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집

꿈의 집

꿈의 집

집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한 흔적이 역력한 디자인 스튜디오 유랩의 김종유, 김현진 부부의 집은 그들에겐 새로운 포트폴리오이자 단독주택을 짓고 싶어하는 이들에겐 부러움이 될 공간이다.

대리석처럼 마감할 수 있는 소재인 안티스타코로 마감해 블랙 컬러의 벽을 연출한 거실과 주방. 표지가 보이도록 정갈하게 수납한 책장이 거실 공간에서 포인트 역할을 한다.

골목에 들어서자마자 단박에 알아차릴 수 있었다. 주변의 다른 집과 달리 미색으로 마감한 깨끗하고 잘 지어진 외관을 보며 디자인 스튜디오 유랩의 김종유, 김현진 부부의 집일 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유난히 맑고 간만에 파란 하늘을 볼 수 있었던 날이었기에 문을 열자마자 보이는 블랙 컬러의 벽이 더욱 검게 느껴졌다. 이 집은 원래 30년 동안 한 가족이 살았는데 김종유, 김현진 부부는 집을 부수고 새로 짓기보다 외관 마감재와 내장재를 전부 새롭게 보강하거나 시공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유수의 기업들과 협업하거나 호텔, 오피스 등 주로 상업 공간을 설계해온 그들이 직접 살 집을 설계하는 경험은 어땠을까?

집을 부수고 새로 짓는 대신 외관 마감과 실내 마감재를 보강해 새롭게 리모델링한 김종유, 김현진 부부의 집.

“사실 건물을 지어서 아래층은 사무실, 위층은 집으로 활용하고 싶었어요. 이 집은 2층이긴 하지만 그렇게 하기엔 면적이 좁았죠. 1층은 16~17평 정도 되고, 2층은 11평이니까요. 그래서 사무실은 포기했고, 대신 1층에 거실과 부엌을, 2층에는 침실과 드레스룸 공간을 만들었어요. 이번 집의 설계는 제가 온전히 다 맡았죠.” 김현진 씨는 바로 집 앞에 위치한 전 미군기지가 공원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며 아파트 구조의 비효율적인 부분이 늘 안타까웠다고 전했다. 거실과 안방이 지나치게 넓은 대신 부엌이나 다른 방들은 좁은 경우가 많고, 생활 쓰레기가 많이 나오는 부엌의 다용도실이 작아서 대신 베란다에 이런저런 물건들이 쌓이기 십상이라는 점도 아쉽다고 했다. “수납이 1순위였어요. 두루마리 휴지부터 청소기까지 꼭 필요하지만 보통 넣어둘 곳이 마땅치 않은 것들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요. 둘 다 물건이 밖에 나오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냉장고부터 모든 가전도 다 빌트인으로 넣었죠. 2층은 넓진 않지만 침실로만 이용하고 있어요. 침대 뒤로 옷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고, 테라스도 살려서 이제 본격적으로 꾸며볼 예정이에요.”

유난히 맑았던 날씨 덕분에 테라스 가구들이 반짝반짝 윤기가 났다. 부훌렉 형제가 디자인한 팔리사드 아웃도어 가구를 둔 테라스. 오른쪽의 미군기지는 조만간 공원으로 만들어질 계획이라고 한다.

베르너 팬톤의 흔들의자와 나무 가구가 놓인 거실.

1층을 압도하는 블랙 대리석처럼 보이는 벽면은 안티스타코라는 소재로 마감한 것이다. 신혼 때 집들이 선물은 무조건 블랙 컬러야 한다고 요구했을 정도로 블랙을 좋아하는 부부는 처음에는 밝은 컬러도 고민했지만 강렬한 컬러로 집의 중심을 잡고 싶었다고 전했다. 약간의 구조 변경도 진행했는데, 현관문을 열자마자 거실이 보이지 않게 벽을 세워서 방향을 살짝 틀었고 중심에 있던 계단의 위치도 옆으로 옮겨 1층 화장실도 넓어졌다. “남편이 워낙 가구나 조명을 좋아해 하나씩 사서 모으는 바람에 사무실이 창고처럼 변해가고 있어요(웃음). 집에 있는 가구는 대부분 추억이 있거나 전에 사용하던 것들이에요. 사실 거실 가구도 사무실에서 사용하던 것인데 , TV장은 USM 할러 시스템으로 바꾸고 싶어요.”

