 있는 집을 소개하면서 그는 이 집이 시간적인 의미에서 클래식하다고 설명했다. 클래식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보통 곡선이 많고 화려한 디자인을 생각하기 십상이다. 이 집을 메우고 있는 가구는 대부분 한눈에 보기에도 모던하지만 이미 1950~60년대에 소개된 디자인이다. 프리츠 한센, 칼한센앤선즈, 아르텍, 플로스 등 요즘 특히 인기가 많은 미드센트리 시대의 디자인도 시간이 지나면 언젠가는 클래식으로 불릴 날이 올 것이다.

칼한센앤선즈의 CH 88 체어를 둔 식탁. 뒤에 수납장처럼 보이는 문은 냉장고로, 일부러 가구처럼 문을 제작했다.

현관에 들어오자마자 바로 보이는 벽에 둔 앤트 체어가 조명과 어우러져 작품처럼 보인다.

거실 책상에서 바라본 다이닝 공간. 주방에 상부장이 없어서 시원해 보인다.

“이 건물은 내력벽이 거의 없어서 벽 자체를 새롭게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죠. 주방 쪽 벽을 제외하고는 벽을 거의 새로 세웠어요. 직각을 완벽하게 맞추기 위해 모서리마다 철판으로 각을 잡았어요.” 박재우 소장이 벽 모서리에 자석을 붙이며 설명했다. 공간을 꾸미는 데는 아내의 일조도 컸다(슈퍼 파이 디자인 스튜디오란 이름도 아내가 지어준 것이다). 보통 그가 설계한 공간에 들어갈 가구나 조명 같은 아이템은 아내의 도움을 받곤 하는데 집에 놓일 가구도 한 마음으로 고른 것들이다. 결혼 전 남편의 취미이기도했던 빈티지 오디오도 많고 침실에는 어머니가 주신 아름다운 컬러의 자개장이 있지만 그 외의 가구나 조명은 모던함 그 자체다. 벽을 새로 세우면서 공간도 원하는대로 구성했다. 아들 성빈이의 방 옆에는 유리문을 단 서재 공간을 만들었다. 박재우 소장은 혼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주로 재택근무를 하거나 현장을 나가는 일이 많아 거실에 넓은 책상을 두어 사무를 볼 수 있도록 했고 조용하게 책을 보거나 일하고 싶을 때는 서재를 사용한다. 아빠를 닮아 손재주가 좋고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성빈이를 위한 레고 방도 별도로 있다. 뭐든 마음껏 만들고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인데 성빈이가 정말 좋아하는 것들이라 레고 인형의 모자만 바뀌어도 단번에 알아차린다고. 이 집이 조금 달라 보이는 데는 주방도 한몫한다. 원래 모습대로 각이 진 벽은 그대로 두었지만 상부 수납장을 만들지 않고 하부장만 만들었는데 공간이 훨씬 시원하고 색다르게 보인다. 주방과 이어진 넓은 거실에는 유난히 의자가 많다. 오래전 구입해 리폼한 의자부터 직접 제작한 테이블, PK 라운지 체어와 임스 체어 등 다양한 디자인과 브랜드가 섞여 있지만 미드센트리 시대의 디자인이란 이름으로 하나가 됐다. 창문이 많아 빛이 잘 드는 거실에 갤러리처럼 놓인 의자들은 가치를 인정받은 집 안에서 더욱 빛이 났다.

빠와 함께 레고부터 다양한 만들기를 할 수 있는 레고 방. 성빈이가 좋아하는 레고가 가득하다.

디자인 가구로 꾸민 아들 방.

슬라이딩 도어로 공간을 분리할 수 있는 서재. 앤트 체어와 그랑프리 체어, 아르텍의 펜던트 조명이 어우러져 부티크 서점같이 고급스럽다.

