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Life DIARY

Green Life DIARY

Green Life DIARY

제일기획 양영옥 마스터와 박성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부부의 집은 신혼부터 아이들과 함께한 가족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집은 가족의 역사를 기록하는 일기장과도 같다. 그들이 함께 써온 일기장을 구경하러 성북동으로 향했다.

 

집주인의 감각적인 스타일을 읽을 수 있는 거실. 동양적인 금산죽 아래로 앤티크한 소파와 젠 스타일의 소품 그리고 유니크한 디자인 가구를 매치해 퓨전 스타일을 연출했다. 황새 조명과 코끼리 오브제는 각각 스페인과 태국 출장 때 구입했으며, 지금은 단종된 론 아라드 디자인의 라비올리 체어는 비트라, 검은색 투명 수납장은 카르텔에서 구입했다.

 

기다란 구조의 2층 복도 끝에는 서재가 있다. 바람이 불 때마다 흔들리는 아름다운 모빌을 감상할 수 있다.

 

제일기획에서 1994년부터 일한 양영옥 마스터 는 국내에서 성공한 수많은 광고 를 제작한 광고계의 거물로 불린다. 2007년, 2009년, 2013년 대한민국 광 고대상 ‘대상’을 수상하는 등 매년 각종 상을 휩쓸었을 만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안목과 감각 그리고 예민한 촉을 가진 사람이다. 요즘 TV에서 볼 수 있는 삼성 ‘갤럭시’ 휴대폰과 코스메틱 브랜드 ‘헤라’의 광고도 그녀의 손 에서 탄생된 작품이다. 이런 특별한 감각을 소유한 이의 집을 촬영하는 일은 기자로써 큰 행운이다.

 

 

보리수나무를 심은 마당에서 포즈를 취한 가족들. 왼쪽부터 양영옥 마스터, 시어머니, 늦둥이 아들 박준희 군, 이번 촬영을 위해 제주도에서 상경한 고3 딸 박현영 양, 박성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성북동의 구불구불한 언덕길을 올라가 만난 집은 겉에서 봤을 때는 구조를 전혀 가늠할 수 없을 만큼 비밀스러웠지만 집 안으로 들어서는 동시에 탁 트인 초록 정원이 펼쳐진 커다란 마당을 마주하게 된다. 양영옥 씨는 집 안 곳곳을 돌아다니며 지난 9년간 함께해온 이 집에 대한 에피소드를 이야기 했다. “첫아이가 4살 때 성북동으로 이사 왔고 둘째가 생기면서 좀 더 큰 집에 살고 싶어 9년 전에 마당이 넓은 이 집으로 이사했어요.” 부부가 마당 있는 집과 인연을 맺은 건 신혼부터였다. 사내 연애를 하고 결혼한 부부는 24 평 아파트에서 신혼을 보냈는데 주택에 대한 로망이 공통분모라는 것을 깨닫고는 곧바로 마당이 있는 집을 얻었다. 이들이 정원이 있는 마당에 대한 애착이 큰 이유가 궁금했다. “첫 번째 이유는 저 때문이에요. 어릴 때부터 마당이 있는 집에 살았고 항상 주변 환경을 세심하게 관찰하는 습관이 있었어요. 이미지, 색상, 움직임, 문양 그리고 질감 등 시각적인 것에 매우 관심이 많아요. 그 중심에는 늘 자연이 있었죠.”

 

거실에서 바라본 다이닝 공간은 마치 갤러리 같다. 꽃이 활짝 핀 윤상식 작가의 사진 작품 아래에는 임스의 라운지 체어를 정원을 바라보게 배치해 거실에서도 초록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다. 다이닝에 있는 대리석 테이블은 르마블, 빈티지 의자는 인디테일에서 구입했다.

 

대칭 구조와 데커레이션이 재미있는 부부 침실. 맞춤 제작한 침대의 양 옆으로 와츠에서 구입한 조명을 설치했다. 침실에서도 거실과 같이 하나의 스타일만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스타일 뒤섞인 감각적인 연출을 만날 수 있다.

 

“두 번째 이유는 가족 모두가 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하는 우리 집 문화 때문이에요. 집 안에서 TV를 보는 대신 마당에서 바비큐를 굽거나 줄넘기를 하는 등 야외 활동을 많이 해요. 아직 어린 늦둥이 둘째가 마음껏 뛰놀기도 하고 요. 두 아이 모두 아파트에서 살아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굉장히 자유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직사각형으로 기다란 구조를 가진 집 1층에는 시어머니의 방과 거실, 다이닝이 자리하며 계단을 따라 2층으로 올라가면 부부 침실과 두 아이의 방 그리고 서재가 있다. 1층 거실은 이 집의 스타일을 상징적으로 엿볼 수 있는 곳으로, 부부의 내공이 있는 감각을 읽을 수 있다.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는 버튼다운 앤티크 소파 주변에는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카르텔의 플라스틱 수납장과 비트라의 라비올리 의자 그리고 양난을 매치한 퓨전 스타일이 감각적이다. “평소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서 시간이 날 때마다 관련 서적을 보기도 하고 가구숍을 둘러보는 것도 좋아해요. 전문적으로 배우지는 않았지만 꽃꽂이도 즐겨요.”