거실 곳곳에 책을 수납했는데 찬찬히 들여다보면 부부의 취향을 읽을 수 있는 디자인과 여행 서적이 많다. 함께 일한 지 오래됐지만 김종유, 김현진 부부는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혼부부다.

거실 벽에 시공한 책장에는 부부의 공통 관심사인 각종 디자인 서적과 자주 놀러 간다는 일본에 관한 책으로 가득했다. 야근이 많아 늦은 시간에 퇴근하는 부부는 시간이 날 때면 TV 대신 음악을 듣고, 베르너 팬톤의 흔들의자에 앉아 책도 보고 지인들을 초대해 식탁에 앉아 와인도 마시며 시간을 보낸다고 전했다. 절대적인 시간 측면에서 집에 머무는 시간은 적을 수 있겠지만 집에 머물 때만큼은 온전히 그들을 뒷받침할 공간을 만들었다. 김현진씨는 두 가지 꿈이 있다고 전했다. 하나는 본인이 설계한 집에서 살아보는 것 그리고 또 하나는 정말 편하고 효율적인 아파트 구조를 설계해보는 것이다. 한 가지 꿈은 이뤄졌다. 이제 남은 또 다른 꿈을 향해 나아갈 그녀를 기꺼이 응원하고 싶다.

침대와 마주 보는 벽. 1층과 마찬가지로 블랙 안티스타코 소재로 마감해 집 안의 중심을 잡았다. 같은 디자인의 빈티지 그랑프리 체어는 김종유 대표가 구입한 것.

침대 뒤로 벽을 만들어 옷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넓은 화장대가 필요하지 않아 대신 작은 뷰러 가구를 두었다.

전원 줄에 작은 티스푼이 달린 조명을 양쪽에 단 침실. 호텔 침실처럼 깔끔하다.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 둔 가구와 빈티지 PH 조명. 가구와 조명에 관심이 많은 남편이 구입한 것들이다.

1층에 있는 게스트 화장실. 원래 집 안 중앙에 있던 계단을 옆으로 옮기면서 화장실 면적이 조금 넓어졌다.

생활 방수가 되는 마감재로 맞춘 주방 시스템. 세탁기와 건조기를 비롯한 모든 가전은 빌트인으로 보이지 않게 수납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Carpet Adventure

Carpet Adventure

Carpet Adventure

카펫이 본래 지닌 한계를 뛰어넘는 제품이 유행이다. 아티스틱한 작품처럼 변신하고 있는 카펫은 시공간을 넘나드는 비현실적인 상상 속의 패턴을 입고 우리를 낯선 곳으로 인도한다. 인테리어 디자인회사 디자인 투모로우의 허혁이 만든 복합 문화 공간 어반 앨리스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몽환적이고 웅장하며, 짜릿함이 느껴지는 공간. 그곳으로 모험을 떠난 카펫을 따라가본다.

NEO CLASSIC CHIC

기하학적인 카툰을 새긴 시계와 수납장은 스튜디오욥 디자인으로 모오이. 그림처럼 걸려 있는 나폴레옹 패턴의 카펫은 팻보이 제품으로 세그먼트. 빨간색 바트 소파는 모오이. 녹색과 레드가 믹스된 쿠션은 다브. 네리&후가 디자인한 빨간색 스툴 겸 사이드 테이블은 모오이. 카드가 새겨진 책은 애슐린. 화이트 술이 듬성듬성 달린 빨간색 쿠션은 엘리티스 제품으로 다브. 소파에 올려놓은 원단은 피에르 프레이 제품으로 다브. 화이트 티포트는 셀레티 제품으로 세그먼트. 레드 와인잔은 마리오 루카 제품으로 런빠뉴. 세미클래식 스타일의 오렌지색 카펫과 연두색 카펫은 팻보이 제품으로 세그먼트. 토끼 오브제는 키즈카니발 제품으로 루밍. 다채로운 패턴이 믹스&매치된 탕지블-인탕지블 카펫은 하우스오브컬렉션. 스트라이프 카펫은 라인디자인 제품으로 유앤어스. 수납장에 놓인 케이크 스탠드는 런빠뉴. 하얀색 2단 합은 모엠컬렉션. 꽃을 꽃은 퍼플 베이스는 유정김 스튜디오 제품으로 모엠컬렉션. 안락해 보이는 오렌지색 쿠션이 포인트인 원형 러브 소파는 모오이. 하얀색 파루 플로어 조명은 모오이.