박재우 소장은 전혀 다른 일을 하다가 30대가 넘어서야 진짜 좋아하는 일에 대한 적성을 깨닫고 공간 디자인을 독학으로 배웠다. 아직도 배움의 길을 걷고 있다는 그가 직접 살 집을 설계한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고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다. “제가 만든 공간이기 때문에 눈에 밟히는 게 많죠. 아마 예산이 넉넉했다면 모두 탕진했을 정도로 계속 손을 댔을 것 같아요. 제 성격이 집요하고 디테일을 놓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인데 적정선에서 타협을 찾았죠.” 원하는 벽과 마이너스 몰딩을 제대로 만들기 위해 1mm에도 신경을 곤두세웠을 만큼 애정과 노력을 쏟아부은 박재우 소장의 눈에는 아쉬운 것이 많다. 하지만 그런 그의 스타일과 성향을 이해하고 응원하는 아내와 아들 성빈이가 함께하기에 이 집은 그래서 완벽해졌다.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자개장과 카트텔의 클래식한 부지 조명이 어우러진 부부 침실. 다른 공간에 비해 클래식한 센스를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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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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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창적인 공간을 위한 아이템

독창적인 공간을 위한 아이템

독창적인 공간을 위한 아이템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클래식 아이템으로 독창적인 공간을 연출해보길.

스카이 가든 마르셀 반더스가 디자인한 펜던트 조명은 플로스 제품으로 두오모.

젠틀맨 파티션 나무 패널에 고전적인 그림을 그려 넣은 파티션은 무아쏘니에.

어번 하이크 사이드 테이블 한쪽 다리가 지팡이로 된 사이드 테이블은 모오이 제품으로 웰즈.

체스터문 소파 고전적인 체스터필드 소파를 재해석한 소파는 박스터 제품으로 에이스에비뉴.

크리스털 자&베이스 유리를 불어서 만든 물병 겸 꽃병은 챕터원.

루헤링 스톨 겸 옷걸이, 우산꽂이로 사용할 수 있는 가구는 GTV 제품으로 챕터원.

클레이 세디멘트 러그 로스 러브그로브가 디자인한 원형 러그는 모오이 제품으로 웰즈.

마리 앙투아네트 글라스 일러스트레이터 롬의 작품이 새겨진 유리잔은 챕터원.

시티 오브 닷 캐비닛 클래식한 일러스트와 그래픽적인 요소가 결합된 원형 캐비닛은 포르나세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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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의 변주

클래식의 변주

클래식의 변주

고전적이고 역사적인 공간이 새로 태어났다. 건축가 닉 레스 스미스와 그의 부인 주카는 조지아 시대의 집을 레노베이션했다. 본래의 공간이 지닌 영혼을잃지 않으면서 참신한 독창성이 가미된 공간이 되었다.

거울과 낡은 효과. 바니스를 칠한 떡갈나무 가구 ‘드링크 캐비닛 Drink Cabinet’은 닉이 디자인한 것. 태피스트리는 폴 스미스 Paul Smith가 더 러그 컴퍼니 The Rug Company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 암체어 ‘밀로 보만 Milo Baughman’ 위에 걸친 알파카 담요 ‘닉슨 Nixon’은 조나단 아들러 Jonathan Adler 제품.

녹색 카펫 위에서의 식사. 금속으로 만든 테이블은 닉이 디자인한 것. 원목 식탁과 함께 매치한 의자는 윈저 Windsor 제품으로 얼콜 Ercol에서 구입. 테이블 위에 놓은 꽃병은 디자이너스 길드 Designers Guild 제품. 오른쪽에 보이는 앵무새 접시는 비스타 알레그르 Vista Allegre 제품.