 

부부 침실 앞에 자리한 2층 거실에서는 도심의 풍경이 감상할 수 있다. 특히 불야성을 이루는 야경이 장관이다.

 

1층과 2층 계단 사이에 있는 기다란 창문은 원래 막혀 있었다. 햇빛이 많이 들어오도록 9년 전 만든 창문이다.

 

2층 욕실에는 카르텔의 보라색 거울을 배치했는데, 얇은 형광등으로 주변을 둘러 색다른 미감을 주는 공간을 만든 것도 안주인의 솜씨.

 

부부 침실의 욕실 벽을 장식한 다양한 가족 사진.

 

정원과 이웃해 있는 다이닝 공간은 여러 명이 함께 앉을 수 있는 대리석 테이블 과 빈티지 체어를 배치했다. 다이닝 공간에서 주목할 점은 검은색 유리로 보이는 벽면인데, 벽 안에 미러 TV가 내장되어 있다. 2층 부부 침실은 모던클래식으로 신혼 때부터 쓰던 가구를 창가 쪽에 배치했다. 부부 욕실에는 오래전 구입한 안나프레즈의 베네치안 거울이 장식되어 있고, 그 옆으로 걸려있는 아이들의 어린 시절과 젊었던 부부의 모습이 담긴 추억의 사진들이 이채롭다. 욕실뿐만 아니라 집 안 곳곳에 가족의 추억이 담긴 사진이 많은 것이 눈에 띄는 데, 액자만 봐도 가족에 대한 애착과 사랑이 듬뿍 느껴진다. 기다란 복도를 지나 아이들 방 끝에 자리하는 서재는 이 가족의 역사와 취향과 한눈에 읽을 수 있는데, 제주도에서 국제학교에 다니고 있는 큰딸 현영이가 그린 감각적인 작품도 눈길을 끈다. 이 집에 사는 사람들은 도심 한가운데서 이렇게 여유로운 정원을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감사한지 충분히 알고 있는 듯 보였다. 높 이 솟아오른 아파트 대신 보리수나무 사이로 탁 트인 파란 하늘을 보며 생활하는 이 가족의 역사에 <메종> 촬영이라는 기록이 한 줄 추가되었다.

 

아트 히스토리를 전공하고 싶다는 큰딸 현영이의 상상력 넘치는 작품이 걸려 있는 서재. 부부가 신혼 때 구입한 의자와 테이블을 새로 칠해 사용하고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KITCHEN KEYWORD 17, 3탄

KITCHEN KEYWORD 17, 3탄

KITCHEN KEYWORD 17, 3탄

전 세계 주방 브랜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키친 키워드 3탄.

 

골라 쓰는 불 맛 

가게나우의 ‘바리오 400’. 밀레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기능이 적용된 모듈을 장착해 나만의 쿡톱을 만들 수 있는 제품이다.

 

‘불 맛이 요리를 좌우한다’는 말처럼 열원이 조리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크다. 최근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인덕션이다. 심플한 디자인과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인덕션은 조리 시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가스레인지의 이슈로 인해 그 주가가 다시 한번 올라갔다. 실제처럼 전자 불꽃의 세기를 조절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이나 화구의 경계를 없애 공간 활용도를 높인 제품이 출시되는 등 나날이 인덕션의 기술은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불 맛이 그리운 사람들을 위해 원하는 열원을 추가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쿡톱도 출시됐다. 가게나우 Gaggenau에서 출시한 모듈 형태의 쿡톱 바리오 400 Vario 400 시리즈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인덕션과 가스레인지, 전기 그릴, 스티머, 철판, 튀김기 등의 조리 도구를 추가할 수 있다. 요리 애호가들이 주방에 머무르는 시간이 더욱 즐거운 이유다.

 

 

주방 디자인의 카멜레온 

칠판으로 제작된 네프의 ‘쿨 크리에이티비티’. 원하는 것을 적어두거나, 사진이나 그림을 붙일 수 있어 아날로그적인 주방 분위기에 잘 어울린다.

 

립벨의 ‘마이스타일’. 다양한 스타일의 사진과 레터링을 추가해 남다른 솜씨 없이도 손쉽게 주방을 꾸밀 수 있다.