 

GEOMETRIC DREAM
핑크색 리틀 퀸 오브 러브 의자는 슬라이드. 아코디언처럼 펼칠 수 있는 데스크 조명은 루미오 제품으로 루밍. 벽에 걸려있는 멤피스 스타일의 패턴을 입은 퍼플&블랙, 아이보리&블루 색상의 원형 러그는 파이브앤다임 제품으로 루밍. 직선과 곡선을 비정형으로 조합한 블리스 카펫은 씨씨타피스 제품으로 보에. 브라운과 레드로 포인트를 준 화이트 러그는 세컨드엠. 티포트는 리차드 브랜든 제품으로 런빠뉴. 손바닥이 프린트된 아트 북은 애슐린. 기하학적인 패턴의 카펫은 아르마딜로 제품으로 스페이스로직.

 

CARPET FANTASY
여인이 프린트된 캔들은 이미저리코드 제품으로 모엠컬렉션. 신비로운 색감의 크리스털 재떨이는 모엠컬렉션. 하얀색 새가 달려 있는 플레이트는 모두 코 제품으로 모엠컬렉션. 고급스러운 골드빛 향수는 크리드. 손이 프린트된 핸드크림은 불리1803. 다마스크 패턴이 프린트된 에스닉 카펫은 오메종 제품으로 마이알레. 그린색 스트라이프 카펫은 비애티튜드 제품으로 마이알레. 멀티스트라이프 카펫은 비애티튜드 제품으로 마이알레. 바닥에 깔려 있는 레드와 그린, 블루가 믹스된 카펫은 하우스오브컬렉션.

 

NATURAL MOTIF
웅장한 크기의 킹 오브 러브 조명과 S자형 소프트 스테이크 벤치는 모두 슬라이드. 핑크빛 꽃 모양의 카펫은 브링크앤캄프만 제품으로 데코야. 의자에 놓인 그린색 패브릭은 피에르 프레이 제품으로 다브. 원숭이 모양의 조명은 셀레티. 토끼 오브제는 키즈카니발 제품으로 루밍. 남색&화이트 색감이 믹스된 플라워 패턴의 송치 카펫은 마인하트 제품으로 런빠뉴. 플라밍고 패턴의 쿠션은 아임디자인. 앵무새 패턴의 쿠션은 아임디자인. 작은 플라워 패턴의 쿠션은 크리스찬 피셔바 제품으로 데코야. 바닥에 놓인 곤충처럼 보이는 카펫 토포그래피 이미지너리는 노두스러그 제품으로 하이라이프. 고슴도치 오브제는 모두 키즈카니발 제품으로 루밍.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stylist

심필영

assistant

제은빈

TAGS
깔끔한 라인의 가구

깔끔한 라인의 가구

깔끔한 라인의 가구

깔끔하게 떨어지는 선이 살아있는 가구 마니아를 위한 아이템.

조이 장식장 가운데 축을 중심으로 리드미컬하게 선반을 움직일 수 있는 장식장은 자노타.

 

 

피델리오 조명 세계적인 디자인 거장 로베르토 라체로니가 디자인한 피델리오 컬렉션 중 하나로 폴트로나 프라우.

 

 

REN 매거진 랙 네리&후가 디자인한 동양적인 디자인이 가미된 매거진 랙은 폴트로나 프라우.

노트 테이블 이탈리아의 건축가 마시모 마리아니가 디자인한 원형 테이블은 리빙 디바니.

 

 

제프 의자 디자이너 장 마리 마소가 고전적인 식탁 의자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만든 의자는 폴트로나 프라우.

 

멜랑지 카펫 모던한 공간에 어울리는 삼색 패턴의 카펫은 나니 마르키나.

C.156.3 암체어 밀라노 트리엔날레 뮤지엄에서도 만날 수 있는 지오 폰티가 디자인한 의자는 몰테니앤씨.

안톤 침대 차분한 브라운 톤이 멋스러운 가죽 침대는 몰테니앤씨.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