짙은 파란색 페인트를 칠한 작업실 공간. 페인트는 패로&볼 Farrow&Ball의 ‘헤이그 블루 Hague Blue’. 책상은 아른 보더 디자인 Arne Vodder Design, 찰스&레이 임스 Charles&Ray Eames가 디자인한 사무용 의자 ‘EA 108’은 허먼 밀러 Herman Miller의 오리지널 에디션. 마리 미켈슨 Marie Michielson이 디자인한 선인장은 세락스 Serax 제품. 책상 위에 놓은 조명은 앵글포이즈 Anglepoise의 오리지널 제품. 동물 모양의 금색 세라믹 볼은 조나단 아들러 제품. 벽에는 주카가 열 살 때, 그녀의 아버지가 그린 초상화를 걸었다.

공사 중인 집에서 사는 일은 건축가 닉 레스 스미스가 고객들에게 절대 하지 말라고 만류하는 일이다. 그렇지만 구두 수선공의 신발이 가장 허름한 법. 홍콩부터 더블린까지 마놀로 블라닉의 부티크를 설계한 그 역시 런던 남쪽 동네 스톡웰 Stockwell보다 더 트렌디한 구역에서 가족(부인과 다섯 살인 올림피아, 두 살 된 레오나르도)과 함께 정착할 수 있었지만 1814년에 지어진 이 집을 방문하고서는 생각이 바뀌었다. “18~19세기 조지언 스타일의 이 집에 완전히 끌렸어요. 보자마자 곧바로 사랑에 빠졌죠. 대대적인 수리를 해야 했는데도 말이에요. 6년 전에 아내인 주카가 첫째 아이를 임신했을 때 이 집으로 이사 왔어요. 역사 건축물로 지정된 이 집은 손대지 못하는 몇 가지 건축 요소가 있는데, 우리는 이를 존중했어요. 집을 고치는 데 큰 비용이 필요했죠”라고 닉이 설명했다.
6개월간의 공사 기간 중 부부는 새로 태어난 아이와 함께 이 집에서 캠핑을 할 수밖에 없었다. “1층은 창문을 통유리로 바꾸기만 했어요. 반면에 위층의 구조는 완전히 다시 설계했죠. 우리는 밝은 색조를 유지하면서 따뜻하고 좀 더 차분한 분위기를 원했어요.” 그가 덧붙였다. 예쁜 스위트룸을 만들기 위해 220㎡의 4층 집에 두 개의 침실과 작업실, 아이들을 위한 놀이방을 만들었고 가장 작은 방은 가족 욕실로 바꾸었다.

2층에 자리한 부부 침실. 부드러운 파란색과 회색으로 꾸몄다. 침대와 헤드보드는 더 소파 앤 체어 The Sofa and Chair 제품. 벽에 칠한 페인트는 패로&볼의 ‘엘리펀트 브레스 Elephant Breath’. 담요는 디자이너스 길드의 ‘이소리아 제이드 Issoria Jade’. 쿠션은 디자이너스 길드 제품과 빈티지를 섞어놓았다. 조명은 탤리스먼 Talisman 제품.

바닷속 느낌을 낸 가족 욕실. 파란색 바탕에 금색을 가미한 벽지 ‘노틸러스 Nautilus’는 콜앤선 Cole and Son 제품. 청록색 타일은 비아 아카디아 Via Arkadia 제품. 흰색 원형 세면 볼은 시엘로 Cielo 제품이다.

홍콩에서 자란 영국인 닉과 브라질, 포르투갈 출신의 주카는 시간이 흘러 훼손된 주추와 몰딩을 복원하면서 비비드한 컬러와 화려한 프린트, 대리석, 메탈 등의 소재를 이용해 클래식한 분위기를 중화시켰다. 이 집에서는 다양한 스타일과 시대가 패셔너블하고 즐겁게 혼재되어 있다. 그리고 신선하고 활기찬 생기가 넘친다. 다이닝룸이 그런 분위기다. “다이닝룸이 정원으로 완전히 열리도록 하고 싶었어요. 정원에서 난초를 키우는데 우리에게는 작은 정글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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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딕트 오세 드뤼몽 Benedicte Ausset-Drumm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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