 

홈 퍼니싱의 세계적인 인기에 따라 각 브랜드에서는 주변 환경 변화에 용이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제품을 내놓고 있다. 보쉬 Bosch의 냉장고 ‘바리오 스타일 Vario Style’은 총 19가지의 컬러 패널이 있어 기분에 따라 컬러에 변화를 줄 수 있다. 특별한 도구 없이도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눈에 시선을 끄는 립벨 liebherr의 ‘마이스타일 Mystyle’은 색상부터 레터링, 패턴뿐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사진까지 냉장고 전면에 넣을 수 있다. 네프 Neff의 ‘쿨 크리에이티비티 Cool Creativity’는 냉장고 전면에 칠판 소재를 적용해 레시피나 쇼핑 리스트를 적어둘 수 있으며 자석을 사용해 엽서, 사진 등을 붙여 아날로그 스타일의 장식도 가능하다.

 

 

오븐의 뉴에이지 

밀레의 ‘더 다이알로그 오븐’. 내부에 장착된 센서가 조리 중인 재료가 부분별로 어느 정도의 에너지를 흡수했는지 파악한다. 이 과정을 통해 부위별 온도와 익힘 정도를 파악한 뒤 마이크로웨이브를 어느 정도의 세기로 쏠지 결정한다. 고기처럼 익히기 힘든 재료도 바깥쪽과 안쪽을 균일하게 조리할 수 있는 이유다. 조리 속도도 70%나 빨라졌다.

 

오븐은 그간 트랜스포머급 진화를 거듭했다. 본연의 굽기 기능뿐 아니라 건조, 발효, 스팀, 전자레인지, 토스트, 에어프라이까지 오븐 하나로도 수많은 조리가 가능한 시대다. 특히 이번 에우로쿠치나에서 선보인 밀레 Miele의 ‘더 다이얼로그 오븐 The Dialogue Oven’은 눈을 크게 뜨고 살펴볼 만하다. 주파수의 전자기파를 사용해 음식을 조리하는 ‘M셰프’ 기술을 적용해 음식이 조리되는 과정을 스스로 감지하고, 원하는 부분에만 전자파를 쏘아 식재료를 골고루 촉촉하게 조리한다. 밀레는 그 예시로 얼음 속에 파묻은 생선을 조리했는데, 얼음은 그대로 있고 생선만 촉촉하게 구워내는 마법 같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스팀을 통해 음식의 칼로리를 낮추고 영양소를 보존하는 스메그의 제품과 오븐 도어에 특수 기술을 적용해 오븐을 열지 않고도 식재료의 조리 정도를 관찰할 수 있는 캔디 Candy의 ‘워치 앤 터치 Watch and Touch’ 같은 오븐도 있다.

 

 

지속 가능한 주방

손으로 애벌 세척할 필요가 없는 핫포인트의 식기세척기. 조리 과정을 단순화시키는 것도 핫포인트가 주장하는 ‘푸드 케어 컬처’ 캠페인의 주요 요소다.

 

최근 식품업계의 화두는 지속 가능성이다. 음식을 만들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파괴의 수준이 극에 달했기 때문이다. 핫포인트는 오늘날 사람들이 소비하는 음식의 3분의 1이 버려지고, 2020년까지 그 수치가 약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주방업계도 이러한 지속 가능성의 문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에우로쿠치나에서 ‘2019 빌트인 컬렉션’과 ‘액티브 콰트로 프렌치 도어 냉장고’ 등의 신제품을 들고 나온 핫포인트 Hot Point는 영국의 유명 셰프 제이미 올리버 Jamie Oliver와 손잡고 ‘푸드 케어 컬처 Food Care Culture’ 운동을 전개했다. 그는 “요리에 대한 지식을 쌓고 알맞은 레시피를 선택하며 현명하게 장을 보는 것, 그리고 식재료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하고 효율적으로 얼리는 과정을 통해 식재료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핫포인트는 높은 기술과 품질의 주방 가전이 필요한 이유를 여기서 찾았다. 꽝꽝 언 식재료를 오븐에 넣어 조리 과정을 단순화하고, 홈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으로 원하는 레시피를 찾아 조리하며, 뛰어난 냉장 기술을 통해 식재료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하는 것. 큰 범주에서 볼 때 이 모든 것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일이다.

CREDIT

에디터

TAGS
KITCHEN KEYWORD 17, 2탄

KITCHEN KEYWORD 17, 2탄

KITCHEN KEYWORD 17, 2탄

밀라노 가구 박람회 에우로쿠치나에서 찾은 키워드를 소개합니다.

 

현대판 석기 시대

슈트라서의 ‘ST-ONE Unit l 284 앤타르크틱’은 브라질에서 찾아낸 천연 규암이다. 대리석처럼 보이는 앤타르크틱은 남극의 빙하처럼 차가우면서도 우아한 인상을 준다.

 

최고의 마감재를 찾으려는 브랜드 간의 경쟁은 여전히 뜨겁다. 최근 몇 년간 인기 있는 마감재에 순위를 매긴다면 1위는 단연 석재다. 특히 무늬가 아름다운 대리석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정글에서 찾아낸 자연석을 쓰는 등 새로운 스토리를 지닌 브랜드도 눈에 띈다. 슈트라서 Strasser의 경우 총 7가지의 자연석 아일랜드 식탁 디자인을 선보였는데, 특히 브라질에서 가져온 ‘앤타르크틱 Antarctic’은 빙하의 신비로운 분위기를 그대로 담고 있다. 자연스럽고도 편안한 분위기를 주는 나무와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고 관리하기 편한 스테인리스 스틸 등의 인기도 꾸준하지만 아름답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지닌 돌의 인기는 당분간 이어질 듯하다.

 

 

COOKING OUTDOOR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이 편리하고 수납 시스템을 갖췄으며 튀김과 그릴 요리도 가능한 알페스 Alpes의 아웃도어 주방. 관리가 편리하도록 스테인리스를 선택했고 내추럴한 느낌을 더하기 위해 전면에 나무 무늬의 필름을 입혔다.

 

자연과 가까워지고 싶은 바람이 아웃도어 가구에 이어 아웃도어 키친으로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아웃도어 키친을 별도로 선보인 브랜드가 많았다. 대부분 하나의 블록 같은 일체형 주방 시스템으로, 소재는 관리가 쉬운 스테인리스가 단연 인기였다. 특히 야외에서 자주 먹는 바비큐와 그릴이나 튀김 요리에 특화된 주방을 선보인 브랜드가 많았고, 사용자가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방식이 주를 이뤘다. 야외에서 사용하는 주방이니만큼 간편하게 세척할 수 있는 마감재를 적용하고 다양한 도구나 냄비, 그릇 등의 수납공간을 넉넉하게 구비한 점도 아웃도어 키친의 특징 중 하나였다.

 

 

HIDE AND SEEK

상단에 위치한 센서에 손을 대면 문이 천천히 열리면서 수납공간이 나오고, 다시 센서에 손을 대면 문이 닫혀 깔끔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는 발쿠치네의 ‘로지카 첼라타’

 

유독 자질구레한 도구나 소품이 많은 주방은 쉽게 지저분해 보일 수 있는 공간이다. 올해는 겉으로 보이는 부분을 최소화한 주방 시스템이 많았다. 미니멀리즘이 대세라고 할 수 있는 최근 주방 디자인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깔끔하게 빌트인으로 숨길 수 있는 것이 특징. 일반 수납장처럼 보이지만 문을 열면 간단하게 빵을 썰거나 그릇을 준비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오거나 슬라이딩 도어로 주방 전체를 가리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발쿠치네 Valcucine는 현재 주방 트렌드를 가장 잘 보여주는 로지카 첼라타 logica Celata 주방 시스템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상부장에 있는 불빛 센서에 손을 대면 하나의 벽체처럼 보였던 문이 천천히 들어올려지고, 그 안에 싱크대부터 쿡톱, 바, 백라이트가 있는 오픈 선반이 나온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상부장의 문을 닫아 심플한 모습을 유지한다.

 

 

여전히 심플함 

보피의 ‘콤바인 키친 앰비언트 5 Combine Kitchen Ambient 5’. 미니멀리즘의 대표 색상이라 할 수 있는 화이트를 적용해 절제된 조형미를 보여준다.

 

다양한 디자인 트렌드가 쏟아지고 있지만, 주방업계의 미니멀리즘은 여전히 강세다. 올해도 미니멀리즘을 전면에 내세운 많은 브랜드에서는 기능주의적인 면을 강조하면서도 심플한 아름다움을 지닌 곳이 많았다. 이탈리아 브랜드 보피 Boffi는 미니멀리즘의 대가로 불리는 디자이너 피에로 리소니 Piero lissoni가 디자인한 ‘콤바인 키친 Combine Kitchen’을 소개했다. 미니멀리즘적인 디자인을 베이스로 특유의 실용성을 더한 콤바인 키친은 흰색의 모노 블록 같은 주방 시스템으로, 미니멀한 디자인의 진수를 보여준다. 지그재그, 직선 등 원하는 형태의 주방을 만들 수 있어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충분히 고려해 작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좋은 콤팩트 주방뿐만 아니라, 확장된 형태의 다이닝 공간까지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다.

CREDIT

에디터

TAGS